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기글하드웨어기글하드웨어

리뷰 / 사용기 : 직접 작성한 사용기를 올릴 수 있는 곳입니다. 다른 곳에 중복해서 올렸거나 다른 사이트의 필드테스트, 업체 이벤트 관련 사용기는 홍보 / 필테 게시판에 올려 주세요. 이를 지키지 않을 시 삭제 및 글쓰기를 막습니다. 메인 리뷰는 업체의 의뢰를 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0. 서론

 

 구글이 학교계정을 제한함에 따라 사실상 무료였던 구글 드라이브가 쪼그라들었습니다.

대체제를 찾으러 네이버 myBox, MS OneDrive 등을 고려했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사진이 메인이 아닌 스토리지가 주 목적이라 배제를 했습니다. 앨범을 따로 만들고 그러면 되겠지만 그런 번거로운 과정이 싫거든요.

 

 그리고 클라우드 서비스들은 익숙한 것에 손이 가길 마련이고, MS서비스랑 동기화 하기가 싫었습니다. (윈도우 부팅하면 계속 OneDrive가 자동실행하고 귀찮게 굴어서 그런듯..) 묘하게 MS서비스들은 OA사무용이란 인식이 있기도 했고요.

 

 네이버 mybox는 구 네이버 클라우드 시절부터 파일 유실 사건사고가 많이 있다고 들어서, 특히 일러스트 하시는 분들이 강력한 비추(!)를 했습니다.

 

 NAS를 구매하려고 했고, 실제로 구매했다가 취소 했습니다. 사유는 뱃사공이 너무 많았고(시놀로지를 가네, 하드디스크 NAS전용을 써야하네, 플러터 방식때문에 일반용 쓰면 안되네 되네 등등) 어쨌든 서버(리눅스)이기 때문에 관리하는 시간이 적잖이 들어갑니다. NAS의 가격의 80%는 소프트웨어값이라는 말이 있듯이, 저렴하게 구축하면 소프트웨어 유지하는데 자원이 너무 많이 투입이 될거 같더라구요. 또한, 집에 콘센트랑 LAN선 빼는것도 힘들었던것도 이유였습니다. (+전기세 타령하는 부모님)

 

 그럴바엔 그냥 클라우드에다가 사진 전용 NAS를 구축하자! 하고... 프리티어가 혜자라고 소문난 오라클 클라우드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본격 노예계약 시작)

 사실, 구글이 학교계정 제한했을때 부터 오라클 클라우드를 고려했는데 그놈의 '오라클'이라는 악명높은 이미지 밸류 덕택에 많이 고민을 했지만, 클라우드 업계는 웬만해선 순위변동이 없고, 완벽한 후발주자로 혜자 혜택을 계속 줄 수 밖에 없는 위치(=꼴찌)이기 때문에 그냥 선택했습니다.

 

=대신 조건이 있었습니다.

 

 

1. 오라클 클라우드 가입 및 인스턴트 생성 시도

1-1. 프리티어 계정 생성 시도

 

 오라클 클라우드 프리티어는 막강한 하드웨어 사양을 제공합니다. 무료 200GB 블록스토리지, Ampere 4 OCPU / 24GB RAM을 제공합니다. 대신 저 사양을 Full로 땡기려면 Oracle Linux를 선택해야합니다. (이게 조건)

 

 하지만, 프리티어 캐파가 꽉 차서 신청할 수가 없었고, 그렇다고 가입시 리전을 바꿀수도 없었습니다. (현재 저는 춘천리전을 사용중입니다) 서울 리전은 꽉차서 안된다고 하더니, 서울리전에 가입한 개발자분은 잘만 생성되더라구요 ㅎㄷㄷ;

 

 혹시 몰라 오라클 클라우드 챗팅 상담에 물어봤습니다. 그랬더니 그냥 기다리래요. 그리고 그런 문제가 있었냐고 오히려 되 묻더라구요. 역시... 미국서비스들은 챗봇이나 사람이나 거기서 거기입니다.

 

 그래서 오라클 한국지사에 전화했더니, 자기네들은 클라우드 관련 응대할 수 있는 사람이 없고 단순 엔지니어 두 분만 있다고 하더라구요. (역시 쓰는사람이 잘 써야 하는 오라클...)

 

 국내 클라우드업체들이 품질이 떨어진다고 엄청 까이는데, 그래도 국내 서비스 업체는 말귀라도 알아듣지

해외 서비스는 그런거도 없어요. 괜히 외산 갔다가 국산으로 돌아오는게 아니더라구요.

 

 

 구글링 해보니, 파이썬으로 인스턴트 VM 생성 스크립트가 있어서 API키를 발급받아 1분에 한번씩 무료 VM인스턴트를 생성하는 스크립트를 만들었습니다.

 

화면 캡처 2022-11-08 130848.png

 

윈도우 같은경우에는 작업스케쥴러로 py파일을 돌려버리고

리눅스는 crontab에 넣어주면 됩니다.

 

저는 1분에 한번씩 간격으로 py파일이 돌아가게끔 했습니다.

그렇게 2일동안 했는데도 도통 답이 없어서 결제를 했어요.

 

 

1-2. 유료회원 전환 및 VM 생성

 

2.jpg

 

월 초에 안쓰는 VM들이 삭제되고 자리가 생겨서 무료티어를 생성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전 참을성이 없었고, 또한 유료계정으로 전환하면 각종 혜택들이 있다고 해서 전환했어요.

 

예컨데, 오랫동안 사용안하면 VM이 삭제되는게 일어나지 않으니, 개인 NAS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선 어짜피 결제를 해야 했거든요.

 

 

USD 100 결제 승인 후 바로 취소가 되었습니다. 신용카드가 아닌 체크카드만 있다면 부담이 되었을거 같네요.

 

3.png

업그레이드가 진행중입니다

세팅하는데 1일 정도 걸린다고 하던데 저는 20분 만에 전환 되었습니다.

 

 그렇게 Ampere ARM 4 ocpu와 24gb ram, 200gb 블록스토리지 무료 사양을 풀로 땡겼습니다.

원래는 나눠서 인스턴트를 생성해도 되지만 저는 사진백업용으로만 온전히 사용할 거라 했죠.

 

 그리고 저렇게 땡겨서 쓰려면.... '오라클리눅스'(이하 OL)를 선택해야했어요. 우분투로 하려면 minimal 버전이 아니여서 선택지는 얘 밖에 없더라구요.

 

8.jpg

 

그리고 유료로 전환하니 오라클에서 메일이 왔습니다. 유료가 좋긴 좋네요.

허나 영업메일...

 

역시 한국 오라클은 IT기업이 아니라 영업회사라는게 정설....

 

 

1-3. 'ocivolume-oled' lv파티션의 난입

4.png

 

블록스토리지 200G를 풀로 다 땡겼는데, 시스템 상에서는 30gb밖에 표시가 안되서 파티션을 봤습니다.

sda1,2야 다 아는 내용이니 패스하고

 

sda3를 보시면 197.9GB인데

'ocivolume-root'가 29.5gb 만 먹고있습니다.

더 기가막힌건 그 아래 'ocivolume-oled'가 15gb 씩 먹고있고 아무것도 없습니다.

 

생각난 김에, 한국 오라클 담당자한테 한번 물어봤습니다.

 

9.jpg

 

어짜피 자기네들도 모른대요. (저 메일은 이미 파티션 날린 뒤 확인차 보낸 메일)

 

근데 해외 사례 검색해보니 어짜피 Crash 관련된거 모아두는거고 날려도 상관없어서

200gb를 통으로 다 쓰려고 하는 저를 '아무도 날 막을 순 없으셈ㅋ' 으로 바로 날렸습니다.

 

lvremove 하고 lvextend 100% FREE 넣어주시면 됩니다.

 

4-1.png

 

ocivolume-oled는 사라졌습니다.

 

 

2. 이미지 관리 프로그램 - immich

 

 암튼 그렇게 셋팅하고,

이미지 관리툴로 immich 라는 한창 개발중이고

국내에서도 잘 안 알려진 녀석을 선택했습니다.

 

image.png

 

https://immich.app/

 

 발음이 '이미지'와 비슷하게 발음되는 애고, 무엇보다 구글포토를 지향하는 녀석이라, 아직 미 구현된 기능도 많지만, 혼자만 사용하려면 얘만한게 없었습니다. (그래도 ML기반의 이미지 태깅이나 분류작업은 구현되어있습니다)

 

 원래는 photoprism을 고려했지만 사용성이 너무 불편하고, 휴대폰 사진의 정보를 (EXIF 가 없더라구요? 다른 방식으로 매칭하나봅니다) 제대로 못 불러와서 고민할 찰나에 회사 개발자 분의 추천으로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설치는 도커로 설치하면 됩니다.

설치할때 .env파일 그대로 냅두시고, 나중에 업데이트할때 pull로 당겨 오면됩니다.

 

그리고 docker compose는 arm 버젼이 따로 있으니 별도로 설치해주세요.

 

 

화면 캡처 2022-11-09 133723.png

 

대충 요렇게 생겼습니다.

웹에서 접속하면 검색이 안되지만, 모바일 앱에서는 검색이 잘 됩니다. (왜?)

 

13.png

 

관리자 화면에서는 저렇게 사진이나 용량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추가된 기능이예요.

 

 

12.png

 

 

썸네일 생성기능, EXIF. 머신러닝 재색인 페이지입니다.

눌러봤는데 딱히 나아지는게 뭔지 잘 모르겠어요.

 

 

11.png

사용자를 추가할 수 있어요. 예전버전에서는 생성만 되고

유저 삭제가 안되서 어떻게 할 수 없었는데 지금은 모르겠네요.

 

(docker sudo 권한이 안먹혀서 업데이트하다가 날려서 한번 싹 갈아엎어 지금은 없어요)

 

 

 

 

5.jpg

 

(저거 incheon이 아니라 siheung 내지 baegot인데...)

 

6.jpg

모바일 앱에서는 검색도 가능하고

장소별로 잘 정리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EXIF 기반)

 

화면 캡처 2022-11-09 134414.png

 

웹에서도 당연히 이렇게 잘 보여주는데

문제는 저게 오픈스트리트맵 기반이라.... 이름이 쪼금.. 혹은 행정구역이 이상하게 되던가 하는 문제는 있어요.

 

그래도 쓸만합니다.

 

mail.worksmobile.2jpg.jpg

 

200G 블록스토리지를 오래오래 울궈먹어야 하기 때문에

스냅시드로 후 보정을 한 애들만 자동 업로드를 하도록 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이게 당연히 되고

아이폰도 되더라구요. (사진 전체 접근 허용 후, snapseed 앨범만 허용하면 됩니다)

 

 

사소한 단점이라면, 가끔 이미지 백업이 실패했다고 해서 들어가보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달라고 하거나

dns로 연결이 잘 안되서, 그냥 ip주소로 연결해뒀습니다. (그래도 가끔 끊기는거 보면 오라클 잘못인듯...)

 

mail.worksmobile.jpg

 

진짜 일주일에 한번은 계속 업데이트가 나오는거 같아요.

그때마다 업데이트 합니다만...

 

immich 설치했던 폴더 가서 (docker-compose.yml파일이랑 .env 파일 존재해야함)

 

docker compose pull && docker compose up -d

 

쳐주면 끝납니다.

 

10.png

 

아, 저게 MobaXterm 이란 터미널 프로그램인데 진짜 편리해요! 탭으로 터미널 여러개 할수 있고

putty 깔려있으면 자동으로 땡겨와줍니다. (회사 개발자한테 영업당했어요)

 

또한 옆에 ftp처럼 되어있어서 폴더 권한만 주고 (전 귀찮아서 chmod 777 잠깐만 하고 다시 닫아요)

파일 업로드합니다. (wget 못사용하는 경우)

 

그래서 가끔은 개인 클라우드처럼 써요.. (...)

 

화면 캡처 2022-11-09 140338.png

 

업데이트하면 새로운 컨테이너랑 이미지로 연결되는데

그래서 포테이너에서 unused 라고 되어있는 이미지랑 컨테이너를 지워주면 끝납니다...

 

3. SSL (https) 적용

 저는 그냥 certbot 깔고 하면 다 될줄 알았습니다. 그래서 나중에 nginx에다가 깔고 또 인증서 발급하고 그랬는데

포트별로 각각 따로 들어가더라구요. (...)

 

 사실 ssl 적용하는 개념이 머릿속에 없다보니까 많이 삽질을 했었습니다. 가장 기초적인 실수로는 오라클 클라우드 콘솔에서 443 포트를 연다는걸 433 으로 적어서 하루 정도 날렸고 (게임회사가 잘못했네!) 포트별로 적용해야 한다는 것도 나중에 알게되었어요. nginx깔아서 ssl 적용까진 성공했는데 immich 로 포워딩하는건 실패해서 ㅠㅠ

 

 그렇게 삽질을 하다가 npm (nginx proxy manager) 라는 녀석을 추천 받았어요. 와일드카드 발급도 손쉽고, 프록시 마다 별도로 인증서 발급이 되고, let's encrypt 로 발급됩니다.

 

와일드카드 적용으로 했는데 보안연결 실패로 떠서 (서명자가 다르다나) 각각 발급받았습니다.

 

7.png

 

다만 npm이 80포트를 먹기 때문에 기존에 cerbot 삽질한다고 nginx를 깔아둔거를 iptables에서 중단했습니다.

 

나중에 듣기로는 ip관리를 페도라 계열은 firewalld로 하고, 우분투계열에서는 iptables로 한다고 하더라구요.

뭔 차인지는 모르겠지만... 나중에 firewalld로 익숙해지게 해야겠습니다.

 

암튼 각각 proxy별로 ssl 발급해서 적용했습니다.

 

 

하도 삽질해서 let's encrypt를 하니까 발급 갯수 제한 걸리더라구요. 그래서 2주 동안 기다렸습니다 (...)

 

 

정리하자면

 

오라클 클라우드 : 다른 클라우드 대비 혜자여서 좋으나, 회사서 도입한다면 국내 클라우드 쓸래요.

immich : 혼자 구글포토처럼 쓸꺼면 강추. 업데이트도 간편.

portainer : 추천

npm : 추천 (물론 기본적인것만 하려면. 더 고급기능을 한다 하면 nginx 깔고 직접 세팅을....)

MovaXterm : 강력추천. putty 지웠습니다.

 

나중에 200gb이 넘어가면...

그땐 얄짤없이 원드라이브 1tb로 가든지

아님 piwigo 유료서비스 (1년에 39유로 무제한)로 가든지

 

해야겠습니다...



  • profile
    낄낄 2022.11.09 15:47
    외국 서비스를 겪다보면, 무려 고객센터에 전화 씩이나 할 수 있는 카페 24가 참 한국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거란 생각이 들 때가 종종 있습니다..
  • ?
    뚜찌`zXie 2022.11.10 15:13
    혹은 처음부터 끝까지 내가 다 운용할 수 있다면 외산 클라우드가 더 나을거 같은데요....
    현실적으로 내가 처음부터 끝까지 다 커버칠 수 없기에....

    네이버클라우드, NHN Cloud가 짱이네요..
  • ?
    포인트 팡팡! 2022.11.10 15:13
    뚜찌`zXie님 축하합니다.
    팡팡!에 당첨되어 10포인트를 보너스로 받으셨습니다.
  • ?
    하심 2022.11.09 17:19
    오라클 클라우드... 가입을 계속 실패해서 포기했는데 가입이 되기는 되는거였군요.
  • profile
    Induky      자타공인 암드사랑 정회원입니다 (_ _) 2022.11.09 17:42
    저는 그냥 nextcloud나 계속 써야겠읍니다... ㄷㄷㄷ
  • profile
    디렉터즈컷 2022.11.09 21:43
    좀 무겁고 둔한 거 빼면 정말 좋더라고요 넥스트클라우드
  • ?
    뚜찌`zXie 2022.11.10 15:12
    저희 회사 개발자분은 그냥 넥스트클라우드에 온리오피스 같은걸 붙이셨고
    저는 개인 클라우드 저장소는 필요 없어서 이미지 관리 단독으로 갔습니다....

    저도 나중에 넥스트클라우드 구축해보고싶은데
    아마... 그쯤되면 원드라이브 1tb 학교계정을 쓰지 않을까 해요
  • profile
    title: 저사양파란화면 2022.11.09 18:44
    오 IMMICH 굉장히 구글포토처럼 생긴 솔루션이네요...
    상용나스가 물리적으로 자리 차지하는 게 문제면 Arm 개발보드(라즈베리 파이는 요즘 비싸니까, 바나나파이, 오드로이드같이 Armbian 지원되는 것들 중에 싼거) 에 2.5인치 외장하드를 물려놓으면 대충 숨겨놓기(?) 편합니다. 일단 SD카드/낸드에 배포판 굽기만 하면 그 뒤는 그냥 리눅스 서버 쓰는거랑 똑같고요
  • ?
    뚜찌`zXie 2022.11.10 15:11
    무선으로 물릴 수 있으니 그건 괜찮을거 같네요! 근데 하드디스크 속도랑 인터넷 회선 속도 생각하면... 그래도 오라클 클라우드에 붙는게 낫더라구요 ㅠ
  • profile
    디렉터즈컷 2022.11.09 21:38
    보십시오 여기 구글포토 무료 안해줘서 개인사설 포토서버 빌드한 대협이 있으심다. 모두가 NAS 돌릴 때 이 대협은 아예 오라클 서버 올리셨습니다.

    모두 예를 표하십시오
  • ?
    뚜찌`zXie 2022.11.10 15:09
    요즘 대세가 클라우드니까 대세를 따르는것 뿐입니다! (?)
    이 원흉은 구글이라구요!
  • profile
    디렉터즈컷 2022.11.09 21:46
    그.. 대학교 계정 잘 뒤지면 원드라이브 1테라 주는 그거 요새도 유효하지 않나요
  • ?
    뚜찌`zXie 2022.11.10 15:06
    원드라이브쪽은 유효한데, 이게 ... 비즈니스 드라이브라 그런지 사진을 자동으로 분류해주고 그런 기능은 없어요 ㅠㅠ
  • profile
    디렉터즈컷 2022.11.10 18:28
    아 그런게 있었군요 배워갑니다
  • profile
    rnlcksk      감사합니다! 2022.11.10 00:43
    https 저는 그냥 와일드카드 인증서 사다가 리버스 프록시 돌려서 씁니다.
    근데 아무리 개인용이라지만 위클리로 업데이트 나오는건 조큼 그렇네요.
  • ?
    뚜찌`zXie 2022.11.10 15:08
    리버스 프록시가 되었으면 아주 해피엔딩이였을텐데 ㅠㅠ
    어쩔 수 없네요 ㅠㅠ

    근데 저게 아직 정말 알파급이여서 많은 기능이 붙어야 합니다. 그래도 사진 로딩속도는 빨라요.
    업데이트도 막 불안정한것도 아니여서 괜찮습니다
  • profile
    Quinoa      힘세고 강한 슈퍼곡물! 2022.11.10 00:50
    저도 학생용 구글 클라우드 용량이 저지경이 되어서 서버 올릴까 고민도 했지만 너무 귀차니즘이 몰려와서 원드라이브로 이주했는데 이렇게 본격적으로 옮기시는 분이 있으실 줄 몰랐네요
    나중에 필요하면 구축기 활용해볼려합니다 글 감사합니다
  • ?
    뚜찌`zXie 2022.11.10 15:00
    저랑 같이 오라클 클라우드에 서버를 올리시는것도...!
  • ?
    덜익은라면 2022.11.10 02:34
    내용이 상세해서 참고하기 좋네요 잘봤습니다
  • profile
    캐츄미      5700g, 5800x, 5950x 2022.11.10 08:09
    저정도가 무료라니 대인배 오라클이군요
    mobaxterm 좋아요
  • ?
    뚜찌`zXie 2022.11.10 15:00
    오오.. 기글에도 아시는분이 있었군요! 진짜 MovaXterm 너무 좋아요 ㅠㅠ
  • profile
    헥사곤윈      Close the World, Open the nExt 2022.11.10 23:12
    mobaxterm 좋죠.. 무겁긴 한데 윈디우에서 x11 띄우기에는 이만한게 없죠.
  • ?
    얼짱쭈꾸미 2022.11.24 00:53
    비슷한 고민을 오랫동안 하고 있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
    뚜찌`zXie 2022.11.24 19:59
    무료니까 일단 츄라이~ 츄라이~ 해보세요!
    전 만족하며 쓰고 있습니다...!

작성된지 4주일이 지난 글에는 새 코멘트를 달 수 없습니다.


  1. 컨슈머 그래픽카드에도 설치 가능한 성장형 라데온 프로 드라이버

    게임용 그래픽카드와 전문가용 그래픽카드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우선 하드웨어는 거의 같습니다. 완전히 같다고 할 순 없고요. 거의 같습니다. 거의 같다고 말하는 이유는 다른 점이 없진 않기 때문입니다. 똑같은 칩을 써도 코어 수...
    Date2022.11.13 메인 리뷰 By낄낄 Reply11 Views3442 file
    Read More
  2. [40.0 MB] 마제스탠드 저퀄후기

    젠북 듀오를 나름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던 어느날, 친구와 대화중 우연히 한 스탠드의 존재를 알게됩니다.   바로 마제스탠드입니다. 공식 제원은 이렇습니다.   무게 136g 두꼐 1.7mm 재질 아연합금 및 스테인리스 스틸 사이즈 141x140...
    Date2022.11.11 사용기 ByAdora27 Reply11 Views2418 file
    Read More
  3. 오라클 클라우드 + immich 삽질/구축기

    0. 서론    구글이 학교계정을 제한함에 따라 사실상 무료였던 구글 드라이브가 쪼그라들었습니다. 대체제를 찾으러 네이버 myBox, MS OneDrive 등을 고려했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사진이 메인이 아닌 스토리지가 주 목적이라 배제를 했습...
    Date2022.11.09 사용기 By뚜찌`zXie Reply24 Views3721 file
    Read More
  4. 해피해킹 하이브리드 리뷰: 저는 한무무를 안고 가기로 했습니다.

      0. 개요   컴퓨터는 스쳐가는 인연이요, 키보드는 평생 갈 반려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키보드는 현대인에게 있어서 상당히 중요한 장비라는 뜻이겠지요. 개발자라고 예외는 아닙니다. 오히려 개발자에게 더 중요하죠. 좋은 키보드...
    Date2022.11.07 사용기 By국밥맨 Reply15 Views4437 file
    Read More
  5. 웨이브, 티빙 실시간 시청이 무료!, Allive TV 4.2 (얼라이브 TV 4.2) 앱을 사용해보자!

    잘 사용하던 KODI버전의 실시간 TV애드온이... 막혔습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최근에 유투브 프리미엄으로 TV를 시청하고 있는 중이지요.   그러던 차에 AlliveTV라는 앱이 있다는 사실을 모 커뮤니티를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그의 ...
    Date2022.11.07 사용기 By배신앙앙 Reply8 Views6289 file
    Read More
  6. 애플도 아닌 펜타그래프에 7만원을 태워? COUGAR VANTAR AX (Pink)

    애플 제품을 내돈내산하진 않으나, 캘리포니아에서 디자인하는 이 회사가 시장을 선도하는 제품들을 많이 내놓았음을 부정하진 않습니다. 빛나는 사과 마크를 앞세운 잡스느님이 흉악한 인터넷 연결 버튼을 몰아내고 Wi-Fi를 스마트폰에 ...
    Date2022.11.05 사용기 By낄낄 Reply16 Views2470 file
    Read More
  7. RDNA3 아키텍처, 라데온 RX 7900 XTX/7900 XT 발표. AMD together we advance_gaming

    AMD가 RDNA3 아키텍처를 사용한 라데온 7000 시리즈의 첫 제품, 라데온 RX 7900 XTX와 RX 7900 XT를 발표했습니다. 그래픽 시장에서 AMD의 경쟁 상대인 NVIDIA은 지포스 RTX 40 시리즈로 포문을 열었습니다. 4090은 매우 인상적인 성능을...
    Date2022.11.04 탐방, 발표 By낄낄 Reply31 Views6218 file
    Read More
  8. 사무용 USB-C 노트북 영혼의 듀오. MSI 모던 MD272PW IPS 아이케어 PD65

    언제 퇴사했을지 모를 전임자가 쓰던 구닥다리 PC를 창고 구석에서 출토해내는 것이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사무용 시스템을 맞출 경우 그 방향은 세가지로 갈립니다. 우선 렌더링이나 인코딩처럼 무거운 작업을 주구장창 돌린다면 당연...
    Date2022.10.31 메인 리뷰 By낄낄 Reply2 Views2397 file
    Read More
  9. 브라보텍 defy B40 사용기 - 소음 / 쿨링

    지난번에 defy B40 케이스를 조립하는 내용을 썼었습니다.  이번엔 그 다음의 이야기 입니다. 참 오래됐지만..... ( 귀차니즘이 뇌를 지배해서..... )    근데 케이스 조립후 사용하면서 느끼는 첫번째 문제는 팬 소리였습니다.  물론 전...
    Date2022.10.22 사용기 By벨드록 Reply10 Views3018 file
    Read More
  10. BB탄 전자타겟에 이어 그물망까지 산 사연

    이글 BB탄 어디까지 쏴봤니? 아카데미 과학 전자 타켓 - 리뷰 / 사용기 - 기글하드웨어 (gigglehd.com) 에 이어 피탄이 여기저기 튀는걸 보고 와이파이님이 난리를 치셔서 모 없나 찾아 보던 중   이렇게 BB탄 잡아주는 그물망이 있더라구...
    Date2022.10.16 사용기 By배신앙앙 Reply14 Views2564 file
    Read More
  11. 대놓고 고사양, 은근히 가성비. MSI 레이더 GE77 HX 12UGS

    데스크탑과 노트북 중 무엇을 고르시겠습니까? 지극히 개인적인 취향이지만, 최소한 컴퓨터에 있어서는 수구 꼴통에 가까운 극렬 보수주의자로서 무조건 데스크탑을 고를 겁니다. 성능부터 쾌적한 사용 환경, 확장성, 그리고 스펙 대비 ...
    Date2022.10.15 메인 리뷰 By낄낄 Reply2 Views3247 file
    Read More
  12. BB탄 어디까지 쏴봤니? 아카데미 과학 전자 타켓

        이 즐거운 일의 시작은 유니님이 하사하신 전동권총에서 시작 됩니다. 전동권총의 작동 소리만으로도 즐거워 하던 어느날, 전자 타켓이라는 날것 같은 물건이 있다는 걸 알고    주문하게 되었지요. 비극의 시작이었습니다.   AA배터...
    Date2022.10.14 사용기 By배신앙앙 Reply6 Views2187 file
    Read More
  13. 커세어 K60 pro low profile 저퀄 리뷰

    밑에 요약 있습니다.     k65미니 지른지 얼마나 되었다고 다시 키보드에 눈이 멀어 구매해보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같은 방식은 아니고, 체리 LP 스피드축이 달려있는 풀 배열 키보드입니다.   원래 텐키 텐키 미니 배열 이런식으로만 ...
    Date2022.10.13 사용기 ByAdora27 Reply4 Views1973 file
    Read More
  14. 압도적인 힘으로! MSI 지포스 RTX 4090 슈프림 X D6X 24GB 트라이프로져3S

    가상화폐의 거품이 빠졌습니다. 반도체 부족 때문에 난리라더니 새 그래픽카드의 공급은 갑자기 풍족해졌고, 채굴장에 끌려갔던 그래픽카드들은 솔직하게 중고도 아니고 리퍼비시라는 족보 없는 호칭으로 과거를 설거지하고 있습니다. 이...
    Date2022.10.12 메인 리뷰 By낄낄 Reply22 Views4757 file
    Read More
  15. 금주의 QCY 써봤어요

    착용샷은 아무도 기대하지 않으셨으리라 믿고 안찍었습니다.     ※한 10년 전 쯤에 음감 쪽 취미를 들이려다가 GG치고 나온 탓에 이 글에는 딱히 신뢰도가 없습니다...     H2. 왜 넘버링이 벌써부터  2인지는 모르겠지만, tws T시리즈로 ...
    Date2022.10.12 사용기 Bytitle: 가난한까마귀 Reply12 Views2711 file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 106 Next
/ 106

최근 코멘트 30개

더함
AMD
한미마이크로닉스
MSI 코리아

공지사항        사이트 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신고와 건의


기글하드웨어는 2006년 6월 28일에 개설된 컴퓨터, 하드웨어, 모바일, 스마트폰, 게임, 소프트웨어, 디지털 카메라 관련 뉴스와 정보, 사용기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개인 정보 보호, 개인 및 단체의 권리 침해, 사이트 운영, 관리, 제휴와 광고 관련 문의는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관리자 이메일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