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패드 120s 나눔 수령 인증 + 업그레이드 질문 - 모바일 / 스마트 - 기글하드웨어 (gigglehd.com)
EA ㅡ GLE 에서 이어집니다.
다들 아시다싶이 제가 며칠 전에 나눔 인증글 + 질문글을 올린 걸 기억하실겁니다.
그때 저는 대충 N4200 8GB 옵션으로 적당히 질러야겠다 결론지으려 했었는데...
한 가지 흥미로운 걸 깨달았습니다.
왜 하필 120s-14IAP랑 130s-14IGM 메인보드를 같은 곳에서 팔고 있는 거지?
120s는 제미니레이크가 달린 적이 없는데 왜 하필 N4100(제미니레이크)이랑 N4200(아폴로레이크)이 같은 옵션으로 있지?
"좀 더 찾아봐야 되겠다"
레노버에서 제공하는 Hardware Maintenance Manual도 찾아보고...
알리익스프레스도 좀 더 뒤져보고...
해서 나온 결론 :
"아이디어패드 130s는 120s의 섀시와 부속들을 모조리 사골로 우려내서 만든 물건이다."
애초에 서로 부속이고 메인보드고 거의 다 호환이 되서 그냥 같은 곳에서 파는 거였습니다.
흐음... 그렇단 말이지... 전부 사골을 끓였단 말이지...
자 드가자~~~
어차피 130s 보드를 받아먹겠다 화끈하게 130s의 최상위 옵션인 N5000 달린 보드를 FLEX? 해주고
패널은 130s가 지원하는 최상위 패널인 NV140FHM-N41(NTSC 45%)은 뭔가 부족한 거 같아
아예 형제격 되는 NV140FHM-N62(NTSC 72%)를 질러주었습니다.
그리고 한 일주일 정도 지나자 패널이 먼저 도착했습니다.
우선 패널 교체 전후 인증용 인증샷도 찍어주고

바로 손톱으로 틈새를 조져서 패널을 보호하던 겉 껍데기를 벗겨내줍니다.
패널을 고정하던 나사 4개를 풀고 eDP 케이블을 패널에서 조심스럽게 분리하면 이렇게 패널을 적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헌 패널을 저리 치운 다음 분해의 역순에 따라 새 패널을 잘 결속해줍니다.

(같은 사진 아님)
고장났다 Tlqkf
나중에야 알았는데 패널과 보드를 연결해주는 케이블이 HD 용도랑 FHD 용도가 따로 있더군요.
제 120s는 1366x768 패널이 달렸으니 원래 있던 케이블은 당연하게도 HD 용도인 5C10P23856였습니다.
HD 케이블에 FHD 패널이 물렸으니 화면이 뜰리가 있나...
뭐 어쩌겠습니까 어차피 원래 케이블 상태도 살짝 오락가락 한 거
그냥 쿨하게 케이블 새로 지르고 새 패널은 한 일주일 정도 잠시 떼어놔야죠 뭐...
(위가 120s 메인보드, 아래가 130s 메인보드)
그렇게 첫 마개조가 실패로 돌아간 다음 날 메인보드가 도착했는데
이야... 단자에 커넥터에 나사 구멍까지 모조리 똑같은 붕어빵 그 자체입니다.
이번엔 정말로 예감이 좋습니다. 아주 좋은 결과가 나올 거 같습니다.
중간 과정을 찍어야 했는데 정신없이 조립하다 보니...

아쉽게도 내장 eMMC가 없고 M.2 SATA 단자만 제공하는 메인보드라 이 이상의 단계로 나아갈 수는 없었습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SSD를 사와서 매달아줘야죠.
오늘 주문을 넣었으니 이번 주 금요일 안에는 윈도우 부팅까지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크롬OS나 올리면 딱 맞을 암템 노트북 가지고 이게 무슨 짓거리인가 싶은 분들도 계실텐데
진정한 암템 OWNER라면 이 정도 광기는 가지고 있어야 하는 법...
아무튼 그렇게 아이디어패드 120s (이제 120s 아님) 마개조의 일부분이 끝이 났습니다.
SSD 오는대로 윈도우 세팅 끝내놓고 케이블 오면 다시 대공사를 진행하면 될 거 같습니다.
뭐... DDR4 칩 매달 납땜 자리는 있었으니 제가 솔더링까지 집도할 수 있는 수준의 사람이 된다면 RAM 마개조도 한 번 해볼까 합니다만 그럴 일은 영영 오지 않을 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