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기글하드웨어기글하드웨어

컴퓨터 / 하드웨어 : 컴퓨터와 하드웨어, 주변기기에 관련된 이야기, 소식, 테스트, 정보를 올리는 게시판입니다.

Extra Form
참고/링크 http://www.expreview.com/64887.html

삼성이 7nm EUV 공정 양산을 발표하면서, EUV 공정이 마침내 실용 단계로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EUV 공정이 연구 개발된지 30여년만에 이룬 성과지요.

 

하지만 EUV 공정의 대규모 양산은 여전히 많은 기술적 도전이 남아 있습니다. 지금은 광원 출력과 웨이퍼 생산량이 여전히 이상적인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앞으로도 EUV는 더 발전해 나가야 하지요.

 

그래서 ASML과 IMEC는 차세대 EUV 노광기를 공동 개발하기로 발표했습니다. NA 값을 지금의 0.33에서 0.5로 늘려 더 미세한 공정에 도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쯤에서 NA가 뭔지 설명하자면, 노광기의 해상력은 k1*λ/NA라는 공식으로 결정됩니다. k1은 상수로 노광기마다 다른 값을 지닙니다. λ는 광원 파장, NA는 대물 렌즈의 구경 수치(개구율)입니다. 

 

이걸 종합하면 노광기 해상력은 광원 파장과 대물 렌즈의 구경 수치에 따라 결정된다는 이야기입니다. 파장이 짧을수록, 구경이 클수록 해상력이 올라가며 선진 공정을 다룰 수 있습니다. 

 

지금의 EUV 노광기는 13.5nm 파장의 극자외선을 사용합니다. 보통의 DUV 노광기는 193nm의 자외선을 사용하며, EUV로 업그레이드하면 7nm 공정까지는 커버할 수 있게 됩니다. 

 

광원의 파장을 손댔으니 다음은 NA 차례입니다. 현재 노광기는 NA 0.33짜리 시스템이 많으나 다음 목표는 이걸 0.5의 광학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입니다. EXE:5000 시리즈 노광기에서 0.55를 도입할 듯 합니다.

 

다만 이게 바로 되진 않습니다. ASML은 20억 달러를 칼 자이스에 투자해 NA 0.5짜리 광학 시스템을 공동 개발하기로 했습니다. 양산 시점은 2024년이죠. 그때쯤 되면 3nm 노드까지 볼 수 있을지도.


TAG •

  • ?
    실핀 2018.10.30 14:14
    언젠간 나노미터 벽도 깰 수 있을까요? 물리적 한계상 초미세화는 안된다는 글을 본 것 같은데..
  • ?
    quapronuet 2018.10.30 14:36
    그쪽은 미세화로 가능한 레벨이 아니라 아예 소자가 바뀌어야 되겠죠. 지금의 반도체를 이용한 FET 형태로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수준이긴 해요.
    원자나 분자 자체를 트랜지스터처럼 쓰는 수준이 되야할텐데, 솔직히 그건 좀 많이 오래걸릴거 같고 상대적으로 먼저 등장하는건 3D nand같이 수직적으로 확장하는 식으로 가는거려나요? 뭐 근데 그 경우에는 안 그래도 심각한 전력밀도 문제를 갈수록 악화시킬테니 보다 저전력 특성의 트랜지스터를 사용하고 아키텍처적으로도 변화가 있어야 할 거 같지만요.

    근데 그거랑은 별개로, 지금 공정 네이밍 붙이는건 실제 스케일보다는 구조적인 개선, 소자적인 개선 등등으로 개선할때마다 숫자를 그냥 줄여버리는 식이라, 1nm 공정이라는 이름은 그냥 나와버릴지도 모르겠네요.
  • ?
    xclear 2018.10.30 15:12
    실리콘으론 한계가 3나노입니다..그이하는 이론적으로도 불가능해여..
    소재를 바꿔야만 가능...

작성된지 4주일이 지난 글에는 새 코멘트를 달 수 없습니다.


  1.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4 5 6 7 8 9 10 11 12 13 Next
/ 13

최근 코멘트 30개

MSI 코리아
더함
AMD
한미마이크로닉스

공지사항        사이트 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신고와 건의


기글하드웨어는 2006년 6월 28일에 개설된 컴퓨터, 하드웨어, 모바일, 스마트폰, 게임, 소프트웨어, 디지털 카메라 관련 뉴스와 정보, 사용기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개인 정보 보호, 개인 및 단체의 권리 침해, 사이트 운영, 관리, 제휴와 광고 관련 문의는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관리자 이메일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