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기글하드웨어기글하드웨어

가전 / 가젯 / 테크 : 가전 제품, 멀티미디어, 각종 IT 기기와 여기에 관련된 기술의 이야기, 소식, 테스트, 정보를 올리는 게시판입니다.

profile
zlzleking https://gigglehd.com/gg/7769704
쌈마이 5.1.2 굴리고 있습니다 (...)
조회 수 2141 댓글 15
Extra Form
참고/링크 https://blog.naver.com/sonicast1/222021830876

문서 15_2_1.jpg

(어쨰 여기 와서 계속 오디오 이야기만 하는 거 같지만) 대충 저번 일요일날 디렘 프로 개발을 위한 청음회를 다녀왔습니다.  저랑 제 지인, 그리고 기글하드웨어 회원이라면  perillamint님과 유우나님이 같이 갔었습니다. 다행인지 불행인지는 몰라도 이렇게 4명 말고 다른 팀은 없었어서 어떻게 보면 하고 싶은 말 다 하고 오는 자리가 될 수 있었습니다.

 

photo_2020-07-13_21-35-34.jpg

대충 연구실이라고는 하지만 오피스텔을 개조해서 쓰고있는거라 들어가기 전까지는 여기가 가정집인지 연구실인지는 잘 모릅니다. 근데 들어가보니 그동안 출시한 제품들과 측정장비들이 놓여있는걸 보니 뭔가 하는 곳이란 느낌이 들었습니다.

 

대충 평가는 세 가지 항목에 대해서 진행했는데요.

 

1. 시안 디자인

2. 시안 착용감

3. 청음 후 음색 평가

 

로 진행을 했습니다. 디자인은 소니캐스트 블로그 들어가셔서 보면 되니 별로 이야기거리가 안 되고,  착용감은 일부 부분이 날이 서 있어서 귀에 찔리는 것을 이야기 했습니다.

 

근데 중요한 건 청음이잖아요?

photo_2020-07-12_19-48-47.jpg

제가 항상 쓰고 있는 ATH-MSR7과, 다른 소니캐스트 제품과 비교하기 위해서 E3과 w1을 가져갔습니다. 청음 후 샘플에 대해서 평가를 적고, 감상을 이야기한 다음에 각 샘플당 설계 의도와 측정치를 보는 시간으로 진행했습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맨 왼쪽 샘플이 디자인 시안이었고요, 그 오른쪽의 6개가 이번에 음색 튜닝을 위한 샘플입니다. 완성품은 아니고 돌피니어 하우징에 SF드라이버 집어넣고 음색 튜닝을 한 물건들입니다. 기본적으로 음질은 크게 다르지 않고 어떤 음색이 취향에 맞는지를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케이블도 임시로 연결되어 있어서 잘못하면 끊어먹을까봐 조심해서 다루었습니다.

 

일단 시안 1번부터 6번까지 중 3개는 SL 타겟이고(하만 타겟 개선) 3개는 DL타겟입니다. (DF타겟 개선) 대충 SL타겟은 대중적인 소리, DL타겟은 사람들이 보통 플랫하다거나 (저같은 경우) 밑빠진 독 사운드라고 표현하는 소리입니다. E3의 음색에서 개선한 것이 대충 SL타겟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어느 것이 SL타겟인지 DL타겟인지에 대해서는 청음 전에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각 제품의 특성은 명확했기 때문에 청음하기 어렵진 않았습니다.


아래부터는 제 개인적인 감상입니다. 청음은 개인 디바이스를 사용해서 진행했고, 곡도 개인이 선택해서 진행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린지 스털링의 shatter me와 조용필의 태양의 눈으로 진행했습니다. shatter me는 악기 구성이 좀 단조롭기 때문에 각 악기가 내는 소리를 얼마나 잘 재생하는지에 초점을 맞췄고, 태양의 눈은 기타, 드럼, 베이스, 합창단, 오케스트라까지 동원되기 때문에 여러 악기가 얼마나 해상력을 좋게 내주는지를 중점으로 들었습니다. 공통적으로는 저음과 고음에서 악기 소리가 난 후, 다음 소리가 나기까지의 잔향감을 얼마나 잘 재생하는지도 염두에 두고 들었습니다. 모든 청음회가 끝났기 때문에 스포일러에 대한 제약이 없어서 참 좋네요. 감상은 저 노란색 포스트잇에 적은 메모대로 적었습니다.

 

1번은 전형적인 오디오테크니카의 사운드입니다. 여성보컬과 하이햇 영역이 강조되어 있지만 저음이 빠져있지는 않습니다. 흔히 커뮤니티에서 "르스"라고 부르는 LS200하고 비슷한 소리가 납니다. 애니송 듣기 참 좋은 물건이었지만 문제는 각 대역 사이가 비어있어서 집중하고 듣는다면 좀 문제가 있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태양의 눈에서는 이런 현상이 더 강하게 나타났는데, 기타 소리가 뒤로 빠져서 아쉬움이 느껴졌습니다.

 

2번의 경우에는 보컬이 앞으로 나와 강조되어 있고, 상당히 밸런스가 잘 잡힌 소리였습니다. 하지만 저음부 표현력을 볼 때, shatter me의 덥스텝 베이스 부분에서 근음은 잘 안 나오고 배음이 표현되어서 되게 가볍고 통통튀는 소리가 나는 게 특징이었습니다. 하지만 보컬이 나와있고 고음부에서 약간 부족해서 어두운 음색이 느껴졌습니다.

 

3번의 경우에는 고음이 강조되어서 좀 쏘는 소리가 났습니다. 바이올린은 잘 들리지만 shatter me의 태엽소리 같은 경우에는 태엽 소리는 날아가고 태엽 위의 노이즈만 살아나는 기현상이 들렸습니다. 드럼 킥 같은 경우에는 잔향부분이 잘 들리고 정작 드럼을 때리는 소리는 잘 들리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스네어를 치는 다이나믹한 느낌은 좋았습니다. 하지만 태양의 눈에서는 스네어 대역이 달라지니 스네어 드럼이 뒤로 빠지는 현상이 들렸습니다.

 

4번의 경우에는 딱 ER4같은 소리가 났습니다. 네, (누구는 이것을 좋다고 말하시겠지만)  밑빠진 독 사운드요. 저음이 저 하늘로 날아가버린 대신의 극한의 해상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MSR7도 다른 물건에 비해서는 꽤나 저음이 없고 단단한 편인데, 이 샘플의 경우에는 MSR7에서 저음의 양감을 "더" 줄이고 단단함도 같이 날아간 느낌입니다. 하지만 상당히 투명한 소리가 났습니다. 악기와 악기 사이 잔향이 확실히 남는 소리 말입니다. 태양의 눈에서는 도저히 들을 수 없었습니다. 중저음이 통째로 날아간 느낌이 들어서 케이크에서 빵은 버려놓고 크림만 빨아먹는 느낌의 소리가 났습니다.

 

5. 2번에 비해서 보컬이 좀 더 멀어졌습니다. 2번이 머리 앞 2cm에서 나는 보컬이라면 5번은 한 7cm까지는 멀어진 느낌입니다. 그리고 좀 더 단단한 소리가 나는 것도 특징입니다. 그리고 2번에 비해서 더 투명해지고 하이햇 소리 같은 부분이 더 나아졌습니다. 태양의 눈을 들었을 때는 1번보다 더 밝은 소리가 났습니다만 다이나믹스가 6번에 비해서는 좀 부족했습니다.

 

6. 저번 리뷰에서 제가 E3에 대해 단점으로 짚었던 요소들이 해결된 소리가 났습니다. 저음의 양이 줄어서 다른 대역을 침범하는 일이 없어졌고 (이는 벙벙대지 않고 단단해졌다는 의미도 포함됩니다.) 고음부가 좀 더 투명해졌습니다. 하지만 벨이나 하이햇이 바이올린이나 보컬에 가려서 강조되지 않았던 점은 단점으로 짚겠습니다.

 


 

그리고 서로의 청음 결과를 서로 공유했는데요, 저같은 경우에는 1번과 6번을 좋은 물건으로 짚었습니다. 하지만 1번같은 음색을 찾는다면 오디오테크니카 물건을 사면 되겠죠. 결국 의논을 거친 다음에는 5번과 6번을 짚게 되었습니다. 다른 분들도 대체적으로 6번을 좋은 물건으로 짚으셨습니다. (4번을 선호하신 분도 계십니다.) (웃음)

 

대충 정답을 알려드리자면 1,2,6번이 SL타겟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샘플이고, 3,4,5번이 DL타겟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샘플이었습니다. 이후 튜닝 의도와 샘플들의 측정 결과를 공유했습니다.

 

SL타겟 샘플들은 하만 타겟보다 공통적으로 저음이 줄어들었습니다. 그 다음부터 샘플의 차이가 나는 것이죠. 1번의 경우에는 "펀 사운드"를 지향하는 샘플이었습니다. 저음과 고음, 그리고 몇몇 대역들이 부스트되어서 구불구불한 모양이 나는 샘플입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소니캐스트에 기대했던 다리미로 핀 주파수 응답과는 전혀 다른 방향성이죠. 그리고 6번의 경우에는 제가 청감적으로 느낀 것 그대로의 소리입니다. 극저음부를 좀 줄이고, 3k 부스트를 줄인 다음 초고음부를 다듬은 물건이죠.

 

3,4,5번은 좀 더 차이가 많이 납니다. 일단 기본은 4번입니다. 극저음 부스트를 전혀 하지 않은 상태에서 3k 부분과 고음 부분만 부스트 해준 것이었거든요. 3번은 여기서 저음부를 살짝, 고음부를 더 부스트한 형태고, 5번은 더 SL타겟에 가까워지는 형태로 저음과 고음을 부스트한 형태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청감적으로 2번과 5번이 비슷하게 느꼈었습니다. (주된 차이점은 보컬의 거리감이었습니다.)


그래서 청음한 사람들끼리 대충 이야기를 나눈 결과 판다면 5번과 6번을 기반으로 만드는 게 어떤가 싶은 생각이 났습니다. 1번과 4번은 다른 브랜드가 이미 잡고 있는 성향이기도 하고요(웃음) 3번은 도저히 쏘는 소리가 나서 피로감만 느낀 결과가 났습니다.

 

물론 1번부터 6번까지 모두 실제 제품으로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 제품은 청음 결과를 바탕으로 좀 더 다듬을 예정이라고 하니 앞으로 더 청음할 기회가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는 대충 1시간 반 동안 진행된 이야기고, 나머지 1시간 반 동안은 연구실 소개와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우선 W1 관련해서 핫했던 소재인 QCY T4와의 관계와 배터리 안전인증 관련해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tws와 국내 음향 환경에 대한 이야기들은 덤입니다.)

 

대체적으로 결론은 위키에 업데이트를 해 놓았습니다만 개략적으로는 QCY T4쪽이 카피를 한게 맞다는 쪽입니다. DIREM W1의 개발 시기가 더 앞에 있었고, 홍보자료도 과장된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 근거가 있는 이야기였습니다. (독점 칩셋, 자체 금형 등) 다만 이게 홍보물로 만들어지고 전달되는 과정에서 오해가 생길 법한 말이 많이 들어가지 않았나 싶습니다. 칩셋의 경우에는 시판 칩셋을 기반으로 한 특주품이었고(PAU1606-S1R1 칩셋은 제가 찾아본 결과 QCY T4와 W1 말고는 쓰는 제품이 없었습니다 (웃음) ) 자체적으로 펌웨어를 만든 게 맞다는 의견입니다.

 

그리고 슬픈 소식은 DIREM W1 pro와 DIREM 마세라티 에디션은 코로나19로 인해서 진행되기 힘들 것 같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것을 기대했던 분들에게는 참으로 아쉬운 소리겠지만 DIREM 마세라티 에디션은 DIREM Pro로 어느 정도 기획이 이어지는 거 같은 느낌이 드니 어떻게 보면 또 다행인 것 같습니다.

 


 

대체적으로 여러 이야기를 나눴고, 저도 평소에 주변에 말하고 다니는 편입니다만 한국 음향기기 제조사들과 음향 관련 커뮤니티는 상당히 많은 변화가 필요합니다. 소니캐스트가 개발자가 활동을 많이 하는 지극히 특이한 경우고, 보통 다른 회사들은 기술적인 면에 대해서 이렇게까진 소통을 하지 않는다는 점도 한 역할을 합니다. 많은 제품이 수입으로 들어오고(특히 매니아들이 쓰는 제품은 거의 대부분이) 수입사들이 그저 다른 제조사가 만든 (그리고 최근엔 중국에서 OEM/ODM으로 떼오는) 물건들을 단순히 유통만 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도 이에 궤를 같이합니다. 오디오 잡지를 봐도 기술적인 내용보다는 청음을 기반으로 한 주관적인 평가가 주를 이룹니다.

 

2010년대에 들어서서는 측정을 기반으로 한 리뷰가 많습니다만, 대체적으로는 주파수 응답 그래프를 기반으로 한 설명이 많아서 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김도헌교수님도 비슷한 의견을 내놓으셨지만 주파수 응답 그래프가 모든 것을 말하진 않습니다. 주파수 응답은 음색을 설명하기엔 유용한 도구입니다만 음질을 나타내는 영향력이 상당한 지표는 될 수 없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Impulse Response 그래프라던가, Square wave 응답, Step response 응답같은 것들이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데, 국내 리뷰 사이트들은 이런 것들을 제공하지는 않거든요. 차라리 이너피델리티나 오디오사이언스리뷰가 유용하게 쓰일 때가 많았습니다.

 

커뮤니티도 마찬가지입니다. 요즘 들어서 느끼는 게 2000년대의 그 막가파식 오디오로 돌아가는 것 같은 모습이 간혹 보여서 아쉬운 점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지금까지 그래왔고 앞으로도 그러겠듯이 불만을 엔간하면 안 꺼내겠지만.....  그런 현상에도 불구하고 사용자 입장에서 기술적으로 계속 접근해 나가는 것이 커뮤니티를 위해서 더 나은 선택이라는 생각이 들어 계속 위키에 글을 쓰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저도 많이 부족하고 아는 거 없는 사람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는 걸 하나하나 공유해나가서 공공의 지식을 쌓는 것이 최종적으로 커뮤니티의 발전을 낳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PS : 아니 대체 화이트노이즈로 이어폰 청음을 하는 빌런은 누군가

PS2 : 다른 팀은 밥도 사 줬다는데!

PS3 : 디락도 기념품으로 줬다는데!

PS4 : 누군가의 애플 인이어를 측정기에 집어넣자마자 THD가 10% 이상으로 치솟은 게 개그

 

.....

 

그래도 다른 팀보다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어서 더 가치가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어느 게 본심일지는 상상에 맡기는 걸로?



  • profile
    유우나      7460 2020.07.13 22:43
    아이엠 그루트 아이엠 그루트 아이엠 그루트 아이엠 그루트 아이엠 그루트
    여튼 좋은 시간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정장입고 갈까 하려다가 평상복으로 입었네요
    막 집어 입었는데 회사 로고가 아닌 컨퍼런스 티라서 다행...
  • profile
    title: 가난한까마귀      잠을 미루는 건 내일이 오지 않길 바래서야. 2020.07.13 22:52
    와. 재밌게 잘 읽었어요. 이런 청음회도 있군요...
  • ?
    BlackBird 2020.07.13 22:53
    항상 말하는 말이지만 저 회사는 다른거 다 제치고 품질관리를 신경써야 하지 싶어요. 요즘은 좀 나아졌을려나요?
  • profile
    zlzleking      쌈마이 5.1.2 굴리고 있습니다 (...) 2020.07.13 22:54
    요즘은 좌우편차 문제는 없고 (E3에서 다 잡았습니다). 무선 품질 관련해서 이야기가 좀 오갑니다.

    대충 2차 개선품까지 나온 이후에는 그렇게 큰 이슈는 없는 것 같네요.
    제가 1차 개선품을 쓰는 게 문제겠지만....
  • profile
    쮸쀼쮸쀼 2020.07.13 23:59
    오디오 청음할 정도로 귀 좋으신 분들이 부럽습니다. (12k 이상 못 듣는 막귀)
  • profile
    zlzleking      쌈마이 5.1.2 굴리고 있습니다 (...) 2020.07.13 23:59
    운이 좋은지 저는 아직 18K까지는 들리는게 다행인 것 같습니다...
  • profile
    기온 2020.07.14 00:13
    하만 인룸 타겟이려나요. 궁금해집니다.
    잘 읽었습니다.
  • profile
    zlzleking      쌈마이 5.1.2 굴리고 있습니다 (...) 2020.07.14 00:24
    그래프를 못 보여드려서 설명하기는 그런데, 그 타겟과는 좀 다릅니다.

    그리고 어차피 실제 제품은 1~6 중 어느 것에서도 안 나오는것이라..
  • ?
    AleaNs      iPhone 11Pro / 2018 iPad Pro 12.9" LTE / Apple Watch 5th 2020.07.14 01:36
    군대 다여오고 19k 이상이 안 들려서 너무나 아쉽습니다.
    컨디션이 안좋다고 해도 18.7k까지 잘 들렸었는데, 군대 다녀오고 컨디션 100%여도 18.4k 이상은 안 들립니다;;
    근데, 17.5k 위의 대역들은 평시엔 잘 못 듣는 소리라서 겨우겨우 들리는지라 슬슬 위험하네요...
    아직 20 중반인데....... bb
  • ?
    아루곰 2020.07.14 09:26
    아임그루트
  • profile
    청염 2020.07.14 11:12
    주파수 응답이 모든걸 말하지 않는다는 데에는 공감하는데, 측정 사이트들이 단순히 Impulse Response 그래프라던가, Square wave 응답, Step response 응답등을 측정할 장비가 없거나, 그걸 측정할줄 몰라서 안 올리는게 아닙니다.

    그 외의 것으로 이야기하신, Impulse Response 그래프라던가, Square wave 응답, Step response 응답 등이 생각보다 이헤폰에서 청음적으로 유의미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 같지 않고, 오히려 무의미한 데이터로 혼동을 주는거 같아서 안 올리는거죠. 대림대 교수 아저씨는 스피커 이야기를 헤드폰에서 이야기하는데, 솔직히 이어폰이나 헤드폰 경험이 적어보이는 발언 같습니다.

    그 외에도 하모닉 디스토션, Cumulative Spectral Decay와, Phase 그래프나 임피던스 변화 그래프등이 있고, 저는 그나마 CSD가 이어폰이나 헤드폰에선 가장 FR 다음으로 의미 있다고 보는데, 이나마도 국내 측정 사이트중 하나인 영디비에 물어보니 측정편차로 인한 변화가 워낙 커서 일관적인 데이터로서 올리기가 힘들어서 고민중이라더군요
  • profile
    기온 2020.07.14 11:21
    사실 FR그래프 해석도 쉬운 편이 아닌데 다른 게 있으면 좋겠지만 효용은 의문입니다.

    +그외에 THD가 그나마 일관되지 않나요?
  • profile
    zlzleking      쌈마이 5.1.2 굴리고 있습니다 (...) 2020.07.14 11:32
    몇 가지 할 말은 있지만 나름 민감한 주제이기 때문에 안 꺼내는 게 낫겠습니다.
  • ?
    이석훈 2020.07.14 17:43
    뭔가 전문적으로 청음을 하시니 신기하네요. 저는 그냥 보컬 잘 들리는 내리막 그래프면 "아 좋구나.."하고 끝이다보니..
  • profile
    zlzleking      쌈마이 5.1.2 굴리고 있습니다 (...) 2020.07.14 18:15
    별건 아니고, 한 수백번 듣던 곡으로 바꿔가면서 들으면 누구라도 개략적인 차이를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작성된지 4주일이 지난 글에는 새 코멘트를 달 수 없습니다.


  1. iptime 공유기에 8197D 칩셋 지원은 버린거 같군요

    공유기 펌웨어 업데이트 안한지 좀 된거 같아서, 자동업데이트를 눌렀더니 최신버전이라고 나오더라구요.     근데 날짜 실홥니까..?     진짜로 지원이 끊겼습니다.   혹시나 싶어서 cpu 모델명으로 다나와에 검색했는데, 검색되는 해당 ...
    Date2020.07.15 일반 By케닌 Reply22 Views1678 file
    Read More
  2. 크리에이티브 BT-W3

     크리에이티브의 블루투스 오디오 전송기 BT-W3입니다. 동사의 전작인 BT-W2의 후속작입니다.    흔히 사용하는 블루투스 동글과는 조금 다릅니다. 이건 오디오만 전송해요. 블루투스 마우스같은 건 연결할 수 없습니다. PC에 꽂으면 아...
    Date2020.07.14 일반 ByMannaz Reply6 Views1455 file
    Read More
  3. 대충 미뤘던 Radsone HUD100 이야기

    저번 글에서 HUD100 사진이 나왔는데, 그때는 이야기를 좀 미룬다고 했었죠. 이렇게 미루다간 영영 이야기를 못할 것 같으니 글 한번 써본 김에 글감 잔고 (!) 를 청산하고자 합니다.   이걸 사야겠다고 생각하게 된 이유는 메이쥬 때문입...
    Date2020.07.14 일반 Byzlzleking Reply13 Views2967 file
    Read More
  4. No Image

    체크카드로 결제시 연말정산에 결제기록이 남나요?

    우선 제목이 곧 내용이며, 짧은 질문 죄송합니다.   현재 저는 직업이 없는 학생입니다. 예전에 여기서 체크카드로 결제 / 입출금시 연말정산에 기록이 남는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다른 사람들에게 물어보니 세금 관련된 문제 때문에 꼭...
    Date2020.07.14 질문 By우즈 Reply12 Views1130
    Read More
  5. No Image

    12V짜리 차량용 미니블랙박스를 자전거에 사용하기

    메X다 구형 엠티비 탑니다. 취미로 대충 자전거를 끌고다니는 입장이라... 뭐 그렇게까지 무게에 집착하지는 않구여,    12볼트짜리 차량용 전압으로 구동되는 커여운 블랙박스찡이 있습니다. 그리고 보조배터리는 아시다시피 전부 5볼트...
    Date2020.07.14 질문 By우즈 Reply15 Views1446
    Read More
  6. 대충 디렘 프로 청음회 다녀온 이야기

    (어쨰 여기 와서 계속 오디오 이야기만 하는 거 같지만) 대충 저번 일요일날 디렘 프로 개발을 위한 청음회를 다녀왔습니다.  저랑 제 지인, 그리고 기글하드웨어 회원이라면  perillamint님과 유우나님이 같이 갔었습니다. 다행인지 불...
    Date2020.07.13 일반 Byzlzleking Reply15 Views2141 file
    Read More
  7. 구글 네스트 스마트 스피커가 인증 기관에 등록

    구글 네스트 스마트 스피커가 인증 기관에 등록됐습니다. 코드네임 프린스, 크기는 200x80~100mm입니다. 4개의 LED, 음소거 버튼이 있습니다. 전원 공급은 전용 어댑터를 사용합니다.
    Date2020.07.11 소식 By낄낄 Reply2 Views609 file
    Read More
  8. 로지텍, 마우스와 키보드 MX Master 3 for Mac과 MX Keys for Mac 출시

    7일 로지텍은 미국에서 기존 마우스 MX Master 3와 키보드 MX Keys의 macOS와 아이패드OS(iOS)용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MX Master 3 for Mac과 MX Keys for Mac로, 가격은 각각 99.99달러입니다.   Logitech MX Master 3 for Mac - Adva...
    Date2020.07.11 소식 By이견 Reply6 Views1818 file
    Read More
  9. 삼성 갤럭시 버즈 라이브의 이미지 유출

    삼성 갤럭시 버즈 라이브의 이미지가 유출됐습니다. 블랙, 화이트, 로즈 골드의 세가지 색상이 있으며, 버즈 플러스와 똑같이 생겼습니다.
    Date2020.07.11 소식 By낄낄 Reply14 Views1551 file
    Read More
  10. No Image

    LG전자 마스크형 공기청정기 특허 공개, 접히는 형태로 휴대 편리

      LG전자 마스크형 공기청정기 특허가 공개됐습니다.   이전에 전파 적합성 평가도 받아서 제품화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http://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180225
    Date2020.07.10 소식 By생선사냥꾼 Reply8 Views1240
    Read More
  11. xMEMS의 단일 MEMS 스피커 유닛

    xMEMS의 세계 최초 단일 MEMS 스피커 유닛입니다. 최근 몇년 동안 MEMS 방식의 스피커가 다이나믹 드라이버나 BA 유닛을 대체할만한 수준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MEMS는 반도체 공정으로 만든 스피커로 보이스 코일을 설계하는 것 만큼 복...
    Date2020.07.10 소식 By낄낄 Reply17 Views3039 file
    Read More
  12. 시냅틱스, 브로드컴 무선 IoT 사업 인수

    시냅틱스가 브로드컴의 무선 IoT 사업을 현금 2억 5천만 달러에 인수합니다. 브로드컴의 Wi-Fi, 블루투스, GPS 등 여러 제품이 포함됩니다. 브로드컴은 주요 사업에 집중하기 위해 무선 사업부 전체를 매각하기로 했었으나, 방침을 바꿔 ...
    Date2020.07.09 소식 By낄낄 Reply3 Views820 file
    Read More
  13. 삼성, 스마트폰 살균기 국내 출시

        삼성전자가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중요성이 커진 모바일 기기 위생과 관련해 소독기를 직접 판매하기로 했다. 삼성전자는 '자외선(UV) 살균 무선충전기'를 국내 출시한다고 8일 밝혔다. 이날부터 삼성닷...
    Date2020.07.08 소식 By20대미소년 Reply17 Views1532 file
    Read More
  14. 현대자동차, 아반떼 CN7 N라인 렌더링 이미지 공개

      현대자동차가 8일(수) 고성능 브랜드 ‘N’의 감성을 담아 완성한 ‘올 뉴 아반떼 N라인(N Line)’의 렌더링 이미지를 공개했다. 이달 출시 예정인 올 뉴 아반떼 N라인은 혁신적인 디자인과 첨단 사양으로 재탄생한 ‘올 뉴 아반떼’에 고성...
    Date2020.07.08 소식 Bytitle: AI깍지 Reply11 Views1553 file
    Read More
  15. No Image

    ER4 vs WH-1000XM3 음질만 보면 뭐가 더 나을까요?

    둘이 가격대는 얼추 비슷한데 사실 용도가 완전히 다른 물건이라 순수하게 음질만 놓고 비교하면 어떨지 궁금하네요.   1000xm3는 노캔이 가격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하다보니 가격 대비 음질은 그렇게 좋지는 않다고 하고 또 블루투스...
    Date2020.07.07 질문 By새벽안개냄새 Reply13 Views805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203 204 205 206 207 208 209 210 211 212 ... 357 Next
/ 357

최근 코멘트 30개
포인트 팡팡!
08:50
하드매냐
08:43
고자되기
08:43
MUGEN
08:33
Pineapple
08:31
Yukirena
08:24
캐츄미
08:22
니코다이스키
07:51
마라톤
07:49
마라톤
07:48
유지니1203
07:43
아라
07:41
마초코
07:17
리키메
06:48
미쿠미쿠
06:46
dmy01
06:35
아라
06:24
포인트 팡팡!
05:22
라데니안
05:22
카에데
05:19
카에데
05:08
카에데
04:54
카에데
04:48
카에데
04:41
빈도
04:40
카에데
04:36
빈도
04:35
카에데
04:34
빈도
04:26
카에데
03:56

AMD
더함
한미마이크로닉스
MSI 코리아

공지사항        사이트 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신고와 건의


기글하드웨어는 2006년 6월 28일에 개설된 컴퓨터, 하드웨어, 모바일, 스마트폰, 게임, 소프트웨어, 디지털 카메라 관련 뉴스와 정보, 사용기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개인 정보 보호, 개인 및 단체의 권리 침해, 사이트 운영, 관리, 제휴와 광고 관련 문의는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관리자 이메일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