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X12 카드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980과 970 사이에 있는 제품이라고 봐야할 것 같네요.. 이제 나왔으니 드라이버 안정성 거치면 여러모로 안정화나 성능 향상은 있겠죠.. 개인적으로 원하던 1070 가격 인하는 뭐.. 어느정도는 물건너 간듯 하지만..


소비전력이 민감한 부분으로 다가올 수 있어서 OC 제품은 멀리할 듯하지만 480 자체로는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출시 초기라서 그렇지 한두달내에 가격 안정화되면 30만원 밑으로 내려갈 듯하구요.. 970과 980의 가격도 어느정도 하락은 이루질 것 같네요.. 


이제 남은건 게임에서의 호환성과 드라이버 안정성인데 두고봐야할 부분인것 같아요.. 어느정도 선전해줄지 기대가 됩니다. CF 효율성도 관심있게 봐야하구요.. 사실 1070 성능 근접은 할거라고 봤고 또 결과도 기대치만큼인데 문제는 게임에서의 지원 여부인지라. 다만 AMD가 이 부분을 잘 파고들어 1070 한개 가격 > 480 두개 가격 라는 메세지 성공한다면 좋을 것 같네요.. AMD Korea가 과연 이렇게 움직일런지 모르겠지만..


아직은 FHD 모니터 사용자가 많은데 970만으로도 대다수의 게임에서 성능은 나쁘지 않은 상황에서 480으로 커버가 충분히 가능하리라 봅니다. 해외나 국내에서 이미 결과 다 나오기는 했지만 AMD Korea가 제품의 장점을 어떻게 내세울런지가 관건이겠네요.. 장점은 충분해 보이는데 초기 리뷰의 반응이 썩 좋지않아 어떻게 여론을 선회시킬건지가 궁금해지네요.. 이전처럼 대응한다면 답 없겠지만요..


AMD나 NVIDIA나 중가형 밑으로는 7월부터 전쟁일 것 같네요.. 가격 싸움 치열할 것 같은데. 결국 승자는 소비자가 될 것 같네요. 1060 나와봤자 어짜피 비쌀테고. 시간 좀 지나면 NVIDIA는 중가형 그래픽카드를 40만원대로 만들고 싶은걸까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