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기글하드웨어기글하드웨어

인터넷 / 소프트웨어 : 윈도우즈, 리눅스, 기타 운영체제, 각종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소프트웨어, 인터넷,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이야기, 소식, 테스트, 정보를 올리는 게시판입니다. 2016년 7월 이전의 글은 다음 링크를 참조하세요. 구 소프트웨어 뉴스 / 구 소프트웨어 포럼 / 구 뉴스 리포트 / 구 특집과 정보 / 구 스페셜 게시판 바로가기

Extra Form
참고/링크 http://그런 건 없다.

최근 들어 국내의 인터넷 공급자(ISP)들에 대한 비판이 거셉니다. 특히 얼마 전에 국회 상임의원회를 통과한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 덕분에 많은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여기에 관련해서 생각을 글로 옮기고자 여러번 시도를 해 보았지만, 재주가 없어서 그런지 글은 늘어지기만 하고 내용은 모호해지기만 하더군요. 그러다가 다른 커뮤니티에 댓글로 해당 주제에 대한 글을 가볍게 쓸 일이 있었는데,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간결하게 글이 써 졌습니다. 그래서 그때 썼던 댓글을 조금 다듬어서 하나의 글로 만들어 봅니다.

 

(아무래도 너무 각을 잡으면 될 일도 안 되는 모양입니다.)

 

* 저는 인터넷 공급자와 개인 사용자 이상의 관계는 없습니다.

 

----


우선 개인 사용자 입장에서 우리나라 ISP의 가격 대 품질비는 아주 높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망 대역폭이나 커버리지, 지연속도, 로스율부터, 그뿐만 아니라 신규 회선 가입이나 서비스도 당일 내지 바로 다음 날에 되는 곳이 어디 또 있을까요...

 

문제는 개인 사용자에게 부과되는 요금이 타 국가와 대비해보아도 낮은 편이라는 점일 것입니다. 알지는 못해도 어렴풋이 생각하자면, 이 원인에는 아마 정부 부처가 건 고삐가 있을 것입니다. 정보화 사회에서의 인터넷은 준 공공재이자 기본권이기 때문에 그럴 것이겠지요.

 

저 역시 개인 사용자인 만큼 물론 같은 품질의 서비스라면 더 낮은 가격을 지불하는 것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위 전제에도 전적으로 동의하기에 인터넷 요금제의 가격을 더 낮추던가, 그게 어렵다면 선별적 복지 차원에서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인터넷 비용에 따른 가계부담을 줄여야 한다는 것에는 동의합니다. 문제는 규제되는 시장가격에서 발생하는 인터넷망 사업자의 부담과,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가 전세계적으로 데이터 수입 국가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해외망 접속료의 문제에서 결국 ISP가 눈길을 돌린 곳은 기업 사용자가 아닌가 싶습니다.

 

웹 인프라 기업인 클라우드플레어에 따르면 대한민국의 사업자 대상 망 사용료는 유럽이나 미국에 비해 최대 15배까지 비싸다고 합니다.  당장 클라우드플레어의 주장을 제하더라도 웹사이트 호스팅을 생각해 보신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경험해 보셨을 것 같습니다. 왜 국내에 위치한 VPS나 클라우드 서버 서비스의 가격은 그렇게 비싼지, IDC 서버 대여를 하더라도 대역폭 제한은 왜 그렇게 짠지. 왜 그렇게 트래픽 초과 페이지는 자주 뜨는지...

 

그 덕분에 엠엔캐스트로 대표되는 수많은 국내 중소 컨텐츠 사업자들이 고사할 수밖에 없었고, 인터넷 환경은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거대 포털의 서비스로 집중되었을 것입니다. 개인이 직접 웹 사이트를 만들어 호스팅하기보다는 네이버 블로그나 다음 카페를 이용하고, 쇼핑몰을 만들기보다는 옥션 등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고, 이렇게 어찌 보면 단조로울 수 있는 우리나라 인터넷 환경에는 여러 요인이 있겠지만 사업자를 상대로 한 망 사용료가 큰 축을 차지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가령 엠엔캐스트가 이러한 문제가 없었다면 현재의 유튜브의 자리를 차지할 수 있었을까, 라는 물음에는 부정적입니다.)

 

지금까지 해외망 품질 문제나 컨텐츠 사업같은 부분은 개인 사용자 중에서 아주 일부분만의 문제였지만, 유튜브나 넷플릭스로 대표되는 해외의 컨텐츠 서비스들이 대중화되면서 문제가 점점 더 대두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결국 입법된 방향대로 해외 컨텐츠 사업자들에게도 망 사용료를 동등한 수준으로 징수하는 것이 맞을지, 아니면 이제는 개인 사용자들의 요금을 올리는 것을 고려해야만 할 지 생각해봐야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인터넷이 비대해지면서 동영상과 고화질 이미지가 미디어의 주류를 차지하게 되고, 웬만한 웹 페이지 한 장이 메가바이트급의 트래픽을 차지하게 되면서 소비자들의 기대가 올라갔지요. 요금제에 가입된 회선 수도 그만큼 늘어났지만 이러한 부하를 감당하기에는 역부족이었는지도 모릅니다. 어쩌면 이미 개인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가격 인상 역시 시작되었는지도 모르지요. ADSL/VDSL에서 100Mbps 광랜으로 넘어오면서, 그리고 1Gbps로 넘어오면서요.



  • profile
    title: 월급루팡AleaNs      iPhone 11Pro / 2018 iPad Pro 12.9" LTE / Apple Watch 5th 2020.05.22 19:25
    맞아요. 개인이 지불할 비용이 낮은 대신에 사업체에서 내는 돈이 비상식적으로 싸죠.
    사실 기가랜 가격이 지금보다 1만원 정도는 올라가야 사업체 가격을 찔끔 낮출 수 있을까?? 싶습니다.
    그나마 우리나라가 인구밀도가 높은 편이라서 망 구축에 드는 비용이 타국에 비해 낮다는 점이 그나마 다행입니다만...

    일단, 국내 트래픽의 큰 파이를 가지고 있는 유튜브와 넷플릭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정도는 망 사용료를 내서 사업장의 부담을 다소 완화시켜줘야합니다.
    소수의 사업자가 트래픽의 상당수를 차지하는데, 나머지 다수의 사업장이 손해를 보면 안되죠;;
  • profile
    마커스 2020.05.22 19:47
    달아주신 댓글 첫 문장 마지막에 오타가 있는 것 같습니다. (싸죠 → 비싸죠) 제가 잘못 이해한 것이 아니라면요...

    사실 엄밀히 말해 이번 법 개정의 입법취지는 "국내 사업자들은 망 사용료를 지불하나 해외 사업자들은 국내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도 망 사용료를 제공하지 않아 역차별 소지가 있다" 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유튜브 프리미엄이나 넷플릭스 회원권 가격 인상 등을 통해 그 부담이 다시 개인사용자에게 그대로 전달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은 들더군요.

    어떻게 보면 국내 컨텐츠 산업이 해외 서비스에 종속적이게 되어서 생긴 문제인 것은 맞으나, 국경 없는 인터넷 사회에서 어쩌면 이런 결과는 불가피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 profile
    힘네링 2020.05.22 20:02
    애초에 캐쉬서버라는 대체제도있는마당에 왜 망사용료을 비싸게 받아먹을려고하는 뭐하는씸뽀인지모르는겠네요 그렇다고 인프라에투자하는것도아니고 유튜브떄도 그리 개뿅뿅하다가 마지못해서 캐쉬서버설치하고 유독 skb만 걸고넘어지는거보면 뭔가문제가 많아보이네여 국내기업도 적정가로 망사용료받았으면 이러한문제도 크게 문제되지않았을꺼구요
  • profile
    마커스 2020.05.23 00:39
    캐쉬 서버를 도입하더라도 망 사용료 자체는 발생하니까요. 당장 말씀하신 유튜브 때도 캐쉬서버를 도입하는 데에 발생하는 시설비용과 운영에 들어가는 유지비용 문제에서 구글이 배째라로 나와서 성사가 되지 않았었지요.
  • ?
    skymont 2020.05.22 21:57
    이상하게 국내 통신사와 방송통신위원회는 콘텐츠 업체(CP) 업체한테 종량제 방식의 망사용료를 받는게 이상합니다.
    그렇다고 개인 사용자한테 통신료를 올리는 것은 잘못되었다고 봅니다.
    외국에서는 안하는 방식인데 너무 억지와 횡포를 부리는 것 같습니다.
    2016년도에 종량제 방식의 망사용료를 도입한 후에 국내 콘텐츠 업체의 망사용료 부담이 더욱 커졌습니다.
    밑에있는 링크 참고 해주시고요.

    http://www.hani.co.kr/arti/economy/it/903516.html


    CP들은 바로 이 상호접속고시가 자신들의 부담을 키운다고 주장한다. CP에게 “너희 서버 때문에 다른 통신사에 낼 돈이 늘어났으니 이용료를 올려달라”고 요구한다는 것이다. 한 대형 CP 관계자는 “상호접속고시 개정 이후 통신사들이 트래픽을 이유로 이용료를 올리고 있다”며 “우리 회사는 외국에도 서버가 있는데 해당 국가의 망 이용료는 2016년 이후 절반 가까이 줄었지만, 한국에서는 오히려 오르고 있다”고 했다. 통신사 처지에선 대형 고객인 CP를 유치하려 경쟁해야 하고 그 과정에서 이용료가 싸져야 정상이다.


    출처 : 한겨레 - 망 이용료 논란…콘텐츠는 자유롭게 흐르고 싶다
    http://www.hani.co.kr/arti/economy/it/903516.html#csidxcd53a8054c54c50b12d09fac4fba45e
  • profile
    마커스 2020.05.23 00:42
    대신에 가령 미국을 상대로 비교한다면 개인 사용자들은 더 부담없는 가격에 더 좋은 품질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었지요. 2천년대 초기에 폭발적인 인터넷 보급을 위한 정책적 움직임이 아니었을까 합니다. 그 덕에 은행 등의 사적분야뿐이 아닌 공공분야까지도 고도로 인터넷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것이 당연하게 되었고요.
  • ?
    skymont 2020.05.23 14:36
    미국에서 개인 사용자들이 인터넷 요금이 비싼건 통신사들의 담합 및 독과점 때문입니다.
    그전에 한국이 초고속 인터넷이 보급률이 높으면서 가격이 싼 이유에 말씀드리자면

    첫째, 초고속 인터넷 경쟁시장 조성입니다.
    1990년말 두루넷이 국내 최초로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시작 하였고 이후 한국통신(이후 KT)와 하나로 통신이 초고속 인터넷 사업을 시작하였죠.
    두번째, 중앙정부의 초고속 인터넷에 대한 관심입니다.
    아시다시피 김대중 정부 들어서 사이버 코리아 21 이라는 정책을 펼쳤는데, 그 중 목적을 발췌하자면 새로운 일자리 조성 및 경제 부양, 값싸고 빠른 인터넷 사용 조성등의 목적이 있고요.
    세번째 한국이 땅이 좁으면서, 세계 인구 밀도가 높다는 점 서울 인구 밀도만 해도 뉴욕의 8배 도쿄의 3배 입니다.
    인구밀도를 국가 순으로 해봐도 17위나 3위, 1위 일정도로 인구밀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네번째 한국에서는 이미 전봇대가 이미 설치 되어 있거나 설치하기가 쉬워서 통신선을 설치하기가 쉽습니다.


    반면 미국은 어떨까요?
    첫째, 미국은 통신사들 담합 및 경쟁시장 미조성 되었있습니다.
    미국의 거대 통신사 AT&T나 컴패스트만해도 소비자에게 느리면서 비싼 요금 물리고 1년 넘게 설치 안해주면서 해지하면 위약금 무는 사례도 있죠.

    정직한 케이블 회사 [자막]
    https://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93&v=HGz_JJrUsGU&feature=emb_title

    Comcast failed to install Internet for 10 months then demanded $60,000 in fees
    https://arstechnica.com/information-technology/2016/03/comcast-failed-to-install-internet-for-10-months-then-demanded-60000-in-fees/

    둘째 미국의 정부의 관심이 한국과 달리 예산을 투입할 정도로 초고속 인터넷 보급에 관심이 없습니다.
    셋째 아시다시피 미국이 워낙 땅이 넓고, 인구밀도가 한국대비 낮다는 것입니다.
    넷째 미국에서는 광케이블을 설치 할 때 지하에 매설 한다는 것입니다. 전봇대를 설치하려면 주민들이 총을 가지고 오거나 주민소송 등 전봇대를 설치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렇다보니 시간과 비용이 많이 발생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구글도 FTTH 서비스인 구글 파이버 서비스 하다고 포기 할 정도입니다.

    "구글이 미국의 주요 도시에 광섬유 케이블을 매설해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 ‘구글 파이버’를 중단할 것으로 알려졌다
    땅에 광섬유 케이블을 매설하는데 드는 시간과 비용이 예상보다 큰 규모여서 사업을 접는 방향으로 결정될 전망이다."

    구글, 광섬유 초고속 인터넷 '파이버' 중단하나
    https://moneys.mt.co.kr/news/mwView.php?no=2016081615068084251
  • profile
    마커스 2020.05.23 22:24
    말씀하신 요인이 인터넷망 사업자의 요금 책정에 적용되는 변수의 일부분인 것은 맞고, 또한 미국과 한국의 사용자 요금 차이에 대한 근거인 것은 맞습니다. 다만 다시 본 주제로 돌아와 말하자면 해당 요인을 근거로 미국 내의 서버 운용 비용이 어째서 그렇게 낮은지는 설명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물론 이 서버 운용 비용이라는 것이 어느 한 지수로서 명확하게 표기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보니 직접적인 비교를 하기 어려운 감은 있습니다. 그렇지만 논거의 가장 낮은 단계인 개인적 사례들을 가지고 와서 보더라도 우리나라의 비용은 전세계적으로 높은 편이고, 미국의 비용은 전세계적으로도 낮은 편임은 추론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단순히 ISP 독과점으로 인한 기업의 이윤 추구 과정에서 미국 내 개인 사용자의 가격이 높아졌다고 보자면 어째서 기업 사용자들에게는 이윤 추구를 하지 않는가라는 근본적인 물음이 발생합니다. 본문에서 여기에 대해 제시한 답(가정)은 보다 단순하게 기업의 이윤 추구 대상이 국가마다 다르기 때문이 아닌가, 라는 것입니다.
  • ?
    skymont 2020.05.24 02:10
    외국에서는 한국과 달리 콘텐츠 업체가 접속용량 기반으로 망사용료를 지불합니다.
    그러나 앞서 서술 하엿듯이 한국은 2016년에 상호접속고시 개편으로 인해 종량제 기반으로 망사용료를 지불하고 있습니다.

    -----------------

    외국에서 구글이 하고 있다는 페이드 피어링의 가격은 기본적으로 접속 용량을 기반으로 산정되기 때문에 종량제가 아닙니다.
    물론 합리적인 네트워크 관리 차원에서 데이터 상한제와 같은 종량제의 요소가 부분적으로 있을 수도 있겠지만, 원칙은 접속 용량 기반입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세계 유일무이하게 종량제를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종량제 하에서는 제대로된 페이드 피어링 요금 협상이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망사업자들간에 발신자종량제가 적용되면 자신의 망에 유치한 콘텐츠가 다른 망으로 발송되는 만큼 돈을 더 내야 합니다.


    출처 : 슬로우 뉴스 - 이데일리의 ‘과도한 통신사 편들기’
    https://slownews.kr/74596
  • profile
    title: 착한쿤달리니 2020.05.23 13:38
    개인적으로는 이게 굳이 외국의 경우와 비교를 해야할 문제인가 싶은데..
    지역마다 인프라 구축에 들어가는 비용이 다르고, 한국같은 경우에는 it 붐으로 국가에서 인프라 구축에 많은 예산을 사용한 것으로 알고있어요.
    이런 식으로 나라마다, 지역마다 사정이 다른데 미국보다 더 저렴한 가격에 보다 좋은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한국의 망 이용료 구조가 잘못되었다고 단정지을 수는 없지 않나 싶어요.
    특히 미국과 비교하면 면적은 1%정도인데 반해 인구는 15%나 되니까 인프라 구축 면에서는 한국이 효율적이겠죠.

    그리고 위에서
    "캐쉬 서버를 도입하더라도 망 사용료 자체는 발생하니까요. 당장 말씀하신 유튜브 때도 캐쉬서버를 도입하는 데에 발생하는 시설비용과 운영에 들어가는 유지비용 문제에서 구글이 배째라로 나와서 성사가 되지 않았었지요."
    라고 하셨는데, 틀린 말은 아니지만 망 사용료가 절감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국내 통신사가 캐시 서버를 만들면 해외 트래픽은 감소하고 국내 트래픽이 증가할텐데, 그렇게되면 국내 통신사는 해외 isp에 지불하는 망 사용료를 줄일 수 있죠. 물론 그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유투브나 넷플릭스 또한 트래픽이 감소하는 이점이 있지만 그건 부수적인 효과고 그를 위해서 요금을 올린다고 하면 결국 도긴개긴이니 돈을 낼 이유가 없는거죠.
  • ?
    포인트 팡팡! 2020.05.23 13:38
    쿤달리니님 축하합니다.
    팡팡!에 당첨되어 5포인트를 보너스로 받으셨습니다.
  • profile
    마커스 2020.05.23 22:41
    말씀하신 대로 우리나라의 망 이용료 부과 구조는 가령 예를 들자면 미국이나 유럽의 부과 구조와는 다릅니다. 또한 상세한 면에서 직접적인 비교가 불가능한 것 역시 맞습니다. 다만 우리나라의 망 이용료 부과 책정 과정에서 그 근본적인 방향이 미국이나 유럽, 또는 아시아 국가 중에서도 일본 등과는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그러한 우리나라의 망 이용료 부과 방향이 큰 틀에서 잘못되었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이런 기조 덕분에 비교적 고품질의 서비스를 비교적 낮은 가격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이겠지요. 다만 그 대신 본문에서 이야기하였던 중소 컨텐츠 사업자 문제나 개인 사용자 해외망 접속 품질 문제같은 (어떻게 보면 비교적 사소할 수 있는) 문제를 안고 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캐시 서버에 대해서도 단순히 기업의 수계산으로 따져보면 말씀하신 내용이 절대적으로 맞을 것입니다. 문제는 사업적 측면 외에 공정성/망중립성 측면이나 국내 컨텐츠 사업자에 대한 역차별의 요지가 있을 것입니다.

    조금 더 큰 틀에서 보자면 이러한 인터넷망 사용료 문제에 절대적인 옳고 그름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의 현주소에도 장단점이 있고, 미국, 유럽, 아시아 타 국가들의 경우에도 마찬가지겠지요. (물론 이것은 인터넷망 따위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가령 어떤 한 정책방향을 놓고 이것이 무조건 옳다 그르다를 따질 것이 아니라, 현실 사회에서 이런 기조에 의해 해결되는 문제와 새로 발생하는 문제를 조금은 더 객관적인 시각에서 살펴보고 해결해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profile
    title: 착한쿤달리니 2020.05.23 23:24
    국내 컨텐츠 사업자에게 비싼 요금이 부과되니 해외 컨텐츠 사업자에게도 같은 요금을 부과해야한다는 것은 그저 불합리의 확대에 불과하다고 생각해요. isp의 수익성은 개인 소비자, 컨텐츠 사업자에게서 균등하게 나와야 한다는 것이 망 중립성의 일부인데, 이런 측면에서 보자면 국내 컨텐츠 사업자의 사용료를 인하하고, 해외 컨텐츠 사업자에게도 비슷한 수준의 요금을 제시하고, 그 때 개인 소비자가 상대적으로 혜택을 보고있다는 통계 자료가 나온다면 개인 소비자의 요금을 올리는 것이 맞겠지요.


  1. No Image

    macOS 10.15(Catalina), 인터넷을 끊으면 속도가 빨라진다는 주장 제기

    어떤 개발자가 자신의 맥 미니를 현행 최신 macOS인 10.15(카탈리나)로 업데이트한 뒤부터 유난히 느려졌다고 느껴서, 원인을 조사했더니 [카탈리나가 어떤 프로그램을 새로 실행할 때마다 애플 서버에 모종의 확인 요청을 보내고 그 응답...
    Date2020.05.25 소식 Bytitle: 컴맹쮸쀼쮸쀼 Reply2 Views99 new
    Read More
  2. 일부 프로그램의 이상현상

    노트북을 처음 구매하고 현재까지 약 4번의 포맷을 진행했습니다.   2번의 포맷까지는 괜찮았습니다. CPU 전압을 -0.128V나 언더볼팅해도 프로그램에 문제가 생긴적이나 블루스크린이 뜬적도 없었지요.   그런데 3번째부터 영 좋지 않아졌...
    Date2020.05.24 질문 By그저웃지요 Reply19 Views307 newfile
    Read More
  3. 반기가 인터넷 소감 (2)

    반기가 인터넷 소감 https://gigglehd.com/gg/7303000 이렇게 설치하자마자 해외 인터넷 속도가 영 안나와서 지금 KT 해외망 접속 어떠신가요? https://gigglehd.com/gg/7358385 업그레이드한 효과를 전혀 못 보다가 요새 좀 나아진것 같...
    Date2020.05.24 일반 By낄낄 Reply21 Views582 newfile
    Read More
  4. iOS 11~13.5 를 지원하는 탈옥툴 unc0ver 5.0 출시

        해커 Pwn20wnd이 iOS 11.0 ~ 13.5를 지원하는 탈옥툴을 공개했습니다. 이 탈옥툴은 Cydia를 포함합니다.
    Date2020.05.24 소식 By깍지 Reply0 Views322 newfile
    Read More
  5. 인스타그램, 최대 50명까지 참여 가능한 화상채팅을 지원

      코로나19 전염병 대유행으로 인해 사람들이 집에 머물며 인터넷에 의존하게 된 이후 시작된 화상채팅 유행했죠.   인스타그램도 그 유행을 따라 이제부터 최대 50명까지 참여 가능한 화상채팅을 지원합니다.
    Date2020.05.24 소식 By깍지 Reply0 Views218 file
    Read More
  6. No Image

    미국, 스마트폰 잠금화면을 보는 것도 영장 필요

    미국의 사업 기관은 2018년 이후 위치 데이터를 열람하기 위해 영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최근 내려진 판결에 의하면 스마트폰의 잠금화면 역시 영장이 있어야 합니다. 워싱턴주의 Joseph Sam은 작년 5월에 강도 및 폭행과 관련된 협의로...
    Date2020.05.24 소식 By낄낄 Reply2 Views401 update
    Read More
  7. No Image

    싱글 칩, 표준 광섬유로 44.2Tbps를 전송

    오스트레일리아 모나시 대학, 스윈번 대학 등의 연구팀은 44.2Tbps의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성공했습니다. 1초에 100GB가 넘는 블루레이 컨텐츠 50장을 다운로드받는 속도입니다. 하나의 칩에 관련 기능을 모두 구현하고 75km 거리...
    Date2020.05.23 소식 By낄낄 Reply3 Views412 update
    Read More
  8. iOS 13.5에서 일부 앱이 실행되지 않는 문제 발생

        iOS 13.5로 업데이트 한 유저 중 일부가 위 오류와 함께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지 않는 오류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YouTube, Twitter, WhatsApp, Facebook, TikTok, LastPass 등등이 해당되며, 재설치하면 당장은 해결된다고 합니다.
    Date2020.05.23 소식 BySemantics Reply1 Views408 file
    Read More
  9. iOS 13.5 용 탈옥툴 unc0ver 5.0.0 가 24시간 이내로 출시됩니다.

      해커 axi0mX가 iOS 13.5 용 탈옥툴 unc0ver 5.0.0 이 24시간 이내로 출시된다고 트윗 하였습니다. axi0mx는 구형 애플 디바이스의 하드웨어 취약점 체크메이트 공개, 체크메이트 취약점을 이용한 탈옥툴 checkra1n을 개발한 해커입니다.
    Date2020.05.23 소식 By깍지 Reply4 Views603 file
    Read More
  10. 스캠 사기꾼들을 DDoS와 랜섬웨어로 공격

    MilkmanVictory라는 새로운 랜섬웨어가 발견됐습니다. 해킹 그룹이 스캠 사기꾼들을 공격하는 용도로 사용한다네요. 대출을 해준다고 피해자를 모은 후, 수수료를 먼저 받으면 그걸 먹고 도망치는 그런 놈들인데, 여기를 대상으로 공격합...
    Date2020.05.22 소식 By낄낄 Reply7 Views712 updatefile
    Read More
  11. No Image

    윈도우 10 프리뷰, Arm64를 위한 가상화 파일 포맷 제공

    윈도우 10 인사이더 프리뷰 빌드 19631(20H2)에서 Arm64의 가상화 파일포맷 VHDX를 제공합니다. 앞으로 윈도우 10 하이퍼-V에서 게스트 OS로 쓸 수 있게 됐으며, 새 버전이 나올 때마다 업데이트합니다. https://www.microsoft.com/en-us/...
    Date2020.05.22 소식 By낄낄 Reply0 Views449
    Read More
  12. No Image

    넷플릭스 "1년 이상 안 본 비활성 가입자 정리"

    넷플릭스는 21일(현지시간) 최근 1년 이상 어떤 프로그램도 시청하지 않은 고객들에게 가입 지속 여부를 문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이 같은 문의에 대해 답변이 없는 고객들은 가입을 취소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법으로 강제하기 전에...
    Date2020.05.22 소식 By낄낄 Reply3 Views497
    Read More
  13. No Image

    구글 지도, 휠체어 등의 접근성 정보 표시 업데이트

    구글은 세계 접근성 인식의 날(Global Accessibility Awareness Day)을 맞아 구글 지도에서 휠체어, 보행 보조기, 유모차 사용자를 위한 접근 편의성 안내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iOS 사용자를 대상으로는 접근성 정보를 보다 쉽게 제공할 ...
    Date2020.05.22 소식 By이견 Reply1 Views171
    Read More
  14. 페이스북 디자인이 바뀌었네요.

    PC에서 페이스북 디자인이 크게 바뀌었네요. 다크모드도 새로 생기고 말입니다. 여전히 복잡한 건 마찬가지입니다만.    
    Date2020.05.22 일반 By아즈텍 Reply6 Views348 file
    Read More
  15. No Image

    인터넷 망사용료와 해외망 속도, 그리고 소비가격

    최근 들어 국내의 인터넷 공급자(ISP)들에 대한 비판이 거셉니다. 특히 얼마 전에 국회 상임의원회를 통과한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 덕분에 많은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여기에 관련해서 생각을 글로 옮기고자 여러번 시도를 해 보...
    Date2020.05.22 일반 By마커스 Reply13 Views480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35 Next
/ 235

최근 코멘트 30개
포인트 팡팡!
07:16
choi4624
07:16
poin_:D
07:07
유저808
07:02
Retribute
07:01
celinger
06:49
유저808
06:48
click
06:42
호무라
06:30
호무라
06:26
호무라
06:25
호무라
06:25
호무라
06:25
호무라
06:24
호무라
06:23
호무라
06:23
호무라
06:18
호무라
06:17
호무라
06:16
호무라
06:16
호무라
06:15
호무라
06:15
유우나
05:54
qua1121
04:20
청상아리
04:17
1N9
04:08
FactCore
04:08
우명진
03:54
유우나
03:54
wu89p3
03:54

MSI 코리아
지원아이앤씨
쓰리알시스템

공지사항        사이트 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신고와 건의


기글하드웨어는 2006년 6월 28일에 개설된 컴퓨터, 하드웨어, 모바일, 스마트폰, 게임, 소프트웨어, 디지털 카메라 관련 뉴스와 정보, 사용기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개인 정보 보호, 개인 및 단체의 권리 침해, 사이트 운영, 관리, 제휴와 광고 관련 문의는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관리자 이메일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