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게시판에 나온 적도 있는 노트북으로, emachines D620이라는 노트북이 있습니다.
AMD 에슬론 2650e를 장착한 첫 노트북중 하나로, 구조는 대략 좋지 못합니다만 가격대 성능비가 대단합니다.
캐나다 기준 399달러 (현 캐나다 달러 환율 약 1100-1200원)에 살 수 있는 노트북인데, 이는 어지간한 넷북과도 같은 가격이지요.
화면이 작고 성능이 떨어지는 넷북에 불편해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그런 사람들에겐 이런 14.1인치에 저렴한 노트북은 정답일 수도 있지 말입니다.
...그래서, 한번 얼리아답터-_-가 되어보자는 근성으로, 가지고 있던 잡다한 물건들을 팔고 질러봤습니다. 어짜피 곧 대학 진학하면 짐 옮기는 게 문제니까 짐을 정리할 수 있어서 되려 잘 된거라고 자위중입니다.
..그래도 물론 돈이 모자라서 용돈이라던가를 섞었기에, 앞으로 2달가량은 굶어야 겠지요. (ㅠ_ㅠ)
D620.jpg(사진은 emachines 홈페이지에서. 직접 찍기는 귀찮아요)
emachines는 듣기론 acer의 자회사 같은 존재라고 합니다. 저는 자세히 조사해 보지 않아서 모르겠습니다만, 확실히 에이서랑 비슷한 부품과 구성이 눈에 많이 띕니다.
따라오는 운영체제는 비스타 홈베이직 32비트로, 기본 설정에서도 메모리가 조금 모자란 걸 빼면 빠릿빠릿한 작업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살 때 잡다한 어플들을 끼워 넣어놓는데, 그다지 쓸만한 건 없고 다 지워버리거나 포맷하는 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More details about my computer

Component Details Subscore Base score
Processor AMD Athlon(tm) Processor 2650e 3.4
3.0
  Determined by lowest subscore
Memory (RAM) 1.00 GB 3.9
Graphics ATI Radeon X1250 3.2
Gaming graphics 319 MB Total available graphics memory 3.0
Primary hard disk 106GB Free (139GB Total) 5.4
Windows Vista (TM) Home Basic

System  
  Manufacturer eMachines
  Model eMachines D620
  Total amount of system memory 1.00 GB RAM
  System type 32-bit operating system
  Number of processor cores 1
  64-bit capable Yes
Storage  
  Total size of hard disk(s) 139 GB
  Disk partition (C:) 106 GB Free (139 GB Total)
  Media drive (D:) CD/DVD
Graphics  
  Display adapter type ATI Radeon X1250
  Total available graphics memory 319 MB
        Dedicated graphics memory 128 MB
        Dedicated system memory 0 MB
        Shared system memory 191 MB
  Display adapter driver version 8.512.0.0
  Primary monitor resolution 1280x800
  DirectX version DirectX 9.0 or better
Network  
  Network Adapter Atheros AR5007EG Wireless Network Adapter
  Network Adapter Generic Marvell Yukon 88E8040 PCI-E Fast Ethernet Controller
  Network Adapter Microsoft Tun Miniport Adapter
비스타 사양 페이지를 찍어봤습니다. 노트북의 스팩은 여기에 가장 잘 설명되어 있지요.
조만간 하드 파티션을 나눠 우분투를 깔아 볼 생각입니다만, 아직은 시도해보지 않았습니다.
기본 상태에선 x1250용 램이 256mb로 잡혀있습니다만, 괜히 메모리만 뜯기므로 줄여버리는 게 낫습니다.
내부 칩셋은 690G의 모바일용 버전이고, 그거는 그래픽 카드만 봐도 대강 짐작 가능합지요. 램은 1기가로 일반적인 사용엔 불만이 없으나 아무래도 막 쓰기엔 조금 제약이 걸립니다. cpu인 에슬론 e2650은 15w짜리 저전력 에슬론 코어로, 1.6ghz의 클럭을 가지고 있습니다. 64비트를 지원하므로 64비트용 운영체제 설치도 가능합니다. 160gb짜리 하드는 복구파티션이 있는지 조금 용량이 작아보이지만, 읽기쓰기 속도는 꽤나 빠른 편입니다. 무선랜이나 랜카드의 경우는 꽤나 잘 가동합니다. 유콘 랜카드는 별로 좋아하진 않습니다만 무선랜의 경우 비교적 먼 무선도 잘 잡아냅니다.
액정은 글레어 14.1로 화면이 검은 색일 때엔 거울 대용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키보드와 터치패드는 약간 불편한 편이고, usb포트도 2개밖에 없어서 약간 사용에 불편함이 있습니다. 모니터포트가 rgb밖에 없다는 것도 불만거리가 될 수 있겠습니다. dvd-rw의 경우 예상 외로 모든 기능이 잘 달려 있습니다. 무게는 부품이 가벼운 구성에 좋은 부품임에도 불구하고 꽤나 무겁습니다. 2.x킬로로 일반적인 15인치 노트북 급입니다.

저 비스타 마크에도 나와 있듯이, 동 가격대에 구할 수 있는 컴퓨터중에선 나름 납득할 만한 성능입니다. 비슷한 가격대의 컴퓨터는 거의 다 넷북이나 umpc인데, 그런 놈들은 보통 저런 성능이 나와주진 못 하지요. 게다가 거의 팬 도는 소음이 나지 않는 다는 거에도 약간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그러니, 노트북을 가볍게 쓰는 정도의 용도라면 이 정도면 문제가 전혀 없겠지요.

cpu-z.jpg
굳이 이 노트북을 사서 써 본 이유가 있다면,이는 cpu 때문인데, 그러면 cpu-z 스샷을 뺄 수 없겠지요.
..바탕화면에 있는 아이콘들은 살포시 무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구형 cpu-z를 사용할 경우 재대로 잡지 못합니다만,요즘 버전을 쓰면 재대로 잡힙니다. 리마 코어에 1볼트의 전압이 들어갑니다. 그래도 에슬론 답게 나름 존심 있는 스팩을 보여줍니다.  필요한 수준의 명령어셋은 다 보이고, HT도 재대로 800mhz의 속도로 가동해 주고 있습니다. 굳이 일일히 사진을 찍진 않았습니다만(인터넷이 느려서 업로드가 힘들어요. 고구마 좀 사 주세요.) cpu-z의 메모리 섹션을 보면 메모리는 현대전자(하이닉스?) pc-2 5300으로 잡힙니다. CL5인 거 같네요.
krystalle.jpg
크리스탈 마크를 돌려보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크리스탈 마크 28000점은 그다지 높은 점수는 아닙니다만, 그래도 컴퓨터의 성능을 예측하기엔 꽤나 도움이 되는 점수이지요.
..솔직히 openGL점수가 예상보다 무척 낮았습니다. 그래픽 부분이 x1250은 조금 더 나을 줄 알았는데,그것도 아니군요.
ALU나 FPU등 다른 점수들도 꽤나 한계를 보입니다만 노트북에 많은 걸 바라는 거 자체가 문제라고 생각합니다._-_)
Untitled.jpg
그래서,그래픽 벤치마크를 돌려봤습니다. (...)
타임리프 벤치마크 최저옵에서 14프레임 나옵니다. 이는 x1100보다 눈꼽만큼 나은 수치인데, 지포스 8400GS같은 "좋은" (-_-) 그래픽카드에 비교하면 1/5도 되지 못합니다. 780G 계열 모바일 칩셋을 썼다면 나았겠지만, 690G계열 모바일 칩셋 + 열악한 사양의 한계라면 한계겠지요.
hdtune.jpg
HD튠 결과는,보시다시피 노트북치고는 나쁘지 않은 결과입니다. 원래 노트북의 하드 속도가 꽤나 열악하다는 걸 생각할 때, 이 정도는 받아줄 만한 사양이지요. 단 cpu사용율이 높게 나온 건 불만인데,이는 이미 컴퓨터가 사용하던 리소스의 탓도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슈퍼파이 1메가를 굽는 데엔 1분1초가 걸렸었습니다. AMD의 슈퍼파이 성능이 딸리는 걸 생각하면 완전 막장만은 아닙니다. 업로딩이 하도 오래 걸려서 이미지는 생략하겠습니다.

이 외에도,원하는 벤치마크가 있으시면 요청 바랍니다. 단, 기계에 손상을 주거나 새로운 기계의 구매가 필요한 경우 제 계좌로 선입금 부탁드립니다. -_-)

ps.흐,흥!특별히 기글을 위해 벤치마크를 한 건 아니니까 말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