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l.gif

네, 폭발했지만 해냈어요

어떤 사람이 Intel Celeron D 프로세서를 3.06GHz에서 8.19GHz로 오버클럭시키는 데 성공했어요.

TiN_EOF's의 오버클러킹 노력은 오버클럭된 프로세서의 속도에의 새 기록을 세운 것 같아요. NetBurst 아키텍처를 포함하는 Intel Celeron D 347은 Cedar Mill 코어 (65nm)에 기반을 두었어요. Xtreme Systems 포럼에 따르면 TiN_EOF의 스펙은 래핑되고 IHS를 벗기고 표면을 다듬은 D347을 포함했어요. 또 케이스 안에는 Xtremelabs.org MAGNUM Legend Edition 구리 팟, DFI Lanparty UT P35-T2R과 꽤나 매우 빠는 Nidec 팬이 있었어요. 또 이것은 OCZ 1GB DRAM, Radeon 7000 VE, PCI 하나와 EVERMAX Revolution85+ 1250W를 썼어요.

“몇 MHz를 더 올리기 위해 좀 미친 단계로 올라가서, CPU에서 IHS를 떼내기로 했어요. 알디시피 모든 최신 Intel CPU들은 indium 금속으로 다이에 땜질된 IHS가 있어요. 이것의 녹는점은 +170°C예요. IHS는 매우 두꺼워 거의 1.5-2mm고, 몇 도가 중요한 하이 엔드 LN2 쿨링에는 좀 장애물이에요. 내 CPU에게 감사해요, 이것은 끓고 있는 LN2가 온데 꽉 찬 팟에서도 콜드버그가 하나도 없었어요.”

확실히 이것은 엄청난 열을 냈어요. 사실상 너무 엄청나게 많은 열이었고 세트에 몽땅 불이 붙었어요. 하지만 이러기 전에 이것은 맹렬한 속도를 기록했어요. 아, 역시 가장 밝은 전구가 가장 빨리 타지요.

//

저 링크에서는 분명 온도 테스트를 위해 일부러 thermal-controller heating gun으로 가열해서 CPU가 폭발한 거지 오버클럭으로 저렇게 된 건 절대 아닌데, 기사를 이상하게 쓴 것 같아요. 제가 링크를 잘못 이해한 건가요..?;;

링크의 내용을 간단히 다시 쓰자면,

---

[사진 / 시스템 사진이에요.]



heating gun으로 가열하며 테스트했는데, +170°C, +180°C, +190°C까지 문제가 없다가 +200°C에서 CPU가 터졌어요. 그래서 CPU 형태를 고쳤어요. IHS는 가열 몇 초로 떼낼 수 있었다고 해요.


celncr.jpg


그리고 나머지 indium 땜질한 부분을 날카로운 칼로 떼어냈어요.


celnh.jpg


그런데 IHS가 없으니까 일반 쿨러를 쓸 수가 없었고, 그래서 마더보드 소켓을 열고 브래킷을 떼냈어요.


celnct.jpg

브래킷이 열린 채 작동하는 시스템이에요.


이제 준비한 DFI 마더보드를 쓸 차례예요. 위에서 말한 일을 하기 전에 영하의 온도, 곧 LN2의 77K 온도에서 잘 작동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여러 가지 캐패시터를 써보았고, Panasonic과 Sanyo OSCON SEPC가 용량이 10-15%만 떨어진 채 제대로 작동했다고 해요. 전원부의 Volterra VRM에는 빠른 스위치 클럭에 좋은 전해 캐패시터가 없고, 극한의 상황에서는 몇 uF가 안정성에 중요하기 때문에 캐패시터를 5개 더 넣었어요.


[사진]
[사진]


시스템 조립 뒤에 DFI에 좋은 세팅을 맞추느라 몇 시간이 걸렸어요. CPU 전압은 최대값인 1.6000V로 맞추었고 offset은 +130%로 했어요. 이렇게 하면 CPU 캐패시터에서 읽고 있는 DMM에 2.12-2.15V란 값이 나와요. 부팅할 때 DFI volterra VRM에서 무지 시끄러운 소리가 났다고 해요.

온도를 보면 -170°C에서 제대로 부팅되었고 windows에서는 가장 낮게는 -186-190°C까지 떨어졌어요. 2kg가 넘는 MAGNUM 팟이 많이 도와주어서 온도는 안정적이었고 LN2를 계속 넣을 필요가 없었어요.


celbio.jpg 


[사진]


8203MHz에서 validation을 하려고 했지만 CPU-Z validator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고 해요.


[사진]
[사진 / 8237MHz에서의 사진이에요. CPU가 멈추었어요.]


958990.jpg

validation된 사진이에요.


최종 시스템에선 안정되게 부팅되지 않기 시작했고, 가끔 메모리를 풀어버리며 POST led에서 C1을 보고했어요. 그래서 그만두고 장비를 해체했어요.


[사진]
[사진]
---

어때요, 오버클럭하다 불이 붙었다는 이야기같은 건 없었지 않은가요..? 오히려 극저온을 보여주었어요.

기글하드웨어(http://gigglehd.com/zbxe)에 올라온 모든 뉴스와 정보 글은 다른 곳으로 퍼가실 때 작성자의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번역한 뉴스와 정보 글을 작성자 동의 없이 무단 전재와 무단 수정하는 행위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