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s_mi_le1b_ir1_k_201409180300.thn.png

 



이랬습니다. 칼로 자른 듯 반듯하게 구름대가 형성되었죠. 이와 관련해서 SNS에 많은 사람들이 시야 절반은 구름 절반은 파란 하늘 찍어서 올렸을 겁니다 ㅋㅋ

이런 걸 보고 그냥 지나갈 리 없죠. 이렇게 재미있는 걸! 지금 점심도 때려치고 자료를 찾다가 대충 알아냈습니다.

일단 저렇게 대규모의 구름 생성은 전선(front)를 통해서 주로 일어난다고 보면 됩니다. 즉 구름이 생성되는 지금이 일종의 전선이죠. 전선면은 성질이 서로 다른 공기층이 만나는 면을 의미합니다. 그게 지표면과 닿는 곳이 전선이고요.

기상청 오늘 12시 일기도를 보시면 다음과 같습니다.


surf_2014091712.png

 



한반도 서쪽에 고기압(H)가, 동쪽에 저기압(L)이 있습니다. 그럼 서쪽에서 동쪽으로 서풍이 불어야 하는 게 아니냐? 하고 말하기 쉽습니다만, 여기선 지구 스케일의 큰 걸 다루기 때문에 그 유명한 코리올리 포쓰, 전향력을 고려해야 합니다. 북반구에서는 진행 방향의 오른쪽이지요. 즉, 한반도 주변에서는 바람이 북쪽에서 남쪽으로 부는 북풍이 붑니다. 진짜로 그러하냐? 또다른 분석 일기도를 보시겠습니다.


 rdps_lc30_post_grph_ft06_wnd850_pa4_2014091800.s00.gif

 


에.... 이건 850hPa에서의 streamline입니다. 그냥 구름이 생길만한 높이에서의 바람이 부는 방향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해요.(물론 이건 완벽한 설명이 아닙니다!) 빼곡한 선들과 화살표를 보시면 북풍이 불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 더 보여드리죠. 덧붙여 유용한[?] 사이트 소개입니다. http://earth.nullschool.net/ 입니다. 미국 국립 기상청에서 나오는 기상/해양 자료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여긴 링크로 남겨둘게요. 
http://earth.nullschool.net/#current/wind/isobaric/850hPa/orthographic=-234.01,27.22,1024
보시면 기상청 자료와 비슷하게 북풍이 불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위치는 조금 차이가 나는데, 이는 실제 관측 자료를 보여주는 게 아니라 수치 모델의 결과값이기 때문에 오류가 났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하간 자세한 설명은 좀 많이 워프하고 결론으로 넘어가죠.

1. 저 전선대는 moonsoon line과 jet streamline과 평행하다. 또한 850hPa에서 geostrophic한 흐름과 일치한다.

2. 저 칼같이 잘린 구름대는 전선의 영향으로 인해 만들어졌다.

3. 북풍 계열이 전선을 만들어 공기를 밀어올려 구름을 만들었을 것이다.


더 줄여서 한 줄 요약 : 구름 생겨먹은 거 신기하다. 그래서 왜일까 하고 밥도 굶었가며 찾아봤는데 내 생각이 대충 맞긴 맞더라.


쓰고 나니 뭔가 헛소리를 하긴 했는데 결론은 구름 신기하다는 내용으로 끝나는 글이었습니다. 모르시는 게 있으면 아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답변해 드릴게요. 지금 제가 생각하기에도 빈곳이 너무 많은데, 일단 밥을 먹고 싶어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