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기글하드웨어기글하드웨어

인터넷 / 소프트웨어 : 윈도우즈, 리눅스, 기타 운영체제, 각종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소프트웨어, 인터넷,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이야기, 소식, 테스트, 정보를 올리는 게시판입니다.

Extra Form
참고/링크 http://m.boannews.com/html/detail.html?idx=56465

다른 커뮤니티에 그런 글이 올라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사실 이런 글(http://m.boannews.com/html/detail.html?idx=56465)을 보고 나온 이야기이긴 합니다.

 

저도 옛날같으면 이게 무슨 말도 안 되는 소리인가 했겠는데, 요즘은 취미로 이쪽 분야를 보고 있다 보니 새삼 공감이 가더군요.

 

우리가 일반 소비자로서 느끼는 사물인터넷은 그저 집 밖에서핸드폰으로 전등이나 껐다 켰다 하고, 아침마다 냉장고가 인터넷에 연결되어서 오늘 날씨가 어떤지 말해주는 정도밖에 안되는것처럼 보이는 것은 사실입니다. 아무리 봐도 기믹, 버즈워드, 잠깐 뜨고 끝날 유행으로 보이는 것도 사실이긴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사물인터넷 하나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남아있고, 사물인터넷 자체가 아직 초기이기 때문에 그만한 사용실례에 대한 개념이 잡히지 않은 것도 큽니다.

 

근미래에 적용 가능한 예를 들면 매달 있는 가스검침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은 매달 가스검침원이 오시거나 자가검침을 해서 기록하고, 그에 따라 매달 가스요금을 내고 있습니다. 사실 매우 비효율적입니다. 여기에 사물인터넷을 도입하는 것으로 원격 검침이 가능해지고, 실시간으로 사용량을 판단할 수가 있게 되어 체계적인 관리 및 공급이 가능하게 됩니다.

 

사실, 이 예는 이미 작년 7월부터 LG U+에서 시행중인 사업입니다. NB-IoT(LTE Cat. NB1)망을 이용하는 계량기 모듈을 이용해 수행되고 있지요. (http://www.bloter.net/archives/286450)

 

하지만 여기에는 몇가지 한계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 계량자료를 저장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가 DDoS 공격을 받거나(중앙화의 단점) 서버 점검이 있어서 접근이 안 될 수도 있고, 해킹을 당해 내용이 위변조될 수도 있습니다. 하다못해 말도 안 되는 이야기이지만 데이터베이스 서버가 있는 건물이 가스난방비를 낮추기 위해 데이터베이스를 임의 조작할 수도 있겠죠.(관리 주체의 이해관계에 의한 조작) 이 부분에서 블록체인이 들어오는 것입니다.

 

블록체인의 근본 요지는 위변조가 불가한 분산 장부 기술입니다. 장부가 분산되어있기때문에 관리 주체가 따로 없어 DoS 공격이나 점검의 영향을 받지 않고, 여러 기업체가 동시에 참여할때도 하나의 공동 장부를 사용할 수 있으며, 위변조가 불가능해 장부 내 데이터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가치의 전송이 가능하기때문에 사용하는만큼 실시간으로 금액을 지불하는 것도 가능하겠지요. 문제는... 블록체인의 구조는 근본적으로 확장성이 없다는 것입니다. 100명이 사용할 때는 문제 없이 잘 돌아가지만, 100만명이 사용하게 되면 병목 현상이 생기고, 수수료가 비싸지고, 느려진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많은 암호화폐/분산장부기술 분야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나서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이 해결된다면 잠재적인 활용분야와 시장이 매우 크니까요. 제가 관심을 갖는 부분도 이 부분입니다.

 

그럼 이렇게 사물인터넷을 통해 발생한 데이터는 블록체인을 통해 무결성을 갖게 되고, 이러한 데이터가 모여서 빅 데이터를 이루게 됩니다. 그러면 이 빅 데이터를 머신러닝에 사용하여 어느 조건에서 가스가 얼마나 사용되는지에 대해 예측을 할 수 있습니다. 가스 사업자들은 이런 정보를 활용해 미리 가스를 확보해 놓은 등의 대처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체계적인 관리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가는 것이죠. 관리와 물류, 재고비용까지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가정용 도시가스/LPG 등에 대해 예를 들어 이야기했지만 활용처는 무궁무진합니다. 물류관리에 있어서도 온습도나 충격센서를 이용해 무결한 데이터를 얻어내 관리하거나 GPS를 이용해 실시간 위치 추적도 가능할 것이고, 자율주행 자동차에 있어서도 자율주행 데이터의 수집, 전기 자동차 충전소의 운영 등... 개인적으로 머지 않은 미래가 얼마나 바뀌어 있을 지 기대가 많이 됩니다.



  • profile
    낄낄 2018.01.10 17:05
    IoT랑 머신러닝은 묶어서 생각해 봤는데 블록체인까지 엮는 건 생각도 못해봤네요.

    사물인터넷은 그래도 보급이 좀 되면 가망이 있어 보이는 기술이지 싶어요. VR 같은거에 비하면 훨씬 실생활과 관련이 있는 것이니.
  • profile
    마커스 2018.01.10 17:11
    사물인터넷과 머신러닝 자체는 자연스럽게 묶을 만 합니다. 문제는 데이터의 무결성 확보와 데이터뿐만이 아닌 가치의 전송, 그리고 다자간 공동 장부 관리에 있어서 블록체인을 비롯한 분산장부기술(Distributed Ledger Technology; DLT)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이렇게 고작 두 문장으로 축약 가능한 건데, 왜 글로 쓸 때는 이렇게 길게 써 진 건지...
  • profile
    쿤달리니 2018.01.10 17:58
    길어야 이해를 못해도 음음 그렇구나 하고 넘어가죠!
  • profile
    Centrair      http://centrair.kr 2018.01.10 18:00
    이미 한전은 원격검침을 폭넓게 시행하고 있긴 한데(PLC 모뎀) 그쪽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궁금하네요.
  • profile
    야메떼 2018.01.10 18:07
    저도 나온지 오래 되서 정확하진 않겠지만 검침을 엘지 3g통신으로도 했던걸로 기억해요.
    그거 점검갔던 기억이 있어서...
    그리고 dtrs를 보유중이니 그걸로도 가능하겠지 셒습니다.
  • profile
    마커스 2018.01.10 18:11
    사실 한전에서 원격검침을 하고 있다는 건 알고 있지만, 정확히 어떻게 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스마트그리드 구축을 위해 블록체인 기반 솔루션을 알아보고 있다는 말은 들어본 적이 있네요. 출처는 못 찾겠습니다만...

    대신 전기차 충전에 블록체인 기반 기술을 사용한다는 기사는 있네요. http://m.etnews.com/20170629000305?obj=Tzo4OiJzdGRDbGFzcyI6Mjp7czo3OiJyZWZlcmVyIjtzOjI1OiJodHRwczovL3d3dy5nb29nbGUuY28ua3IvIjtzOjc6ImZvcndhcmQiO3M6MTM6IndlYiB0byBtb2JpbGUiO30%3D 실제로 많은 단체에서 시도하고 있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 ?
    로리링 2018.01.10 21:09
    무결성을 보완해주는 좋은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론 IOT가 안퍼졋으면하지만.. 만약 IOT기기가 일상생활에들어왓을때 하드웨어버그같은일로
    대량의 IOT기기를 병렬화해서 블록체인을 뚫거나 뻘짓이라도 일어나는날엔.. 하드웨어사양이낮아도
    예상으론 조단위 기기는 무시못할거같은 기분이드네여 .. 만약 AI가 탈취하는 날이 온다면 읍읍..
  • profile
    Giraffic 2018.01.11 01:42
    딜레마네요, 체인 규모가 커지면 커질수록 유지는 더 힘들고 규모가 작으면 그거대로 무결성에 영향이 있고..
  • profile
    마커스 2018.01.11 01:57
    본문에서 규모가 작다는 것은 트랜잭션의 볼륨이 작을 경우를 이야기한 것이긴 합니다. 이건 사실 블록체인 자체의 보안성과는 크게 관계가 없죠. 물론 트랜잭션 볼륨에 대한 확장성을 확보하는 데에 있어 나름의 답안을 내 놓은 암호화폐들이 하나둘씩 나오고 있습니다.

    다만 Consensus의 수립에 있어서 Proof-of-Work를 사용하여 수립하는 경우 해싱 연산능력의 51% 이상을 가져가는 것으로, Proof-of-Stake방식의 경우 전체 토큰의 51% 이상을 가져가는 것으로 맘대로 장부를 조작할 수 있게 되는 문제가 있긴 합니다. 여기에 대해 현재 시장에 있는 코인들은 PoW의 경우 장부를 조작하는 것으로 얻을 수 있는 이익보다 연산력에 투자해야 하는 돈이 많이 들고, PoS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토큰을 그만큼 가져가는데에 돈이 많이 들고, 무엇보다 그렇게 보안이 깨지는 순간 휴지조각도 아닌 데이터 조각이 되기 때문에 아무리 규모가 작은 암호화폐라고 하더라도 실제로 수행된 적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profile
    선라이즈 2018.01.11 02:00
    음.. 그래서 IOTA가!
  • profile
    마커스 2018.01.11 02:17
    개인적으로 많은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

작성된지 4주일이 지난 글에는 새 코멘트를 달 수 없습니다.


  1.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Next
/ 65

한미마이크로닉스
AMD
MSI 코리아
더함

공지사항        사이트 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신고와 건의


기글하드웨어는 2006년 6월 28일에 개설된 컴퓨터, 하드웨어, 모바일, 스마트폰, 게임, 소프트웨어, 디지털 카메라 관련 뉴스와 정보, 사용기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개인 정보 보호, 개인 및 단체의 권리 침해, 사이트 운영, 관리, 제휴와 광고 관련 문의는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관리자 이메일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