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가개통품 시세가 12만원 정도 해서 하나 사봤구요... 이전에 헬로모바일 대리점 등에서 싸게 팔았다던데 아는 판매업체를 몰라서 못샀네요. 제 첫 모토로라 폰이 되었네요.
이 가격에 가개통급이면 A13, 홍미노트 11,12 노말이 경쟁작인데요. A13 삼성페이 안되서 갤럭시 킬러기능도 없는데 32비트 운영체제... a13 방수방진 없어서 패스.
장점을 알아보면 홍미노트 12 대비 6기가 램이라 2기가 더 많고, 홍미노트11과는 동일용량. 173g 무게와 은근 베젤이 얇아서 세로길이가 짧습니다. 파지감도 좋구요. FM라디오, 3.5파이, 하이브리드 듀얼심(SD카드) 등 로스트 테크놀로지도 잔뜩! 120Hz 되는 디스플레이 밝기도 괜찮고 충분히 좋습니다.
소프트웨어는 최신거까지 올려도 안드로이드 13이네요. 인터페이스는 순정 안드로이드 디자인인데 소소하게 있는 제스쳐는 쓸만한데, 내비바 백버튼이 좌측인게 거슬리구요. 구글 다이얼러라 그냥 통녹하면 안내음 나고, 자동 통녹 안됩니다. 카메라 셔텨음은 K유심 꽂으면 무조건 나네요.
하드웨어 좀 더 보면, 카메라는 보급형이라 안좋네요. 배터리는 5천, 충전은 30W를 지원하는데, 동봉 충전기로만 가능합니다. 서드파티로는 5V/3A 프로토콜 지원하면 15W가능하구요. 실 사용시 배터리도 오래 갑니다. 그런데 LTE유심을 써서 5G로도 오래가는지는 체크 못해봤네요.
G82 가개통 파시는 분 쯤 되면 프로급? 이기 때문에 기기상태도 깔끔하고 좋네요.
총평: 깨끗한 새기기급에서 경쟁기종 대비 중고가격과 스펙이 좋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