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기글하드웨어기글하드웨어

모바일 / 스마트 : 스마트폰과 태블릿, 노트북과 각종 모바일 디바이스에 관련된 이야기, 소식, 테스트, 정보를 올리는 게시판입니다.

Extra Form

Google Pixel 4a 폰을 기글 여러분이 관심상에 두고 있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사실 이전에 쓰던 삼성 갤럭시 노트 10 홍콩판 듀얼심을 써보면서, 일본 외노자 생활에서 많은 위안을 얻은 게 사실입니다.

듀얼심 사이 데이터 전환이 매끄럽지 않았던 Asus Zenfone 5z와 대비되는 경험 탓에 그렇게 느꼈던 것일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일본에서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었으니...

그건 바로 삼성페이가 작동하지 않는 점이었죠. 어차피 홍콩판이라 홍콩 국내용 기능인지라 만약 서비스하고 있었으면 더 배아팠을 것 같아서 차라리 없어서 다행이긴 합니다.

 

그런 제가 픽셀에 관심을 가진 건 Pixel 3부터였는데...

 

esim을 탑재했다면서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일본은 다른 하드웨어라 빠졌다고 하더군요.

어차피 당시만해도 esim이 일본에서 서비스될 확률이 극히 낮다고 여겨져서 큰 문제가 되진 않았죠.

그리고 안드로이드 내공이 부족했는지, 당시에 이래저래 불편한 점이 많았습니다.

일단 탈탈 털리는 배터리가 제일 스트레스였던 것 같네요.

 

하지만 이제는 다릅니다. Pixel 4와 Pixel 4 XL이 사이좋게 삽질하고, 심지어 Pixel 5 소식도 우리가 기대한 플래그쉽의 모습과 한참 달라져버린 지금,

Pixel 4a의 4만엔 후반에서 5만엔 미만의 가격대에 730 프로세서는 감성 어드벤테이지를 더해서 딱 적당하게 느껴졌습니다.

 

20200924_114621.jpg

 

아이폰을 사고 싶지만, 아이폰의 생태계에 제 게임 계정을 묶어둘 수는 없지요!

그런 양다리의 발칙한 의도를 안고 저는 Pixel 4a를 기분 전환의 의미를 담아서 질렀습니다.

 

9월 중순에 주문했으나 예정일이 9월 30일로 떠서 충격이었습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9월 마지막 금요일에 시부야의 구글 본사를 발송 주소로 무사히 제품이 도착했습니다.

 

박스샷은 어디로 갔는지 보이지 않는군요.

 

아무튼 예쁩니다. 과거의 이상한 불균형 베젤은 보이지 않습니다.

균일하게 사방을 동그랗게 깎은 디자인은, 노치로 얼룩진 아이폰보다 더 아름답게 느껴지는 일면도 있습니다.

노트에서 제가 처음 본 펀치홀... 물론 그보단 큼직한 게 흠이긴 하지만, 저 정도면 예쁘게 보입니다.

 

노트 10의 미묘한 엣지를 쓰다가 오랜만에 플랫으로 돌아오니 낯선 것은 있지만,

액정을 보호할 강화유리와 케이스에는 이게 훨씬 안전하고 마음이 놓입니다.

 

 

조작 방식이 독특합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버튼을 찾아볼 수가 없고, 모든 것은 제스쳐로 해결합니다.

좌우 아무 화면 경계에서나 안쪽으로 끌면 백키입니다. (진동 피드백이 쫀득하고, 화살표가 표시되어 백키가 동작된다는 확신을 미리 받을 수 있고 원치않으면 취소도 가능합니다)

하단 가운데에서 끌어올려 가만히 있으면 멀티태스킹 키입니다.

하단 가운데에서 끌어올리면서 연속으로 좌우로 밀면 멀티태스킹의 앞뒤 앱으로 바로 전환합니다. (이건 리듬게임에서 유의해야 하는데, 다행히도 애매한 동작에선 하단의 짤막한 바가 표시되는 선에서 중단됩니다. 정가운데에서 해야 동작하거든요)

하단 모서리에서 가운데로 끌면 구글 나우 음성 인식이 실행됩니다.

 

중독되어버리니 다른 폰에서도 따라하려고 무심결에 엄지가 움직이더군요.

갤럭시는 이런 급진적인 변화가 어려울 겁니다. 사람들이 욕하거든요.

 

mod_20200923_200713.jpg

 

일단 업데이트를 하고 제일 먼저 한 일은...

 

mod_20200924_114429.jpg

 

루팅이었습니다. 음?

 

픽셀은 구글 사이트에만 가도 팩토리 롬과 부트로더가 전부 올라와있고 자유롭게 언락이 가능합니다 (버라이즌 같은 특이한 통신사 빼고요)

 

그리고 삼성의 녹스나 LG가 넣어놓은 영구적 루팅 감지 스위치 같은 것도 없으며

타 제조사와 다르게 부트로더의 언락만 가능하지 않고 원상복구도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루팅할 때는 픽셀이 최고의 선택이라는 소리입니다.

참고로 Magisk 최신 버전으로는 모자라고, Canary라는 테스트 버전을 동원해야 안드로이드 11에서 정상 루팅이 가능함을 확인했습니다.

boot.img 변조 후 부팅이 안 되어서 왜 그러나 한참 재플래시를 반복해야만 했습니다.

참고로 이런 게 가능한 것 역시 픽셀이니까 마음 놓고 하는 겁니다. 웬만해선 벽돌이 되지 않으니까요.

 

하지만 구글도 일단 기기 신뢰성 체크 감지 기능은 있습니다. 플레이스토어 SafetyNet이 바로 그것입니다.

mod_Screenshot_20200928-213530.jpgmod_Screenshot_20200928-213538.jpg

 

 

이건 ctsProfile 값이 false로 좌절하기 마련인데, 저는 처음에 죄다 false로 빨갛게 실패했습니다.

하지만 이건 MagiskHide Props Config 모듈을 찾아서 설치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basicIntegrity가 false면 문제 해결이 어렵다고 쓰여있는데, 이건 사전 준비가 덜 되어서 그런 것이었습니다.

 

Magisk의 내장된 숨기기 기능을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

 

설정에서 MagiskHide를 켜고, Systemless hosts도 설정하며, 마지막으로 패키지 이름도 자기만의 별명으로 수정해서 은닉해야 합니다.

한 번 꺼지고 뭔가 깨진 아이콘의 내 별명이 된 앱을 재실행할 때 한 번만 재다운로드해주면 완벽하게 성공하죠.

 

그리고 MagiskHide Props Config 설명서에 있는대로 adb shell을 동원하여 설정을 해주면 되는데, Pixel 3a로 하면 된다는 웹사이트 지시에 따랐다가 본의아니게 기기 정보가 Pixel 3a로 등록되어 버렸습니다. 돌려도 괜찮을지 고민이네요.

 

방법은 후일에 정리해서 다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해서 ctsProfile 속성도 true로 통과.

이제 기기에서 루팅을 의심을 할 여지가 없습니다.

물론 새 앱을 깔 때, 루트 감지 기능이 있다면 MagiskHide 설정을 해서 모두 루팅 판별에서 숨겨줘야 합니다.

 

그러니까 프리코네, 카카오뱅크, 심지어 구글 페이까지 구동되네요. 사람들이 안 된다고 징징대던 글을 많이 봤는데 이건 기대도 안 했던 수확입니다.

 

혹시나 하고 오사이후케타이도 설정해봤습니다.

일본에서 쓸 수 있는 페이는 구글페이보다 이쪽이 더 메이저인 것 같습니다.

일본 도코모 중심이 된 앱이라 참 통신사 앱스러운 촌스러운 UI를 자랑하긴 합니다만...

 

구글페이는 선불 카드 4가지 정도랑 구글페이에 등록된 신용카드만 지원하는데 반해,

오사이후케타이 앱에서는 제3자앱 연계도 되어서 PASMO, 메루카리 같은 앱도 등록이 가능했습니다.

mod_Screenshot_20200929-010351.jpgmod_Screenshot_20200928-213418.jpg

되는데요?

원래 루트 감지를 하고 꺼져야 할 앱들이 아무 문제 없이 작동합니다.

 

파스모 교통카드는 기존에 쓰던 플라스틱 카드 일련번호를 회원가입하면서 등록하자

익일 5시를 기해서 플라스틱 카드가 무효화되고 잔액이 무사히 이전되었습니다. (버튼을 눌러줘야 합니다)

수개월간 잘 쓰던 카드는 반납하면서 역에서 보증금 환급이나 받아야겠네요.

 

카드 인식은 잘 되더군요.

이제 신용카드로 입금이 가능해져서 기분이 좋습니다.

 

 

 

주절주절 말이 길었습니다만 더 쓰면 너무 길어질 것 같아서 포인트만 요약해보면 이렇습니다.

 

- 그 지원기기 까다롭다는 라쿠텐모바일, 잘 터집니다. 링크 문자도 잘 와요. 일본에서 esim 가입이 가능한 유일한 MNO라서, 라쿠텐 포인트가 끌려서 고민하시는 분들께는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 루팅이 간편합니다. 감지도 우회가 쉽습니다. (물론 보안 업데이트로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 일부 앱이나 게임이 안드로이드 11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밀리시타가 안 켜져서 루트 감지가 최첨단인가 심각하게 고민했는데, 지난 주말 대응 업데이트로 개선되었습니다. 물론 한밀리시타는 이 버전 먹으려면 한참 걸리겠죠...)

- 오사이후케타이 비접촉 결제 PASMO는, Suica만 쓸 수 있는 iOS에서 누릴 수 없는 세계입니다. (곧 지원 예정이랍니다)

- Now Playing 기능은 진짜 쉴틈없이 주변의 노래를 기록하며 인식하고 라이브러리로 쌓아줍니다. YT Music으로 나중에 찾아들을 수 있습니다.

- 루팅 상태에서 통화녹음 가능합니다. Magisk 모듈인 CallRecorder에서 표준 API, 음성 통화 업+다운 링크 소스로 녹음이 됩니다.

- 초단위 시계 표시를 좋아해서 루팅 상태에서 System UI Tuner로 관련 옵션을 켰습니다. 참고로 System UI Tuner는 비루팅 사용자를 위한 방법도 제공하는데, 안드로이드 11에선 해보지 않아서 확신은 못하겠네요...

- esim 지원합니다. 하지만 라쿠텐모바일에 3000엔을 매번 상납하기 싫어서 일단 usim으로만 쓸 겁니다.

- 기본 듀얼심이 아니지만 esim 플러스 버튼을 누르면 듀얼심 모드로 esim을 켜겠냐고 물어봐줍니다. 아니오를 누르면 무슨일이 벌어지는지 알고 싶었는데, 다시는 묻지 않더군요. SIM 카드 1, 2 슬롯으로 뜨는 걸 보면, 듀얼심 동작에 이상은 없을 것 같습니다.

- 소리가 다채롭습니다. 노키아 때 감성이 다시 새록새록 떠오르는 예쁜 소리가 많네요. 선택 UI도 마음에 듭니다.

mod_Screenshot_20200929-005339.jpg

- 픽셀 전용 앱으로 보이는 팟캐스트 앱은 정말 물건입니다. 아이팟 부럽지 않은 맞춤형 구독 기능에 구글 캐스트 연동도 매끄럽습니다.

mod_Screenshot_20200929-014327.jpg

- 3.5파이 존재에 감사하십시오. 하지만 저는 갤럭시 버즈+를 연결해서 듣는데, 개발자 모드 메뉴에서 코덱을 보니 AptX는 당연히 꺼져있고, AAC가 선택되어 있네요 (특이하게 현재 헤드셋의 미지원 코덱은 회색으로 지워줍니다. 갤럭시에선 본 적이 없는 개발자 메뉴의 기능이네요) 막귀라 SBC랑 큰 차이가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 사용 시간 관리 기능이 있습니다. 취침 시간에 맞춰서 패턴 관리와 수면에 걸맞는 흑백 모드 설정, 내장된 편안한 명상의 소리 재생 기능도 있습니다. (이건 별로 마음 수련에 도움이 안 되는 것 같아 안 씁니다)

- 마이크 성능이 좋은 것 같습니다. 라인으로 통화하는데 주변의 소리가 잘 캐치되네요. 시끄러운 곳에서 독이될지는 테스트를 안 해봐서 일단 장점으로...

- 후면 지문 인식이 좋습니다. 잡으면서 자연스럽게 닿으며, 갤럭시 시리즈의 스크린 지문인식처럼 처음에 반드시 실패하는 징크스도 없어서 불편하지 않고 빠릅니다. 다만, 기존 기기처럼 안면 인식은 옵션으로 제공되지 않아서 쓸 수 없습니다.

- 기기가 예쁩니다. UI도 예쁩니다. 작습니다. 아이폰이냐고 주위에서 묻습니다.

 

그리고 아쉬운 점

- 배터리가 생각보다는 오래가는 편이나, 블투 갤럭시 워치에 온갖 앱을 돌리는 제게는 많이 배터리 체급이 떨어집니다. 저처럼 폰을 자꾸 켜지 않고, 적당히 사용하신다면 스트레스를 안 받으실 것 같습니다만, 저는 거대한 밥통을 휴대하면서 폰을 열심히 써줄 생각입니다. 하루 단독 휴대가 불안한 배터리 패턴입니다만, 격무에 시달려서 화면을 켤 여유가 없다면 충분히 하루 버틸 수 있습니다.

- 벨소리 음량과 알림 음량의 구분이 불가능합니다. 삼성 단말기는 분리할지 선택이 가능했던 것 같은데, 픽셀은 그런 설정도 없으며 관련 앱도 없고, 일부 앱에서 각각 따로 설정해도 결국 알림이든 벨소리든 나중에 선택한 볼륨으로 모두 따라갈 뿐입니다.

- 루틴 기능이 있는데 존재 의미가 없을 정도로 기능이 허술합니다. 루팅 + 오토메이션으로 와이파이 끊길 때 진동모드 바꿔주는 걸 수제로 만들어서 씁니다. 훨씬 낫네요.

- 터치 결제 감도가 썩 좋진 않은 것 같습니다. 역 개찰구에 2번 쓰는데 1번 에러가 순간 나고 정상 처리가 되었습니다.

- 구글 페이와 오사이후케타이는 서로 경합할 수 있습니다. 하나로 통일하시길 권합니다. 저는 PASMO를 위해 구글페이의 비접촉 결제 옵션을 전부 풀어버렸습니다.

- 카메라 후처리가 느립니다. 전용 프로세서가 없고 AP 성능이 730이라 미달한 부분이 있어서겠지요.

- 성능이 아쉽습니다. 평소 사용시에는 괜찮고, 밀리시타 게임도 플레이에 불편이 없을 정도로 그래도 과거의 플래그쉽까진 따라왔다싶지만, 역시 고부하 구동시 발열이 심합니다.

- 일본판답게 카메라 셔터음이 강제로 재생됩니다. 하지만 시끄럽진 않습니다. 듣기로는 유심으로 카메라 앱에서 구분한다는 카더라가 있어서 다른 나라 픽셀을 산다고 무음 셔터가 가능하진 않은 걸로 압니다.

- 카메라 전면 후면 하나씩 있고 패밀리룩이라 네모 카툭튀가 귀엽게 존재합니다. 요즘 시대에 눈이 하나라니, 오히려 낯섭니다. 좀 원거리 망원 렌즈를 크롭해서 쓰는 느낌이 나고, 프리뷰상으로는 화질이 좋아보이지 않습니다. 찍고 난 뒤 후처리에서 급격히 화질이 상승되는 느낌입니다. 나이트 샷은 놀라운 기능으로 밝아지긴 하나, 구글의 알고리즘으로도 강력한 자글거림은 지울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도 찍는 맛은 좋네요.

- 진동 세기 조정이 불가합니다. Vibration Intensity로 검색해봐서 나온 답변대로 들어가봐도 심플하게 진동 켜기 끄기 밖에 없네요. 책상 위에 올려놨을 때 울리는 진동 소리는 많이 구렸습니다. 세서 좋다고 해야할까 싶긴 합니다.

- 최초 설정시 케이블 연결하여 가져오는 것도 지원하던데 앱 옮기다가 그냥 중단되네요. 결국 클라우드 백업 복원에 의존해야 했는데, 앱 데이터는 별로 연동된다는 느낌이 없었고 앱 설치 수고만 덜었다 이상도 이하도 아닌 것 같습니다.

- 픽셀은 왜 HDMI를 지원하지 않죠? 구글 캐스트가 있으니 전 불편하지 않지만, 프리젠테이션이나 스트리밍을 꿈꾸신다면 픽셀은 선택지에서 배제하시길 권합니다.

 

한국에서 쓰신다면 한국인 수제 VoLTE Magisk 모듈이 잘 작동할지 모르겠습니다. 별도 배포하시던데, 설명상에는 호환이 될거라고 추측하고 계셔서 기대는 하고 있습니다만, 현 시점에서 한국에 들어갈 날이 멀어보이기 때문에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설치시 일본 VoLTE 설정이 꼬이는 것 같은 증상이 과거 픽셀 3를 쓸 때 있었거든요)

 

비싼 픽셀 고급형은 그 가격에 765G를 준다고 하죠.

그럴바에야 가성비 좋은 중급형 픽셀은 어떠신가요.

분명 iPhone SE2가 선사했던 신선함을 안드로이드에서 느끼실 수 있으실 겁니다.

 



  • profile
    성배안가는서폿 2020.09.29 01:46
    친구가 픽셀3 쓰는 모습이 그렇게 부러운게 없더라구요
    배터리만 살짝 아쉽다고 하고 ㅎㅎ
    카메라는 진짜 안드로이드계의 원탑이지 않나 싶어요
  • ?
    여량 2020.09.29 01:56
    픽셀3도 장점이 많았지만 처음 픽셀로서 제겐 아쉬운 점도 많았습니다.
    픽셀4a에서 그런 점을 발견하지 못한 것을 보면, 분명 더 좋아진 게 틀림 없습니다.
    배터리랑 성능, 그 두 가지만 더 좋아지길 바랄 뿐입니다.
  • profile
    하스웰      Twitter: @guswogjs499 / AMD 2700X / ThinkPad T490 / BlackBerry KEYONE 2020.09.29 02:24
    픽셀은 원래 SIM으로 셔터음 구분합니다. 그래서 한국에 있어도 셔터음이 잘만 나는...

    3에서 4a 가는 건 역시 다운그레이드라는 느낌이 들어서 말이죠
  • ?
    여량 2020.09.29 08:05
    3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4a 같아졌다면 갈아탈 이유는 확실히 없어집니다.
    그래도 3 시절 투톤 후면보다 4a에서 얻는 만족도는 더 크게 느껴지네요.
  • profile
    title: 컴맹픔스      2018년도 비봉클럽의 해 2020.09.29 07:59
    VoLTE 패치 자체가 타 국가 프로파일 삭제하고 샤오미 등에서 추출한 한국 프로파일만 집어넣는 방식이라 일본에서는 제대로 안될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스냅드래곤이 아닌 엑시노스 기반 커스텀 칩을 쓰기 시작하면 더이상 VoLTE 패치는 못 해주겠다고 제작자분이 밝히기도 했죠.

    픽셀 갈수록 애매해지네요. 일단 현재로써는 싸고 적당한 4a 말고 메리트가 있나 싶습니다. 5는 765g 달고 699달러라는 루머가 있는데 벨벳 재림이네요.

    픽셀 일판은 3/3a→eSIM 지원 안 함 4→eSIM 지원함으로 나뉘었는데 4a도 동일한 모양이네요. 그렇다면 4부터 추가된 복수 교통카드 지원(스이카+파스모 1기기 동시 발급)도 4a에서 가능하겠네요.
  • ?
    여량 2020.09.29 08:04
    4a 일본판 eSIM 완벽히 지원합니다. 3 시절에는 일본판은 빠져있었죠.
    또 스이카 파스모 동시 발급은 문제 없어 보입니다.
    문제는 전환이 썩 불편해보인다는 점입니다. 구글 페이와 경합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속시원하게 설명한 곳이 없습니다.
    결제 설정을 앱이 켜 있을 때로 바꾸니 알아서 오사이후케타이 앱 기준으로 잘 작동하는 것 같습니다.

    사실 스이카 파스모 중 하나만 쓸 것 같은게, 정기권 사유로 특정 교통카드 하나만 강요받기 때문이겠죠.
  • profile
    title: 컴맹픔스      2018년도 비봉클럽의 해 2020.09.29 08:11
    저도 부트로더 언락을 해서 SafetyNet이 False 상태인데 루팅하지는 않아서 넷플릭스도 안 깔리는 상태입니다. 그런데 이 상태에서도 오사이후가 작동한다는 말이 있더라구요. 한국의 NFC 카드모드랑 유사한 것 같습니다.

    현지에서 써 본 적은 없지만 아마 그래서 구글페이 앱을 제거하더라도 스이카나 파스모가 문제 없이 작동할 것 같긴 합니다. 페이 앱이 필요 없다면 구글페이 파스모 연동을 해제하고 앱을 사용 안함으로 바꾸셔도 교통카드 사용에는 큰 문제가 없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
    여량 2020.09.29 09:12
    루팅 안 했는데 부트로더 언락으로 실행 안 되는 건 억울하죠. 완전 루팅을 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그렇게 하면 되고, 픽셀은 다시 잠글 수도 있으니 명령으로 부트로더를 잠그는 편이 나을 수 있겠습니다. 물론 초기화가 두려운데... 롬질 자체가 그런 거죠.

    넷플릭스 저는 플레이스토어에 표시되지 않지만 본문 방법대로 모듈도 깔고 설정하고 MagiskHide 상태로 만들면 넷플릭스 최신판 apk를 apkmirror에서 설치했을 때 문제없이 깔리고 시청할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도 뚫릴 줄은 몰랐네요.

    구글 페이는 스이카랑 에디 같은 종류만 가능하고 파스모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파스모는 오사이후케타이 앱으로 연계되고요. 구글 페이가 필요한 순간은 신용카드 퀵페이 정도 같은데, 신용카드 가맹점이 가뜩이나 드문데 퀵페이는 훨씬 드물더군요. 구글 페이가 필요한 순간에 실행해서 쓰면 되고, 그마저도 신용카드 실물을 꺼낼 것 같습니다.
  • profile
    title: 컴맹픔스      2018년도 비봉클럽의 해 2020.09.29 09:28
    부트로더 언락하고 시스템 파일 변조 후에(VoLTE 패치 등) 리락하면 그대로 벽돌 됩니다(메인보드 교체 말고 해결책이 없음)… 루팅은 개인적으로 선호하지 않아서 안 하고 있네요.
  • profile
    무명인사       Just freak out, let it go 2020.09.29 13:46
    잘 읽었습니다.

    말씀해주신 제스쳐 갤럭시에 약 1년전 부터 (안드로이드 10 업데이트) 탑재되어 있었습니다.
    오히려 원핸드 오퍼레이션으로 안드로이드보다 먼저 들어갔어요
  • ?
    여량 2020.09.29 14:04
    노트 10에 아래에서 위로 끄는 제스쳐 기능이 있습니다.
    이건 상당히 불편한 인식률이네요.
    그리고 말씀하신 원핸드 오퍼레이션은 기본 기능은 아니고 굿락의 부가 기능이죠. 좋다고 하던데 본격 활용해보진 못했던 것 같습니다.
  • profile
    무명인사       Just freak out, let it go 2020.09.29 14:17
    위의 픽셀 안드로이드 10 제스쳐와, 갤럭시 안드로이드 10 제스쳐는 같습니다.
    인식률은 무엇을 말하는지는 잘 모르겠으나, 둘 다 똑같아서 인식률 설정을 할 수 있지 않나요?

    외로 픽셀4a는 잘 나온 것 같네요.
    싼 맛에 쓰기 딱 좋은 듯 싶어요:)
  • ?
    여량 2020.09.29 15:05
    원핸드 오퍼레이션은 좌우 가장자리에서 가운데 위 아래로 끌어당기는 제스쳐만 지원해서 픽셀과 다르고요. (뒤로가기 기능만 일치합니다)
    내장 기능인 하단 영역 끌어당기기는 아무리 봐도 왼쪽에서 위로 밀면 뒤로가기, 오른쪽에서 위로 밀면 멀티키, 가운데서 위로 끌면 홈키로, 그냥 소프트키 위치 그대로 위로 끌어서 입력하는 기능인데 이건 픽셀의 기능과 다릅니다.

    저는 홍콩판 갤럭시 노트 10에 소프트키 표시, 끌어당기기 제스쳐 두 가지만 존재하는데, 한국판은 다른가요?
  • profile
    무명인사       Just freak out, let it go 2020.09.29 15:20
    원핸드 말구요..... 왜 계속 원핸드를 언급하시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원핸드를 언급한건 삼성이 제스쳐 지원 아주 예전부터 했었다는 걸 말하려고 언급한거에요. 2018년도 부터 원핸드를 통해 제스쳐를 지원하기 시작했거든요. ( 위의 안드10 제스처를 말하는게 아니라, 말 그대로 제스쳐 말입니다.)

    제가 얘기하는건 그냥 기본 제스처 말하는 겁니다. 안드로이드 10 이라고 제 댓글에 계속 언급되어 있습니다.
    말씀 들어보니 여랑님은 안드로이드9 사용하시는 것 같네요.
    말씀하시는 제스쳐는 갤럭시 안드로이드9 제스쳐고, 안드로이드 10 부터 새로 생긴 제스처가 도입되면서 갤럭시와 픽셀은 제스쳐가 완전히 동일합니다.
    그리고 노트10 안드로이드 10 업데이트 된지 9개월 넘었습니다.
  • ?
    여량 2020.09.29 15:47
    안드로이드 10에 OneUI 2.1입니다. 저도 몇 개월간 쓰고 있고요.
    ...가 9월 3일엔 없었는데 지금 업데이트해보니 같은 안드로이드 10에 OneUI 2.5가 되면서 스와이프 제스쳐 옵션 더보기 버튼이 정상작동하네요. 아래에서 위로 말고 여러 방향으로 선택하니 과연 조작법으로선 같은 기능입니다. 역시 커스터마이징 탓인가 손가락을 따라 화면이 끌어올려지는 반응이 없고, 햅틱 진동의 차이인가 느낌은 다릅니다. 안드로이드 10 기능이라면서 똑같이 흉내내지 않으려는 의도마저 느껴집니다.

    홍콩판에선 오늘까지 존재를 몰랐습니다.
  • profile
    무명인사       Just freak out, let it go 2020.09.29 15:53
    안드로이드 10 ONE Ui 2.0 부터 바로 지원헀었습니다.
    오류가 있으셨던게 아닐까 싶네요...ㅠㅠ

    느낌 관련해선 UI도, 기기도, 제조사도 다르다보니 다른 것 같습니다.
    사실 이 제스처는 삼성이 만든거 구글이 따갔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안드로이드 스와이프 뒤로가기 아이디어나 조작 방식이 원핸드에서 나온거라....
    구글이 많이 가져가죠...바 제스처야 블렉베리가 원조구요.
  • profile
    title: 가난한까마귀      잠을 미루는 건 내일이 오지 않길 바래서야. 2020.09.29 14:06
    삼성 기본 제스쳐로 말씀하신 거 다 됩니다.

    보통 제스쳐 쓰는 분은 그것보다는 3부위 제스쳐 형식을 주로 쓰시는 것 같더라구요.

    픽셀 지문인식이 넥서스 임프린트 시절부터 참 빠르고 좋았죠. 갤럭시는 알고리즘이 노답인건지 보안에 과하게 집착하는 건지는 몰라도 인식률이 좀 떨어지더라구요...
  • ?
    여량 2020.09.29 15:15
    원핸드 오퍼레이션, 기본 소프트키 옵션 둘 다 같은 기능으로 보이지 않아서 장점인지 잘 모르겠네요. 느낌도 기능도 완전히 다르거든요.
  • profile
    무명인사       Just freak out, let it go 2020.09.29 15:33
    안드로이드 10 제스쳐라 픽셀, 노트10 둘 다 완전히 동일합니다. 원핸드는 부가기능이고요.
  • ?
    여량 2020.09.29 15:48
    상기했듯이 OneUI 2.1 탓인 것 같습니다.
  • profile
    title: 가난한까마귀      잠을 미루는 건 내일이 오지 않길 바래서야. 2020.09.29 15:54
    구글이 안드로이드 표준을 강제해서 똑같은 걸로 아는데 체감이 다른 건 어쩔 수 없죠.

    원유아이 참 좋긴 한데 UI치고 너무 고사양이에요...
  • profile
    title: 컴맹임시닉네임      "시간이 지나면 이통사 수입이 남으면 틀림없이 요금을 내릴 겁니다." - 오남석 2020.09.29 18:54
    (제가 고집하는 한물간 기준들 빼면) 다 좋아 보이는데 물리 버튼이 없어 많이 고민됩니다.
  • ?
    여량 2020.09.30 00:52
    물리버튼 개수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얘보다 하나 더 많아봐야 갤럭시 빅스비 버튼이죠 (음?)
    볼륨키로 카메라 실행 등 정해진 키조합 옵션이 있어서 편리합니다.
  • ?
    포인트 팡팡! 2020.09.30 00:52
    여량님 축하합니다.
    팡팡!에 당첨되어 10포인트를 보너스로 받으셨습니다.
    크리티컬이 발생했습니다.
    당첨된 포인트의 2배인 총 20포인트를 받으셨습니다.
  • profile
    title: 컴맹임시닉네임      "시간이 지나면 이통사 수입이 남으면 틀림없이 요금을 내릴 겁니다." - 오남석 2020.09.30 09:00
    오해하시기 쉽게 썼습니다. 뒤로가기 키가 없는 것 같아 보여서요.
  • ?
    여량 2020.09.30 13:39
    동작 설정에 3버튼 탐색이 있고, 이걸로 뒤로가기 홈 멀티키 조합으로 돌릴 수 있습니다.
    다만 삼성 엘지만 있다는 우측 뒤로가기 버튼으로 순서 바꾸기는 안 됩니다... (좌측 뒤로가기 고정입니다)
    작은 화면이 시원시원해지고 엄지가 좁은 영역에서 쭉 뻗지 않아도 되어서 편리하네요.
  • profile
    title: 컴맹임시닉네임      "시간이 지나면 이통사 수입이 남으면 틀림없이 요금을 내릴 겁니다." - 오남석 2020.09.30 14:29
    사용한 적 없는 기기라 몰랐습니다. 내수용 설정이 안 된다는 점은 아쉽네요.

작성된지 4주일이 지난 글에는 새 코멘트를 달 수 없습니다.


  1. No Image

    아버지 폰을 바꿨어요

    모르는 번호로 아버지한테 전화가 왔습니다. 부동산 관련해서 연락을 기다리시던 중이라 몹시 다급하게 핸드폰을 꺼내셨는데, 그 와중에 애가 떨어지면서 화면 모서리가 찍혔네요. 그래서 디스플레이는 멀쩡하지만 유리가 두군데 깨졌습니...
    Date2020.09.30 일반 By낄낄 Reply30 Views964
    Read More
  2. 저제원 기기에 32-bit Android를 탑재하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참고/링크에 첨부한 "LG Q31이 32-bit Android를 탑재했다"는 글에 의견이 두 개로 갈려서 추가로 글을 작성합니다. 왜 굳이 32-bit를 탑재하냐는 분들이 많으셨지만 주기억장치 크기가 작으니 이해된다는 분도 계셔 다른 분들께서는...
    Date2020.09.30 질문 Bytitle: 컴맹임시닉네임 Reply16 Views1728 file
    Read More
  3. Thinkpad E14,15 gen2의 인텔버전 발표

    사진출처 : notebookcheck   간단한 변경내용 요약   *기존 씽패E시리즈의 고질적인 문제였던 나쁜패널 개선  이번에 출시될 모델들은 옵션으로 100%의 sRGB와 300cd의 패널을 선택할수있습니다. (터치패널도있음)   *썬볼4를 지원합니다...
    Date2020.09.30 소식 Bytitle: 몰?루knock Reply8 Views1403 file
    Read More
  4. 레노버 씽크패드 X1 나노. 가장 가벼운 씽크패드

    레노버가 씽크패드 시리즈 중에서 가장 가벼운 씽크패드 X1 나노를 발표했습니다. 4분기에 1599달러로 출시 예정. 무게 907g, 11세대 코어 프로세서(타이거레이크), 인텔 Evo 플랫폼, 지문 인식/음성 인식, 옵션으로 5G. 코어 i7 프로세...
    Date2020.09.30 소식 By낄낄 Reply8 Views3941 file
    Read More
  5. No Image

    아이폰 12의 용량, 아이폰 12 생산 라인을 24시간 가동

    중국 정저우에 위치한 폭스콘의 공장이 아이폰 12를 만들기 위해 24시간 내내 가동 중이라고 합니다. 직원들의 휴일을 취소하고 의무적으로 초과 근무를 넣는다는군요. https://twitter.com/jon_prosser/status/1310753035606462464 그리...
    Date2020.09.30 소식 By낄낄 Reply6 Views993
    Read More
  6. No Image

    애플의 미니 LED 제품 출시 계획

    애플은 2021년 초에 12.9인치의 미니 LED 아이패드 프로를 출시하고, 내년 하반기에는 미니 LED 백라이트의 맥북을 출시합니다. Epistar가 아이패드 프로에 들어가는 미니 LED를 공급하고, 하이엔드 맥북에는 Osram Opto의 미니 LED를 쓴...
    Date2020.09.30 소식 By낄낄 Reply2 Views848
    Read More
  7. HyperJuice 스택형 GaN 충전기

    HyperJuice 스택형 GaN 충전기입니다. 충전기 위에 충전기를 꽂아서 쌓아가며 쓸 수 있으니 스택형이라고 부르는 것 같은데, 거창한 건 아니고 AC 콘센트가 충전기에 있습니다. 충전기의 콘센트에 충전기를 꽂고 다시 그 위에 꽂는 식이죠...
    Date2020.09.30 소식 By낄낄 Reply7 Views768 file
    Read More
  8. 타이거레이크 탑재. 델 XPS 13, XPS 13 2in1 발표

    델이 인텔의 11세대 코어 프로세서, 타이거레이크를 탑재한 XPS 시리즈를 발표했습니다. XPS 13은 13.4인치 풀 HD+나 UHD+ 스크린, 4면 내로 베젤, 알루미늄 CNC 가공 케이스, 화면 점유율 91.5%, 기본 스펙은 10세대 버전과 같고 CPU를 1...
    Date2020.09.29 소식 By낄낄 Reply5 Views1457 file
    Read More
  9. 샤오미 미 10T, 미10T 프로의 렌더링 이미지와 스펙 유출

    샤오미 미 10T, 미10T 프로의 렌더링 이미지와 스펙이 유출됐습니다. 양쪽 모두 스냅드래곤 865에 8GB 램입니다. 스토리지는 128/256GB. 그리고 5G 지원. 미 10T는 6400만 화소 센서, 미10T 프로는 1억 8백만 화소 센서입니다.
    Date2020.09.29 소식 By낄낄 Reply7 Views1046 file
    Read More
  10. 삼성 65W 충전기의 전파 인증

    삼성 65W 충전기가 전파 인증을 받았습니다. 갤럭시 S21에 들어갈지 다른 제품에 들어갈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Date2020.09.29 소식 By낄낄 Reply7 Views1188 file
    Read More
  11. No Image

    아이폰 12, 평소보다 빨리 한국에 출시?

    아이폰은 미국에서 출시되고 최소 한달은 있어야 한국 시장에 출시됐지만, 이번에는 다릅니다. 아이폰 12는 평소보다 좀 더 일찍 나올거라고 하네요. 한국은 5G 사용자가 8백만명에 달하며, 국내 시장에는 5G 모델을 우선 들여오게 됩니다...
    Date2020.09.29 소식 By낄낄 Reply0 Views938
    Read More
  12. 픽셀 4a, 좋은 선택인 것 같습니다 (루팅)

    Google Pixel 4a 폰을 기글 여러분이 관심상에 두고 있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사실 이전에 쓰던 삼성 갤럭시 노트 10 홍콩판 듀얼심을 써보면서, 일본 외노자 생활에서 많은 위안을 얻은 게 사실입니다. 듀얼심 사이 데이터 전환이 매끄...
    Date2020.09.29 일반 By여량 Reply27 Views3764 file
    Read More
  13. LG 베스트샵 방문기: 놀라움 그 자체

    바쁘신 분들을 위한 요약: WING은 T 형태일 때 무게중심 문제가 있고 Q31은 32-bit 기기인데 직원 분께서 모르셔서 직접 확인했습니다.   0. 4시간 동안 정신없이 자전거 타고 집에 와서 씻고 밥 먹고 데스크톱에 앉아 씁니다. 그새 알림...
    Date2020.09.28 일반 Bytitle: 컴맹임시닉네임 Reply20 Views1913 file
    Read More
  14. 삼성, 갤럭시 탭 액티브 3 발표

                        Galaxy Tab Active3 Display 8.0” WUXGA (1920 x 1200) PLS TFT LCD Chipset Samsung Exynos 9810 Octa-core 2.7GHz + 1.7GHz LTE Support 4G FDD LTE 4G TDD LTE Memory 4GB + 64/128GB microSD up to 1TB Camera R...
    Date2020.09.28 소식 ByBlackBird Reply12 Views1422 file
    Read More
  15. LG Q31은 32-bit Android를 탑재했습니다.

      지금 밖이라 간단하게 사진만 올립니다. Google 계정 추가된 것이 없어 AIDA64 *.apk 파일 이용하여 설치한 뒤 확인했습니다.
    Date2020.09.28 일반 Bytitle: 컴맹임시닉네임 Reply31 Views1603 file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534 535 536 537 538 539 540 541 542 543 ... 1270 Next
/ 1270

최근 코멘트 30개
용산급행
22:29
아스트랄로피테쿠스
22:27
마카
22:25
유카
22:24
포인트 팡팡!
22:23
투명드래곤
22:23
린네
22:22
강제
22:22
마카
22:20
린네
22:20
아스트랄로피테쿠스
22:20
씨퓨
22:19
슈베아츠
22:19
아스트랄로피테쿠스
22:18
투명드래곤
22:16
타미타키
22:13
노예MS호
22:11
아스트랄로피테쿠스
22:10
노예MS호
22:08
아이들링
22:08
TundraMC
22:06
dmy01
22:04
강제
21:57
강제
21:56
archwave
21:56
수중생물
21:51
Lynen
21:50
Lynen
21:47
Lynen
21:46
스와마망
21:44

한미마이크로닉스
AMD
MSI 코리아
더함

공지사항        사이트 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신고와 건의


기글하드웨어는 2006년 6월 28일에 개설된 컴퓨터, 하드웨어, 모바일, 스마트폰, 게임, 소프트웨어, 디지털 카메라 관련 뉴스와 정보, 사용기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개인 정보 보호, 개인 및 단체의 권리 침해, 사이트 운영, 관리, 제휴와 광고 관련 문의는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관리자 이메일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