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 마우스 GIGABYTE GM-M6880X USB Mouse Accessories / →IT Review
2014/08/30 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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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 소개 (Introduction)
안녕하세요 :) 테크니컬라이터 민아숀 인사드립니다. 이번에는 오랜만에 마우스 필드테스트를 맡게되었는데요 본 제품
은 컴퓨터 하드웨어 사업으로 유명한 'GIGABYTE'의 사업중 하나인 컴퓨터 주변기기 중 기가바이트의 마우스를 소개
해볼까합니다. 'GM-M6880X USB Mouse'는 만원 후반대에서 2만원 초반대 가격에 구입을 할수있는데요. 보통 흔히 만
나 볼수있는 가격대입니다. 그런데 2만원 초반대 가격정도의 마우스중에 마우스 왼쪽 부분에 앞,뒤 버튼이 추가가 되어
있거나 DPI (해상도) 변경을 실시간으로 변경하도록 버튼이있는 제품은 흔히 구할수없는데요 'GM-M6880X USB Mouse'
는 저렴한 가격에 이러한 편의기능이 들어가있다는겁니다. 제가 이번 사용기중 중점적으로 테스트 하고 알려드리고 싶은
내용은 다양한 마우스들이있는데 그들의 이름은 하나같이 게이밍 마우스, 게이밍 기어, 게이밍 게이밍 몇천원 짜리 마우스
부터 몇십만원 짜리 마우스 까지 모두 게임에 최적화된 그립감과 성능을 갖고있다면서 모든 마우스가 게이밍 마우스라고
예기하고 출시되어 판매되고있습니다. 그렇담 도대체 어떤 마우스가 진짜 게임에 최적화되고 자신에게 어떤 마우스가 알맞
는건지 모르는 경우가 생긴다는겁니다. 이에 저는 이글을 보시는분들께 나는 어떤 마우스를 구매해야 되고 적합하게 구매
한건지를 조금이나마 알수있게 실랄하게 깔껀 까면서 진행을 해볼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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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 사양 (Specifications)
 
▒ 제품 사양 ( Specifications ) 
 제품명
 GIGABYTE GIGABYTE GM-M6880X USB Mouse
 제조사
 GIGABYTE
 지원운영체재
 Windows XP 32bit / Vista / Win7 / Win8
 인터페이스
 USB/Wired
 트래킹시스템
 Laser
 초당프레임
 6600 frames/sec
 최대트래킹속도
 30 inches/sec
 크기
 127*75*42 (mm)
 무개
 100g
 해상도
 800/1200/1600 DPI
 제품 주요 특징
 - DPI 변경 스위치 지원
 - 100G 무개
 - 앞/뒤 버튼 적용
 - 미끄럼방지 러버패드
 고객센터
 1577-3367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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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격
  19,400원 (14/08/30 기준, 다나와 최저가)
 
 
 제품 패키지 개봉 / 외형 (Package / Exteri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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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개봉을 해보았는데요 포장을 간편하게 어떠한 도구 필요없이 개봉할수있게 배려를 했다는것이 돋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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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의 마감처리나 퀄리티는 가격대비 고퀄리티를 보여주고있구요 독특한 타이어형 패턴의 휠과 날개 무늬 같은
패턴의 그립 부분도 패턴을 넣어서 미끄럼 방지밑 그립감을 좋게했구요 그외 마감 부분들은 유광으로 처리하여
무광과 유광의 조화로 한층 고급스러운 느낌의 디자인이 만들어진거같고 디자인 자체가 그립감에 신경을 많이쓴 제품
같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다만 100g의 무개는 사용자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같은경우에는 100g은 너무 가벼워서
개인차이긴 하지만 전 무개감이 좀 있는 마우스를 좋아해서 :) 개인적으로 아쉽긴합니다.
 
 Test
기가바이트 마우스 폴링 125 1600DPI.jpg
 
1600 DPI(해상도)에 125 기본 동작 폴링레이트로 테스트를해보았습니다. 정확한 테스트를 위해 좌우로 보통 마우스를
사용할때 과하지 않은 속도로 동작하여보았는데 위 이미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확실히 125 폴링레이트(초당 반응속도)
로 동작하기 때문에 빠르지않은 속도에도 조금 포인터가 굼뜨는 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이것이 실사용에 그렇게 문제
가 되는것은 아니지만, 테스트 결과를 봐서는 빠른 마우스 동작시 약간 끊기는감을 느낄수 있다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즉! 마우스를 활용한 게임중 마우스 동작이 빨라야 하는 AOS 장르의 게임 또는 전략 RTS게임 FPS게임등에서 빠른속도
에서 정밀한 컨트롤을 하기에는 부족한 감이있음을 확인할수있었습니다. 그만큼 일단 초당 반응속도 폴링레이트가 빨라야
높은 DPI (해상도)에서도 빠르고 정확한 세밀한 컨트롤하기가 용이한데 현제 'GM-M6880X'는 1600DPI에 비해 폴링레이트
가 좀 부족하지않나 생각이됩니다. 이것을 강제로 높이려면 시스템에도 부하가 가고 이로인해 마우스에 이상이 생기면
이후 A/S 문제도 걸리기때문에 가급적 안하시는게 좋구요 테스트 결과로 보면 다소 밸런스가 맞지는 않은 마우스가 아닌
가라는 결론을 지어야 될거같습니다. 1200DPI에 125폴링레이트 정도면 조금은 괜찮은데 M6880X는 너무 빠른속도에만
중점을 둔 마우스가아닌가라는 생각을하게되었습니다.
 
이 DPI해상도와 폴링레이트의 상관관계는 여러분들의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 시간이 될때 이해하기 쉽게 이미지와 영상을
통해 어떤 마우스가 좋은 마우스인지 어떤 마우스를 골라야 하는지를 이해하기쉽게 올려드리겠습니다. 도저히 지금 글로만
으로는 어떻게 더 쉽게 표현할 방법이 없어서 향후 빠른시일내에 제 블로그에 업데이트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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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일단 실사용을 위해 게이밍이라고 하기에 그 명칭에 맞게 게임을 해보았습니다. 테스트한 게임은 AOS
'LEAGUE OF LEGENDS' LOL을 플레이했으며, 빠른 화면 이동과 컨트롤을 위해 1600DPI로 사용해보았는데 제가
원래 사용하던 R사의 3600DPI 마우스와 대비시 LOL에서 맵이동등을 할때 1600DPI는 너무 부족한감이있습니다.
왜냐면 LOL플레이시 빠른 화면이동을 하는게 중요한데 1920x1080 해상도에서 1600DPI로 동작하기엔 느리고
특히 빠른 화면전환을 하다보니 위 테스트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알수있었던 약간씩 포인터가 끊기는 느낌을 실제
게임에서 확실히 느끼게되었습니다. 빠른 포인터 이동및 동작은 되지만 정밀함이 부족하다. 물론 제가 사용하던
마우스는 5만원대의 마우스이다보니 가격대가 달라서 그런점은 감안 하셔야합니다. 이런 3인칭 시점의 게임 (케릭터
는 일정한곳에 있으면서 맵화면은 자유롭게 이동이가능한)에서는 'GM-M6880X' 마우스를 사용하기에는 불편한감이
있었습니다. 그나마 1인칭 시점인 (케릭터가 보는 방향과 내가 보는 화면의 방향이 같은) FPS 게임에서는 그나마
좀 괜찮다고 말씀드리구요 전반적으로 'M6880X'가 게이밍 마우스라는 타이틀을 달기에는 맞지않다는 판단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게이밍 마우스는 적어도 3000이상의 DPI와 500~1000 이상의 폴링레이트를 지원하는 마우스정도가
되야 게이밍마우스 라는 타이틀을 써야하지않을까 하는 판단입니다.
이 테스트 부분을 정확하게 이해하시려면 폴링레이트와 DPI에 대한것을 이해해야하는데 이 부분을 다시 말씀드리지만
제 블로그에 따로 자세하게 이미지와 동영상으로 자세해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지금은 시간이 부족하여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말씀을 드리려고 노력은 했지만 아무래도 이해가 잘 안되실꺼같아서 일단 밑밥부터 깔아봅니다. :)
 
여기서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가격대비 디자인 익스테리어적인 부분의 퀄리티는 굉장히 훌륭하고 인터페이스 편의기능 부
분도 좋다. 하지만 게임용으로 사용하기에는 많이 부족한 언밸런싱한 조합이다. 실사용시 끊기는 느낌이 많이 들고
세밀하고 정확한 포인터 동작이 불가하다 'M6880x'를 추천하고싶은 분들은 디자인을 많이 보는 분들 간단히 인터넷 서핑
또는 간단한 컴퓨터 작업 라이트유저 분들에게 적합하고 게이밍으로 쓰려고 하시는분들에게는 정말 비추 합니다.
 
첫 대문 시작 - 1.jpg
 
글 작성: 테크니컬라이터(Technical Writter) 민아숀 / http://blog.naver.com/pspwkd888
 
*이 사용기는 제이씨현시스템㈜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