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기글하드웨어기글하드웨어

모바일 / 스마트 : 스마트폰과 태블릿, 노트북과 각종 모바일 디바이스에 관련된 이야기, 소식, 테스트, 정보를 올리는 게시판입니다.

Extra Form
참고/링크 https://www.reddit.com/r/Surface/comment...hrottling/

서피스 북 2에 대해서 찾다가 흥미로운 글이 있길래 번역해서 올려봅니다.

번역시간은 약 4시간이 걸렸네요

 

 

굳이 서피스 북 2 사용자가 아니라도 쓸만한 정보가 꽤나 많이 있습니다.

특히, 언더볼팅과 TDP 및 관련된 자세한 수치는 다른 8세대 U프로세서에도 포괄적으로 적용되는 이야기라서

다른 제품군에 적용할 경우에 대해서 예상하는데 도움이 될것입니다.

 

 

이하, 번역문입니다.

-------------------------------------------------------------------------------------------------------------------------

 

저는 최근에 서피스북 with Performance Base에서 서피스 북 2 13.5인치로 교체하였습니다. 15인치를 사고 싶었지만, (15인치에 대해서는) 구매 당시에는 공식이든 비공식이든 어떠한 발표도 없었습니다.  또한, 한가지 아주 중요한 점이 있는데, 그것은 (구매가) 늦지 말아야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에 제 결론들이 있습니다. 저는 여기에 글을 작성을 하였는데, 왜냐하면 글이 굉장히 길며 이것들을 사람들이 알고 싶어할지도 모른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결론

 

 

이것이 무엇을 의미할까요? 쓰로틀링은 발생합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했던 것 처럼은 아닙니다.

쓰로틀링은 CPU성능을 카비레이크 CPU에게 주어진 효과적인 TDP의 최대 값을 제한함으로써 발생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훌륭하게도 서피스 북2의 방열유지 및 성능을 (i7-8650U 의)기본성능보다 더욱 더 내게하였습니다.

 

  •  서피스북 2 13.5인치는 CPU부에 팬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온도제한이 되어 있지 않은것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  프로세서는 cTDP-UP모드로 작동합니다. 증거로써 2.1Ghz로 작동하는 것을 작업관리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가 터보 부스터의 전력설정을 조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것은 인텔 XTU나 Throttlestop 조작이 가능합니다. 윈도우에 있는 성능 슬라이더는 전력 설정을 변경하지 않습니다.
  • 성능 슬라이더에서 ‘’최대 배터리 모드’에서 ’최대 성능모드’로 전환하는 것은 Speedshift설정을 127에서 0으로 설정하게 합니다. 이것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설명을 달자면,  CPU가 얼마나 적극적으로 작동하게 하는지에 대한 것으로써 0에서 255로 설정된 값으로 작동합니다. 적은 숫자일수록 CPU가 더욱더 적극적으로 작동하며 설정값이 0일 때 CPU는 최대 터보부스트로 작동합니다. 심지어, 간단한 작업이 진행중일때도요. 반대로. 값이 255일 때 시네벤치 같은 것이 작동중일때도 CPU가 최대 클럭으로 작동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128은 인텔의 ‘기본설정’입니다 그리고 255는 ‘최대 배터리 모드’를 작동시킬때의 값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값 87을 ‘고성능 모드 모드’로써 설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 어떠한 방법으로도 33W를 넘길수는 없어보입니다. 하지만, 31~32W는 꽤나 긴 시간동안 유지 할 수 있어보입니다.
  • i7-8650U는 시네벤치 R15벤치마크가 진행되는 동안 4개의 코어가 약 3.5GHz로 작동하였습니다. 이때 결과는 놀랍게도 732점을 기록하였습니다. 이것은  i7-7700HQ의 점수와 동일합니다. 하지만 오직 이 점수는 32W까지 끌어 올렸을 때 만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인텔이 상당히 능동적인 카비레이크 R 프로세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고 최고의 실리콘과 개선된 14nm공정을 사용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시네벤치 R15를 연속 실행하는 것은 기기의 온도에 따라서 다르지만 약 25W정도로 상당히 급격하게 성능이 제한됩니다. 또한, 저는 언더볼팅을 한다면 점수를 500점 후반대에서 600점대 초반대로 유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아내었습니다.
  • 마이크로소프트는 프리미엄 울트라북에 i7-8550U를 사용하는 HP와 Razer같은 제조사와 달리  i7-8650U을 채용한 얼마 안되는 회사 중 하나입니다.  i7-8650U을 채용함으로써 얻는 이득은 100MHz의 기본클럭 증가와 200MHz의 터보부스트 클럭 증가입니다.
  • CPU는 서피스 북 라인에서 굉장한 향상점입니다. 저는 어떠한 성능제한 걱정은 내버려 두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둘중 고를 수 있는 선택할 기회가 주워졌었다면, 제가 13.5대신에 15인치를 구매했을같지는 않습니다. 13.5인치를 선택함으로써 노트북의 크기가 작아지고 또한 저는 많은 게임들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저는 지속적인 CPU 성능이 중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15인치에 달려있는 추가적인 팬이 13.5인치와 큰 차이를 만들것으로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게임에서 GTX1060는 의심의 여지 없이 GTX1050보다 더욱 더 강력합니다. 하지만 저는 3:2비율의 15인치 타블렛은 저에게 너무나 클것같습니다.

 

 

 

나의 경험

 

 

제 서피스 북 2 13.5인치인 16기가 램 및 512GB SSD 모델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서 적자면 i7-8650와 NVIDIA 1050 및 2GB GDDR5를 가지고 있습니다.서피스 북 2는 상당히 흥미로운 기기입니다 특히 13.5인치는 팬리스라서 더욱 그러합니다.  i5-7200U를 기반으로한 dGPU가 없는 기기를 제외하고, 모든 프로세서는 같은 i7프로세서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15인치 버전을 사용해본적은 없으나, 15인치 모델은 타블렛 부분에도 팬이 있고, 팬은 확실히 i7프로세서를 더 빠르게 만들어 줄것입니다. 다만, 두번째 포인트(팬덕분에 15인치의 i7은 13인치의 i7보다 더욱 빠를것)는 제가 다룰지에 대해서는 확실치 않습니다.15W 프로세서는 4개의 코어와 8개의 쓰레드를 가지고 있고, 터보부스트는 싱글코어를 사용시 4.2기가, 모든 코어 사용시 3.9기가까지 작동됩니다(하지만, 전력 제한 때문에 실제로는 그러지 않습니다.)

본질적으로, 서피스 프로는 서피스 북과 동일한 내부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리스 프로 그래픽을 가지고 있는 i7 서피스 프로는 팬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제가 서피스 북을 구매하였을때, 저는 얼마나 팬리스 구조뿐만 아니라 15W 설정 때문에 쓰로틀링이 발생할지 걱정했었습니다.저는 스카이레이크와 카비레이크가 실제로 멀티코어 부하시에 3.2기가로 오직 2개의 코어만 지속할수 있었지만

현재 카비레이크 R은 추가적인 TDP나 새로운 것을 활성화하는 과정없이 4개의 코어로 지속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내었습니다.

 

 

발열 및 팬들 (또는 부족한것에 대하여)

 

 

발열문제에 대해서 저는 서피스 북 2의 발열 제어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CPU는 100도에 도달한다면 쓰로틀이 걸립니다.

하지만, 제가 시험한 대부분의 환경에서는 서피스 북2는 80도 정도의 온도를 유지하였습니다. 이것은 굉장히 좋은겁니다. 왜냐하면

 

(1) 열 쓰로틀링은 성능에 큰 문제가 아닙니다.

(2) 내부의 다른부품이 100도에 달하는 CPU온도 때문에 익혀지지 않을것입니다. 

애플은 그 동안 CPU를 고온에서 저속의 팬으로 몇년동안 유지해왔는데

이것은 애플기기의 과도한 발열로 인한 저기간 내구성 문제들의 원인으로 보입니다.

 

서피스 북 2는 서피스 프로 2017과 동일한 내부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서피스 북 2는 훨신 더넓은 공간을 가지고 있다는 이점이 있는데 이것은 타블렛으로 사용시에 훨씬더 앏다는 사실과 이는 방열을 더 잘된다는 점입니다. 또한  13.5인치는 12.3인치보다 약 10% 더 크며 면적은 21%정도 더 넓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서피스 북2는 훨씬더 넓은 면적을 가지고 있는 방열판을 가지고 있다는 말이 됩니다.

서피스 프로 2017 i5는 팬을 가지고 있지 않고, 마이크로소프트는 i7는 15W를 견딜 수 있도록 팬을 넣었습니다.

팬리스의 장점은 많습니다. 예를들면  가벼운 무게, 소음 감소, 더 나은 타블렛 경험 및 더 적은 불량들입니다. 

팬은 현대 노트북에서 기계적은 부분일 뿐이라는 생각에 도달하였습니다. 기계적인 부품들은 불량의 부분입니다.

실은, 이것은 제가 서피스 프로 4 i5에서 서피스 북으로 옮기게 된 이유입니다.

왜냐하면 서피스 프로 4를 7개월정도 사용한 후에 틱틱거리는 걸리는 소음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저는 서피스 프로 4를 반품하였고, 서피스 북을 구매하였습니다.

종합적으로, 제 관점은, 만약 성능이 과도한 영향이 없다면, 팬리스는 모바일 기기에서 더 적합하다고 봅니다.

저는 얼마나 많은 성능이 필요하고 감소하게 될지는 모르지만, 저는 서피스 북 2에 팬이 없는 것은 옳다고 봅니다.

 

 

인텔 CPU TDP 총람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서, 인텔은 제조사에게 성능, 전력, 발열을 통제하기 위한 꽤나 정교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U시리즈들은 보통 15W의 TDP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텔은 ‘설정가능한 TDP’를 의미하는 cTDP 라는 기능을 가지고 있고 “down” 모드시에 0.8GHz의 기본 클럭 및 10W를

(2코어 U 시리즈 7.5W cTDP down를 가지고 있음) “up”모드시에는 2.1GHz의 기본클럭 및 25W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기능은 CPU가 빠르게 주파수를 변경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강화된 Speedshift 기능과 결합하게 됩니다.

스카이 레이크는 그것의 첫번째 프로세서고 카비레이크는 이것을 개선하였고

그리고 현재 CPU는 기본 클럭에서 최대 터보 클럭까지 100ms내에 달성 할 수 있습니다.

실질적은 효과는 사용자가 이것이 필요할 때 성능이 나옵니다. 다른 측면에서는 배터리를 아끼기 위해서도 작동합니다.

cTDP의 위에 인텔은 두가지의 터보 부스트 기능이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short turbo boost입니다.

이것은 프로세서가 지정된 시간의 종합 동안은 TDP를 초과하여서 꽤나 높게 작동하게 해줍니다. 보통 이것은 25W에서 28초동안 동작하곤 하며 smal windows을 위해서 CPU가 15W의 TDP 설정을 넘을수 있게 해줍니다.

두번째로는 long term turbo 입니다.

이것은 TDP를 아예 끌어내려 버립니다. 우리의 프로세서들을 위해, 기본 행동은 15W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가장 먼저 언급하고 싶은것은 서피스 북 2를 설정할 때 작업관리자에  CPU가  i7-8650U라면 동작해야하고 있어야 할 1.9GHz가 아닌 2.1GHz로 작동하고 있었습니다.

HWiNFO로 조사를 해보았는데 cTDP 는 ‘명목상’으로 설정되어 있었습니다.

한편, 저의 서피스 북 with Performance Base는 보통값인 15W로 설정되어 있었습니다. 이게 무엇을 의미하냐고요?

제 결론은 ’마이크로소프트는 능동적으로 TDP를 Input상황에 따라서 변화시킵니다.’

현대의 저전럭 프로세서들에서 전통적인 패러다임인 한계온도 도달시 쓰로틀링은 더 이상 의미가 없습니다.

표면온도, 사용모드(노트북 모드 VS 태블릿 모드 같이)같은 것 들이 Input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의 장점으로는 사용자들이 훨씬 더 적게 쓰로틀링을 인식할 수 있다는 것이고, 반면 단점은 만약 사용자가 구동하는 것을 태블릿 같은 상황을 고려치 않고 CPU를 최대 속도로 작동하기를 원한다면 이것은 어떠한 input인것인지 결정하는 것이 굉장히 어렵습니다.

 

 

언더볼팅

 

 

저는 Intel XTU를 언더볼트하기 위해서 사용하였습니다.

스카이레이크가 달린 서피스 북1에서 얻은 제 경험은 발열을 감소하는 건 뿐만이 아니라 더 높은 클럭을 견디게 해줍니다.(거의 200MHz 및 20점의 시네벤치 점수) Kaby Lake R은 확실히 성능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45W의 i7-7700HQ 는 근본적으로 i7-8650U와 실제 실리콘이 관련된한 동일합니다.

게다가 팬리스 디자인의 서피스 북 2는 전압제한을 시도함으로써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저는 마침내 CPU와 캐시를  90mV를 낮출수가 있었고, GPU.는 50mV만큼 낮출수 있었습니다.

또한, 다른 서피스 제품군들과는 다르게, 현재까지 마이크크로소프트는 TDP 설정을 언락해 두었고 사용자가 변경할 수있습니다. 이것은 사용자가 short term 터보부스트와 long term 터보부스트 둘다 설정을 바꿀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만, 시스템은 XTU설정보다 몇몇 확실한 상황에서는 우위에 있습니다.

이것은 서피스 북 2는 케이스 표면온도에 우선권을 두고있는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최소 한 개의 센서가 하단 오른쪽 손 부분에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왜냐하면 선풍기를 그 부분에 갖다대면 TDP 쓰로틀링의 문턱까지 CPU 파워를 더 주기 때문입니다.

 

서피스 북 2 CPU 성능의 기본 행동

 

보통 상황일 때, 서피스 북 2 13.5인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약 2초동안 33W까지의 성능을 냅니다(이는기본TDP의 2배를 넘으며 HQ프로세서의 TDP과 비슷함) 이때 시네벤치 실행시 모든코어에서 3.4GHz가 됩니다

2.     2초뒤에 이것은 30W로 떨어지면 약 10초정도 유지가 됩니다.

3.     그러고 나서 25W로 떨어지면 남은 벤치마크 시간동안 유지가 되었습니다.

4.     만약 사용자가 벤치마크를 연달아서 지속한다면, CPU는 17W까지 쓰로틀이 걸립니다(다만, 기본 TDP보다는 훨씬 높다는 것을 상기해야합니다.)

5.     만약 사용자가 선풍기로 후면을 냉각시켜준다면, 파워는 20~22W까지 올라갑니다. 이것은 패키지 또는 CPU 온도는 성능에 연관이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여기 몇가지 중요한 점들이 있습니다.

  • 2에서 4까지, 프로세스는 항상 동일한 시간제한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 이 시간동안 CPU는 90도를 넘지 않습니다. 후면케이스가 만지기 어려울 정도로 뜨거워져서 25W 이하로 쓰로틀이 걸리는 것 처럼 보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가 기기를 손으로 잡아서 사용하는 것에 우선순위에 둬서 그런것인지, 아니면 고열에 장시간 노출되는 것을 기기를 보호하기 위해서 그런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 어디에 센서가 있는지 희미하게 아는데도 불구하고, 저는 어느 센서가 쓰로틀링에 영향을 미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전력 한계 변경

 

저는 long term과 short term 둘다 TDP는 35W로, window는 28초로 변경하였습니다. 한가지를 알려주자면 이전 서피스 북 및 서피스 프로 4에서 터보부스트를 조작하는것은 불가능합니다. 서피스 프로 2017에서도 사용자 수준에서 설정 가능한지는 모르겠군요. 시네벤치 작동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CPU는 31~32W로 올라갑니다.

2.     (2)대신에 벌어지는 일인데, CPU는 31~32W를 유지하고 약 3.4~3.5W 정도 더 높게 모든 코어가 작동합니다. 온도도 순차적으로 상승합니다.

3.     만약, CPU가 100도를 도달한다면, 이것은 발열이 통제될때까지 꽤큰 쓰로틀이 걸립니다. MS는 이때 제조사 설정 TDP를 10~20W 정도로 걸어둔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CPU가 이렇게 쓰로틀이 걸린다면, 다시 31~32W로 올라가지 않습니다. 대신에 상단에 있는 (3),(4)의 순서를 따르게됩니다.

4.     연속적인 벤치는 겉보기에 25W 상한으로 기기를 동작하게 하는걸로 보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TDP는 표면온도에 따라서 결정되는 걸로 보입니다.

 



  • ?
    RuBisCO 2018.01.21 23:27
    해당 글의 글쓴이가 착각한것 같은데 Short Boost가 28초동안 작동하는게 아니고, 28초의 시간창 내에서 평균 소비전력을 Power Limit에 맞춰주는 겁니다. 만약 대기상태로 1W 가량을 소비하고 있다가 부하가 가해진다면 처음 일정시간동안은 Short Power Limit에 설정된 전력 수준까지 당겨서 쓰다가, 28초의 시간창내의 소비전력 평균이 Long Power Limit에 도달하는 지점에서 부터 클럭을 끌어내리면서 평균을 맞춰주는거죠.
  • profile
    Muti 2018.01.22 16:30
    원문보니 28초동안 이라기보다, 말씀해주신것처럼 보통 28초내에 적정치를 찾아간다는 의미로 쓴거 같네요.
  • ?
    RuBisCO 2018.01.21 23:28
    덤으로 XTU에 표기되는 것과 달리 랩탑제조사들은 펌웨어 단에서 주물럭거려서 작동 패턴에 손을 댑니다. 예를 들어서 전원이 연결된 상태에선 소비전력 제한이 더 느슨해진다거나 하는 식으로요.
  • ?
    hjk9860 2018.01.22 08:37
    터보부스트가 시간창의 평균 TDP를 맞추는건 맞습니다. 다만, 제 생각으로는 작성자가 그것을 몰랐을것 같지는 않습니다. 몰른다고 하기에는 꽤나 수준높은 글이라서요.
    또한 펌웨어가 XTU보다는 우위에 있다는것은 작성자도 인지하고 있습니다.
    제가 번역을 잘못 했을 가능성도 있다고 봅니다
    원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The first short turbo boost. This can be quite high with the processor being able to exceed the TDP rating for a nominated amount of time. Normally this would be 25W for 28 seconds.
  • profile
    Muti 2018.01.22 16:31
    위에 RuBisCO님이 언급하신대로 시작점에 최대치를 한번 찍고, 보통 28초안에 적정치를 찾아간다는 의미로 보여집니다. 아래도 링크해드린 리뷰 영상인데, 여기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옵니다.
    https://youtu.be/Q1wSEoJ-1zA?t=2m
  • ?
    hjk9860 2018.01.22 17:00
    재차 확인해보니, 제가 번역을 잘못 했습니다. would와 amount 를 오역, 놓쳤네요
    저녁에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은 프로세서가 지정된 시간동안 TDP를 초과하여서 꽤나 높게 작동하게 해줍니다.
    보통 이것은 25W에서 28초동안 작동하며 -> 이것은 프로세서가 지정된 시간의 종합 동안은 TDP를 초과하여서 꽤나 높게 작동하게 해줍니다. 보통 이것은 25W에서 28초동안 동작하곤 하며
  • profile
    Muti 2018.01.22 13:14
    https://youtu.be/Q1wSEoJ-1zA?t=4m
    15인치(팬)와 13인치(팬리스) 비교 리뷰에서는 팬의 유무에 따른 명확한 차이를 보여줍니다.
    15인치와 비교없이 리뷰를 작성했다보니, 추측성으로 글을 쓴 부분이 있군요.
  • ?
    hjk9860 2018.01.22 14:56
    그 주장에는 문제없는 사실이라고는데 패시브쿨링보다는 액티브굴링이 발열통제가 우수하며 성능 또한 나은것은 사실이니까요
  • profile
    Muti 2018.01.22 16:21
    결국 원문 작성자는 "본인의 사용용도로서는 13.5인치나 15인치 별 큰 성능 비교가 필요없다"는 이야기죠. 팬리스 임에도 성능차가 없다는거와는 너무나 다른 이야기가 되버리죠. 8세대 U프로세서의 4코어가 얼마나 용의한지에 대해 언급은 했지만, CPU파워를 필요로 하는 작업시, 부스터 클럭에 의존하게되는 U프로세서에서 지속시간 차이를 무시하면, 이야기가 애초에 넌센스라서, 결론은 작성자의 사용환경에서 비롯되는 "사실에 기반한 의견"에 가까운 글이라 여겨집니다.
  • ?
    hjk9860 2018.01.22 16:41
    동의합니다.
  • ?
    Playing 2018.01.24 19:59
    좋은 글 옮겨주셔서 고맙습니다
    댓글들도 좋네요~!

작성된지 4주일이 지난 글에는 새 코멘트를 달 수 없습니다.


  1. ‘MSI GT73VR 6RE’ 새로운 세대, 새로운 가능성

      안녕하세요, MSI 코리아입니다.   이번에는 폴란드의 웹진 '벤치마크(benchmark.pl)'에서 날아온 소식입니다.   17인치 파스칼 게이밍 노트북, GT73VR 6RE(GTX 1070)에 대한 리뷰인데요.   리뷰 제목이 'nowa generacja, nowe możliwoś...
    Date2016.09.21 테스트 ByMSI-KOREA Reply0 Views265 file
    Read More
  2. 아이폰 7의 스크린 테스트. 사상 최강의 스마트폰 스크린

    디스플레이메이트에서 테스트한 아이폰 7의 스크린입니다. 지금까지 나온 스마트폰 중 최고의 스크린을 지녔다고 평가했네요. 해상도는 아이폰 6 시리즈와 같으나 색채 정확도와 밝기가 큰 폭으로 개선됐으며, 특히 컨트라스트가 가장 높...
    Date2016.09.20 테스트 By낄낄 Reply4 Views1280 file
    Read More
  3. 삼성전자 micro sdxc evo 64gb / 128gb 간단 속도 측정

    주황색으로 된 그 micro sdxc 입니다.   리더기는 버바팀 usb 3.0 멀티 리더기를 이용했습니다.   두 카드 모두 exfat로 되어있습니다. 구입한지는 64GB가 조금 더 오래되었습니다.       거의 시트스펙(시퀀셜 기준 읽기 48 쓰기 20)과 ...
    Date2016.09.18 테스트 By케닌 Reply1 Views778 file
    Read More
  4. 홍미 노트 4 테스트

    샤오미 홍미 노트 4의 성능 테스트입니다. 899위안짜리 샤오미의 보급형 스마트폰은 어떤 성능을 낼까요? 홍미 노트 4는 5.5인치 1080p 스크린을 씁니다. 색영역은 72% NTSC라고 하는데 테스트 결과는 sRGB 97.7%, 기본 색온도는 8900K였...
    Date2016.09.15 테스트 By낄낄 Reply1 Views13026 file
    Read More
  5. 아이폰 7의 성능 테스트

    아이폰 7의 A10 퓨전 프로세서를 테스트한 것입니다. 쿼드코어 빅리틀 구성, 빅 코어 2.34GHz, 리틀 코어 1.05GHz로, 아이폰 6s의 A9보다 40% 성능이 높아졌다고 하는데요. CPU 성능은 지금껏 나온 프로세서 중 가장 높습니다.
    Date2016.09.15 테스트 By낄낄 Reply3 Views1514 file
    Read More
  6. 17인치 초슬림 게이밍 노트북, GS73VR 성능은?

      안녕하세요. MSI 코리아입니다.   17인치 초슬림 게이밍 노트북 GS73VR 소식 전해드립니다.   울트라북리뷰닷컴(ultrabookreview.com)에서 GS73VR을 리뷰했습니다.   출처: http://www.ultrabookreview.com/12167-msi-stealth-pro-gs73...
    Date2016.09.13 테스트 ByMSI-KOREA Reply2 Views1035 file
    Read More
  7. 파스칼 게이밍 노트북 'MSI GT72VR 6RD' 게임 성능은?

    안녕하세요. MSI 코리아입니다.   파스칼 게이밍 노트북 중 가장 많은 비중을 가지고 있는 것은 GTX 1060이라 할 수 있죠.   이번에는 그 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스펙과 다채로운 기능을 지닌 럭셔뤼~한 GT72VR 6RD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Date2016.09.07 테스트 ByMSI-KOREA Reply1 Views619 file
    Read More
  8. 주요 프로세서의 긱벤치 4 결과

    주요 스마트폰에서 테스트한 긱벤치 4의 결과입니다. 긱벤치 3 싱글코어 아이폰 6s, 원플러스 3, 갤럭시 S7 엣지 엑시노스, 갤럭시 노트 7 엑시노스, 아너 노트 8, 홍미 프로, 샤오미 미 맥스, 샤오미 노트 3. 긱벤치 4 싱글코어 아이폰 6...
    Date2016.09.05 테스트 By낄낄 Reply1 Views1573 file
    Read More
  9. 스마트폰 3종 + DSLR 카메라 비교

    이번에 레노버의 ZUK Z2를 구하게 되어 카메라 비교를 해봤습니다.   기종은 갤럭시 S5, 갤럭시 노트5, ZUK Z2, 펜탁스 K-3입니다.     사진 순서는 Z2, 노트5, S5, K-3 입니다.     Z2   노트5   S5   K-3     먼저 Z2 같은 경우는 노출...
    Date2016.09.02 테스트 By우냥이 Reply9 Views1529 file
    Read More
  10. 델, 내구성이 뛰어난 PC 'New Latitude 14 Rugged Extreme'

      델은 6월 12일 고 내구성의 PC인 Latitude Rugged 시리즈를 6세대 Core프로세서로 개편한 새로운 모델을 출시하였습니다.   이번에서 델은 New Latitude 14 Rugged Extreme를 빌려쓸 수 있었으므로 소개하고 싶습니다.   제품이름에 Ru...
    Date2016.08.31 테스트 By라임베어 Reply12 Views1189 file
    Read More
  11. 갤럭시 노트 7 vs 아이폰 6s 플러스 폰카 비교

    갤럭시 노트 7와 아이폰 6s 플러스의 카메라를 비교한 것입니다. 그냥 이미지를 보시면 되니까 더 이상의 설명은 필요 없지 싶어요.
    Date2016.08.30 테스트 By낄낄 Reply4 Views37714 file
    Read More
  12. 갤럭시 노트 7의 배터리 사용 시간

    갤럭시 노트 7의 배터리 사용 시간 테스트입니다. 9시간 49분으로 갤럭시 노트 5보다 30분 정도 더 오래가네요. 갤럭시 노트 4하고 비교하면 1시간 더 늘었습니다. 아이폰 6s는 갤럭시 노5랑 비슷한 수준이고.
    Date2016.08.27 테스트 By낄낄 Reply2 Views6238 file
    Read More
  13. 아이폰을 안드로이드로 바꿔주는 케이스의 테스트

    아이폰에서 안드로이드를 쓸 수 있게 해주는 변신 케이스인 MSUIT의 테스트입니다. 박스 전면. 뒷면에는 스펙이 있고. 케이스 본체입니다. 아이폰이 통째로 들어가야 하니 크기는 작지 않지요. 마이크로 USB 케이블과 라이트닝 변환 젠더...
    Date2016.08.15 테스트 By낄낄 Reply2 Views1481 file
    Read More
  14. 샤오미 미북 에어 12.5인치 vs 13.3인치 크기 비교

    샤오미 미북 에어 노트북의 12.5인치와 13.3인치 비교 사진입니다. 처음 나왔을 때만 해도 13.3인치에 그래픽이 따로 들어간다는 것 때문에 관심을 더 많이 받았으나, 지금은 더 저렴하고 가벼운 12.5인치에 대한 관심도 적지 않네요. 커...
    Date2016.08.15 테스트 By낄낄 Reply1 Views4280 file
    Read More
  15. ZUK Z2 Pro, 원플러스 3, 화웨이 P9, 샤오미 미5 폰카 비교

    ZUK Z2 Pro, 원플러스 3, 화웨이 P9, 샤오미 미5 폰카 비교입니다. 먼저 스펙부터 보고 가시죠. 위에서부터 센서 모델명, 카메라 화소, 센서 크기, 픽셀 피치, 조리개고. 기타 항목은 앞의 두개가 OIS+PDAF, P9는 레이저 AF, Z2 프로는 O...
    Date2016.08.05 테스트 By낄낄 Reply5 Views1901 file
    Read More
  16. No Image

    갤럭시 노트 7 카메라 테스트

    갤럭시 노트 7의 카메라는 갤럭시 S7과 기본적으로 같습니다. 1200만 화소 센서, 듀얼 픽셀 AF, F1.7의 조리개, 광학식 쏜덜림 방지 기능이 있는데요. 여기에선 갤럭시 노트 7, 갤럭시 S7 엣지, 갤럭시 노트 5, 아이폰 6s 플러스를 가지고...
    Date2016.08.04 테스트 By낄낄 Reply0 Views6891
    Read More
  17. 샤오미 미5, 갤럭시 노트 5, 화웨이 P9, LeTV MAX2 카메라 비교

    샤오미 미5, 갤럭시 노트 5, 화웨이 P9, LeTV LeMAX2의 카메라 성능을 비교한 것입니다. 위 표의 순서는 LeTV LeMAX2, 샤오미 미5, 화웨이 P9, 갤럭시 노트 5의 순서이며, 위에서부터 아래대로 센서 모델명, 화소 수와 비율, 센서 크기, ...
    Date2016.08.04 테스트 By낄낄 Reply0 Views1156 file
    Read More
  18. 샤오미 미 에어 노트북 테스트

    샤오미가 7월 27일에 발표한( https://gigglehd.com/gg/167767 ) 샤오미 미북 에어 13.3인치 버전의 테스트입니다. 테스트한 제품은 인텔 6세대 코어 i5-6200U 프로세서, NVIDIA 지포스 GT 940M 그래픽, 8GB DDR4 메모리, 256GB SSD를 장...
    Date2016.08.01 테스트 By낄낄 Reply20 Views3093 file
    Read More
  19. 앞뒤가 똑같은 마이크로 5핀 USB 케이블 후기

    전에 "앞뒤가 똑같은 마이크로 5핀 USB 케이블 구매했어요."라는 글을 올렸는데 후기 적어달라는 사람이 많아서, 적어 봐요. https://gigglehd.com/gg/mobile/142448   [강원전자] NETmate 모바일 충전·데이터 듀얼 양면인식 케이블 1m (...
    Date2016.08.01 테스트 By부녀자 Reply3 Views4038 file
    Read More
  20. 스마트폰 쿨러의 성능

    스마트폰에 40mm 구경 쿨링팬을 장착하는 쿨러입니다. 가격은 3980엔. 폭 61mm, 깊이 41mm, 높이 118mm, 무게 99g. 사용 이미지 전원 스위치와 전원 입력 단자가 있습니다. 사이에 있는 LED는 파란색 전원과 빨간색 충전. 1000mAh 배터리...
    Date2016.07.30 테스트 By낄낄 Reply1 Views1528 file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6 7 8 9 10 11 12 13 14 15 Next
/ 15

최근 코멘트 30개
바람돌이
16:53
벨드록
16:49
PLAYER001
16:48
아이들링
16:47
린네
16:43
조마루감자탕
16:26
uss0504
16:20
냥뇽녕냥
16:14
뚜찌`zXie
16:13
냥뇽녕냥
16:09
냥뇽녕냥
16:02
냥뇽녕냥
15:58
마초코
15:57
neon
15:56
난젊어요
15:55
영원의여행자
15:53
하아암
15:53
오꾸리
15:42
책읽는달팽
15:33
미주
15:33
책읽는달팽
15:32
TundraMC
15:32
세라프
15:30
툴라
15:27
그림자
15:27
툴라
15:26
PAIMON
15:20
PAIMON
15:15
그림자
15:14
까르르
15:13

AMD
더함
한미마이크로닉스
MSI 코리아

공지사항        사이트 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신고와 건의


기글하드웨어는 2006년 6월 28일에 개설된 컴퓨터, 하드웨어, 모바일, 스마트폰, 게임, 소프트웨어, 디지털 카메라 관련 뉴스와 정보, 사용기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개인 정보 보호, 개인 및 단체의 권리 침해, 사이트 운영, 관리, 제휴와 광고 관련 문의는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관리자 이메일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