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ology DS213+ ( 2 베이 NAS ) 에 ST3000DM001-1CH166 ( 시게이트 3TB ) 2 대를 RAID 1 모드로 묶어쓰고 있습니다.


1) 저장소 관리자를 보면 HDD 두 대가 모두 정상이라 나오는데, 이 [정상] 이라는 의미를 모르겠네요. 그냥 레이드가 안 깨지고 잘 동작하고 있다는 의미의 정상인 것이 맞을까요 ?


2) 첫번째 디스크는 시리얼 넘버/펌웨어 버전/SMART 정보 모두 안 나오네요. SMART 테스트 여러번 반복해도 소용없음. 그런데 희한하게 HDD 모델명, 디스크 사이즈, 온도는 표시가 됩니다. 이 온도값은 NAS 내부 온도 센서값일까요 ?


마지막으로 본론으로 들어가서..


한 일주일전부터 불러오고 쓰기하는 딜레이가 점점 늘어난다는 느낌을 받았었고요. 이젠 아예 굼벵이 수준..


첫번째 디스크가 말썽인 것은 확실한거 같은데, 아주 불량은 아니고 엄청 반복 시도해서야 읽고 쓰기가 이뤄지는 것으로 생각되고, 그러니 [정상] 이라고 나오는거겠죠.


3) 문제는 읽고 쓰기가 느려졌다 해서 SMART 정보 읽기 아예 실패한다는 것이 말이 되는지 ?

SMART 정보가 HDD 내의 플래쉬 롬이 아니라 디스크에 기록되는 것이라면 말 되는 것 같기도 한데..


--- 읽고 쓰기 느려지고 SMART 정보 읽기 실패 --- 이런 식의 증상을 겪어보신 분이 계신가요 ?


ps. RAID 1 으로 쓰고 있으니 HDD 돌연사 눈 앞에 두고도 느긋하네요. 두번째 디스크는 SMART 정보도 아주 양호하게 나오니 갑자기 상태 나빠질 일은 없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