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기글하드웨어기글하드웨어

리뷰 / 사용기 : 직접 작성한 사용기를 올릴 수 있는 곳입니다. 다른 곳에 중복해서 올렸거나 다른 사이트의 필드테스트, 업체 이벤트 관련 사용기는 홍보 / 필테 게시판에 올려 주세요. 이를 지키지 않을 시 삭제 및 글쓰기를 막습니다. 메인 리뷰는 업체의 의뢰를 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2016년 7월 이전의 글은 다음 링크를 참조하세요. 구 메인 리뷰 / 구 사용기 게시판 바로가기

1.JPG

 

2017년 게이밍 모니터 시장에 진출한 MSI는 올해 들어 하나의 큰 이정표를 세웠습니다. 전세계 누적 판매량 300만대 달성이 그것입니다. https://kr.msi.com/Landing/3-million-gaming-monitors-sold

 

아직까지도 MSI라면 메인보드나 그래픽카드를 먼저 떠올리실 분들이 많을 겁니다. 하지만 3년이란 결코 길지 않은 시간 동안 300만대의 모니터를 팔 정도로 성장했다는 건, 모니터 사업이 MSI에게 있어서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할 뿐만 아니라 전체 모니터 시장에서 MSI라는 회사가 차지하는 위상 역시 상당하다고 볼 수 있겠죠.

 

해외 시장 뿐만이 아닙니다. MSI의 게이밍 모니터는 국내에서도 큰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IDC가 2018년부터 2020년 3분기까지 뽑은 데이터에 의하면 MSI는 국내 프리미엄 게이밍 모니터 판매 1위를 줄곧 지켜 왔으며, 국내 회사가 아닌 외국산 브랜드의 게이밍 모니터 중에서는 가장 많은 수량을 판매한 바 있습니다. 

 

2.JPG

 

여기에선 MSI 코리아 컴퓨팅 앤 디스플레이 사업부의 마케팅 담당인 김진만 과장과 영업 담당인 이지관 팀장과 함께 300만대 판매 달성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MSI 모니터 사업의 앞으로 계획과 전망을 들어 보았습니다. 대화 내용을 모아서 갖추린 것이기에 G(기글하드웨어)와 M(MSI 코리아 컴퓨팅 앤 디스플레이 사업부)으로만 구분해서 정리했습니다. 

 

 

G: 2019년에 100만대, 2021년에 300만대의 누적 판매량이라면 거의 1년에 100만대씩 늘어난 셈인데요. 다른 업체와 비교하면 얼마나 많은 건가요? 숫자가 워낙 크다보니 가늠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M: 성장하는 속도가 가장 빠른 모니터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2018년에는 WitsView의 게이밍 모니터 성장률 1위를 차지했고요. (다른 회사와 직접 비교하긴 어려우나) 2020년도 3분까지 나온 IDC의 조사 자료를 보면 전세계 모니터 판매량에서 MSI의 성장세가 아주 큽니다. 100만대 판매 달성보다 200만대, 200만대보다 300만대의 판매 달성이 더욱 빨랐습니다. 판매량의 성장이 점점 더 빨라진 셈인데, 게이밍 모니터 중에서는 의미가 큰 숫자입니다.  

 

DSC09353.JPG

 

G: 3년만에 300만대 판매의 기록을 세울 수 있었던 가장 큰 원동력은 무엇이었을까요? 

 

M: 적극적인 투자입니다. MSI가 제품 개발과 패널 공급을 비롯한 투자를 적극적으로 했고, 시장에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기 위해 공격적인 가격 정책을 폈습니다. 후발 주자다보니 색재현율, 응답 속도, 리프레시율, 옵션 같은 기능에서 앞서기 위해 집중했습니다. 모니터를 쓰는 사람들이 편안하게 받아들이는 게 우선이라 생각했거든요. 그렇게 어느 정도 자리를 잡은 후에 제품 라인업을 늘려 다양한 수요를 맞춰 나갔습니다. 

 

G: 앞으로도 이런 성장세가 이어질 수 있으리라고 보시나요?

 

M: 더 많이 노력을 해야겠지요. 게이밍 모니터 시장 점유율 지켜내면서 성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일반 모니터 시장에 기회가 있다고 봅니다. 또 컨텐츠 크리레이터를 위한 전문가용 모니터도 빼놓지 않고 계속 출시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크리에이터 모니터는 기술력이나 패널 품질에서 최고의 제품이니까요. 그런 고급 제품을 다룰 수 있는 역량을 갖춘 회사임을 보여주기 위해서라도 계속해서 제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세 가지 시장을 공략하는 모니터에 각자의 역할이 있고 시너지를 낸다면, 급격한 성장까진 아니더라도 꾸준히 나아지는 모습은 보여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G: 현 상황에서는 코로나가 게이밍 모니터 시장과 판매에 미친 영향을 물어보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집에서 게임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니 모니터 역시 많이 팔렸을거란 이야기가 있지만, 한편으로는 물류와 생산에 차질이 생겨 공급이 어려워졌다는 소식도 있습니다. 

 

M: 실제로 작년에는 모니터 판매량이 많이 늘었습니다. 개인이 집에서 게임을 즐기기 위해 구입하는 양은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집합 금지로 인해 PC방을 새로 차리거나 업그레이드하면서 생기는 수요가 많이 줄었습니다. 올해 들어서는 다른 이슈가 판매량에 영향을 주었는데 바로 채굴입니다. 게이밍 시스템을 구입하면서 게이밍 모니터를 함께 구입하려는 수요가 많은데, 채굴 때문에 그래픽카드를 구하지 못하니 시스템 업그레이드 자체가 줄었죠. 그래도 그래픽카드 수급이 계속 나아지고 있고, 코로나가 어느 정도 진정되면 상황이 나아지리라 봅니다. 이처럼 판매량에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준 요소가 모두 있는데, 전체 판매량으로 따지면 예년에 비해 큰 변화는 없습니다. 

 

DSC09331.JPG

 

G: 어떻게 보면 전세계적인 악재인데 판매량이 유지됐다니 대단하네요. MSI 게이밍 모니터가 한국에서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이라면 무엇을 꼽을 수 있을까요?

 

M: 두 가지를 제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제품과 가격입니다. 좋은 제품임을 소비자가 충분히 알 수 있도록 전달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가격 경쟁력이 없다면 많이 팔릴 수가 없습니다.

 

G: 최근에는 MSI 같은 회사들이 게이밍 모니터 시장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니 다른 기업들도 이 시장에 계속해서 뛰어든다는 느낌을 받는데요. 한국에는 삼성과 LG라는 대기업이 존재하고, 최근에는 이들 회사의 제품도 몸값을 많이 낮춰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MSI는 전 세계를 상대하는 회사지만 한국 시장에서만 볼 수 있는 특징이나 어려운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M: 대형 회사의 특정 라인업은 대만제 패널을 수입해 마진을 조금만 남기고 대규모로 물량을 풀어내니 저렴한 가격에 판매할 수 있습니다. 또 대기업 뿐만이 아닙니다. 한국의 다른 중소규모 브랜드들도 상당한 저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만큼 열심히 해나가야 한다고 MSI 본사와 한국 지사 모두 생각합니다. 

 

어려운 점이라면 차별화가 쉽지 않다는 걸 꼽고 싶네요. 모니터 브랜드는 많지만 패널 제조사가 그 만큼 많진 않습니다. 상품화되는 패널의 스펙이 비슷하니 차별화가 쉽지 않고 가격 경쟁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게이밍 OSD나 스마트 RGB, 스마트 카메라 같은 기술들은 MSI가 게이밍 모니터 시장에 가장 먼저 도입해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며 차별화에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술들도 결국엔 따라하는 회사들이 생깁니다. 하지만 이걸 나쁘게 보진 않습니다. 상향 평준화가 되어 간다는 의미니까요. 그러다보면 누가 소비자 의견을 잘 파악하는지에 따라 시장 반응이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DSC09341.JPG

 

G: 어려운 점을 이야기하니까 생각났는데, 해외 브랜드니까 A/S가 쉽지 않을 거라고 여기시는 분들도 꽤 있더라고요. 모니터라서 사후 지원이 어려운 부분도 있을까요? 

 

M: 외산이다보니 그런 이미지가 생기는 건 어쩔 수 없겠지요. 또 기존 제품의 경우 A/S 관련해서 미흡한 부분을 지적받은 적도 있으니 A/S 관련 이야기가 나오는 것도 이해는 됩니다. 하지만 그런 이야기를 듣고 가만히 있으면 안되겠지요. MSI의 부품 쪽은 CS 이노베이션에서 대행하지만 모니터와 데스크탑, 그리고 노트북은 MSI 직영으로 진행합니다.

 

노트북은 크기가 크지 않아 택배로 주고 받거나 방문이 어렵지 않으나, 모니터는 차지하는 공간이 크고 소비자가 직접 들고 방문하기도 어렵습니다. MSI 모니터는 직영 센터에서 전담 엔지니어를 배치해 수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친절하고 정확하게 서비스를 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국내 시장에서는 무엇보다도 빠른 피드백 속도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제품 교환이나 환불, 수리를 빠르게 진행하기 위해 넉넉한 수량의 버퍼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DSC09336.JPG

 

G: 최근 출시했던 MSI 게이밍 모니터 중에 인상적인 걸 꼽으신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M: 작년까지는 커브드 모니터에 집중을 많이 했는데, 작년 중반부터는 IPS 제품을 늘리기 시작했습니다. 앞으로는 게이밍 모니터 외에 크리에이터와 비즈니스까지 더 많은 시장과 모델을 늘려 나가려고 합니다. 게이밍 모니터의 경우 240Hz의 고주사율을 달성한 MAG251RX(https://gigglehd.com/gg/8271770 ), 퀀텀닷을 처음으로 쓴 MAG274QRF-QD(https://gigglehd.com/gg/9476833 ) 처럼 새로운 시도를 한 제품들에 더 애착이 가게 됩니다. MAG274QRF-QD의 경우 300만대 판매를 기념해 붉은색 한정판을 판매하고 있기도 합니다. 또 게이밍 환경을 모니터가 자동으로 판단해 제어하는 AI 기술을 갖춘 MPG 아르테미스 343CQR도 얼마 전에 출시됐는데, 여기에 거는 기대도 큽니다. 

 

G: 그렇다면 앞으로 나올 신제품은 어떨까요? 다음주엔 컴퓨텍스도 개최되고, 하반기를 공략할 신제품들이 모습을 보일 때가 됐는데요. 주목할만한 제품이나 주력 제품으로 삼은 건 무엇이 있을까요?

 

M: 우선 옵틱스 MEG381CQR이 있습니다. MSI 메인보드는 플래그쉽에 MEG, 그 아래에 MAG와 MPG를 붙이는데요. 게이밍 모니터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지금까지는 MAG와 보급형인 G 시리즈 위주로 출시됐으나 이번에 처음으로 MEG가 붙은 MEG381CQR이 출시됩니다. 38인치 크기의 커브드 디스플레이로 2020년 1월에 발표했는데(https://gigglehd.com/gg/6389809 ) 이제야 출시되네요. 그 외에 360Hz의 높은 리프레시율을 지닌 모델과 UWQHD의 고해상도를 갖춘 MAG342CQR 같은 제품도 출시 예정입니다. 고해상도, 고주사율, 사용자 경험 등에서 완전한 스펙을 갖춘 모니터들을 출시하며, 여기에 메인스트림 시장까지 더해 다양한 제품을 내놓을 계획입니다. 

 

G: 스펙 이야기를 하시니 생각나는 건데, 앞으로 게이밍 모니터에서 중요하게 여겨야 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M: 점점 더 높은 해상도와 응답 속도를 추구하고, 실질적으로 체감하는 화질과 색재현율을 중요하게 여기게 될 겁니다. 처음에는 이런 것들을 모르니 아무 제품이나 쓸지 몰라도 갈수록 소비자들의 수준이나 알고 있는 정보가 더 높아진다고 생각합니다. 눈으로 보는 경험을 높여주고 보다 사실적인 화면을 보여주는 옵션이 중요합니다. HDR의 경우 MSI 게이밍 모니터에서 적극적으로 도입한 기능 중 하나인데, 처음에는 크게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았으나 갈수록 그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DSC09356.JPG

 

G: 지금까지 게이밍 모니터 위주로 이야기했는데 이제는 좀 다른 분야를 여쭤보겠습니다. MSI가 게이밍 모니터 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성과를 거둬서 그런가 다른 시장으로의 진출을 노리는 것처럼 보이는데요. 그 중에서 컨텐츠 크리에이터 모니터의 반응은 어떤가요? 

 

M: 처음에는 '이걸 MSI가?'라는 반응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절대적인 가격은 분명 비싸지만 다른 회사 제품과 비교하면 가격 대 성능비가 높다고 자부합니다. 또 품질이나 완성도 역시 좋고요. 판매량이 아주 높은 시장은 아니지만 포기할 수 없는 제품군이라 생각합니다. 한 번 구입했던 소비자들이 좋은 경험과 기억을 가진다면 지속적인 판매로 이어질테니, 그 부분을 계속해서 고민해 나가려 합니다. 

 

G: 컨텐츠 크리에이터 모니터 시장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건 무엇일까요?

 

M: 높은 패널 품질은 당연하고요. 편리한 작업 환경 역시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것 외에는 디자인이나 크리에이터들이감성을 많이 따진다고 생각합니다. 평범한 소비자들과는 좀 다르지요. 크리에이터라면 자신의 시스템이나 자기가 만든 작업 결과에 애정이 많은 사람들입니다. 당연히 완성도나 디자인을 소흘히 여길 수 없습니다. PS341이나 PS321의 원형 기둥 스탠드 역시 감성에 신경쓰기 위해 넣은 요소입니다. 

 

G: 컨텐츠 크리에이터 시장은 고급 패널을 써서 그런가 가격이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MSI 뿐만 아니라 다른 회사도 마찬가지긴 한데요. 이렇게 고성능 제품을 높은 가격에 판매하는 전략이 시장에 먹혀 들어갈 수 있을까요?

 

M: 처음부터 반응이 좋았다고 말할 순 없지만, 계속해서 제품을 내놓고 홍보를 하며 또 크리에이터와 콜라보를 진행하다보니 다시 봐주시는 분들이 생겨났습니다. 특히 대형 모델인 PS341은 게임 삽화나 웹 디자인, 일러스트를 그리시는 분들과 함께 콜라보를 진행했는데 다들 평가가 좋았습니다. MSI가 이런 모니터를 만드냐면서 콜라보한 제품을 구입한 분들도 계셨고요. 작업 결과에 애정을 갖고, 좋은 환경에 투자를 적극적으로 하는 분들이라면 거기에 맞는 구매를 하십니다. 

 

DSC09335.JPG

 

G: 컨텐츠 크리에이터 시장은 패널보다도 특정 브랜드를 맹목적으로 따르는 분위기가 있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이 틈을 파고 들기가 쉽지 않아 보이는데 전략 같은 게 있을까요? MSI 모니터의 게이밍 이미지가 워낙 크다보니 새로운 시장에선 아까 말씀하신대로 '이걸 MSI가?' 같은 반응이 클것 같은데요.

 

M: 출시 초기에는 모델이 다양하지 못해 선택의 폭이 좁았습니다. 1개 팔 때보다 2개를 내놨을 때 판매가 더 쉽고, 3개, 4개 같은 식으로 늘려 나가면 더 나아지리라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34인치 하나 뿐이었지만 32인치를 추가하면서 선택지를 늘렸습니다. 더 다양한 크기와 해상도가 나올수록 다양한 작업 환경에 맞출 수 있을테고요. 품질이야 전문가들이 요구하는 수준에 맞춰 출시할테니, 지금은 라인업을 늘리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게이밍 모니터도 마찬가지입니다. 처음 1, 2개 나왔을 땐 다들 반신반의했지만 MAG272C가 나온 이후로 판매량에 불이 붙었으니까요.

 

G: 일반 모니터 시장에도 진출하시는데요. 이쪽의 전망은 어떻게 보시나요? '일반' 모니터에 특징이라고 할 만한 게 있을까요?

 

M: 처음부터 새로 시작하는 것이니 바닥부터 올라가려 합니다. 이 시장에선 우선 MSI의 일관된 방향성을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MSI의 일반 모니터는 프로 시리즈로 출시됩니다. MSI 메인보드에서 프로 시리즈는 합리적인 가격대에 괜찮은 성능을 지닌 모델이죠. MSI의 일반 모니터 역시 그런 제품이 되고자 합니다. 업무 환경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 제품으로 프로 시리즈로 공급한다는 메세지를 전달하고 싶습니다. 모니터 뿐만 아니라 다른 사무용 제품도 프로 라인업에 추가할 계획입니다. 

 

DSC09319.JPG

 

G: 끝으로 소비자 분들께 하고 싶으신 말씀은 있으신가요?

 

M: 새로운 제품을 시작해 시장에 자리잡기란 어려운 일입니다. 우리만 노력해서 해결될 일도 아니고, 우리 제품을 선택해주는 소비자들이 있어야 가능한 일입니다. 이번 인터뷰는 300만대 판매 기록을 알리는 것 외에도 소비자들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려는 목적이 더 큽니다. 전세계에서 300만명의 고객이 선택해주신 것에 감사드리며, 그게 두번째, 세번째 선택으로 이어지는도록 하는 게 목표입니다. MSI 모니터가 좋은 경험으로 남아 다음번에도 MSI 모니터를 믿고 선택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미흡한 부분이나 개선을 바라는 점이 있다면 아낌 없이 피드백을 주시길 바랍니다.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TAG •

  • profile
    프로리뷰어      오늘은 기쁜날! 2021.06.01 12:13
    MSI가 행사를 자주하더라구요
  • ?
    leesoo 2021.06.02 15:31
    저도 두대사서 인텔 내장그래픽 최약체(UHD600)에 물려서; 잘쓰고 있지요.

작성된지 4주일이 지난 글에는 새 코멘트를 달 수 없습니다.


  1. 초---간단 루나랩 듀얼모니터암 사용후기

    모니터암 사용하기 전엔 모니터 스탠드를 썼습니다 모니터 스탠드는 공간을 미친듯이 잡아먹죠 모니터 스탠드에 키보드 2개(맥용 게임PC용) 이렇게 두면 말이죠 공간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다이소산 모니터 받침대를 2개 사왔습니다 ...
    Date2021.06.09 사용기 Bytitle: 고양이애옹 Reply8 Views1142 file
    Read More
  2. 50인치까지 넓힌 라인업. 현아이디어 UV502 크롬캐스트 안드로이드

    TV는 한 집에 여러 대를 둘 수 있는 제품입니다. 거실에 한 대, 안방에 한 대, 내 방에 한 대. 돈 많고 집 크다면 몇 대씩 구입해도 이상할 게 없는 제품이죠. 하지만 TV를 두는 장소는 정해져 있고, 그 장소에 어울리는 크기는 딱 한 가...
    Date2021.06.07 메인 리뷰 By낄낄 Reply4 Views1881 file
    Read More
  3. 스플릿 아크릴 커스텀 키보드 , SP84 BASE KIT + feker switch, 9009 keycap

      남들이 3080ti를 기다릴 때, 저는 이 녀석이 집에 오길 기다렸었습니다.   오늘 리뷰의 키보드는 알리에서 주문한 split sp84 입니다.     가격은 보시다시피 78~138달러로써 스플릿 치고는 나쁘지 않은 가격입니다. 물론, 재질이 아크...
    Date2021.06.04 사용기 Bytitle: 헤으응360ghz Reply10 Views1864 file
    Read More
  4. 라이젠 7 5800X vs 코어 i9-11900K. 이번 무대는 최신 그래픽카드 지포스 RTX 3080 Ti

    AMD와 인텔 CPU 사이에 오랜 논쟁거리가 있습니다. 어느 쪽의 게임 성능이 더 뛰어나냐는 거지요. 사실 이것도 몇 년 전이나 논쟁거리였지, 이제는 논쟁이 될 것도 없습니다. 라이젠 5000 시리즈가 모든 분야에서 앞서는 모습을 보여주었...
    Date2021.06.04 메인 리뷰 By낄낄 Reply27 Views3120 file
    Read More
  5. LG의 신제품 모니터, LG 32GP850 후기입니다.

        저에겐 삼성 C32HG70이라는 모니터가 있었습니다. 32인치에, 커브드, 144hz, QHD해상도를 가지면서 'VA'패널을 탑재한 모델인데, 2년 전부터 장시간 (6시간~)화면을 켜지 않으면 이렇게 화면이 가로줄이 나버리는 증상때문에... 큰 ...
    Date2021.06.03 사용기 By칼로스밥 Reply20 Views2441 file
    Read More
  6. RTX 30 그 두번째 웨이브. MSI 지포스 RTX 3080 Ti 슈프림 X D6X 12GB 트라이프로져2S

    2020년 9월에 지포스 RTX 30 시리즈가 첫 선을 보였습니다. 그 후 3080을 시작으로 위로는 3090부터 아래로는 3060까지 데스크탑 그래픽카드의 라인업이 펼쳐지기까지 대략 6개월 가까운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 동안 있었던 사건들만 정...
    Date2021.06.02 메인 리뷰 By낄낄 Reply23 Views2195 file
    Read More
  7. FEKER 홀리 판다 스위치+아크릴 키보드+키캡 리뷰

      고오급 키보드를 만들 때, 스위치를 고정해주는 보강판으로 많이 사용하는 소재로 알루미늄, 황동, 아크릴 등이 있습니다. 그 중 아크릴 보강판은 키감을 단단하게 만들어서 통통 튀는 듯한 느낌을 준다는 평이 많죠. 최근에 올라온 아...
    Date2021.06.01 사용기 Bytitle: 누나DEEP Reply8 Views1667 file
    Read More
  8. 무선/블투 모두 잡고 싶은 게이밍 마우스, 바실리스크 하이퍼스피드

    코로나 시대, 재택근무니 원격근무니 하면서 출근해서 근무하는 환경보단 집에서 구축한 환경이 많아지기도 한 작년, 저는 이런 생각도 하게 됐습니다.   "마우스 하나 들고 다니면 원래 아이패드던 컴퓨터던 상관 없는거 아니야...?"   ...
    Date2021.06.01 사용기 Bytitle: 헤으응360ghz Reply4 Views943 file
    Read More
  9. 고급진 나만의 디스플레이. 현아이디어 UV432 크롬캐스트 안드로이드

    옛날에, TV란 동네 부잣집이나 만화방에나 물건...이라고 하면 도대체 언제적 이야기를 하는 거냐며 애잔한 시선을 보내시겠죠. 그럼 조금 덜 옛날을 볼까요. 그때도 TV는 거실이나 안방에만 한 대씩 있던 물건이었습니다. TV 리모컨을 ...
    Date2021.05.31 메인 리뷰 By낄낄 Reply8 Views1907 file
    Read More
  10. 300만대의 대기록. MSI 모니터 사업부 인터뷰

    2017년 게이밍 모니터 시장에 진출한 MSI는 올해 들어 하나의 큰 이정표를 세웠습니다. 전세계 누적 판매량 300만대 달성이 그것입니다. https://kr.msi.com/Landing/3-million-gaming-monitors-sold 아직까지도 MSI라면 메인보드나 그래...
    Date2021.05.31 탐방, 발표 By낄낄 Reply2 Views1313 file
    Read More
  11. 20gbps를 지원하는 오리코 외장하드 + 렉사 nvme nm700 사용기(도비도비한 지름)

    에.. 방금 글을 날려서 다시 작성하는 리뷰 입니다.   우선 얼마전 ASUS + 마닉 warp로 외장쓷을 구성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서 회사 업무에 용량을 모두 소진 하였습니다. 일 특성상 프로젝트 마다 사무실을 새로 구축하거나 이동하는 일...
    Date2021.05.28 사용기 By스파르타 Reply15 Views1499 file
    Read More
  12. 이제는 QLED 시대. 현아이디어 UV652 QLED 크롬캐스트 안드로이드

    중소기업 TV의 가장 큰 장점은 누가 뭐래도 가격입니다. 대기업 제품이랑 가격이 같다면 굳이 중소기업 제품을 선택해야 할 이유는 줄어들겠죠. 그래서 중소기업 TV는 저렴한 가격은 기본이고, 그 가격의 대기업 TV에서는 감히 구경하기 ...
    Date2021.05.28 메인 리뷰 By낄낄 Reply12 Views2694 file
    Read More
  13. 지금 이 시점에서.. 홍미노트 9s 사용기!

    1년 조금 넘었군요   그렇습니다. 출시한지 1년 조금 넘은 중고 폰을 구매했습니다.     홍미노트9s...   스팩이 스냅 720G, 6GB 램, 저장공간 UFS 2.1 128GB.   이 스팩으로 작년에 20만원 중반에 한국 정발을 했는데, 당시에는 가성비가...
    Date2021.05.28 사용기 Bytitle: AMD포도맛계란 Reply13 Views1058 file
    Read More
  14. 게임이 전부가 아니다. AMD 라데온 PRO WX3200/WX3100

    AMD 하면 떠올리는 색은 무엇일까요? 검은색이나 녹색도 있겠지만 역시 빨간색이 가장 많을 듯 합니다. 라이젠 CPU가 아닌 라데온 그래픽카드라면 더더욱 그렇죠. ATI 시절부터 라데온의 근본 색상은 곧 빨간색이었으니까요. 하지만 AMD...
    Date2021.05.26 메인 리뷰 By낄낄 Reply36 Views3970 file
    Read More
  15. 텐키리스 버클링 스프링 키보드, Unicomp Mini M

    1940년대 컴퓨터의 태동기부터, 컴퓨터랍시고 나온 것들을 구매했을때 제일 먼저 사람들이 만져보는것은 무엇이었을까요? 스위치입니다. 컴퓨터의 시작부터 현재까지 아직도 사용자 경험의 시작은 스위치에서 시작합니다. 스위치는 컴퓨터...
    Date2021.05.25 사용기 By냐아 Reply18 Views1857 file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 73 Next
/ 73

최근 코멘트 30개

현아이디어
AMD
MSI 코리아

공지사항        사이트 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신고와 건의


기글하드웨어는 2006년 6월 28일에 개설된 컴퓨터, 하드웨어, 모바일, 스마트폰, 게임, 소프트웨어, 디지털 카메라 관련 뉴스와 정보, 사용기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개인 정보 보호, 개인 및 단체의 권리 침해, 사이트 운영, 관리, 제휴와 광고 관련 문의는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관리자 이메일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