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기글하드웨어기글하드웨어

인터넷 / 소프트웨어 : 윈도우즈, 리눅스, 기타 운영체제, 각종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소프트웨어, 인터넷,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이야기, 소식, 테스트, 정보를 올리는 게시판입니다. 2016년 7월 이전의 글은 다음 링크를 참조하세요. 구 소프트웨어 뉴스 / 구 소프트웨어 포럼 / 구 뉴스 리포트 / 구 특집과 정보 / 구 스페셜 게시판 바로가기

일반, 잡담
2019.05.19 00:48

5GHz WiFi 안테나 제작 삽질 (데이터주의)

조회 수 2923 댓글 19
Extra Form

안녕하세요, 저는 기글에서 거의 눈팅만 하는 대학원생 바볼입니다.

 

이번에 5GHz WiFi 안테나 관련하여 삽질을 좀 하였는데, 들인 수고와 돈에 비해 얻어낸게 별로 없었습니다. 작업내역을 정리하다보니 좀 침울하긴 하지만 나름 재밌었기 때문에 삽질내용을 공유해보려 합니다.

 

대학원생답게 두괄식 보고를 먼저 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제가 만든 안테나는 일단 망했습니다. 따라하지 마세요

2. 무선랜이나 공유기에 딸려오는 기본 안테나는 나름 강력합니다.

3. 아날로그/RF, 특히 안테나는 전문지식이 없으면 그냥 돈주고 사는게 낫습니다.

4. 안테나 설계지식이 있더라도 제작 자체는 업체에 맡기는게 좋겠습니다.

 

주의) 아래부터는 상당히 의식의 흐름으로 기술되어있습니다.


 

먼저, 제가 WiFi 5GHz 안테나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사소한 이유 때문이었습니다. 바로... 화장실에서 WiFi 신호가 약하다는 것이죠.

아래 그림은 저희 집 도면인데, WiFi 안테나가 있는 파란 원 부터 거실 화장실의 변기 위치인 빨간 원 까지의 거리는 매우 짧은데도 불구하고 WiFi 신호가 꽤 약합니다. 아이폰 기준 안테나 표시가 두 칸 정도 겨우 나오는데, 운 나쁘면 아이폰이 5GHz WiFi를 포기하고 2.4GHz에 달라붙습니다. 그리고 2.4GHz은ㅠ 느리죠ㅎ

 

 

image.png

 

5GHz를 포기할 수 없으므로 일단은 익스텐더를 고려해봅니다.

 

image.png

 

 

흐음, 꽤 싸네요. 그런데 추가전원이 필요하다는게 마음에 안듭니다. 게다가 콘센트 일체형이라니 미쳤습니까 휴먼? 이러면 가뜩이나 희귀한 멀티탭 남는 콘센트를 확보한다 하더라도 꼽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거실로만 나가도 WiFi 신호가 약해지는 마당에 익스텐더라고 이 신호를 잡아서 잘 확장할 수 있을까 의문이 생깁니다. 그러므로 일단 패스.

 

다음은 지향성 안테나를 검색해봅니다.

 

image.png

에.. 음.. 너무 크군요. 제 방에서 현관까지의 거리가 2KM만큼 길진 않아요...

좀 확 끌리는 안테나가 없나 찾아보다 보니 직접 DIY하는 사람들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image.png

 

DIY 사례를 보다보니 공대생 마음이 조금 불타오르는군요. 나도 DIY 해볼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종류는.. 야기 안테나가 좋겠군요. 저에겐 드럼 심벌이나 적당한 크기의 캔이 없습니다. 그리고 종이는 별로에요. 사실 고딩 때 종이에 은박지 싸서 만드는거 해봤었습니다.

한편, 선례들을 똑같이 따라하기는 뭔가 아쉽습니다. 그래서 "야기 안테나 설계" 혹은 "yagi antenna design"을 검색해봅니다. 자료가 수두룩하네요. 뭔 소린지 1도 모르겠지만ㅋ

참고로 저는 안테나 전공자가 아닙니다. 제 연구분야는 메모리 쪽이에요. (낸드 플래시 똥이에요 똥)

 

한 며칠 자료를 모으다가 폴이란 아저씨가 만든 YagiCAD란걸 발견합니다.

http://www.yagicad.com/yagicad/YagiCAD.htm

 

image.png

image.png

 

예제도 딸려있길래 열어보니 으흠~ 그럴싸하네요. 

그런데 이 툴엔 치명적인 제한점이 있습니다.

 

image.png

 

응 5GHz는 안돼~

 

...ㅠㅠ

 

그래서 다시 폴 아저씨의 YagiCAD를 대체할 툴을 찾아보았습니다. 4nec2란게 있네요.

https://www.qsl.net/4nec2/

 

image.png

 

이 툴은 5GHz도 지원을 해주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YagiCAD보다 기능이 많아요. 이쪽이 본가 느낌입니다.

 

image.png

 

심지어 최적화도 알아서 해주는 것 같습니다. 초기값으로 대충 막대기 몇 개 추가하고 무엇에 더 중점이 두고 최적화할 것인지 (weighting factors) 지정하고 optimize 버튼을 누르면 지가 알아서 몬가 합니다.

 

저에겐 전문 지식이 없으므로 이걸 좀 더 써보기로 합니다.. 초기수치도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므로 인터넷에서 돌아다니는 강의글을 참고하여 대충 5GHz의 0.48~0.52 파장길이 정도로 세팅을 하고 최적화를 돌렸습니다.

 

 

image.png

 

잘 모르겠지만 누군가 임피던스는 50옴에 맞추랬습니다. 뭐 어딜가나 50옴인거 같아요. 낸드 모듈 보드 뜰 때도 임피던스 50옴에 맞추는 것이 좋다고 데이터시트에 있었는데... 거참 신기하네요.

제가 대학원은 전자과로 오긴 했지만 사실 컴퓨터공학부 출신이라 자세한건 잘 모릅니다. 일단은 깡으로 해봅니다.

안테나 막대를 더 늘려보고 옵티마이즈를 계속 돌려봐도 14.5dB에서 더 이상 잘 안 오르는 것 같습니다. ㅇ ㅙ죠 ㅠ

 

image.png

 

옵티마이즈 돌린 놈의 빔 패턴 뽑힌겁니다. 꽤 그럴싸한거 같아요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만든 것 치곤ㅋ

뭔가 안테나 설계가 하나 완성된 것 같으니 안테나 구조를 확인하고 제작 각을 한번 봐봅니다.

 

안테나 총 길이는 16cm 정도이고 막대 하나의 굵기는 대충 2mm입니다. 안테나는 리플렉터 1개, 드라이버 1개, 디렉터 10개로 구성되어있고 막대기의 전체 길이는 30cm가 채 안되는 군요. 안테나 막대는 설계 단계에서 대충 brass으로 (황동) 설정했었으니 이대로 가면 되겠습니다.

 

안테나 축을 3D 프린터로 찍어내고 싶긴 한데 총 길이가 16cm라 너무 기네요. ㅠ 제 3D 프린터는 9cm 이내의 것만 출력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PCB를 축으로 쓰면 될 것 같습니다.

 

안테나 지지대는 삼각대로 하면 좋을 것 같다고 잠깐 생각했지만 안테나를 두개 달아야하기 때문에 (무선랜에 안테나가 두개 달려있음) 마운트가 조금 힘들 것 같으니 직접 만들기로 합니다. 얼마 전에 사서 조립하고 다시 분해까지 해서 처박아둔 레고로 만들기로 결정합니다.

 

대충 각이 나왔으니 먼저 기분전환으로 재료를 구매합니다.

 

image.png

 

황동구매.

 

image.png

 

RP-SMA 숫놈 커넥터 구매. 디지x에서 사면 저거 개당 6000원이 넘어가는데 여기선 10개를 2달러에 파네요. 흠좀무

근데 역시 알리라 그런지 이거 택배받는데 거의 한달 기다렸습니다. ㅋㅋ

그나저나 RP-SMA ㅂㄷㅂㄷ... SMA 계열 파츠들 이름 너무 헷갈리는 것 아닌가요;

 

image.png

 

 

RG174 RF coax 케이블 구매. 요즘은 엘레파x나 xx이스마트에서 아예 디지x 부품을 팔드라구요? 뭐징

 

구매를 마쳤으면 안테나 축을 위해 PCB를 설계합니다.

 

image.png

 

이건 별거 아니므로 그냥 뚝딱 만들어줍니다. 예전엔 독수리 캐드 썼었는데 요새는 KiCad가 더 편한 것 같습니다.

PCB도 대충 된 것 같으므로 CAM으로 만들고 PCB업체에게 제작을 의뢰합니다.

 

image.png

 

기글보고 JLCPCB 알게 됐는데 꽤 퀄리티가 괜찮은 것 같습니다. 가격이 너무 싸서 대체 무엇으로 만든건지 무슨 짓을 한건지 도저히 믿을 수 없지만 최소한 외관은 괜찮아요.

 

image.png

 

2딸라! 이왕할꺼면 4딸라하지

 

image.png

 

원하는대로 해줬군요. 외관은 일단 흡족하지만 무슨 물질이 묻어있을지 모르니 만지는건 라텍스없는 라텍스 장갑 끼고 합니다.

 

안테나 축으로 쓸 PCB는 완성된 것 같으니 안테나 지지대를 레고로 뚝딱 만들어봅니다.

 

image.png

 

아몰랑 그냥 뚝딱임...은 아니고 사실 두번 정도 갈아엎었습니다. 높이가 높아지면 무게때문에 레고가 생각보다 잘 휩니다. 그리고 좌우 조절이 가능하게 기어 부품도 추가해줬습니다. 그리고 무선랜에서 안테나 뽑고 지지대에 설치했습니다. (여기선 가려서 안보임)

 

여기까지 완료된 상태에서 이전에 주문한 부품들이 오기까지 꽤 오래 기다렸습니다. 4월 중순에 시작한 것 같은데.. 작업은 딱 오늘 할 수 있었거든요.

다만 몇 몇 부품은 빨리 왔기 때문에 미리 작업해두었습니다.

 

image.png

 

안테나 막대 잘라둔 것. 안테나를 두개 만들어야 해서 두개씩 잘랐습니다.

근데 이거 자르는게 생각보다 손이 아픕니다. 항공가위로 무식하게 대충 잘랐거든요.

 

그리고 오늘에 와서야 이 안테나 막대를 안테나 축에 납땜하는 것을 할 수 있었습니다.

재료가 늦은 것도 물론이고 작업은 창문을 열고 하고 싶었는데 매 주말마다 미세먼지가 대박이었기 때문입니다.

 

image.png

 

얼마만의 초록색인지?

날씨도 좋았으므로 기회는 이때다 싶어 바로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image.png

 

RP-SMA 커넥터 만듦. 커넥터 조립은 

https://www.youtube.com/watch?v=vxRKTmdSSXY 를 참조하였습니다. 요즘 참 좋드라구요 검색만 하면 다 나옴ㄹㅇ

 

image.png

 

안테나 막대 납땜 과정. 납땜 스킬이 딸려서 좀 오래 걸렸습니다. PCB패턴이 작아서 납이 막대 밑으로 잘 안 들어갔거든요. 다만 구리에 납 붙이는건 어렵지 않았습니다. 재질이 구리라 그런가 납을 알밋 써서 그런가

 

image.png

 

드라이버 빼고 다 붙인 상태.

납땜 중에 납땜 보조용 PCB 지지대를 저런식으로 쓰게 될줄은 몰랐는데 허공에 띄우는 것 보다 저런식으로 고정하고 하는게 더 편했습니다.

 

image.png

 

드라이버 붙이기. 막대가 자꾸 굴러다녀서 힘들었어요 ㅠㅠ 결국엔 종이박스로 막대 사이를 패딩해서 해결했다능

 

image.png

 

최종 완성된 결과물입니다.

생긴 것만으로는 맘에 듭니다.

 

실제 이 안테나를 사용했을 때의 WiFi 신호 세기를 평가해본 데이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측정은 아이폰에서 AirPort라는 앱에 딸린 WiFi 스캔 기능을 사용하여 했습니다.

 

각 색깔은 아까 맨 위에 있던 지도상의 점박이 색을 의미합니다.

주: 주황색: (바로 옆자리)

빨: 빨간색: 화장실

보: 보라색: 거실

초: 초록색: 주방

 

안테나 없음
주:-75dBm~-68dBm
빨:-89dBm~-82dBm
보:-89dBm~-86dBm
초:-90dBm~-87dBm

 

기본 5dBi
주:-47dBm~-41dBm
빨:-76dBm~-66dBm
보:-80dBm~-78dBm
초:-75dBm~-68dBm

 

야기 안테나 새로 만든 것 14.5dBi
주:-63dBm~-58dBm
빨:-88dBm~-86dBm
보:-88dBm~-86dBm
초:-89dBm~-87dBm


결과는 처참합니다. 사실 상 안테나 없는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ㅋㅋ 오히려 나빠진 것 같기도 하네요?

뭐 적어도 바로 옆에서는 안테나 없는 것에 비해 10dBm 만큼 좋아지긴 합니다. 아무래도 안테나 옆에서 측정한 것이다 보니 안테나의 드라이버 부분이 다이폴 안테나 효과를 내서 그런 것 같네요.

 

기본 안테나 다시보니 선녀같네요

 

왜 저렇게 성능이 좋지 않을까 이유를 추측을 해보자면 몇 가지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전문지식 없이 한 설계가 근본부터 글러먹었다.

2. 안테나 막대를 손으로 대충 자른 것은 정밀도가 낮은데다 항공가위로 잘린 막대 단면이 조금 뭉개져있다.

3. 안테나 막대를 손으로 납땜하는 것은 정밀도가 낮고 1.5mm 정도의 간격 오차가 있을 수 있다.

 

작업 소감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테나 설계 소감: 툴에 나오는 약어들과 기본 개념들은 검색과 검색을 통해 어느정도 파악했기 때문에 앞으로 어디가서 무식하다 소리는 피할 수 있을 거라 기대 중

안테나 지지대 조립 소감: 레고 분해할 때 부품 뽑는거 손아파요

안테나 막대 납땜 소감: 막대가 자꾸 굴러다녀서 빡침

최종 소감: 하... 이게 이렇게 물거품이 될 줄이야~



아무튼 결국 이렇게 저의 5GHz WiFi 세기 증폭을 위한 야기 안테나 제작은 실제성능 미달에 인해 실패로 돌아가게 됩니다. ㅜㅜ

 

소모된 비용: 택포 6만원

소모된 알짜시간: 5시간

소모된 멘탈: 이틀 자체휴가 필요

최초 요구사항: 하나도 해결안됨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
    RuiN 2019.05.19 01:30
    이런곳에서 같은 고양시거주민을 뵙네요
    안테나를 직접만드실생각을 하시다니..대단합니다
  • ?
    로리링 2019.05.19 01:31
    2번 3번이 팩트군요. 그치만 도전은 중요한고에여!
    노력상으로 위로를 드립니다 수고하셧어용!
  • profile
    title: RGB아라 2019.05.19 02:10
    공유기 출력 자체가 낮아서 자작 안테나 효과가 적었나 싶네요.. 고생하셨네요.
    그리고 익스텐더 생각보다 좋습니다
  • ?
    고슴도치 2019.05.19 03:41
    허접한 안테나 공학 지식으로 공유기 입장에서 송신능력은 떨어지고 수신능력은 좋아지지 않았을까? 조용히 생각해봅니다.

    근데 그럼 클라이언트 입장에선 다운로드 떨어지고 업로드 좋아진거니......(토닥토닥)
  • ?
    Minny 2019.05.19 08:01
    자작하시는 실력이 부럽습니다, 원하는대로 만들 수 있으니,,, 결과는 안좋았지만 그래도 분명 개선점이 있을 겁니다,

    저는 저럴 실력이 안되서,,, 만약 제가 비슷한 경우였다면 요즘에는 익스텐더가 아니라 메쉬네트워크를 구성이 보이던데 그걸 했을거예요,,
  • ?
    이계인 2019.05.19 09:06
    저렇게 만들고도 안맞다면 간격이 틀어져서 제대로 증폭이 안됐을수 있고.. 아님 소스의 채널세팅을 잘못해서 안맞는 주파수가 들어갈수도 있고..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죠. 가장 쉬운 방법은 무지향성 안테나에 캔을 씌우면 됩니다!
  • profile
    하루살이 2019.05.19 10:31
    헉.. 대단하십니다. 저는 이런거 도전하는 정신이 없어서 메쉬공유기 사버렸습니다.

    휴맥스의 AC1200 Wi-Fi Extender X3d 가 USB-A 타입의 메쉬 익스텐더라 공간이 작아도 쓸수있습니다.
    좀 비싸지만요.
  • profile
    낄낄 2019.05.19 11:18
    성공 여부를 떠나서 이런 시도를 하시는 열정과, 그 방대한 글에 감탄하고 갑니다.
  • profile
    title: 공돌이미쿠미쿠 2019.05.19 11:38
    5Ghz라서 회절이 잘 안되는 점때문에 화장실이나 LOS에 벽이 있으면 감도가 더 나빠질 수 있습니다. ㅠㅠ
    그래도 직접 안테나를 만드시다니 대박이네요!
  • ?
    Adora27 2019.05.19 12:40
    중간부터 눈풀리게 만드는 공대생의 향연....
  • profile
    白夜2ndT      원래 암드빠의 길은 외롭고 힘든거에요! 0ㅅ0)-3 / Twitter @2ndTurning 2019.05.19 14:22
    공들여서 만드셨는데 결과가 좋지않으면 그만큼 힘빠지는 것도 없죠... 고생 많으셨습니다...
  • ?
    위네 2019.05.19 14:40
    고생하셨어요 ㅠㅠ
  • profile
    title: AMD설아      ShellCat ː 雪雅 - 1st shell 2019.05.19 15:22
    테크니컬 레고!
    글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 profile
    VCSEL      in B minor. 2019.05.19 15:49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안테나 만들어볼까 생각하고 있었는데, 많은 도움되었습니다.
  • profile
    필립      APPLE, IBM, FujiFilm And AMD! Rygen! 신형보다 구형이 취향. 種豆得豆 - 事必歸正 2019.05.19 16:57
    고생하셨습니다 ㅜㅜ 눈물이 앞을 가리는 글이네요
    저도 저런 비슷한 삽질을 몇번 해보고 나서야 기성품이 있다면 기성품을 쓰는게 훨씬 싸고 정신건강에 이득이란걸 깨달았습니다.
  • ?
    퉁퉁이 2019.05.19 19:46
    지향성 안테나라서 LOS 통신이 아니면 오히려 성능이 떨어질수도 있습니다 ㅠㅠ... (그래도 만든게 아까우니까 야외에서 테스트 해보심이?)
    그리고 5GHz면 파장이 약 60mm니까 1.5mm 공차도 굉장히 큰 영향이 있을거라고 생각되네요... ㅠㅠ2

    임피던스를 50옴으로 맞추는 이유는 임피던스 매칭 때문입니다. 최대 전력 전달의 이유도 있지만, 고주파에서는 신호의 wave 성질이 강해져서 임피던스가 다르면 신호가 막 반사되고 난리납니다. (공기-유리렌즈 사이에 반사되는 빛이 있는 것과 비슷합니다)

    대학원생이시라는 거를 읽고(제 미래가 보여) 눈물이 나오고 고양시민이라는 거에서 흠칫했습니다 ㅋㅋ. 통학하기 힘들어서 서울에 살지만 본가는 고양시입니다 ㅎ

    이상 지나가던 전자과 학부생입니다...
  • ?
    Keith 2019.05.20 07:39
    저도 똑같은 상황입니다만... (화장실)
    간단하게 해결했습니다.

    그냥 집에서 핸드폰은 저속으로 연결합니다. 2.4 대역 쓰는거죠.
    주파수가 낮아서 거리가 더 잘나오고 벽같은데 영향을 덜 받거든요.
    아무런 문제 없이 연결됩니다.

    핸드폰으로 뭘하기에 최고속을 고집하는지 모르겠지만...
    2.4 대역이 핸드폰에서 쓰기에 절대로 늦지 않습니다.
  • ?
    마라톤 2019.05.20 09:5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_^
  • profile
    title: 17세TundraMC      부두교/자타공인 암드사랑 TundraMC/고등어 Lv.3 2019.05.20 12:57
    저도 학교에서 wifi 쓰려고 야기우다 안테나 만드려다가 때려쳤는데 옳은 선택이었군요.

작성된지 4주일이 지난 글에는 새 코멘트를 달 수 없습니다.


  1. Visual Studio Code 좋네요.

      C와 Python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C는 사실 다른 학교 친구 과제 만들어 주고 커피 기프티콘 받는 용ㄷ... Xcode 나 Pycharm 보다 실행 속도도 빠르고 (막상 큰 차이는 아닙니다), UI도 마음에 드네요. tasks.json을 수정하느라 고생한...
    Date2019.05.22 일반, 잡담 Bytitle: 하와와쿠민 Reply14 Views1227 file
    Read More
  2. 구글도 결국 공정위에 백기… 소비자에 불공정한 약관 고치기로

      개별 국가 정부가 구글에 시정권고한 첫 사례라고 하네요.   온라인 회원의 저작물에 대한 광범위한 이용 허락 조항, 사업자의 일방적인 콘텐츠 삭제 권한, 사전 통지 없이 약관을 변경하는 조항, 개인정보 수집 포괄적 동의 조항 등 ...
    Date2019.05.22 소식, 참고 ByRufty Reply4 Views1140 file
    Read More
  3. 인터넷 도메인 '.amazon' 쟁탈전에서 기업 아마존 승리

      도메인 관리 기구인 ICANN은 신규 최상위 도메인(ngTLD)인 .amazon을 미국의 대기업인 Amazon에게 할당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브라질과 볼리비아, 페루, 에콰도르, 콜롬비아, 베네수엘라, 가이아나, 수리남 등 8개국은 .amazon이 지리...
    Date2019.05.22 소식, 참고 ByRufty Reply11 Views1295 file
    Read More
  4. No Image

    윈도우 2019 5월 업데이트가 5월 21일에 릴리즈

    루머에서는 윈도우 1903 버전이 5월 28일에 나온다고 했는데 예상보다 일찍 나왔네요.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가 windows release health dashboard로 known issue를 직관적으로 볼수 있네요. 링크:https://blogs.windows.com/windowsexp...
    Date2019.05.22 소식, 참고 By엠폴 Reply9 Views1983
    Read More
  5. 결국 파이어폭스 VRAM 문제 해결 했습니다.

    https://gigglehd.com/gg/4931720   https://gigglehd.com/gg/4932482   (정상 작동하시는 분들의 링크)   https://gigglehd.com/gg/4928185   https://gigglehd.com/gg/4930313   (제가 올렸던 글)   우선 PC 3대가 다 똑같은 판이라 포...
    Date2019.05.22 일반, 잡담 By케닌 Reply7 Views1217 file
    Read More
  6. MS, macOS용 엣지 브라우저 알파 버전

    마이크로소프트가 macOS용 엣지 브라우저의 알파 버전을 공개했습니다. 크로미움 기반 엣지 브라우저로 기본 기능은 윈도우 버전과 같으나 단축키/폰트/메뉴/트랙패트 제스처/터치 바 등은 맥에 최적화했습니다. macOS 10.12 이후부터 사...
    Date2019.05.21 소식, 참고 By낄낄 Reply5 Views878 file
    Read More
  7. 구름 입력기 베타 8 나왔습니다

      https://github.com/gureum/gureum/releases   여기서 구름 입력기 쓰는 분들이 얼마나 될 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도움될까 싶어 올려봅니다.   베타 7에서는 세벌식 모아치기가 안 됐는데 베타 8에서는 해결되었네요.  
    Date2019.05.21 소식, 참고 Bytitle: 문과새벽안개냄새 Reply0 Views700 file
    Read More
  8. No Image

    윈도우 전원옵션 변경이 안되시는분들 위한 팁

    저의경우 문제점이 균형조정에서 다른 전원관리옵션을 클릭해도 자꾸 균형조정으로 고정되버리는 현상이있었습니다. 그래서 이걸 다른걸로 강제로 고정하진못하는것인가.. 검색하다보니 이런걸 찾았습니다 링크로 들어가시면 여러가지 방...
    Date2019.05.20 분석, 팁 ByDewiAngel Reply1 Views616
    Read More
  9. ASUS 클라우드 스토리지 앱을 대상으로 한 악성코드 공격

    ASUS의 PC에 설치된 클라우드 스토리지 프로그램인 ASUS WebStorage를 악용한 PLEAD 악성 코드 공격입니다. BlackTech 라는 그룹이 아시아에서 공격을 수행했으며, 4월 말에 대만에서 했던 공격이 알려지며 세상에 드러났습니다. ASUS Web...
    Date2019.05.20 소식, 참고 By낄낄 Reply5 Views894 file
    Read More
  10. 윈도우 product key 관련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윈도우 product key가 프로그램에서는 이상하게 잡히는거 같은데요   명령어로 쳐서 나온건 hp pc라 메인보드에 있는 값을 끌고온걸로 확인되었는데 저 두 프로그램은 왜 product key 가 다를까요?      
    Date2019.05.20 질문, 토론 ByJayman Reply4 Views585 file
    Read More
  11. 파이어폭스는 줌인/ 줌아웃을 해도 체크박스 크기가 똑같네요

    이건 또 무슨 설계인지.. 허허   안나오는 사이트에서 본 체크박스   100% 줌       50% 줌       ?????     다른것도 그러나 싶어서.. 기글에서 라디오박스를 확인해봤습니다.         음.. 파폭이 파폭한것으로..   크로미움에서 확인하...
    Date2019.05.19 일반, 잡담 By케닌 Reply9 Views630 file
    Read More
  12. No Image

    ‘개인정보 유출‘ 뽐뿌, 피해자에 20만원 지급“

    2015년 해킹 관련해서 소송했던 게 이제서야 판결이 났나 봅니다. 뽐뿌 말고도 해킹당해서 개인정보 유출된 국내 사이트는 많은데, 이렇게 보상을 해주라는 판결은 별로 보지 못했네요. 인터파크라던가... 아무래도 유출된 정보 중에 비밀...
    Date2019.05.19 소식, 참고 By낄낄 Reply7 Views1586
    Read More
  13. 5GHz WiFi 안테나 제작 삽질 (데이터주의)

    안녕하세요, 저는 기글에서 거의 눈팅만 하는 대학원생 바볼입니다.   이번에 5GHz WiFi 안테나 관련하여 삽질을 좀 하였는데, 들인 수고와 돈에 비해 얻어낸게 별로 없었습니다. 작업내역을 정리하다보니 좀 침울하긴 하지만 나름 재밌었...
    Date2019.05.19 일반, 잡담 By바볼 Reply19 Views2923 file
    Read More
  14. 구글, 실시간 자막에 주변 소리를 더해주는 기술

    구글이 청각 장애인을 위해 만든 앱인 실시간 자막에 주변 소리를 더해주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실시간 자막은 주변의 말소리를 자막으로 바꿔 청각 장애인들에게 도움을 주는 앱인데요. 여기에 머신 러닝을 더해서 개 짖는 소리, 문의 ...
    Date2019.05.18 소식, 참고 By낄낄 Reply4 Views777 file
    Read More
  15. No Image

    영화 보관용 무제한 클라우드 스토리지(?)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구글포토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구글포토 동기화옵션에서 '고화질 무제한' 으로 설정해놓으면 사진 + 동영상이 무제한으로 업로드 가능하죠. 단 다소간의 화질열화는 이뤄지는데 FHD 화질을 기본으로 하기에 ...
    Date2019.05.17 일반, 잡담 Bynoejigi Reply12 Views2674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63 Next
/ 163

최근 코멘트 30개
포인트 팡팡!
04:59
HAYAN
04:59
5KYL1N3
04:19
위네
04:04
에마
03:59
위네
03:53
에마
03:37
에마
03:36
5KYL1N3
03:33
뚜까뚜까
03:30
깍지
03:28
카토메구미
03:23
뚜까뚜까
03:22
카토메구미
03:21
뚜까뚜까
03:21
5KYL1N3
03:20
뚜까뚜까
03:19
포인트 팡팡!
03:19
카토메구미
03:19
뚜까뚜까
03:17
뚜까뚜까
03:16
뚜까뚜까
03:15
쿤달리니
03:09
쿤달리니
03:08
카토메구미
03:07
애플쿠키
03:03
5KYL1N3
03:01
5KYL1N3
02:44
그라나다
02:38
판사
02:35

MSI 코리아
와사비망고
쓰리알시스템

공지사항        사이트 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신고와 건의


기글하드웨어는 2006년 6월 28일에 개설된 컴퓨터, 하드웨어, 모바일, 스마트폰, 게임, 소프트웨어, 디지털 카메라 관련 뉴스와 정보, 사용기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개인 정보 보호, 개인 및 단체의 권리 침해, 사이트 운영, 관리, 제휴와 광고 관련 문의는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관리자 이메일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