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저는 MSI GS70-6QE Stealth Pro W10 제품을 쓰고 있습니다.

제품을 구입 후 상당한 기간에 걸쳐 겪던 문제가 최근들어 얼떨결에 해결이 되었습니다. (...)



해결되기 전에는 아래와 같은 문제를 겪었었죠.


1. 인터넷 익스프롤러, 파이어폭스, 엣지 등의 응용 프로그램, 카카오톡 및 라인과 같은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 시

뜨는 내장 그래픽의 응답 중지 후 복구 문제. (자주는 아니였지만 간헐적으로 보이던 현상입니다)


2. 엔비디아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창모드로 사용했을 때 창을 마구잡이로 늘렸다 줄였다 했을 경우

뜨는 엔비디아 프로세서의 응답 중지 후 복구 문제. (이 현상은 조심하면 안볼 수 있는 부분의 현상입니다)


3. 장시간 인터넷 익스프롤러를 실행해놓았을 때 생기는 그래픽 깨짐 현상. (오래켜두면 반드시 볼 수 있었던 현상입니다)


4. 윈도우10의 내장 사진 뷰어로 사진 및 그림을 불러올 때 간헐적으로 나타나는 응답 초과 문제. (가장 자주 볼 수 있었던 현상입니다)


5. 3D 응용 프로그램을 엔비디아 프로세서로 실행하며 창모드로 설정하고, 수직동기화를 켰을 때 화면을 기준으로

왼쪽 위에서 오른쪽 아래로 직선을 그리며 화면잘림(흔히 LCD모니터에서 수직동기화가 꺼져있으면 보이는 현상)이 생기는 문제.

(수직동기화를 꺼도 생기기는 하지만, 꺼놓으면 지속적인 문제가 아닌 가끔씩 스쳐지나가는 문제로 발현되는 정도로 그치게됩니다)



아래 링크는 겪던 당시의 글입니다. 링크에 들어가시면 1번, 2번, 3번에 관한 스크린샷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gigglehd.com/zbxe/13563348


그래픽에 관련한 문제를 주 문제로 글을 적었었는데, 저 글을 적고나서, A/S 센터를 방문하여 문제 해결을 시도해봤었지요.

센터에서는 부하 테스트를 했을 때 어떠한 문제도 확인하지 못했다. 라는 답변을 받았구요.

실제로 제가 직접 부하 테스트를 했을 때도 어떠한 오류가 뜨지 않았습니다.

또한 제품은 복구 솔루션이 탑재되어 있어, 리커버리를 통해 공장 초기화 상태로 돌려보기도 했습니다만, 상황이 나아지지 않았었습니다.


게임을 하는데 심각한 지장을 초래하지는 않았지만, 잊을만하면 뜨는 각종 자잘한 오류들이 상당기간 저를 괴롭혀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품 자체의 결함이 되었던, 모르는 각 소프트웨어의 충돌이 있던, 어찌되었던 하자가 있는 제품이라고 보았던 저는

이 물건을 사실상 애물단지에 가까운 취급을 하면서 써왔습니다.



그렇게 멘붕하면서 쓰던 도중에, 그래도 게임 만큼은 지장없이 하고 싶어 나름 구글링을 해보았습니다.

구글링을 해보니 5번 문제에 관련된 내용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만,

5번 문제같은 케이스는 옵티머스 기능이 내장된 제품군이면 너도나도 겪는 문제에 가까웠습니다.

그렇게 알아보던 도중에, 친구가 "나도 옵티머스 기능이 있는 노트북을 썼었는데 내껀 안그랬다" 라고 합니다.

당시의 노트북은 인텔 1세대 CPU를 쓴 구형 노트북이였지만, 그래도 문제없이 잘되는 제품이 있는 사례가 있으니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당시 소프트웨어 상태로 최대한 맞춰보려는 시도를 합니다.


당시 친구의 노트북은 당연히 윈도우7을 사용하고 있었고, 그렇게 방법을 알아보던 도중에

제 제품에도 윈도우7을 설치할 수 있음을 알게됩니다.

(제 제품은 스카이레이크 CPU를 탑재한 제품으로, 원래라면 설치가 불가능하나 제조사 제공 툴을 사용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어차피 상태가 이상한거 에라 모르겠다 심정으로 윈도우7 설치를 강행하였습니다.


결과는... 좋지 않았지만요.


KakaoTalk_20160531_233922494.jpg


위 사진에 뜨는 오류 보고는 부팅때마다 절 반겨줍니다. (오류 보고에 뜨는 내용은 인텔 그래픽 드라이버 프로그램)

심지어는 '다시 시작' 으로 재부팅을 하면, 윈도우 로딩 화면으로 넘어가지 않는 문제까지 생겼죠.

한차례 멘붕이 또 왔지만, 그래도 게임 환경이라도 좋은게 낫다. 게임이라도 잘되면 좋겠다 라는 생각으로 게임을 켜봅니다.

하지만...! 그래도 화면잘림은 계속됩니다. (으앙쥬금) 잘리는 위치는 바뀌었지만 그래도 잘리는건 변함이 없습니다.


그렇게 신나는 삽질을 했지만, 문제 해결은 커녕 문제를 더 떠안아버렸으니, 윈도우10 으로 복귀하게 됩니다.

복구 영역은 D드라이브에 있었으니 당연히 잘 되겠지 라는 생각으로 가볍게 복구모드로 들어가서 복구 시도를 합니다.



...! 그런데 안되네요. 복구 영역은 건드린 적이 없는데, 안됩니다.

우선 복구 모드로 들어간 상태의 화면을 유심히 보니, 아무래도 원래 깔린 윈도우를 기준으로 복구 툴이 돌아가게 되어있는 듯 합니다.

그렇게 복구 시스템도 날려먹고 (...) 윈도우10 클린 설치를 합니다.


고생은 고생대로 하고, 해결은 못보고는 윈도우10을 클린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희안한 일이 발생했습니다. 클린 설치 후 실사용 한지 3주가 지났습니다만,

당시 겪었던 1번, 2번과 3번. 그리고 4번에 해당되는 문제가 제 눈앞에서 사라져버렸습니다. (!)

5번의 경우엔 여전히 미해결이지만, 옵티머스 기능이 탑재된 대부분의 노트북이 공통적으로 겪는 문제니 패스를 하구요


... 굉장히 황당하면서도 기분이 좋은 상태가 되었다고 할 수 있겠네요.

해결되었다고 확정할 수는 없지만, 못봐도 1주면 한 번 쯤은 보던 문제들이라서 해결이 된걸로 보고있습니다. (만세)

아쉽게도 복구 영역은 여전히 못쓰는 상태일 것으로 생각되지만요.

그래도 덕분에 노트북이 애물단지가 아니게 되었고, 실사용 하는데 지장이 없게 되었습니다.

(아쉽지만... 창모드로 하면 화면이 갈라지는 부분은 타협하는걸로... ㅜ_ㅜ 요구 사양이 낮은건 통합 그래픽으로 키는걸로... OTL)



그렇게 저는 교훈을 하나 남겼습니다. (?)

"윈도우10 제품군에서 듣도보도 못한 오류가 보이면 일단 클린 설치를 하자"



대부분의 문제는 해결된 걸로 보입니다. 메데타시 메데타시~

...혹시라도 저랑 비슷한 제품군을 사용하면서 같은 현상을 겪으시면 얼른 클린 설치하세요. (소근소근)


20160531_173612.jpg

 

이 사진을 말하자면, 기분이 좋아서 거실로 갖고나와서 사진 한장 찍은겁니다. 너무나 잘굴러갑니다. (흐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