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고 모르시는 분들은 모르시겠지만, 지난달부터 기글에 쓰는 몇몇 뉴스나 리뷰를 다나와에도 보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연한 일이지만, 글만 쓴다고 해서 다나와 봇이 알아서 긁어가고 그런건 아니고.. 격식에 맞춰 xml 파일을 만들어서 그걸 보내는 식이거든요.

 

처음에는 실수를 좀 많이 해서 담당자분을 힘들게 해드렸는데, 요새는 실수를 계속 하다보니 아예 xml 파일에 마킹을 해둬서 실수는 없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런데 방금 올린 모니터 리뷰글 http://gigglehd.com/zbxe/12447667 을 xml 파일로 등록하려고 하니 계속 에러만 뿜는거에요.

 

그래서 xml 문법에 맞춰서 하나하나 대조를 해 봤지만 이상 없음. 전에 해서 잘 됐던 파일을 수정하는 식으로 해도 여전히 에러.

 

하다하다 안되겠으니까 나중에는 방법을 바꿔서, 파일을 섹션별로 나눠서 첫 세션이 문제가 없으면 다음 섹션을 등록...하는 식으로 해봤거든요.

 

처음에는 아무 문제 없이 잘 되요. 근데 마지막 쯤에 특정 섹션이 들어가니 에러가 나더라구요. 그래서 구역을 줄로 좁히고 줄을 다시 단어로 좁히다가 찾은 원인이.

 

...

 

xml 파일에 '얅'이라는 글자가 들어가는 깨지는 거였습니다. 네. 오타죠. '약간'을 쓰려다가 저게 써졌어요.

 

근데 그것과 별개로 왜 '얅'이라고 써졌다고 xml에 구성 요소가 빠졌다는 메세지가 튀어나오는 것인지는 여전히 모르겠습니다.

 

흡연자였으면 담배를 한 세개피 정도는 피웠을듯요 -_-) 담배를 입에도 안 댄게 다행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