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기글하드웨어기글하드웨어

모바일 / 스마트 : 스마트폰과 태블릿, 노트북과 각종 모바일 디바이스에 관련된 이야기, 소식, 테스트, 정보를 올리는 게시판입니다. 2016년 7월 이전의 글은 다음 링크를 참조하세요. 구 모바일 뉴스 / 구 모바일 포럼 / 구 뉴스 리포트 / 구 특집과 정보 / 구 스페셜 게시판 바로가기

NPU https://gigglehd.com/gg/7388946
PS5 가격은 499달러 이하일 것입니다.
조회 수 2365 댓글 21
Extra Form
참고/링크 https://www.vgis.io/2020/04/23/2020-ipad...-tracking/

 

 

62.png

 

 

테스트를 진행한 vGIS는 iOS. 안드로이드, 홀로렌즈를 위한 건축물, CAD, 지형지리정보 AR 시스템을 개발하는 회사입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신형 2020 아이패드 프로는 새로운 라이다 센서가 내장되어 더 발전된 AR을 약속했습니다.

기대한 대로라면 라이다 센서는 저희가 뛰어난 AR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마지막 한 조각이 될 것입니다.
 

라이다 센서를 사용하는 AR은 센서가 기존의 하드웨어와 얼마나 잘 연동되고 소프트웨어적으로 얼마나 최적화되었느냐에 따라 갈릴 것입니다. 

이번 테스트에서 자사 vGIS 를 이용하여 성능을 테스트할 것입니다.

 

 

측정 방법  

vGIS 시스템에서 GPS를 끄고 테스트합니다.

이렇게 되면 장치는 순전히 AR에만 의존해 위치를 추적하게 됩니다. 


 

테스트 장치 : 

안드로이드 : 갤럭시 S10, 갤럭시 탭 S6

iOS : 아이폰11 아이패드 프로

홀로렌즈 2 

라이카 GG04 Plus (측량기)


 

홀로렌즈2는 다중 카메라 어레이를 사용하여 월등한 추적 성능을 보이기 때문에 벤치마크 기준으로 이용했습니다. 

 

3Ce2OlMgGS3wWGD-lYV114qUXRkNyuBiztfOYyJQ

 

 

코스는 전형적인 측량 작업을 반영하여 선정하였습니다. 

평평한 지면과 도보와 주차장 같은 눈에 띄는 특징들이 있고 울타리나 장벽같은 명확한 특징도 있습니다. 

코스는 250미터 길이이며 90도 이상으로 꺾이는 코너들을 포함합니다. 

 

gXIhosNW-Atyvlo-IdiAxsaqDWPrVMjS0ypoypCQ

 

최대한 동일한 환경에서 실험을 진행하기 위해 각 장치들을 서로 부착하여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vCp073ZgbQdO-hXCv__MFjDp4IpLVIuYd7HLUGzX

 

코스 한바퀴를 돈 후 시작점으로 가서 처음의 위치와 얼마나 어긋났는지를 측정하여 장치의 공간 추적 성능을 측정할 것입니다. 

 

xyyMnbfx7wOjTV-BGPlOPQYEy8GruB-6P1hpB0wQ

 

또한 실험은 밝은 환경, 흐린 하늘, 해질녘 3가지 환경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저희는 라이다 센서 덕에 아이패드는 빛이 적은 환경에서도 훨씬 나은 공간 추적 성능을 보여줄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테스트 결과 

명백한 결과가 나올것이라 예상한 것에 비해 실제로는 다소 애매하게 결과가 나왔습니다.MSoSChkbzx0IXUM1Qjxtv7d0pVS6ua7qSSz_ymzj

 

Precision(정밀성) Accuracy(정확도)의 차이를 설명하기 위한 그림
정밀성이 높을수록 탄착군이 잘 모여있고, 정확도가 높을 수록 전체적으로 중앙에 가깝다고 보시면 됩니다. 

 

yp23k2C0dfanvh9bNSM89geNvaL6y_oJbdpZyUIn

수치가 낮을수록 좋은것입니다. 

 

정확도 

정확도 결과는 테스트마다 조금씩 달랐지만, 70~75%의 경우 안드로이드가 iOS 장치에 비해 높은 정확도를 나타냈습니다. 이는 코스 한바퀴를 모두 돌았을때 마커가 처음 시작 마커와 가까웠다는것을 의미합니다. 

 

QkJYCnIYQAFxW_JNg04C5oyev1q3RsbnTdd0no3G

 

 그러나, 안드로이드 장치가 추적을 제대로 못할때는 iOS 장치보다 큰 폭으로 오차가 나타났습니다. 

2번의 경우에서 갤럭시 탭S6는 처음 시작 위치에 비해 3.5미터가 멀어진 결과가 나왔습니다. 

 

놀랍게도, 아이패드와 아이폰은 거의 동일한 오차를 보였습니다.

일관적으로 약 250미터의 코스를 완주했을때 아이폰과 아이패드는 동일한 마커 위치에 약 1.2미터의 오차가 생겼습니다. 

이로 인해 두 장치가 동일한 추적 알고리즘을 사용하며, 놀라울 정도의 일관성을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JqRuf0nE334PDGtQgm_LO1eag8muZMlbGrR_DHVJ


 

정밀도

iOS 장치들이 눈에 띄게 더 정밀했습니다. 대부분의 마지막 마커 위치는 아이폰과 아이패드 둘 다 지름 40센치 이내였습니다.  

 어떤 특이치도도 발견하지 못했으며, 마지막 라인을 그릴 때 즘에도 거의 같은 위치에 라인이 그려졌습니다. 

 

iOS 장치들은 마치 서로가 클론처럼 비슷했던 반면, 안드로이드 장치들은 마지막 라인이 서로 동일한 위치에 그려지는 일이 거의 없었습니다. 타겟에 가까이 갔어도 안드로이드 장치들은 목적지에서 벗어났습니다. 



 

오차 수정

보통, 카메라를 이용한 공간 추적은 장치들이 3차원 위치 상에 가상의 웨이포인트를 찍는것에 의지하게 됩니다. 장치가 이전에 포착했던 광경을 다시 보게 되면, AR 오버레이를 추적중인 웨이포인트에 맞춰 정렬합니다. 

 

250미터의 거리는 보통의 장치가 감당할 수 있는 한계를 넘어선 듯 합니다.

안드로이드 장치들은 테스트중에 오차 수정을 하여 AR 오버레이가 도중에 이동하였습니다. 

몇몇 경우에 오차 수정에 최대 4초가 걸리기도 하였으나 작동하였습니다. 

해당 테스트에선 오차 수정 오류가 생기지는 않았으나, 안드로이드 장치에서 드문 일이 아닙니다.

 

반면에, 아이패드와 아이폰은 처음 시작점에 왔을때 오차 수정이 없었습니다.
이는 iOS (그리고 ARKit)은 세션 공간 웨이포인트를 사용하지 않거나, 안드로이드보다 메모리에서 빨리 지워버리는것으로 보입니다.


 

AR 경험의 품질

테스트에서 알 수 있었던 두 플랫폼의 차이로 AR 사용자 관점에서의 품질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물론 저희의 테스트에서 나타났던 차이는 실생활에선 작을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와 아이폰은 눈에 띄게 부드러운 AR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iOS에서의 AR 뷰는 더 부드럽고 반응성이 좋았습니다. 실제로, 자체 탑재된 카메라앱을 쓰는것만큼 부드럽게 작동했습니다. 

 

반면에, 갤럭시 S10과 탭S6는 약 50미터를 걷자 느려졌고, 하드웨어가 AR을 처리하는것을 버거워하는듯 프레임이 이따금 멈추거나 스킵되었습니다. 

 

iOS에서는 오차 수정이 없었다는 점과 더불어, 안드로이드의 버벅이는 AR 경험에서 저희는 ARCore (안드로이드 AR API)가 ARKit(iOS AR API)보다 공간 웨이포인트를 추적하는데 나은 성능을 보여주었는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더 나은 센서와 ARKit의 이미지 처리가 장기적 공간 메모리의 부재를 만회하고, 이는 더 정밀하고 일관적인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라이다 테스트 : 아이패드 vs 아이폰 

라이다가 탑재된 아이패드와 아이폰의 AR 성능 차이가 거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많은 경우에서, 두 기기는 직경 30센티 이내의 결과 오차를 보여주었습니다. 이런 유사성이 애플이 아직 라이다를 공간 추적 알고리즘에 적용하지 않고, 다른 iOS 디바이스에 이미 적용된 추적 시스템을 사용하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조도

저조도에서는 AR 성능이 크게 차이납니다. 해가 저물고 어두워지기 시작할 때 저조도 환경은 안드로이드 장치들이 초점을 잃고 괴로울 정도로 잦은 오차를 야기했습니다.

그 결과 S10과 탭S6는 주변 추적을 중단하였습니다. AR 오버레이들은 유리창에 붙은 파리처럼 화면에서 더이상 움직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iOS 기기들은 계속하여 동작했습니다. 수직 평면과 빛이 있다면 아이패드와 아이폰은 계속해서 동작했습니다. 밤에서 iOS 장치들의 성능은 놀라웠습니다. 칠흙같이 어두울 때도, 두 기기는 간신히 주변을 추적해냈습니다.

 

열린 공간으로 갔을 때는 다른 양상을 보였습니다. iOS 기기들은 휑한 주차장에서는 추적 품질이 떨어지고 갤럭시 S10에 비해 아주 약간 나은 정도였습니다. 

 

예측대로라면 라이다는 가시광선에 의존하지 않기 때문에 밤에 더 나은 성능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저희 실험에선 이렇지 않았습니다. 아이폰이 감탄할 만하게 잘 동작했고 테스트 과정 중에 아이패드와 아이폰 사이에 어떠한 눈에 띄는 차이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홀로렌즈

몇번의 연구에서 보여주었듯이,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홀로렌즈와 홀로렌즈 2는 멀티카메라 어레이 덕에 월등한 추적 성능을 보입니다.홀로렌즈의 카메라 배치와 공간 추적 기능이 안드로이드와 iOS 장치와 많이 다르기 때문에, 저희는 홀로렌즈2를 벤치마킹 용도로만 사용했습니다. 

 

짧은 거리를 이동하는 동안에는, 홀로렌즈 2는 눈에 띄는 오차수정이 없었습니다. 

먼 거리를 이동할 수록 조금씩 오차가 일어났고, 특히 휑한 주차장에서 더욱 그랬습니다. 그러나 익숙한 환경에 들어서자 오차는 금방 수정되었습니다. 저희는 정확도, 정밀도, 오차 수정 면에서 홀로렌즈2는 두 안드로이드, iOS 기기보다 훨등하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홀로렌즈2는 저조도에서 안드로이드 장치에 비해 나은 성능을 보였지만, 아주 어두운 환경에서는 아이패드와 아이폰의 성능에 대적하지 못했습니다. 

 

 

예상치 못한 결과들

테스트에서 라이다가 AR을 보조하는것이 아닌 AR을 라이다를 보조하기 위해 사용하는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희는 어두운 환경에서 라이다를 이용해 3D 메쉬를 생성을 시도했습니다.

빛이 적거나 어두워 공간 추적을 제대로 할 수 없을때는 라이다 스캐닝도 버벅였고, 카메라 추적이 정상적으로 동작할 때 스캐닝을 계속하였습니다.

명백히 라이다는 AR에 의존하며, 공간 추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때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만약 이 결론이 사실이라면, 이는 다소 실망스럽습니다. 저희는 라이다가 저조도에서 공간 추적 능력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했기 때문입니다. 

 

또다른 발견은 어두운 환경에서의 아이폰의 추적 성능이 안드로이드의 그것보다 뛰어나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카메라가 완전히 가려진 상태에서도, 아이폰은 일정시간동안 정확한 공간 추적을 계속했습니다. 추적에 불확실성이 있었음에도 계속해서 동작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애플이 더 정확한 하드웨어를 아이폰에 집어넣거나 내부 센서를 훨씬 더 효율적으로 활용해낸 것으로 보입니다. 같은 상황에서 안드로이드 장치들은 오차가 생기거나 멈춰 버립니다. 이를 통해 안드로이드의 추적이 대부분 카메라에 의존하고, iOS는 다양한 센서를 이용해 AR을 안정적으로 추적하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갤럭시 탭S6의 AR 성능은 다른 장치들에 비해 떨어졌습니다. 더 오래된 장치인 갤럭시 S10보다 뒤쳐졌고,  iOS 장치에 비해 정밀성과 유저 경험면에서 뒤떨어졌습니다. 

저희가 여태것 테스트한 장치 중에 정확도와 정밀도가 가장 떨어졌습니다. 게다가 저조도 상황에서 카메라는 금방 초점을 잃었고 초점을 회복하지 못했습니다. 


 

결론

수많은 기업에서 라이다 스캐너는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무인 자동차들은 많은 기능들을 라이다에 의존하고, 하드웨어 OEM, 소프트웨어 개발자, AR 프레임워크 개발 회사들에 의해 라이다 기술은 AR 세상에도 혁신을 일으킬 것입니다.

 

그러나 아이패드 프로에 적용된 라이다 센서는 기대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라이다 센서가 표면 스캔이나 거리 측정을 향상시켰을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공간 추적에 있어서는 거의 효용이 없어 보입니다. 아마 애플이 아직 라이다 센서를 완전히 활용하지 않고, 새로운 하드웨어의 능력을 완전히 뽑아내지 않은것일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한 편으론 단순히 라이다 센서가 공간 추적을 향상시키는데 소용이 없고, 다른 기술이 필요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아이패드의 AR 경험은 균일한 조도의 실내, 수직 면, 그리고 짧은 이동 거리에 최적화 되었습니다. 그러나 하드웨어 플랫폼에서, 아이패드는 야외에서도 많은 장점을 제공합니다. 그런데 라이다 센서를 공간 추적에 활용하지 못하는 점은 놓친 기회로 보입니다.



  • profile
    무명인사 2020.05.24 10:09
    정확도는 안드로이드가 높고, 저조도나 오차가 날때에는 ios가 좋군요.
    확실히 속도면에서는 애플 ARkit이 안드로이드ARcore 보다 우월하네요.
    처리 알고리즘도,센서 사용에서도,속도면에서도 애플이 전폭적인 투자를 하는게 느껴집니다.
    애플의 센서 구현방식은 Ios 측정앱과 같이
    AR kit을 사용하여싱글렌즈로도 Ar 구현하는 방식에다가 TOF센서를 끼얹은것이군요.
    애플이 TOF라고 광고하지 않고 더 포괄적인 기술명인 LiDAR로 광고한 센서는 품질이 그닥 좋지 않은가봅니다.
    홀로렌즈는 혼자 어나더 클래스네요 ㅋㅋ
  • profile
    무명인사 2020.05.24 10:18
    생각해보니 S10은 tof 센서가 탑재되어 있지도 않은데
    밝은 하늘,흐린 하늘에서 정확도가 깡패급이네요. 신기합니다.
  • profile
    Retribute      안녕하세요. 행복한 하루 되세요. https://blog.naver.com/wsts5336     2020.05.24 11:38
    S10도 기본 모델들은 ToF 센서가 따로 없지만 S10 5G plus 모델은 ToF가 있습니다.

    대신 기본 모델들과는 다르게 심박센서가 따로 없죠..
  • ?
    NPU      PS5 가격은 499달러 이하일 것입니다. 2020.05.24 13:51
    재밌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당 기사에선 아직까진 공간 추적에서 라이다를 이용하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보입니다. 라이다를 탑재한 아이패드 프로는 출시되었으나 ARKit 4는 이번 WWDC에서 공개될 예정이라 그때 선보일 새로운 기능에서 라이다를 활용할 가능성이 큽니다.

    구글의 ARCore에서도 ToF 센서가 달려있어도 공간 추적에 이용하지 않을 겁니다.
    소수의 기기에만 들어가기도 하고 별도 캘리도 필요한 이유도 있겠지만
    갤럭시를 포함해 시중에 들어가는 ToF는 iToF라서 펄스가 약하고 리프레쉬율이 낮아 야외 원거리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않기도 하고요.

    야외와 원거리에서도 좋은 성능을 보이고 리프레시율이 높아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dToF는 이번에 모바일에선 이번 아이패드에 처음 상용화 된 것으로 압니다.
  • profile
    무명인사 2020.05.24 14:10
    번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iTOF와 dTOF의 차이 때문에 주광에서는 아이패드가 dTOF를 사용하여 1등,iTOF를 사용한 탭S6가 2등 할 줄 알았는데,
    역으로 TOF가 아예 달려있지 않은 S10이 1등, dTOF가 달려있는 아이패드가 2등을 하고,
    아이폰 11과 아이패드의 점수가 오차범위 이내로 같은걸 미루어 보아
    말씀하신대로 트래킹에서는 ARcore나 ARkit 전부 공간추적에 tof센서를 아예 사용안하는것 같네요.
    ARcore는 수많은 안드로이드 기기에 탑재된다는 점에서 범용성과 정확성,
    ARkit은 소수의 기기에만 탑재해 최적화를 잘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 경험을 극대화 시킨것 같습니다 ㅎㅎ
  • ?
    뭐라고이게 2020.05.24 11:35
    정말 재밌는 글이네요 잘 봤습니다
  • ?
    NPU      PS5 가격은 499달러 이하일 것입니다. 2020.05.24 13:51
    재미있게 봐 주셨다니 뿌듯하네요.
  • profile
    기온      세상, 그 유쾌한 전장 2020.05.24 13:14
    이런 글 재밌네요~!
  • ?
    NPU      PS5 가격은 499달러 이하일 것입니다. 2020.05.24 13:52
    앞으로도 기회되면 더 가져오겠습니다.
  • profile
    1N9 2020.05.24 13:38
    재밌네요. 실제로 제가 테스트해 봐도, 넓은 공간을 돌아온 뒤에 다시 제자리를 잡는 능력은 라이다 센서가 있어도 별로 좋지 않더군요.
  • ?
    NPU      PS5 가격은 499달러 이하일 것입니다. 2020.05.24 13:53
    저도 라이다가 트래킹 성능을 향상시킬거라 생각했는데 그건 아니어서 의외더군요... 그래서 가져와봤습니다.
  • profile
    1N9 2020.05.24 23:38
    공간 3D 스캔 퀄리티 높이려면 짧게 여러번 스캔하고 3D 프로그램에서 겹쳐서 잘라가며 수정해야 하던데..ARKit 4에서 개선되길 기대해봅니다.
  • profile
    title: 저사양청염 2020.05.25 00:42
    재밌네요. 사실 아직 전용 장비도 아니고, 포터블 기기에 덤으로 들어간 라이다의 성능은 크게 기대할 수준은 아닐거라고 보는지라 이정도면 오히려 선방? 했다고 생각합니다. 한 2세대쯤 더 지나면 나아지지 않을까 싶네요.
  • profile
    title: 공돌이방송 2020.05.25 00:44
    이글을 보니 앞으로 나올 애플의 글래스가 매우 기대가 되네요.
  • profile
    title: 고기하드매냐 2020.05.25 02:56
    거의 재미삼아 써봤던 기능이었는데 점점 정확도와 성능이 좋아지는군요.
    이러다 전문적인 분야까지 대처하는 경우가 생기는건 아닌지 생각들 정도군요.
  • profile
    qua1121      대학원 후 스타트업의 길을 걷습니다. 날 죽여줘... 2020.05.25 04:20
    매우 유익한 글이었습니다!
  • ?
    아범테크 2020.05.25 11:11
    음....저 말인 즉슨 아이패드의 라이다가 있어도 사실상 별 차이다 없단 말이죠?
    그럼 이번 아이패드가 지난 세대랑 다른 점이 사실상 제로네요....ㄷ
  • ?
    NPU      PS5 가격은 499달러 이하일 것입니다. 2020.05.25 16:27
    AR추적 성능만 별 차이가 없을 뿐이고 라이다로 공간을 스캔하거나 어떤 물체가 더 앞에 있는지, 물체와의 거리 등을 분별하는 가능이 새로 생겼습니다.
  • profile
    title: 야릇한poin_:D 2020.05.25 21:21
    삼성에서는 노트20때 빼버린다는 카더라라 있네요

    ToF 로 찰영에 약간 도음줄뿐이지 그외에 쓸곳이 마땅치 않는다고 하는데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30&aid=0002884460
  • ?
    NPU      PS5 가격은 499달러 이하일 것입니다. 2020.05.25 21:28
    호오... ToF를 먼저 도입했는데 뺀다니 흥미롭네요
  • profile
    애플쿠키      2020년 목표는 저금! 또 저금! 2020.05.25 21:34
    역시 호기심 증폭시키는 재주는 애플이 갑이네요 ㅎㅎ

작성된지 4주일이 지난 글에는 새 코멘트를 달 수 없습니다.


  1. 삼성, 엑시노스 880 출시. 8nm 공정, 5G 모뎀 내장

    삼성이 자사 홈페이지에 엑시노스 880을 추가했습니다. 엑시노스 980의 하위 모델이지만 여전히 5G를 지원합니다. 8nm FinFET 공정 제조, Cortex-A77 2코어 2GHz, Cortex-A55 6코어 1.8GHz, Mali-G76 MP5 GPU, NPU, 5G 모뎀 내장. 5G 성능...
    Date2020.05.26 소식 By낄낄 Reply5 Views1308 file
    Read More
  2. 화웨이 인조이 Z. 미디어텍 디멘시티 800 SoC 장착

    화웨이 인조이 Z 스마트폰입니다. 미디어텍 디멘시티 800 SoC를 사용했네요. 6.5인치 풀 HD+ 90Hz 리프레시율, 180Hz 터치 샘플링 레이트, 듀얼 모드 5G, 1600만 화소 카메라, 후면 4800만 화소 트리플 카메라, 4000mAh 배터리, 22.5W 고...
    Date2020.05.26 소식 By낄낄 Reply0 Views581 file
    Read More
  3. 오포 레노 4, 레노 4 프로의 유출

    오포 레노 4와 레노 4 프로의 스펙과 이미지가 유출됐습니다. 둘 다 스냅드래곤 765G, 8GB 램, 프로는 12GB 램 옵션, 스토리지는 128/256GB, 4000mAh 배터리, 65W 고속 충전, 3200만 화소 전면 카메라입니다. 레노 4는 6.43인치 2.5D 스크...
    Date2020.05.26 소식 By낄낄 Reply2 Views526 file
    Read More
  4. 홍미 K30i 5G 발표. K30의 보급형

    샤오미가 홍미 K30i 5G 스마트폰을 발표했습니다. K30 5G와 기본적으로 같은데, 6400만 화소 대신 4800만 화소로 메인 카메라를 다운그레이드했습니다. 그래서 가격은 1999위안에서 1899위안이 됐네요. 다른 건 같습니다. 6.67인치 FHD+ 1...
    Date2020.05.26 소식 By낄낄 Reply0 Views359 file
    Read More
  5. 리얼미 X50 프로 플레이어 에디션 발표

    리얼미 X50 프로 플레이어 에디션 스마트폰입니다. 가격 2999위안입니다. 스냅드래곤 865, 4800만 화소 쿼드 카메라, 90Hz 리프레시율, AMOLED. 기존의 리얼미 X50 프로에서 6400만 화소 센서를 다운그레이드하고, 다른 부분은 유지해 성...
    Date2020.05.26 소식 By낄낄 Reply0 Views322 file
    Read More
  6. 애플 서비스를 받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들

    이 외에도 별도로 해야 할 작업이 있으니.....       써멀패드 제거 작업....   1. 라택스 장갑을 끼고 공구를 준비한다. 2. 맥북 프로 하판을 깐다.[나사 머리에 자국 안남게 주의] 3. 먼지에 떡이 된 써멀패드를 제거한다. 4. 써멀패드...
    Date2020.05.25 일반 Bytitle: 고기FactCore Reply21 Views1352 file
    Read More
  7. No Image

    ‘LG 벨벳’에서 ‘LG’ 로고 지운다

    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6월 초 출시되는 새로운 3개 색상의 벨벳 모델에서 LG로고를 넣지 않습니다. LG 로고 대신 VELVET 로고가 새겨집니다.
    Date2020.05.25 소식 By이견 Reply15 Views1268
    Read More
  8. 한국에 애플스토어 더 만드려는 모양입니다.

      2020년에는 애플이 갑자기 왜 이러는 걸까요. 두개(애플페이, 통화녹음)은 루머라 쳐도 이건 너무나 확실한 정황증거라...
    Date2020.05.25 소식 Bytitle: 문과호무라 Reply13 Views1450 file
    Read More
  9. No Image

    KT, 요금제별 mVoIP 사용 제한 폐지

    한국 이동통신사들은 2012년 카카오톡에서 음성채팅 서비스인 [보이스톡]이 시작되자 3G 및 LTE 요금제 중 고가의 소위 ‘무제한’ 요금제가 아니면 mVoIP 사용을 금지하거나 혹은 사용량을 일정 수준으로 제약하는 조치를 취하고 있었습니...
    Date2020.05.25 소식 Bytitle: 컴맹쮸쀼쮸쀼 Reply13 Views1045
    Read More
  10. 이 노트북의 수리 난이도는 어느정도일까요

    Lg r570 1세대 i3들어갔어요  두목님 지인인지 거래처인지는 모르겠지만 자꾸 꺼진다고 수리해달라고 했는데   파워버튼이 지지가 안되고 눌린상태로 유지되더군요    이렇게 드라이버를 꽂아두면 안꺼집니다   그런데 이상태로는 쓸수가...
    Date2020.05.25 질문 By고자되기 Reply9 Views806 file
    Read More
  11. No Image

    제 샤오미 mi9는 지역차별주의 폰입니다.

    아무래도 '서울공화국'을 찬양하는 폰인거 같아요.   SIM1 - LG U+ SIM2 - KT   둘다 MVNO입니다. 폰은 국내 정발 mi9입니다.   서울 밖에 나가면 지역에 따라서 LG U+ 망을 못잡습니다.... 국내 정발한 자급제 폰인데 밴드호환이나 라디...
    Date2020.05.24 일반 By뚜찌`zXie Reply5 Views1069
    Read More
  12. iOS 13.5까지 뚫는 새 탈옥 툴 Unc0ver가 나왔습니다.

    https://unc0ver.dev/   심지어 기종 제한도 없습니다. 군바리 신분이라 테스트해보지 못하는게 아쉽지만 간만에 정말 강력한 탈옥 툴이 나왔네요.
    Date2020.05.24 소식 By새벽안개냄새 Reply5 Views1226 file
    Read More
  13. No Image

    삼성, ECG 측정앱 허가 취득

    삼성전자가 식품의약품안전처(MFDS)로부터 심전도(Electrocardiogram, ECG) 측정 앱을 21일 허가 받았다고 합니다.   여튼 이번 식약처의 허가 조치로 사용자는 갤럭시 워치 액티브2의 센서 기술을 활용해 심장의 전기 활동을 분석하여 동...
    Date2020.05.24 소식 Bytitle: 문과책읽는달팽 Reply12 Views998
    Read More
  14. 라이다 센서가 탑재된 아이패드 AR 테스트

            테스트를 진행한 vGIS는 iOS. 안드로이드, 홀로렌즈를 위한 건축물, CAD, 지형지리정보 AR 시스템을 개발하는 회사입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Date2020.05.24 테스트 ByNPU Reply21 Views2365 file
    Read More
  15. 어제 밤에 중국에서 갤럭시 스마트폰이 리커버리 모드에 자동 진입

    어제 밤에 중국에서 일부 갤럭시 스마트폰이 리커버리 모드에 자동 진입하는 증상이 발견됐습니다. 갤럭시 S8부터 S20까지 다양한 기종이 포함되며, 달력 앱의 중국 버전이 업데이트되지 않은 상황에서 5월 23일을 맞이하면 이런 증상이 ...
    Date2020.05.24 소식 By낄낄 Reply6 Views1597 file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704 Next
/ 704

최근 코멘트 30개

MSI 코리아
지원아이앤씨
쓰리알시스템

공지사항        사이트 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신고와 건의


기글하드웨어는 2006년 6월 28일에 개설된 컴퓨터, 하드웨어, 모바일, 스마트폰, 게임, 소프트웨어, 디지털 카메라 관련 뉴스와 정보, 사용기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개인 정보 보호, 개인 및 단체의 권리 침해, 사이트 운영, 관리, 제휴와 광고 관련 문의는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관리자 이메일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