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jpg
키보드 자판의 LED는 예전만 하더라도 가격 비싼 기계식 키보드에서나 볼 수 있었지만, 요즘에는 멤브레인 키보드에서도 자판에 LED를 사용한 제품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지금은 LED 키보드 하면, 10만원 이상의 고가 기계식 키보드나 5만원 대를 기점으로 다양한 가격의 멤브레인 키보드를 살펴볼 수 있으나, 유독 펜타그래프 키보드에서는 LED를 사용한 제품을 찾아보기 어려웠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출시된 기가바이트의 최신 키보드, FORCE K7은 다른 LED 키보드처럼 화사한 LED가 있는 펜타그래프 키보드를 찾는 사람들의 갈망을 채워줄 제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과연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 제품인지, 다음 리뷰에서 좀 더 상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리뷰는 기가바이트 노트북 / 게이밍 기어 전문 유통사, 컴포인트의 지원 하에 이루어졌습니다.



2.JPG

3.jpg
FORCE K7의 세부 스펙 및 컴포인트 홈페이지

화려한 3가지 LED에 뛰어난 타이핑감, 강력한 기능키까지~
메인보드, VGA로 이름높은 기가바이트지만, 노트북이나 게이밍 기어쪽에서도 다른 브랜드 못지 않는 높은 성능과 멋진 디자인을 겸비한 제품들이 다수 있습니다. 또한, 타 제품에 비해 제품 가격 거품이 적어 가성비를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기가바이트는 꽤나 괜찮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기가바이트의 최신 키보드는 펜타그래프 방식인데, 종래의 제품과는 달리 키보드 자판 전체에 블루, 그린, 스카이의 3가지 컬러 LED를 도입하여 매우 화려한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펜타그래프 키보드 중에서 LED를 지원하는 제품을 좀처럼 찾기 어렵다는 걸 생각해보면, FORCE K7은 이것만으로도 확실히 다른 제품과 구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할 수 있습니다. 또, 이 제품에 사용되는 펜타그래프 키 축은 타이핑 시 소음이 적고, 손가락 끝에 달라붙는 듯한 느낌이 매우 좋아, 타이핑용으로는 정말 제격입니다.
거기에 12개의 기능키와 기가바이트 키보드에서만 볼 수 있는 휠 방식 볼륨키와 LED키는 키보드 사용을 더욱 즐겁게 만들어줍니다. 이렇듯 FORCE K7은 외관과 기능성 모두 상당히 공들인 티가 많이 보이는 제품인데, 패키지부터해서 조금 더 파고 들어가 보겠습니다.



4.JPG
패키지 디자인
패키지는 전면과 측면, 후면에서 FORCE K7의 주요 특징을 잘 살펴볼 수 있습니다. 3가지 LED 컬러의 지원, LED가 들어올 때의 제품 전체 모습, 그리고 다양한 핫키와 휠 방식의 LED 컬러 변경키와 볼륨 조절키 등 제품 사용 전에 미리 엿볼 수 있습니다.

5.JPG



6.JPG
제품 패키지의 전체 모습


7.JPG
3가지 LED 컬러 지원
FORCE K7은 블루와 그린, 스카이 컬러의 3가지 LED를 지원합니다.


8.JPG

9.JPG
다양한 언어로 제품 특징을 설명하는 패키지 측면
패키지 측면에서는 한국어를 포함하여 세계 각국의 언어로 FORCE K7의 특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10.JPG




11.JPG
패키지 후면과 LED가 들어올 때의 제품 모습의 예시
패키지 후면에서는 제품의 전체 레이아웃과 LED가 들어올 때의 모습을 미리 살펴볼 수 있습니다.


12.JPG

13.JPG
FORCE K7의 4가지 주요 특징 설명
패키지 후면에서는 또, 이 제품의 가지고 있는 주요한 4개 특징, 그러니까 12개의 핫키, WASD키와의 안티고스팅 기능, 휠 방식의 볼륨과 LED 변경키, 펜타그래프 키 구조 등을 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전체 구성품
패키지를 개봉하고 제품의 구성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FORCE K7은 본  제품과 메뉴얼의 단순한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메뉴얼은 이 제품의 중요한 특징을 사진과 함께 아주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으니, 사용 전에 한 번 살펴보는 것도 괜찮겠습니다.

14.JPG




15.JPG
제품 패키지를 개봉한 모습
패키지를 개봉하면, 흔들림과 충격을 방지하는 안전틀과 스크래치 방지 비늘에 감싸져있는 FORCE K7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16.JPG
FORCE K7과 메뉴얼
FORCE K7의 구성은 제품과 메뉴얼로 아주 심플합니다. 메뉴얼은 제품 특징을 사진과 함께 아주 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17.JPG
제품의 전체 레이아웃과 키 기능 설명
메뉴얼의 처음 부분에서는 FORCE K7의 전체 모습과 키 구성, 기능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18.JPG

19.JPG
FORCE K7이 지원하는 기능키와 안티고스팅 기능
메뉴얼을 쭉 넘기다보면 이 제품이 지원하는 윈도우 잠금 키 외 12개 핫키와 2개 휠 기능키 그리고 안티고스팅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게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키는 키보드 좌측에 있는 W, A, S, D키인데, FORCE K7은 이 키들을 중심으로 해서 총 7개 동시키를 지원합니다.


20.JPG
12개의 핫키 조합
FORCE K7은 F1부터 F12의 12개 키에 Fn키를 조합하여 다양한 기능을 하는 핫키를 쓸 수 있습니다.



21.JPG
눈길을 사로잡는 샤프한 디자인
FORCE K7의 전체 디자인은 흔하게 볼 수 있는 직육면체형이 아닙니다. 제품 모서리 가장자리 부분이 전부 다 마치 칼로 깎아낸 것처럼 각이 져 있어, 상당히 샤프한 느낌입니다. 또, 아랫부분은 어느정도 깊이감있는 폭이 있어서 팜레스트의 역할도 수행하며, 상단 중앙에 있는 2개의 휠 기능키도 이 제품에서만 볼 수 있는 외형적 특징이라 하겠습니다.

22.JPG





23.JPG

24.JPG
FORCE K7의 전체 디자인
FORCE K7은 보편적인 직사각형을 탈피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늘 보아왔던 흔한 디자인이 아니어서 시각적으로 상당히 마음에 듭니다.


25.JPG
팜레스트 역할도 수행하는 키보드 하단
키보드 아래쪽을 보면 다른 제품들과는 달리 그 폭이 상당히 있는데, 이는 제품 디자인 뿐만 아니라 손목을 받치는 팜레스트의 기능도 수행합니다.


26.JPG
2개의 휠 기능키
키보드 상단 중앙 부분을 보면, 이 제품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인 2개의 휠 방식 기능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키는 LED와 사운드를 담당하는데, 휠을 돌리는 것으로 LED의 밝기와 음량을 간편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LED 밝기와 음량 외에 블루, 그린, 스카이 컬러의 LED 변환과 음소거 기능도 있는데, 이는 휠을 누르는 것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키배열 및 키 디자인
FORCE K7의 키 모습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각 키는 LED가 잘 투과될 수 있도록 되어 있지만, LED없이 사용하더라도 충분히 키를 잘 식별할 수 있게 굵고 큼직한 폰트가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또한, 키축이 펜타그래프라 키 높이는 상당히 낮은 편이며, 106키의 표준 배열과 커다란 엔터키는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7.JPG

28.JPG
FORCE K7의 전체 키 모습
106키의 표준 배열과 커다란 엔터키는 누구나 편하게 FORCE K7을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29.JPG
낮은 키 높이
펜타그래프 키보드라서, 키의 높이는 멤브레인이나 기계식에 비해 확실히 낮은 편입니다.


30.JPG
가독성 좋은 선명한 폰트
키보드 자판의 폰트는 LED가 충분히 투과될 수 있게 디자인되었으며, 폰트 자체도 가독성 좋게 굵고 큼직큼직합니다.


31.JPG

32.JPG
큼직한 엔터키와 스페이스키
FORCE K7의 엔터키는 일자형이나 ㄱ형이 아닌 ㄴ형으로 크기가 커서 사용하기 편합니다. 스페이스키도 타이핑하는데 무리없는 길이를 하고 있습니다.


33.JPG

34.JPG
106키 배열을 위한 스페이스키 양쪽의 기능키 배치
키보드는 지원하는 키 갯수에 따라 106키, 104키, 87키 제품으로 분류됩니다. 이중에서 키보드 우편에 있는 화살표 방향키와 숫자키가 있는 키보드는 크게 106키와 104키로 나누어지는데, 이는 다시 스페이스키 양쪽에 있는 기능키 갯수에 따라 구분됩니다.
FORCE K7은 스페이스키를 기준으로 좌측에는 4개, 우측에는 5개가 있는 106키형 키보드입니다. 106키는 우리가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보편적 키배열로, 덕분에 누구라도 쉽게 적응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능키들 위치를 볼 떄, 좌측 기능키는 일반 키보드와 동일하며, 우측 기능키는 우리가 실제로 거의 쓰지 않는 윈도우키와 팝업키 대신 Fn키와 윈도우락 키가 있는게 차이점이라 하겠습니다.


12개의 핫키 지원
키보드 맨 위쪽의 12개의 F1~F12키는 인터넷, 멀티미디어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핫키 역할도 담당합니다. 스페이스키 우측에 있는 Fn키와 조합하여 쓸 수 있는 이들 핫키는 더욱 편리하게 컴퓨터를 쓸 수 있게 합니다.
단, 맨 이 윗열의 기능키들은 다른 키들에 비해 크기가 작은게 아쉽습니다. 펜타그래프 키보드는 낮은 높이의 키캡과 그에 따른 각각 키 간의 명확하지 않은 간격으로 오타율도 멤브레인이나 기계식에 비해 좀 더 있는 편인데, 여기에 이렇게 작아진 키 사이즈는 오타율을 더 높일 수도 있습니다. 

35.JPG

36.JPG
Fn키와 조합하여 쓸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의 핫키
홈페이지, 인터넷, 이메일, 각종 멀티미디어 기능 등 핫키로 수많은 작업을 더욱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제품 후면 디자인
제품 후면은 여타 제품들과 마찬가지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상단 양쪽에는 제품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높낮이 받침대가 있으며, 아랫쪽에는 미끄럼 방지탭과 생활방수 홀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37.JPG
제품 후면의 전체 디자인


38.JPG

39.JPG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높낮이 받침대
후면 상단 양쪽에 있는 받침대를 세우고 접음으로써, 약 1.5cm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40.JPG

41.JPG

42.JPG
미끄럼 방지탭과 생활방수 홀
후면 아랫 부분에는 3개의 커다란 미끄럼 방지탭과 생활방수 홀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제품 측면 디자인과 브레이드 매쉬 케이블
제품 키캡이 낮은 것도 있지만, 측면에서 살펴본 FORCE K7은 높이가 정말 낮고 슬림합니다. 이 제품의 높이는 받침대를 세우는 것으로 약 1.5cm 가량 높일 수도 있습니다.

43.JPG




44.JPG
제품 측면 디자인
높이는 전체적으로 많이 슬림하며, 받침대로 높이를 약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45.JPG
브레이드 매쉬 타입의 연결 케이블


46.JPG

47.JPG
선정리 벨크로가 있는 케이블과 보호캡이 있는 금도금 USB 단자
연결 인터페이스는 대중적인 USB 방식이며, 단자는 금도금에 오염을 방지해주는 보호캡도 따로 제공됩니다. 1.8m 정도 되는 케이블은 내구성 좋은 브레이드 매쉬 타입이며, 중앙에는 선정리에 쓸 수 있는 벨크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눈을 즐겁게 하는 화사한 LED
다른 펜타그래프 키보드들과 FORCE K7이 구분되는 중요한 특징으로는 역시 3가지 컬러의 LED 지원을 들 수 있습니다. LED를 지원하는 펜타그래프 키보드를 찾아보는게 생각보다 쉽지 않기에. 이 특징은 제품의 가치를 더 돋보이게 합니다.
LED 선택 / 밝기 조절 휠을 클릭하는 것으로 블루, 그린, 스카이 LED를 선택할 수 있으며, 휠을 돌리는 걸로 LED의 세고 약함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단, LED 세기는 그 차이가 생각보다 크게 두드러지지 않아, 그냥 최대 밝기로 두고 쓰는 것을 권장합니다.

48.JPG





49.JPG

50.JPG
블루 LED를 사용한 FORCE K7의 전체 모습


51.JPG





52.JPG

53.JPG
그린 LED를 사용한 FORCE K7의 전체 모습


54.JPG





55.JPG

56.JPG
스카이 LED를 사용한 FORCE K7의 전체 모습


57.JPG

58.JPG

59.JPG
휠 기능키에 들어오는 블루, 그린, 스카이 LED의 모습
휠 기능키 중 왼쪽의 키를 누르는 것으로 자신이 원하는 LED 컬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진의 LED 밝기는 최대로 높인 상태인데, LED를 즐기기에는 최대 밝기를 유지하는게 가장 낫습니다.


60.JPG

61.JPG

62.JPG
키보드 키캡에서 확인할 수 있는 블루, 그린, 스카이 LED의 모습
마찬가지로 LED 세기를 최대로 높였을 때, 키캡에 나타나는 LED를 가까이서 본 모습입니다. 글자 폰트와 키 사이사이 틈새로 새어나오는 LED가 상당히 보기 좋습니다.


63.JPG





64.JPG

65.JPG

66.JPG
키캡과 펜타그래프 키 축에서 나타나는 블루, 그린, 스카이 LED의 모습
FORCE K7은 펜타그래프 방식이라 키캡 높이가 굉장히 낮은데, 이 키캡을 분리하고 키축에서 나타나는 LED 모습을 살펴본 모습입니다.


67.JPG
키보드 상태창에 나타나는 LED의 모습
키보드 우측 상단에는 NumLock과 CapsLock, ScrollLock, 윈도우락의 작동 상태를 보여주는 상태창이 있습니다. 단, 3가지 컬러로 조정할 수 있는 다른 키캡들과는 달리, 여기에서는 블루 LED만이 나타나게 됩니다.


68.JPG

69.JPG

70.JPG

71.JPG

72.JPG

73.JPG
어둠 속에 살펴본 FORCE K7의 블루, 그린, 스카이 LED의 모습
컴컴한 어둠 속에서 FORCE K7의 3가지 LED 모습을 살펴보았습니다. 어둠 속에서도 글자 폰트 하나하나를 충분히 확인할 수 있을만큼의 LED를 확인해볼 수 있었습니다.



74.JPG
타이핑 테스트
FORCE K7은 화사한 3가지 LED 지원으로 참 보기 좋은 제품이지만, 키보드로서의 성능 자체도 굉장히 우수한 제품입니다. 특히, 타이핑 느낌이 정말 좋은 제품으로, 지금까지 몇 종의 펜타그래프 키보드를 사용했지만 그중에서도 능히 수위에 오를 타이핑 성능을 제공합니다. 키를 클릭할 때, 키가 눌리고 다시 튀어오르는 쫀득거리는 느낌이 타이핑용으로는 진짜 두말할 나위 없습니다.

75.jpg
 아주 좋은 타이핑 느낌을 주는 FORCE K7
이렇게 키감 좋은 FORCE K7이지만,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가장 지적하고픈 부분은 역시 앞서 살펴본대로 Esc, F1~F12 등 키보드 맨 윗열의 키들의 작은 크기입니다. 다시 말하는 거지만, 펜타그래프는 그 특성 상 낮은 키캡 때문에 키 하나하나의 간격이 좁고 서로 간의 경계가 명확하지 않아, 타이핑을 계속하다 보면 오타율이 멤브레인이나 기계식에 비해 좀 더 있는 편인데, 키 크기까지 작으면 오타가 더 생깁니다. 누르기도 불편하구요. 맨 윗열 키들의 사용빈도가 낮은 편이긴 하지만, 이 부분은 다음 제품에서는 꼭 해결되었으면 합니다.
일반적인 106키 키보드의 키 특징이 큰 엔터키에 다른 키와 같은 작은 백 백스페이스키 그리고 \키 위치가 백스페이키 옆에 있다면, 기계식에 많이 쓰이는 104카 키보드는 일자형 엔터키와 길다란 백스페이스키, 엔터키 밑에 위치한 \키를 들 수 있습니다. 제가 104키에 익숙해지다보니, 백스페이스키 누르려다 종종 \키를 누르는 일이 생기네요. 106키 키보드 키 모양을 모르는 건 아니지만, 백스페이스키를 좀더 길게 늘린다면 104키 유저들도 좀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스페이스키는 좀 더 길면 더 좋을 듯하구요...


76.jpg
사용하기 편하고 유용한 휠 기능키
키보드 상단 중앙에 위치한 휠 기능키는 생각보다 훨씬 더 유용합니다. 특히, 볼륨 조절 기능키 정말 편리한데, 스피커까지 손을 뻗칠 필요없이 키보드 휠을 슬슬 돌리는 것만으로 음량을 원하는데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음량 조절이 컴퓨커 시스템 상의 소리 크기를 줄이는 것이지만, 이게 정말 편리하다는 걸 부인할 사람은 아마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은행권 사용 테스트
아주 간혹이기는 하지만, 평상시에는 멀쩡한 키보드가 은행 업무를 보려고 하면 먹통이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물론, FORCE K7은 인터넷 뱅킹에서도 아무런 문제없이 아주 잘 작동합니다.

77.jpg
인터넷 뱅킹 테스트
주 은행계좌로 쓰는 신한은행에서의 인터넷 뱅킹을 사용해봤는데, FORCE K7은 아무 문제없이 잘 작동합니다.


동시키 테스트
FORCE K7은 최대 7키의 동시키를 지원합니다. 패키지나 메뉴얼에서 나타난대로, 게임에서 많이 사용되는 WASD키를 중심으로 탭, 쉬프트 등 다양한 기능키들과의 안티고스팅은 게임에서의 사용성을 높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

78.jpg

79.jpg

80.jpg
 7키 동시키를 지원하는 FORCE K7
단, WASD를 중심으로 한 키 조합은 괜찮으나, 화살표 방향키와의 조합은 생각보다 좋지 않습니다. 간단하게 화살표 방향키 2개와 스페이스키만 하더라도, ↑와 → 그리고 스페이스키는 잘 작동하나 다른 방향키와는 제대로 되지 않는게 아쉽습니다. WASD만큼 화살표 방향키 역시 게임에서 많이 쓰이는 키이니, 좀 더 동시키 지원의 강화가 필요할 듯 싶습니다.


게이밍 테스트
타이핑에서 굉장히 좋은 느낌을 주었던 FORCE K7이지만, 타이핑용 외에 게이밍용으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 테스트로 WOW, 디아블로3, 메트로 라스트 라이트, 스트리트 파이터 X 철권 등을 플레이해보았습니다. 타이핑에서 느낀 좋은 키감은 게임에서도 마찬가지이며, 다양한 장르의 게임에서도 만족스럽게 쓸 수 있었습니다.

81.jpg

82.jpg

83.jpg

84.jpg
게임 테스트(WOW, 디아블로3, 메트로 라스트 라이트, 스트리파이터 X 철권)



85.jpg
기가바이트 키보드들과 FORCE K7 가격


★ 장점
① 찾기 쉽지 않은 LED 지원 펜타그래프 키보드
② 취향에 따라 블루, 그린, 스카이의 3가지 LED 선택 가능
③ 실제 쓰다보면 더 유용한 휠 기능키
④ 윈도우 키 잠금 외 12개의 핫키 지원
⑤ 우수한 타이핑 키감

★ 아쉬운 점
① 다른 키들에 비해 크기가 작아 쓰기 불편한 키보드 맨 윗열의 기능키들
② 백스페이스키가 조금만 더 길었다면...
③ 화살표 방향키와 동시키도 조금만 더 강화되었으면 좋을 듯...

★ 전망
다나와에 등록되어있는 펜타그래프를 살펴보았지만, LED 백라이트를 지원하는 제품은 거의 없고 있다해도 가격이 부담스럽게 높은게 현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4만원대로 즐길 수 있는 FORCE K7은 LED를 좋아하는 펜타그래프 유저들에게는 최선의 선택 그 자체!
키감도 좋고 휠 기능키 좋은 장점 많은 제품이지만, 몇 가지 점만 개선되면 금상첨화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이상으로 FORCE K7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LED 백라이트를 지원하는 펜타그래프 키보드를 찾아보기 힘든 상황에 3가지 컬러 LED를 사용할 수 있는 FORCE K7은 그 자체만으로 메리트가 상당한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블루, 그린, 스카이의 원하는 색상으로 골라 쓸 수 있는 LED는 눈을 즐겁게 해주지만, 디자인 말고 실제 사용에서 더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제품이 바로 이 키보드입니다. 타이핑 할 맛 나게 하는 우수한 키감과 편리한 휠 기능키, 그리고 다양한 핫키까지 FORCE K7은 디자인만큼 탄탄한 기능성이 돋보였습니다. 백스페이스키가 작게 느껴졌던 것과 화살표 방향키의 동시키는 조금 아쉬웠지만, 백스페이스키 크기는 106키 키보드라면 대부분이 마찬가지라 이 제품에서만의 단점이라 보기 힘들며, 방향키 동시키도 적어도 제가 사용했을 때에는 크게 문제되지 않았습니다. 실제 쓰면서 고쳐졌으면 좋겠다 싶은 건 키보드 맨 윗열 기능키들의 작은 크기입니다. 이건 확실히 불편한 감이 있습니다. 다른 건 둘째치더라도 이 부분은 다음 제품에서 속히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게임용으로 쓸 수 있겠지만, 전체적으로 타이핑용에 더 특화된 듯한 느낌이 들었으며, 충분히 가격 이상의 만족감을 즐길 수 있었던 제품이었습니다. 다음에 등장할 새로운 기가바이트 게이밍 기어들을 기대하며, 이번 리뷰는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키워드 : 기가바이트, 펜타그래프, FORCE K7, 3가지 LED 백라이트 지원, 106키, 윈도우 키 잠금, 12개 핫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