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랭크Rank'가 뭔지 봅시다. 복잡하지만 간단히 말할께요. 현재 개인용 컴퓨터에서 메모리와 프로세서 사이의 데이터 전송 포트는 64비트(ECC 에러 체크는 논외로 치고) 대역을 쓰며, 협동 작업을 보장하기 위해 매번 전송할 때마다 이 대역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하지만 메모리 칩 한개의 대역은 절대로 64비트가 안나오죠. 일반적으로 4, 8, 16비트입니다. 그래서 '반드시' 여러 개의 메모리 칩을 하나로 묶어서 64비트의 대역을 채우게 되는데, 이 작은 메모리 칩을 물리 뱅크, 그냥 랭크라고도 부릅니다.

 

메모리 한개의 랭크는 1, 2, 4, 8개가 있고 일반 개인용 컴퓨터에 들어가는 메모리는 싱글과 듀얼의 두가지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용량이 똑같은 칩을 쓴다는 전제 조건 하에, 메모리 랭크의 수가 많을수록 전체 용량은 더 늘어나게 됩니다.

 

예전에 단면 램은 싱글 랭크, 양면 램은 듀얼 랭크라는 이야기가 있었죠. 하지만 지금은 아닙니다. 이걸 확실하게 알려면 제품 스펙을 찾아보던가 AIDA64 같은 프로그램을 돌려봐야 압니다.

 

1.jpg

 

위에서부터 아래로. 단면 싱글 랭크, 양면 싱글 랭크, 양면 듀얼 랭크, 양면 쿼드 랭크.

 

2.jpg

 

단면 싱글 랭크, 양면 싱글 랭크, 양면 듀얼 랭크의 메모리 버스 분포.

 

3.jpg

 

그럼 이제 본론입니다. AMD 카베리같은 APU는 메모리 클럭에 매우 민감하죠.

 

4.png

 

카베리는 최고 DDR3-2133을 지원하며 이 때 DDR3-1866보다 10% 높은 성능을 냅니다. 만약 DDR3-2400으로 오버한다면 5%의 성능 차이가 더 납니다.

 

그럼 이 상황에서 랭크가 달라진다면?

 

5.png

 

동일 용량, 동일 클럭(동일 대역폭), 동일한 메모리 타이밍에서, A10-7850에 메모리 랭크만 바꿔서 테스트해 봤습니다. 그러자 2개의 듀얼링크 메모리를 썼을 때 2개의 싱글랭크 메모리를 사용한 경우보다 7.1% 성능이 높았습니다. 클럭보다도 랭크에 더 민감하다는 것이죠.

 

리치랜드 A10-6800K나 하스웰 코어 i5-4670K는 랭크에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았습니다.

 

여기서 또 하나 알아둬야 할 것은 2개의 싱글랭크 메모리는 1개의 듀얼랭크 메모리와 같은 것이 아닙니다. 4개의 싱글랭크가 2개의 싱글랭크보다 겨우 2% 정도 나은 결과를 보였을 뿐이죠.

 

카베리가 이렇게 랭크에 민감한 이유는 아직 정확히 알 수 없으나 hUMA, hQ와 연관이 있지 싶습니다.

 

아래는 게임 성능.

 

6.png 7.png 8.png 9.png 10.png 11.png 12.png 13.png 14.png

아래는 내장 그래픽의 프레임 변화.

 

15.png 16.png 17.png 18.png 19.png 20.png 21.png 22.png

다음은 GPU 컴퓨팅.

 

23.png 24.png 25.png 26.png 27.png 28.png 29.png 30.png 31.png 32.png

 

결론: 카베리를 쓰세요? 고클럭 듀얼랭크 메모리를 4개씩 꽂아 쓰는 게 성능이 제일 좋습니다.

기글하드웨어(http://gigglehd.com/zbxe)에 올라온 모든 뉴스와 정보 글은 다른 곳으로 퍼가실 때 작성자의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번역한 뉴스와 정보 글을 작성자 동의 없이 무단 전재와 무단 수정하는 행위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