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백업용 미디어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하드디스크와 SSD, 일반적인 DVD나 Blu-ray가 있고, 오래 보관하고 싶으면 개발한 회사가 망해버린 M-DISC 기술이 들어간 DVD 또는 Blu-ray도 있죠. 여기까지는 보통 사람들도 쉽게 구할 수 있지만, 제가 이번에 사용기를 쓸 물건은 아마 처음 보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그 이름은 Linear Tape-Open, 줄여서 LTO입니다.
제가 구한 LTO는 5세대 버전입니다. 2022년 12월 현재는 9세대 LTO-9까지 나와 있으며, 이 최신 모델은
이 작은 테이프 카트리지 하나에 비압축 시 18TB, 압축 시 최대 45TB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제가 구한 LTO-5는
비압축 시 1.5TB, 압축 시 최대 3TB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2010년에 처음 출시되었습니다.
드라이브 전면입니다. HP의 LTO-5 Ultrium 3280 FC 제품이며, SAS 타입이 아닌 Fibre Channel로 통신하는 제품입니다. 운 좋게 작년에 이베이에서 배송비 포함 50달러에 샀습니다. 수능이 끝나서 이제야 쓰는 것...
후면입니다. 가운데에 구멍 2개 뚫린 것이 지빅이 꽂힌 Fibre Channel 연결부이며, LC-LC 케이블로 연견합니다. 맨 오른쪽 포트는 일반 컴퓨터에 쓰는 Molex 전원케이블을 연결하면 전원 연결은 끝입니다.
Fibre Channel HBA 카드입니다. 정확한 모델은 QLogic QLE2560 8G FC HBA이며, HP 81Q 펌웨어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아래 초록 기판이 FC HBA 카드입니다.

시스템 사양입니다.
Intel Core 2 Quad Q9300
4GB DDR2
GTX 460
ASUS P5Q Deluxe
평범한 12년 전 중급 컴퓨터 사양입니다.
컴퓨터 전원을 켜면 FC HBA 카드는 자동으로 드라이버가 설치됐지만, 펌웨어 버전이 낮기 때문에 업그레이드를 해줘야 합니다.
QLogic Sansurfer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여기서 Update Entire Image를 눌러 펌웨어를 8.08.207로 업그레이드해 줍니다.
BIOS 버전은 3.56이었는데 이 버전은 HPE Library & Tape Tools(줄여서 L&TT)에서 계속 오류를 내뿜어 3.00으로 다운그레이드해줬습니다. 참고로 파일은 구글 검색 + HPE 지원 센터에서 로그인하신 후 검색하시면 다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링크 속도 고정을 해줘야 합니다.
Parameters 탭에 가신 뒤 이대로 따라 설정하시면 됩니다.
설정이 모두 완료된 모습입니다.
3. LTFS 인식 & 사용 후기
LTFS 파일 포멧은 LTO-5부터 지원하는 파일 포멧으로 LTO-4까지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HPE에서 배포하는 공식 LTFS Configurator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설치하면 이런 모습인데, Create mapping을 아직 누르지 마시고 LTO 테이프를 먼저 드라이브에 넣고 Ready 불이 깜빡이지 않을 때까지 기다린 다음 Create mapping을 눌러주세요.
새 카트리지를 넣으신 거라면 오류가 뜨면서 포멧 마법사가 뜹니다. 다음 눌러서 포멧해주세요.
포멧이 완료되면 대충 이렇게 뜹니다.
그리고 윈도우 파일 탐색기에서도 LTO가 뜨게 될 겁니다!
이제 드래그 앤 드롭으로 파일을 저장하실 수 있습니다!
속도는 용량이 큰 단일 파일 기준 70MB/s~100MB/s 정도 나옵니다. 꽤 빠른데, 무결성 검사를 해서 그런지 복사가 끝나도 계속 읽는 소음이 나더군요
https://soundcloud.com/musics-1hour/1a-1?si=fbd822f9006c4337b7bc60c8801940be&utm_source=clipboard&utm_medium=text&utm_campaign=social_sharing
소음은 이 정도입니다. 정말 많이 시끄럽습니다. 그래도 뭔가 정겨운 느낌의 소음이라고 느껴지더군요.
소음은 심각할 정도로 크지만 속도도 괜찮게 나오고 관리 + 보관만 잘 해주면 30년 이상 데이터를 보존할 수 있다는 메리트가 있어 테이프 카트리지를 더 구입해서 계속 사용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