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이 4분기부터 36나노 공정으로 2Gb DDR3 칩을 양산할 계획입니아. 이로서 제조 공정에서 일본-미국-대만의 경쟁상대보다 또 다시 멀리 앞서나가게 되었습니다. 양산 계획에 따르면 삼성은 이 최신 공정을 사용한 DRAM의 출하량을 50% 이상으로 잡고 있습니다.

 

삼성이 현재 사용하던 46나노 공정과 비교하여 36나노 공정은 제조 원가가 30% 줄어들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렇게 하여 삼성 2Gb DDR3의 평균 생산 가격은 1$가 채 안되게 되었습니다. 이전 2분기에 DRAM 메모리 칩 생산 원가가 2006년 3분기 이후 처음으로 상승하였지만, 삼성의 긴공정 양산은 분명 좋은 소식일 것입니다.

 

이와는 상대적으로 경쟁 상대들의 제조 공정 업그레이드는 꽤 느립니다. 엘피다는 현재 메인스트림 63나노에서 45나노로 가고 있고, 마이크론은 50나노에서 42나노로 업그레이드중입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의 새 공정 칩 양산이 칩 가격을 다시 한번 낮춤과 동시에, 경쟁상대에게 나쁜 소식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재 대만 DRAM 제조사의 기술은 모두 마이크론과 엘피다에서 나온 것으로, DRAM 시장의 가격전쟁이 다시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3분기 DRAM 가격은 지난 분기보다 13%가 하락하여, 1Gb DDR3은 1.5$까지 내려갔고, 4분기에는 20%가 더 내려갈 전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