Skip to content

기글하드웨어기글하드웨어

게임 / 엔터테인먼트 : 게임기, 게임용 주변기기, 콘솔, 휴대용 게임기, VR, AR, 게임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야기, 소식, 플레이 소감, 스크린샷, 플레이 영상을 올리는 게시판입니다. 2016년 7월 이전의 글은 다음 링크를 참조하세요. 구 게임 뉴스 / 구 디지털 뉴스 / 구 게임 포럼 / 구 뉴스 리포트 / 구 특집과 정보 / 구 스페셜 게시판 바로가기

profile
title: 랩실요정이리온너라 https://gigglehd.com/gg/6917912
고기와 기기를 좋아합니다.   아. 소니도 좋아해요.
조회 수 808 댓글 22
Extra Form

캡처.PNG

출시일에 바로 시작해서 20시간 만에 엔딩 봤네요. 난이도는 보통 바로 위의 엄청난 폭력 난이도로 했습니다.

둠(2016)에 대한 스포일러가 포함되었을 수 있습니다. 둠 이터널 스토리 관련 스포일러는 게임 시작하자마자 나오는 내용들 외에는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둠이란 게임은 FPS 게임을 논할 때 빠질 수가 없죠. 하지만 전 해 본 적이 없습니다. 초딩 때 울펜슈타인은 해봤지만 둠은 접할 기회가 없었네요. 그래서 2016년 리부트작이 둠의 첫 경험이었고, 이 리뷰는 둠(2016)과 비교하여 변경점들 위주로 작성했습니다.

 

1. 전투가 꽤 밀도 높게 바뀌었습니다.

 이 부분은 호불호가 많이 갈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도 이것 때문에 어렵다고 고통 받는 분들도 많구요. 더군다나, 최근 몇 년간 FPS게임 트렌드는 리얼리스틱 지향이라 은엄폐는 기본이고, 캐릭터들은 한두대 맞으면 픽픽 쓰러지는 현실 사람이었죠. 반면에 둠(2016)은 고전 하이퍼 FPS로의 회귀를 모토로, 빠른 속도로 아레나를 휘젓고 다니며 악마들을 썰고 체력이 떨어지면 악마들을 썰어서 다시 채우는 방식이었죠. 하지만 개발자들은 둠(2016)의 플레이에 대해, 전투 패턴이 단조롭고, 특정 무기가 지나치게 강했기 때문에 실력이 부족해도 시간만 들이면 어떻게든 클리어가 가능한 재미없는 플레이가 가능하다고 평가한 적이 있습니다. 둠 이터널은 전작의 기본 문법을 더 강화시키는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이동방식부터, 전작의 이단 점프는 처음부터 가능한 상태이고 거기에 대쉬와 슈퍼샷건에 달린 갈고리를 이용해 먼 거리를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모든 이동 방식을 활용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기도 합니다..

 추가로, 무기들의 분업화가 이루어졌습니다. 전작은 악마들이 특별히 약점을 가지고 있던 것도 아니고, 로켓 런처가 지나치게 강했기 때문에 다른 무기들을 거의 쓰지 않아도 클리어가 가능했습니다. 악마마다 특별한 약점이나, 부위파괴 시스템을 가지고 있고, 각각 그 부분들을 공략하기에 적절한 무기들이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작처럼 한가지 무기로 끝까지 진행하는 건 많이 어려워졌습니다. 물론,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무기들도 여전히 존재하지만 지금 앞에 있는 악마에 따라 무기를 적절히 바꿔주지 않으면 클리어가 많이 힘듭니다.

 주무기 뿐만 아니라, 보조무기들 또한 분업화를 이루어 필살기와 탄약/체력 수급 역할을 모두 담당하던 전기톱의 역할을 세분화해서, 필살기는 후반부에 얻을 수 있는 무기가, 탄약 수급은 전기톱, 체력 수급은 (관련 업그레이드가 된) 얼음 수류탄, 아머 수급은 화염방사기가 각각 맡고 있습니다. 

 

 이 두가지가 합쳐지면서, 수틀리면 생각 없이 전기톱으로 긁으면 됐던 전작과 달리 본작에선 끊임없이 전략적인 판단을 해야 합니다. 빠르게 뛰어다니는 와중에, 현재 내 체력/아머 상황과, 잔탄이 얼마나 남았는지를 생각하고 맵에 체력/아머, 탄약 아이템이 어디에 있는지, 멀리 있는 강한 악마를 지금 처리할 수 있는지 아니면 다음 웨이브에 오는 강한 악마를 필살기로 처리할지를 고민해야 하는 상황이 자주 찾아옵니다. 특히나, 전작에 비해 탄약 소지수가 전반적으로 감소하고, 특정 조건에서 무한탄약을 가능하게 했던 룬이 사라짐으로써 적재적소에 전기톱을 사용하는게 필수입니다.

대충 아래 영상과 같은 느낌으로 전투가 진행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그만큼 전투 하나를 클리어했을 때의 성취감은 장난 아닙니다. 이동 경로를 어떻게 할지, 악마들을 어떤 무기로 공략할지, 보조무기들을 언제 사용할지 순간순간 판단하고 그 판단이 적중했을 때의 쾌감이 있습니다. 어렵긴 하지만 다크소울처럼 플레이어의 실력이 늘어나면 그만큼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전투로 바뀌었다고 봅니다.

 

보스전 같은 경우도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둠(2016)에서의 3번의 보스전들은 온전히 보스와 플레이어의 1대1이었습니다. 그래서 현재 가지고 있는 탄약으로 충분한 데미지를 주면서, 패턴을 파악하고 잘 피해야하는, 피지컬에만 좌우되는 게임이었지요. 어느 정도 초보자들을 배려했다고 보는게, 보스방에 입장하면 놓여있는 BFG 탄약 먹고 BFG만 잘 쏴줘도 보스한테서 체력과 탄약이 떨어지면서 보스를 못 잡는 상황은 별로 없었거든요.

본작에서는 보스와의 1대1 상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항상 보스방 안에는 전기톱에 갈리는 허약한 잡몹들이 있습니다. 보스 상대하면서 체력이나 탄약이 부족하면 얘네를 갈아서 쓰라는건데, 문제는 그렇다고 무시하고 보스만 잡기에는 수나 공격력이 무시할 수준이 아닙니다. 그래서 둠 이터널의 보스전은 다른 전투들과 마찬가지로 후다닥 뛰어다니면서 보스한테 딜 넣고 길 가로막는 잡몹들도 잡고 그러다 탄 떨어지면 전기톱으로 갈아주는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언제 앞에 있는 잡몹을 갈아야 할지, 당장 눈 앞에 있는 잡몹을 지금 잡을지 체력과 탄약이 모자랄 때의 보험으로 놔둘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그런데, 최종보스전은 좀 불만스럽더라구요. 자기들이 시간만 들이면 깰 수 있는 게임을 지양해놓고 왜 최종보스는 그렇게 만들어놨는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특정 약점을 노려야 하거나, 패턴 파악이 필요하거나 했던 이전 보스들과는 달리 피돼지를 만들어 놔서 깰 수 있는 어려운 보스가 아닌 짜증나는 보스란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2. 플랫포밍 요소가 늘어났습니다.

 둠(2016)은 기본적으로 아레나에 입장하여 전투를 치르고, 다음 아레나로 진행하는 방식으로 게임이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방식은 아레나 간의 이동 시간이 지루해진다는 평가가 많았고, 둠 이터널에서는 이 부분을 이동 과정에서도 소규모 전투를 치르게 하는 방식과, 플랫포밍을 도입하는 방식으로 해결했습니다.

 하지만 후자의 경우 많은 사람들에게 취향이 갈리는 부분이죠. 저만 해도 악마를 찢고 죽이려고 이 게임을 산거지 점프킹을 하려고 게임을 산게 아니니까요. 또한 대쉬의 도입으로, 발판 간의 거리가 먼 경우가 많은데 이로 인해 직관적인 길찾기가 조금 어려워진 느낌이 다소 듭니다. 주변을 둘러보고, 어디로 가야할지 쉽게 판단이 안서는 경우가 종종 있더라구요. 개인적으로는 전투의 밀도가 늘어난 만큼 이동 과정은 그대로 심심하게 두어서 피로를 해소할 수 있는 시간으로 놔두어도 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3. 한글화가 됐지만, 거슬리는 번역이 은근히 있습니다.

 한글화가 된 것은 좋은 일이지만, 번역 상태가 전반적으로 엉망입니다. 특히 옵션 메뉴의 번역은 당최 무슨말인지 알아보기 힘든것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울트라 옵션에 대해 나이트메어라는 단어를 사용했는데, 이걸 그대로 악몽이라고 번역해서 이 옵션이 어떤 의미인지 감이 안잡힙니다. 차라리 의역해서 울트라 옵션이라고 하는게 낫지 않을까 싶네요.

게임 플레이 내에서도, 상당히 거슬리는 오역들이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모든 대사가 번역체인 것은 넘어가더라도, 다음 사진을 한번 보시죠.

20200322165937_1.jpg

 이게 무슨 말인지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요? 원문은 submit to them이라는데, 그들에게 바쳐라 내지 그들에게 굴복해라고 번역해야 할 것을 번역기에 그대로 돌린게 아닐까 싶습니다. 또, 중간보스가 타고 다니는 일종의 호버크래트를 썰매라고 번역했습니다. 썰매란 단어 보자마자 내 앞에 있는게 짱쎈 악마가 아니라 눈썰매 타고 다니는 동심 가득한 악마찡이 된 기분이 들어서 맥이 탁 풀리더라구요. 설사 원문이 썰매였더라고 하더라도, 탈것이라고 번역하는게 맞지 않나 싶네요. rip and tear를 찢고 죽이다로 번역할 정도면 둠에 대한 지식이 없는 번역가는 아닌거 같은데, 번역가를 여러명 나눠서 작업해서 퀄리티가 들쑥날쑥 하거나 rip and tear만 신경쓰고 나머지는 싹 무시한게 아닐까 싶네요.

 

4. 스토리 관련

 클래식 둠 개발자 존 카멕의 게임에서의 스토리 비중은 포르노에서 스토리 비중만큼 중요하다는 발언이 유명하죠. 비록 어느 정도 오해가 있는 발언이긴 하지만, 둠에서 스토리는 그렇게 높은 비중을 차지하지 않았던 것도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그에 반해 둠(2016)부터는 스토리에도 어느 정도 신경쓰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원 고갈로 인한 지옥 에너지 활용이라는 흥미로운 배경과, 그 안에서 UAC 책임자 새뮤얼 헤이든과 둠 슬레이어의 지옥에 대한 시각차라던가 지옥에 홀려가는 인간들의 묘사 등 재미있는 내용이 많았지요. 둠 이터널에서는 스토리 관련 부분을 더 강화해서, 컷씬들이 다수 포함되었습니다. 전반적인 스토리 흐름은 나쁘지 않은 편이고, 전작에서 묘사된 떡밥들도 나름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다만 마음에 안드는건 전작과 본편 사이의 시간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에 대한 묘사가 너무 부족합니다. 게임 시작 직후에 나오는 내용들만 언급하자면, 둠 슬레이어가 왜 이상한 함선에 타고 다니는지, 단순히 백업해갔던 베가는 언제, 어떻게 그 함선 시스템 내부에 들어가 있는지, 초반부 등장 인물들은 누구인지 등등입니다. 아무리 전작과 본편 사이의 내용이 싱글스토리 DLC로 나올 예정이러지만 게임 도입부에 컷신 삽입 정도는 했어야 허지 않나 싶습니다.

 

5. 인터페이스가 알록달록해졌습니다.

둠(2016)은 전반적으로 무채색 기반의 UI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면에 둠 이터널은 스크린샷에서 보이듯 원색이 많이 도입되어 꽤나 알록달록해졌지요. 저도 출시전 플레이 영상 공개되었을 때는 이 부분에 대해 불만이었지만, 막상 플레이해보면 그런게 눈에 들어올 새가 없고 정신없이 플레이 하는 와중에 원색으로 아이템들이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가시성이 향상되는 효과도 있어서 긍정적이라고 봅니다..

 

 평점을 매기자면 전투의 만족감으로 인한 만점 5점에서, 플랫포밍 요소의 지나친 사용과 최종 보스전 때문에 0.5점 까서 4.5점, 한글판 한정이지만 번역 퀄리티 문제 때문에 4점이 될 것 같습니다.

 전작을 개발자들 나름의 철학으로 잘 갈고 닦은 개선작이지만, 그 개선이 호불호가 많이 갈릴 영역에서 이루어져서 취향을 좀 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둠(2016)을 재밌게 즐기셨다면, 그 게임의 대체제는 둠 이터널 말고는 없다는 점에서 플레이를 권하고 싶네요.

 

 

20200320014112_1.jpg

 

20200321172620_1.jpg

20200322170129_1.jpg

 



  • profile
    title: 명사수까르르 2020.03.25 02:11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이 글을 메인으로

    대단한 게임인거 같지만, 안 죽으면 죽을때까지 패면 된다는 제 스타일엔 안맞겠네요 ^^;;
  • profile
    title: 랩실요정이리온너라      고기와 기기를 좋아합니다.   아. 소니도 좋아해요. 2020.03.25 22:17
    과분한 평가 감사드립니다.

    게임 내에서 찾을 수 있는 치트코드 치고 낮은 난이도로 하면 학살도 가능하지만, 그건 왠지 반칙 느낌이 드네요.
  • ?
    카린v 2020.03.25 02:48
    fps게임에 자신있는 지인이 시작 부터 악몽 난이도 고르더니 도입부에서 10번 넘게 죽고 조용히 exit누르더군용 ㅋㅋ
    2016 둠 보다 훨씬 어렵습니다 ai도 좋고 탄도 많이 모자르고
  • profile
    title: 랩실요정이리온너라      고기와 기기를 좋아합니다.   아. 소니도 좋아해요. 2020.03.25 22:18
    저는 엄청난 폭력 난이도로 클리어 하고 악몽 난이도로 다시 하고 있는데, 오히려 처음보다 덜 죽더라구요. 일반적인 FPS와는 많이 다르지만 적응되면 할만한거 같아요.
  • profile
    title: 공돌이에마 2020.03.25 03:52
    둠 2016도 충분히 어려웠는데....
  • ?
    디렉터즈컷 2020.03.25 07:59
    맞습니다 ㅠㅠ 흐규흐규
  • profile
    title: 폭8poin_:D      간혹 정신없음 2020.03.25 08:05
    아.... 어려우면 할인시즌때 지르는걸로..
  • profile
    title: 랩실요정이리온너라      고기와 기기를 좋아합니다.   아. 소니도 좋아해요. 2020.03.25 22:19
    전 둠 2016 풀업 슈퍼샷건 하나로 다 끝장 봤었어요. 사실 무기 별로 없는 초반부는 많이 빡셌었는데 무기 다 해금되고 업그레이드도 끝난 순간부터는 난이도가 확 내려가더라구요.
  • profile
    title: 공돌이에마 2020.03.25 22:36
    보통 난이도로는 슈퍼샷건 하나면 다 됐는데
    다 클리어하고 울트라 난이도로 가니까 저는 힘들었어요 ㅠㅠ
  • profile
    짭제      고기... 2020.03.25 06:24
    총알이 부족한것도 있고 몬스터마다 잘 들어가는 무기 종류가 있어서 무기를 돌려쓰는걸 강제더라고요. 한가지 무기만 쓰지 말고 여러 무기를 써보라는건 좋긴 한데 그러다보니 전투가 너무 늘어져서 지루할때가 많아졌어요. 그런 단점이 있어도 전체적인 게임플레이는 명작인게 틀림없습니다.
  • profile
    title: 랩실요정이리온너라      고기와 기기를 좋아합니다.   아. 소니도 좋아해요. 2020.03.25 22:20
    총알 줄인 건 확실히 호불호 많이 갈릴 것 같더라구요. 전투는 늘어질만 하면 강한 몬스터들 나오면서 긴장감을 다시 잡아줬었는데 사람마다 느끼는게 다를 것 같습니다.
    어쨌거나 "전투 퍼즐" 이라는 장르는 둠 시리즈가 유일해서, 개인적으로는 재밌게 플레이했었네요.
  • ?
    디렉터즈컷 2020.03.25 07:59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이 글을 메인으로
  • ?
    포인트 팡팡! 2020.03.25 07:59
    디렉터즈컷님 축하합니다.
    팡팡!에 당첨되어 10포인트를 보너스로 받으셨습니다.
  • ?
    디렉터즈컷 2020.03.25 07:59
    포팡도 동조합니다 이 글을 메인으로
  • profile
    title: 랩실요정이리온너라      고기와 기기를 좋아합니다.   아. 소니도 좋아해요. 2020.03.25 22:21
    과분한 평가 감사드립니다.
    원체 글이 만연체라 가독성 걱정했는데 좋게 읽어주셔서 감사하네요.
  • profile
    title: 월급루팡급식단 2020.03.25 10:05
    한글 폰트가 좀 아쉽네요
  • profile
    title: 랩실요정이리온너라      고기와 기기를 좋아합니다.   아. 소니도 좋아해요. 2020.03.25 22:21
    아쉬운 점에 그것도 있었는데 본문 언급을 깜빡했네요. 여러모로 이번작은 참 아쉬운 한글화라고 생각해요. 차기작에서 개선되길 바랍니다.
  • profile
    슬렌네터      Human is just the biological boot loader for A.I. 2020.03.25 16:21
    여러 유튭 게임플레이 영상을 보면서, 뭐랄까 둠1, 둠2, 둠3 까지의 그때의 긴장감이 없는 밍밍한 느낌이 나더라구요
  • profile
    title: 랩실요정이리온너라      고기와 기기를 좋아합니다.   아. 소니도 좋아해요. 2020.03.25 22:23
    제가 클래식 둠을 플레이 안해봐서 정확한 차이는 모르지만, 둠 이터널도 긴장감을 놓을 수 없는 게임이었어요. 아마 빠른 이동과 다양한 무기를 사용하는 점이 관전할 때는 둠 슬레이어를 강력하게 보이게 하지만, 실제로 플레이할땐 긴장을 늦출 수가 없더라구요.
  • ?
    nsys 2020.03.25 21:15
    전 환불 성공...
    2.5만원~3만 정도가 적절할듯
    펀치가 최하급 좀비 잡몹하나 데미지 절대 못 주는거 보고 어이가 없던 와중에
    기존 권총같은 기본 무장 자체가 없고
    글로리킬 마무리로 총알 아껴가면서 탄 수급은 기계톱으로 썰어서 해라 - 이걸 강요하는거 자체가 정말 매우 역겨웠네요.
    거기다 데스티니 산것도 아닌데 점프맵이 중간중간 껴있질 않나...
  • profile
    title: 랩실요정이리온너라      고기와 기기를 좋아합니다.   아. 소니도 좋아해요. 2020.03.25 22:25
    펀치는 전작 대비 데미지가 많이 줄어들었더라구요. 아무때나 쓸 수 있는 근접 공격으로 상황을 해결하는걸 막기 위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권총 같은 경우 전작에서는 무쓸모였기에 개인적으로는 차라리 없는게 나은거 같습니다.
    글로리 킬은 탄 아끼는 것 보다는 체력 수급을 위한 장치라고 생각해요. 글로리 킬 들어갈 체력이면 어차피 몇발만에 죽으니까요. 다만 탄약 소지량 줄이면서 전기톱 사용을 강제하는 건 저도 조금 답답하게 느꼈었습니다.
    거기에 플랫포밍 요소 강화는 정말 별로였지요.
  • profile
    白夜2ndT      원래 암드빠의 길은 외롭고 힘든거에요! 0ㅅ0)-3 / Twitter @2ndTurning 2020.03.26 22:15
    와... 슬레이어관문에 타이런트가 몇마리에요... 8w8)!!
    지금 노멀난이도에서 둠헌터 대면전까지 너무 많이 죽어서 힘들기는 한데 치열하게 싸우는 맛이 있습니다.

  1. No Image

    전염병 주식회사에 ‘질병 확산 방지’ 모드 추가 예정

    〈전염병 주식회사〉(Plague Inc.)의 개발사 엔데믹크리에이션즈는 게임 업데이트로 질병의 확산을 막으면 승리하는 신규 모드를 추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모드는 WHO(세계보건기구) 소속 전문가가 개발에 참여하여 상당한 현실성을 ...
    Date2020.03.27 소식 Bytitle: 컴맹쮸쀼쮸쀼 Reply8 Views711
    Read More
  2. No Image

    둠 이터널 이어 원패스 추가구매 바하3 리메이크 구매

    둠시리즈  둠2부터 해봤고  둠3   둠 리부트   그리고 둠 이터널   그저꼐  피씨판으로 난이도 다 덤벼으로  엑박패드 물려서 플레이했습니다.  15시간만에 클리어했습니다.  챌린지 치트코드 전부 수집함  전작 리부트보다 난이도 올라가...
    Date2020.03.27 일반 By에드힐스 Reply1 Views254
    Read More
  3. No Image

    [에픽] 월드워 Z, Figment, Tormentor 무료

    이번주 무료 게임입니다. 월드 워 Z는 뜬금없이 나왔네요. 좋은 벤치마크 툴이니(?) 받아두세요. 월드 워 Z https://www.epicgames.com/store/ko/product/world-war-z/home Figment https://www.epicgames.com/store/ko/product/figment/h...
    Date2020.03.27 소식 By낄낄 Reply8 Views390
    Read More
  4. No Image

    GTA 6의 소문

    gtavi.com이라는 도메인을 테이크 투 인터랙티브가 3월 23일에 구입했습니다. GTA VI를 개발중인건가 생각이 드네요.
    Date2020.03.26 소식 By낄낄 Reply2 Views629 file
    Read More
  5. No Image

    [스팀] Nephise Begins 무료

    스팀에서 4월 1일 오후 3시까지 Nephise Begins를 무료로 배포합니다.
    Date2020.03.26 소식 By낄낄 Reply2 Views513
    Read More
  6. No Image

    PS, 유럽에서 게임 다운로드 대역폭 제한

    소니는 유럽 지역에서 플레이스테이션 게임 다운로드의 대역폭을 일시적으로 제한합니다. 코로나 19 때문에 네트워크 통신량이 늘어난데 따른 조치입니다.
    Date2020.03.26 소식 By낄낄 Reply1 Views407
    Read More
  7. 핵쟁이가 멸종한 배필5...!?

                저번달 패치에서 이전 배필시리즈와같이 사설서버에서도 도전과제가 해금되도록 바뀌었습니다.   덕분에 사설서버가 여럿 생겨났습니다.   공식서버의경우 서버 목록에서 앞에 [DICE] 가 붙고 사설 서버의경우 위의 사진과같...
    Date2020.03.25 일반 By나이저 Reply27 Views995 file
    Read More
  8. 스토커 2 개발 발표

    GSC가 스토커 2의 개발을 발표했습니다. 언리얼 엔진을 사용하며 에픽 스토어 독점 출시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만 정확한 출시 시기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Date2020.03.25 소식 By낄낄 Reply2 Views451 file
    Read More
  9. No Image

    HP, MS, 밸브가 차세대 VR HMD를 개발

    Developers, architects, and #VR users - this one’s for you. Get a sneak peek of the next benchmark in virtual reality headsets from @HP x @ValveSoftware x @Microsoft. https://t.co/m3hUAL6sK1 pic.twitter.com/IsqL2aO...
    Date2020.03.25 소식 By낄낄 Reply6 Views498
    Read More
  10. 크라이엔진 안드로이드 버전 베타 프로그램

    크라이텍이 크라이엔진 안드로이드 버전의 베타 프로그램을 발표했습니다. 올해 하반기부터 출시할 예정. 위 데모 영상은 갤럭시 S20+에서 실행한 네온 누아르 데모입니다.
    Date2020.03.25 소식 By낄낄 Reply4 Views447 file
    Read More
  11. No Image

    콜옵 워존 팅김증상 중에 정말 희안한 문제가 하나 있네요.

    최근에 콜옵 워존 하면서 엑티비전화면만 보면 팅김에 인터넷이 나도는 모든걸 다해봐도 해결이 안되더군요. 그래서 하드웨어를 갈아타야하나 했는데.... 의외의 문제점이 발견되네요. 콜옵 워존 하기전에 앱플레이어를 켜면 안됩니다. LD...
    Date2020.03.25 일반 Bytitle: AMD야메떼 Reply6 Views250
    Read More
  12. 하프라이프:알릭스가 출시했습니다.

      하프라이프2 에피소드2가 발매하고 13년만에 하프라이프 알릭스가 3월 24일 출시했습니다.   해당 게임은 VR 전용으로 출시가 되었으며 플레이타임은 약 15시간이라고 합니다.   링크에 삽입된 영상 8분 35초를 보시면 늘 보던 VR 게임...
    Date2020.03.25 소식 ByGXIID Reply15 Views533 file
    Read More
  13. 둠 이터널 엔딩 본 기념으로 남기는 리뷰입니다

    출시일에 바로 시작해서 20시간 만에 엔딩 봤네요. 난이도는 보통 바로 위의 엄청난 폭력 난이도로 했습니다. 둠(2016)에 대한 스포일러가 포함되었을 수 있습니다. 둠 이터널 스토리 관련 스포일러는 게임 시작하자마자 나오는 내용들 ...
    Date2020.03.25 일반 Bytitle: 랩실요정이리온너라 Reply22 Views808 file
    Read More
  14. No Image

    디비전2는 새로운 막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늘 점검이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상황은   아시는대로 "글리칭" 이라고 하는 데미지 중첩 버그로 딜량을 뻥튀기 해서   전설 난이도든 뭐든 총 한방에 다 씹어먹고 다니는 난장판이 였는데..     오늘 점검 이후에 더 난장판이 된게...
    Date2020.03.24 소식 By포도맛계란 Reply7 Views588
    Read More
  15. [WOWS]첫 10티어 전함 진수와 플레이 후기

    메추리로 계속 플레이를 하다보니 크레딧이 금방 모였지만 자유경험치 부족으로 지금까지 야마토 진수를 못 하고있다가 빨리 진수하고싶은 욕심에 군함 경험치를 자유 경험치로 전환해서 진수했습니다.   외형은 최종 단계전함이다보니 메...
    Date2020.03.24 일반 By먀먀먀 Reply4 Views211 file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341 Next
/ 341
최근 코멘트 30개
깍지
12:06
타로
12:05
벨드록
12:01
dmy01
11:59
두리
11:55
아즈텍
11:52
이루파
11:51
불가피한상황
11:49
파란진주
11:48
parkbang
11:48
아즈텍
11:48
아즈텍
11:47
불가피한상황
11:45
하루살이
11:42
그라나다
11:40
커피덕후
11:28
호무라
11:27
가우스군
11:18
노코나
11:13
NPU
11:13
꼬부기
11:05
벨드록
11:02
꼬부기
10:59
꼬부기
10:43
꼬부기
10:43
무명인사
10:40
루나프레야
10:39
Sir.NIX
10:35
꼬부기
10:33
WestLake
10:31

지원아이앤씨
MSI 코리아
쓰리알시스템

공지사항        사이트 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신고와 건의


기글하드웨어는 2006년 6월 28일에 개설된 컴퓨터, 하드웨어, 모바일, 스마트폰, 게임, 소프트웨어, 디지털 카메라 관련 뉴스와 정보, 사용기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개인 정보 보호, 개인 및 단체의 권리 침해, 사이트 운영, 관리, 제휴와 광고 관련 문의는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관리자 이메일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