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가 이그나이트 2023 이벤트에서 발표한 것들입니다.
코발트 100입니다. 64비트 Arm 명령어 세트 128코어, 마이크로소프트 애저를 통해 서비스, MS Teams 앱이나 애저 SQL 등에서 40%의 성능 향상이 있습니다. 그 이상의 정보는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AI 가속 ASIC인 마이아 100입니다. 5nm 공정 제조, 1조 개의 트랜지스터가 내장됩니다. 이것도 MS 애저 시스템에 사용하고요.
이걸 냉각하기 위해 수냉 쿨러를 사용하고요.
수냉 라디에이터가 내장된 랙 시스템을 씁니다.
그리고 NVIDIA의 H100 NVL과 DGX A100이 MS 애저를 통해 서비스됩니다. 생성 AI에 사용합니다. 나중에는 H200 GPU를 쓰는 인스턴스도 나올 예정입니다.
서비스 운영/지원은 NVIDIA가 하고 판매를 애저가 하는 식으로 서비스합니다. 또 NVIDIA GPU에 최적화된 파운데이션 모델을 애저에서 무료 제공합니다. NEMOTRON-3 8B, 페이스북 Llama2, stability.ai의 스테이블 디퓨전 XL 등이 포함됩니다.
MS 코파일럿은 브랜드를 정돈합니다. 빙 챗과 빙 챗 엔터프라이즈는 코파일럿, 윈도우 코파일럿은 코파일럿 인 윈도우가 되는 식으로 코파일럿으로 통일해 나갑니다.
그 외에 코파일럿 스튜디오와 마이크로소프트 365용 기능을 확장하고, 팀스와 오피스 등에도 새로운 기능이 추가됩니다.
AI를 활용해 미팅을 정리하고 자동으로 문석을 해석해 참석자를 골라줍니다. 파워포인트의 슬라이드에 넣어야 하는 로고를 이미지 라이브러리에서 찾아 자동으로 가져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