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일입니다.


그제 아스트랄로피테쿠스님에게 구매한 VOYO A1 mini를 받아서 주물러본 소감 몇자 적어 봅니다.


비교 대상은 기존에 사용중이던 WINBook TW700 모델 (1G RAM, 16G Storage, 7 inch)입니다.



<TW700>

-장점

* 화면 사이즈가 약간 아쉽지만 휴대 하기엔 적당하다.

* 배터리 충전과 관련해서 특별한 이슈가 없다.

* 터치감이 그럭저럭 쓸만하다.

* 배터리 효율은 좋지 않지만 sleep 모드가 잘 작동한다.

* Full size USB port가 달려 있어서 바로 붙이기에 편하다.



-단점

* 메모리, 저장소 용량이 아쉽다. 몇개 깔면 용량이 바닥이라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 배터리가 작다.(3000 mAh) 오래 못간다.

* BIOS에서 설정할 수 있는게 별로 없어 튜닝의 여지가 없다. 안그래도 배터리가 적은데 심심하면 터보 클럭으로 올라간다. 

그리고 클럭을 내릴 방법이 없다.... (최대불만)

* USB속도나 내장 eMMC 속도가 느리다.

* 7인치에서 PDF파일을 전체화면으로 볼때 글자 크기가 작아서 보기에 조금 불편하다.




<VOYO A1 mini>

-장점

* 화면 사이즈가 8인치라 7인치에 비해 체감적으로 크게 느껴진다.

* 배터리가 용량이 큼에도 (5000mAh) 불구하고 TW700과 무게차이가 별로 안난다.

* 배터리가 커서 그런지 체감상 상대적으로 오래 가는 느낌임.

* 내장 eMMC 속도가 빨라서 좋다.

* 디스플레이 화질이 좋다. 색감이 쨍하다.

* 램이나 저장소 용량이 커서 마음이 편하다.

* BIOS에서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이 많아 좋다. 특히 저전력으로 500Mhz로 클럭을 고정시켜 놓으면 배터리 사용시간이 엄청나다.(최대장점)

* 8인치 정도 되니 PDF 파일을 전체화면으로 봐도 그럭저럭 볼만하다.



-단점

* 터치 감도가 후지다. TW700도 좋은편은 아니었지만 이건 더 안좋다. 그나마 터치 보정을 디폴트로 돌려 놓으니 조금 낫다.

* 전원을 연결해 놓은 상태에서는 터치가 지멋대로 튀고 있어서 손을 댈수가 없다. 이건 불량 확정..

* USB를 통해서 충전이 가능하다 들었는데 TW700에서 사용하던 아답터로 충전하니 아무 반응이 없음

* Mini USB Port라 컨버터를 거쳐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 있음.


* 10번에 3번 꼴로 sleep이 아닌 power off가 된다. (은근 짜증남) 프로그램 제거 및 최적화를 거치니 어느순간 해결됨.




대충 이정도 차이인데... HD급(720) 동영상 보고 PDF파일을 주로 읽는 관계로 이쪽이 주력이 될것 같네요.


TW700은 저전력 서버 용도로 돌려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