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기글하드웨어기글하드웨어

컴퓨터 / 하드웨어 : 컴퓨터와 하드웨어, 주변기기에 관련된 이야기, 소식, 테스트, 정보를 올리는 게시판입니다.

일반
2020.09.04 23:16

GPD WIN MAX 사용해봤습니다.

profile
조회 수 6864 댓글 37
Extra Form

하나쯤 갖고 싶지만 실제로 쓰기엔 애매한 PC계의 계륵, 바로 UMPC입니다.

 

컴퓨터는 소형화, 고밀도화 될 수록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제작도 힘든 것이 인지상정이기에, UMPC는 넷북보다도 못한 취급을 받았었죠. 실제로 성능도 그랬구요. 초소형 PC라는 플랫폼이 사라지고 태블릿과 스마트폰이 대중화된건 다 이유가 있는 겁니다. 그마저도 대세는 점점 커지는 폰 하나로 수렴하고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만.

 

하지만, 그런 것과 관계없이 '온전한 윈도우가 들어있는 초소형 PC'에 대한 수요는 분명히 존재합니다. 아니, 수요보다는 컴덕의 욕망이라고 표현하는게 낫겠네요. 미세공정의 발달로 이전보다 훨씬 높은 성능의 CPU를 더 작은 공간에 쑤셔넣을 수 있고, NVMe SSD의 대중화 역시 그런 소형화의 물결에 불을 지폈습니다. 고성능 ITX PC가 유행하는 것도 같은 맥락일 겁니다.

 

어쨌든, 작은 기판에 오밀조밀 모여있는 고성능 부품들은 그 존재만으로 하드웨어 매니아들의 지갑을 비우게 만드는데 충분합니다. 저도 당했고, 많은 사람들이 당했습니다. GPD사는 이전부터 게이밍을 강조한 UMPC를 출시하여 주목을 끌었지만, 이번에는 아예 모바일 아이스레이크 CPU, NVMe SSD, 아이리스 그래픽, wifi 6에 썬더볼트 단자까지 탑재한 MAX라는 제품을 내놓습니다. 말이 UMPC지 그냥 좀 큰 게이밍 기기나 다름없는 스펙에 많은 사람이 주목했고, 펀딩은 대성공했습니다.

 

문제는 이들이 중소기업이라는 겁니다. 펀딩을 한 사람은 수천 명이고, 제품 출하일은 7월이었으나 거의 2개월 가까이 연기되다가 이제서야 겨우 배송을 시작했습니다. 그정도야 금방 지나간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항의가 빗발치는데도 무성의한 답변으로 일축하는 회사에 오만 정이 다 떨어졌습니다. 펀딩 사기가 하도 많아서 그동안 100만원 가까이 되는 돈이 날라간 거 아닌가 생각하며 스트레스를 받았었죠.

 

이전 제품들도 이런 이슈가 있었다고 들었는데 이쯤 되면 그냥 안일한 것 아닌가 싶습니다. 뭐, 지금이라도 왔으니까 좋게 넘어가지만, 품질과 관계없이 앞으로 이 회사의 물건은 안 살것 같네요. 펀딩도 마찬가지입니다. 좋게 말해서 펀딩이지 돈을 바치고 물건이 떨어지기를 바라며 기우제 지내는 느낌이었습니다.

 

제 얘기는 여기까지 하고, 실물을 한 번 보도록 합시다.

 


01.jpg

 

 

박스는 나름 신경써서 만들었는지 꽤나 고급스럽습니다. 약간 한정판 게임기 받는 느낌이랄까요.

 

 

02.jpg

 

 

포장 상태도 좋습니다. 손잡이 만들어준 것도 세심하네요.

 

 

03.jpg

 

 

GPD WIN MAX 본체, 100W급 고속 충전기, 설명서, 끝.

 

 

04.jpg

 

 

생각보다 크고, 생각보다 작습니다. 아이패드 미니 두 개 붙여놓은 느낌입니다.

 

 

05.jpg

 

 

사이즈 체감을 위해 몇가지 물건을 둬 봤습니다.

 

가로 길이는 갤럭시 워치보다 조금 짧고, 세로 길이는 커세어 마우스와 비슷합니다.

 

 

06.jpg

 

 

좌측면에 게임패드-마우스 모드 변경 스위치가 있습니다.


이 스위치를 이용해서 본체에 있는 아날로그 스틱을 마우스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좀 의외였던게, 생각보다 편합니다. 좋은 기능이네요.

 

 

07.jpg

 

 

후면에 HDMI 단자, USB A 3.2 gen1 포트 2개, USB C 3.2 gen2 포트 2개.

 

C타입 단자중 하나는 무려 썬더볼트 3을 지원합니다. 이걸 써서 외장 eGPU를 쓸 수 있습니다.

 

모양새는 좀 웃기겠지만 인텔 NUC과 비슷한 형태로도 활용 가능하겠네요.

 

 

08.jpg

 

 

측면에는 LAN 포트 하나와 MicroSD 슬롯 탑재.

 

기본으로 주는 스토리지 용량이 512GB나 되서 굳이 쓸 일은 없을 것 같지만, 256GB짜리 하나 넣어서 음악이나 잔뜩 들으면 되겠네요.

 

맞습니다. 전 늙은이라 음악을 일일이 다운로드해서 소장하는 파입니다. 앨범도 직접 사서 굽습니다.

 

 

09.jpg

 

 

전면에는 고맙게도 3.5파이 단자가 있습니다.

 

 

10.jpg

 

 

방수를 포기하고 쿨링을 극대화하는 뒷판 디자인. 블로워 팬이 무려 두 개나 들어갑니다.

 

여기까지 보면 아시겠지만 하우징의 재질이 생각보다 좋습니다. 고급스럽고, 흠집이 덜 나며, 플라스틱의 느낌이 아니라 알루미늄의 느낌에 가깝습니다. 딱 레이저 블레이드 스텔스의 그 재질입니다.

 

 

11.jpg

 

 

전체적인 샷 한장. 큽니다. 하지만 들고 쓸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8인치 IPS 터치스크린이 들어갑니다. 해상도는 16:10 비율 WXGA.

글레어 패널이라 빛반사가 조금 심하지만, 깔끔한 색상을 출력해줍니다. 솔직히 기대도 안 한 부분인데 놀랍습니다.

 

이건 여담이지만, 저는 16:10 비율이 편합니다. 주 모니터인 SW240도 16:10인데 A4 사이즈 크기를 정확하게 두 장 띄워놓고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기도 편하고 능률이 좋습니다.

 

 

12.jpg

 

 

힌지는 수평에 가깝게 펼 수 있습니다. 들고 사용해보면 닌텐도 3DS XL을 사용하는 느낌입니다. 물론 더 무겁지만요.

 

보급형 노트북처럼 삐걱거리고 흔들거리지 않기 때문에 들고 다녀도 안정감 있게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13.jpg

 

 

키보드 안쪽엔 게임할 때 쓸 수 있는 스타트/셀렉트 버튼이 있습니다. 크기가 작아 누르기 힘든게 단점.

 

추가로 저 같은 경우에는 패드를 쥔 상태에서 엄지가 스타트 버튼에 닿지 않습니다. 손이 작은 사람들을 위해서 조금 바깥쪽에 버튼을 뒀으면 좋지 않았을까 싶네요.

 

십자버튼은 훌륭합니다. 그냥 엑스박스 원 컨트롤러 느낌 그대로입니다.

 

 

14.jpg

 

 

아날로그 스틱도 부드럽게 사용 가능합니다. 이건 스위치스러운 느낌이네요.

 

버튼 디자인이 마음에 드는데, XBOX 유저와 PS 유저를 둘 다 배려하여 자그마한 도형이 함께 그려져 있습니다. 색상도 이뻐서 보기 좋습니다.

 

 

15.jpg

 

 

근접 촬영으로 보는 재질 상태.

 

하우징 마감이 모난 데가 없어서 따로 얘기할 거리가 없네요.

 

 

25.jpg

 

 

키보드는 전작의 피쳐폰식 배열을 탈피하여 멤브레인 스위치가 들어갔기 때문에 그런대로 타이핑이 가능한 수준까지 올라왔습니다. 다만, 크기상의 문제로 배열이 달라서 한 두시간 정도 사용기간이 필요합니다.

 

또한 한/영키가 없어서 소프트웨어로 따로 변경해줘야 하는 것도 단점입니다. 나중에 안쓰는 키 하나를 지워버리고 거기에 대신 넣어놔야겠습니다.

 

 

16.jpg

 

 

뒷면에는 L/R 스위치가 두개씩 들어가 있습니다. 웬만한 게임은 이걸로 전부 플레이 가능합니다.

 

GPD는 평평해서 진짜 컨트롤러의 그립감을 따라갈 수는 없지만 그래도 이게 어디입니까.

 

 

17.jpg

 

 

기본적으로 윈도우 10 Home 2004 빌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원래라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Diskpart 클린 설치 후 다시 깔았겠지만, GPD는 게임패드 구동을 위한 전용 드라이버가 있기 때문에 혹시 모를 불상사가 발생하지 않을까 싶어서 기본 윈도우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이전에 레노버 요가북인가 하나 클린 설치했다가 터치 드라이버를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배포하질 않아서 벽돌이 된 경험이 있었거든요. 다시는 하기 싫은 경험입니다.

 

 

18.jpg

 

 

바이오스도 확인해 봅시다. 당연하겠지만 범용 바이오스가 들어갑니다.

 

i5-1035G7, 16GB 메모리, 512GB SSD.

 

 

19.jpg

 

 

뜨거운 것은 싫기에 TDP 제한을 겁니다.

 

락을 걸게 되면 TDP 15W 내에서 동작하게 됩니다. 성능은 조금 떨어지겠지만, 대신 사용시간을 얻습니다.

 

 

20.jpg

 

 

그 외에 별도로 튜닝을 할 수는 없습니다. 필요한 것은 다 끝냈으니 바로 넘어갑니다.

 

 

21.jpg

 

 

귀찮은 윈도우 설문조사를 넘기면 반겨주는 중국 감성의 바탕화면.

 

아예 게임기로 쓰라는 건지 기본적으로 스팀 설치 파일과 함께 GPD 사용 설명서도 동봉되어 있습니다.

 

혹시나 윈도우를 날려서 드라이버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때 대처법이 적혀 있습니다.

 

9인치에서 볼 수 있는 4코어 8쓰레드의 위엄.

 

 

24.jpg

 

 

보안은 소중하니 비트 디펜더부터 먼저 깔아줍니다.

 

 

23-1.jpg

 

 

Wifi 클래스 6의 성능은 굉장했다!

 

무선으로도 40MB/s의 다운로드 속도가 나옵니다. 대신 쿨러도 아주 기운차게 돌아갑니다.

 

 

26.PNG

 

 

CPU-Z를 통한 상세 스펙. TDP 15W 제한. 최대 25W로 올릴 수 있습니다.

 

 

27.PNG

 

 

메모리는 듀얼 채널 LPDDR4X 16GB. 어디서 만들었는지는 전혀 뜨지 않습니다.

 

 

28.PNG

 

 

간단한 벤치마크 성능.

 

TDP 15W 제한 + 배터리 절전 모드 상태에서 싱글 점수 371.8 / 멀티 점수 2139.2.

 

데스크탑 i7-2600K를 제치는 성능입니다. 4790K보다는 소폭 낮습니다.

 

 

29.PNG

 

 

TDP 15W 제한 + 균형 조정 + 충전 케이블 착용.

 

싱글 점수가 소폭 올랐으나 멀티 점수는 비등합니다. 위 벤치를 하고 나서 바로 진행해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배터리 상태로도 제 성능은 잘 나오는 편입니다.

 

 

 

30.PNG

 

 

SSD는 정보 자체가 아예 검색이 안 됩니다.

 

 

31.PNG

 

 

진리의 CrystalDiskinfo로 확인해봅시다.

 

BIWIN 테크놀로지의 NVMe1.3 512GB SSD. 게임 몇개 받았다고 바로 기록량이 올라가버렸네요.

 

 

32.PNG

 

 

읽기/쓰기 성능은 NVMe 치고는 썩 좋지 못합니다. 하지만 사용에 있어서 불편함이 없으므로 교체 없이 그대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GPD에서는 공간이 부족하니까 교체할 때 양면 SSD가 아닌 삼성 970 evo같이 단면 SSD를 사용하라고 안내하는군요. 그 몇 mm조차 안 들어갈 정도로 구조가 빡빡한가 봅니다. 방열판 설치는 꿈도 꿀 수 없겠습니다.

 

 

34.jpg

 

 

깔아본 게임들을 즐기는 시간. 당연하겠지만 2D 휭스크롤 슈팅 따위 아주 잘 됩니다. 딸깍딸깍 들리는 버튼음이 게임하는 맛 납니다.

 

메탈슬러그 시리즈는 벌써 20년째 하고 있습니다. 20년 뒤에도 하고 있을 거 같아서 무섭습니다.

 

 

33.jpg

 

 

배터리 상태에서는 사무 용도로 쓴다고 가정했을 때 대략 9~12시간 정도 사용 가능합니다. 넷플릭스 연속 시청시 6~7시간을 왔다갔다 하고, 게임은 4시간 정도가 최대인 듯 합니다.

 

이정도면 스위치보다는 오래 사용 가능하니까 합격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도 그럴게 배터리가 11V 5000mAh나 하는걸요.

 

 

요리조리 사용해보면서 프레임을 측정해 봤습니다.

 

들고다니면서 사용하는 것을 가정한 것이라, 'TDP 15W 제한 + 배터리 절전 모드'임을 감안해 주셔야 합니다.

 

최대 성능은 당연히 이것보다 높을 것입니다.

 

 

고정 60 FPS

- 메탈슬러그 시리즈

- PPSSPP

- MAME

- Enter the Gungeon

- 하프 라이프 시리즈

- 다크 소울 리마스터

- 다크 소울 2

-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시리즈

- 스타듀 벨리

- DJMAX RESPECT V

 

RESPECT의 경우 키 배열 변경이 안 되서 조금 불편합니다.

알고보니 변경이 가능했습니다. 모두 DJMAX를 하세요. 재밌습니다!

 

가변 40~50 FPS (하옵 기준)

- 크라이시스 2

- 둠 (2016)

 

평균 30 FPS (하옵 기준)

- 크라이시스 3

- 에일리언 아이솔레이션

- 다크 소울 3

- 몬스터 헌터 월드 : 아이스본

 

30 FPS가 나오는 게임들은 TDP 25W, 최대 성능 모드에서 약 50~55 FPS까지 올라갔습니다. 물론 쿨링팬이 이륙하는듯 한 굉음이 납니다. 그래도 그정도로 돌아간다는 게 신기할 따름입니다.

 

35.jpg

 

 

사실 좀 의외였던 건 다크 소울 3이었습니다. 나온지 좀 된 게임인데도 돌리기 힘들어 하더군요. 왼쪽 구석탱이에 27 프레임이 나온다고 적혀 있네요.

 

전원 케이블을 꼽아주면 프레임이 단박에 올라가긴 하지만, 전 벽에 꽂힌 케이블에 묶여사는 생활은 싫습니다. 언젠가 PD 충전 + 썬더볼트 3 지원이 가능한 3m 케이블이 수중에 들어오면 생각해 보겠습니다만.

 

 

총평은 보시다시피 갖고 놀기 좋은 장난감입니다. 애초에 화면이 작아서 메인 컴퓨터로 쓰는것은 한계가 있고, 그 성능도 당연히 엄청나게 좋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보조 역할로 눈을 돌려보면 활용도가 아주 많습니다. 자료 옮기는 용도, 카페에서의 간단한 포토샵 편집, 미니 유투브/넷플릭스 플레이어, 이동식 에뮬레이터 기기 등등. 가끔씩 친구와 만나서 멀티 플레이 게임을 할 때도 유용하게 쓸 수 있고, 비행기에서도 지루하지 않은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겁니다. 어.. 비행기는 사실 잘 모르겠네요. 배터리 용량도 문제지만 코로나가 워낙에 심각하니까요.

 

가격이 모두 궁금하시겠죠. 저는 인디고고 펀딩으로 6000 홍콩 달러 + 관세 9만 원 해서 대략 100만 원 정도를 지불했습니다. 이정도 사양에 걸맞는 가격은 아닙니다. 하지만 UMPC라는 것 하나만을 보고 산 것이고, 저는 만족했으니 충분한 값어치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기판을 열어서 내부도 구경해보고 싶게 만드는 제품이었습니다.

 

 

3줄 요약

+ 9인치 터치스크린 UMPC

+ 주제에 괜찮은 사양

- 무겁고 (800g) 방수에 취약함

 

 

2.5단계 거리두기가 오는 20일까지 연장되었다고 하더군요. 모두들 나가고 싶더라도 조금만 참읍시다. 야근하는 분들은 힘내시구요. 절대 제가 당직을 서서 그런 건 아닙니다.

 

그럼 이만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메탈 슬러그 하러 갈 겁니다.

 



  • profile
    아란제비아 2020.09.04 23:36
    의외로 잘만들었네요? 보통이라면 조잡하고 그런 물건...들이 오는경우가 많던데...
  • profile
    Lave 2020.09.04 23:47
    현실은 SMACH-Z 같은 스캠에 가까운 물건들이 많죠. 솔직히 저도 받아보기 전 까진 걱정이 태산이었습니다.
  • profile
    나이저 2020.09.05 17:56
    그래도 GPD입니다. UMPC와 윈도우 게임기에서 가장 유명한 회사중 하나죠.
  • profile
    검사      BLACK COW IN YOUR AREA 2020.09.04 23:39
    여기 꾸준히 이런 제품 내는데 재밌어 보여요.
  • profile
    Lave 2020.09.04 23:47
    어른의 장난감입니다. 빨리 코로나 종식되고 카페에서 갖고 놀고 싶네요. :)
  • profile
    copyleft 2020.09.04 23:46
    상세한 사용기 잘 봤습니다.
    휴대성은 정말 갑이겠네요 !
  • profile
    Lave 2020.09.04 23:49
    감사합니다! 들고다닐 땐 스위치 가방을 사면 되지 않을까 생각하는 중이었습니다.
  • ?
    오버쿨럭커 2020.09.05 00:13
    15w제한 걸어놨는데 성능이 장난아니네요. i시리즈 3~4세대급이면 많이 좋아졌네요
  • profile
    Lave 2020.09.05 00:18
    컴퓨팅 성능은 이미 더할 나위 없다고 봅니다. 게임도 이정도면 훌륭하죠.
  • profile
    쿤달리니 2020.09.05 00:13
    디제이맥스는 옵션에서 키세팅 변경이 가능합니다.
    안타깝게도 다크 소울 시리즈는 최적화가 영 좋지 못해서..
    QHD라고는 해도 1080ti로 사용률이 꽤 올라가더라구요.
  • profile
    Lave 2020.09.05 00:19
    아 정말요? 바로 바꾸러 갑니다!
    그래도 리마스터는 아주 매끄럽게 돌아가니 주력으로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
    아범테크 2020.09.05 00:14
    아무리 15W 제한 걸었지만 저런 크기에 저정도 사용시간이면 의외네요.
    그나저나 이제는 UMPC라고 불릴만한 녀석을 만드는 (그나마 멀쩡한) 회사는 GPD밖에 없는거 같네요.
    UMPC 붐이 났을 적에 이 기기가 나왔으면 무슨 일이 벌어졌을까...라는 망상을 해봅니다.
  • profile
    Lave 2020.09.05 00:20
    한 3년 전쯤에 SMACH-Z를 갖고싶어서 돈을 끌어모은 적이 있는데, 만약 주문했었으면.. 상상도 하기 싫습니다.
  • profile
    240Hz      10850K+32G+RTX3080+4T+240Hz 2020.09.05 00:22
    와우 정말 맘에 들어요 비싼것만... 빼고요... 다만 정말 기본기는 다가지고있네요
  • profile
    Lave 2020.09.05 00:57
    지갑은 흘러가는 거라고 생각해야..
  • profile
    白夜2ndT      원래 암드빠의 길은 외롭고 힘든거에요! 0ㅅ0)-3 / Twitter @2ndTurning 2020.09.05 00:31
    영문 키보드만 아니더라도 무리해서라도 지르고 싶은 물건이네요. 와이파이6...이라면 게임 스트리밍도 무리없을 것 같은데요?
  • profile
    Lave 2020.09.05 01:01
    여러모로 갖고 놀기 좋은 장난감입니다.
  • ?
    쿠클라델 2020.09.05 00:48
    GPD는 이쪽에선 그나마 이름 어느 정도 있는 회사라고 들었는데, 펀딩 진행하는 자세는 여기도 영 아닌 모양이군요.
  • profile
    Lave 2020.09.05 03:21
    제품은 마음에 듭니다만 아마 다시 구매하는 일은 없을 것 같네요.
  • ?
    울트라메시징      iPhone X, iPhone 12 Mini, Apple Watch series 4 Hermes, ipad pro 12.9 2n... 2020.09.05 01:08
    13인치 세상 가벼운 노트북이 저거만큼 가볍고, 몇십그램 추가하면 14인치도 볼 수 있어서 굳이 저래야 하나 싶던 생각이 들더라고요.
  • profile
    Lave 2020.09.05 03:21
    어디까지나 매니아들의 취미 영역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
    울트라메시징      iPhone X, iPhone 12 Mini, Apple Watch series 4 Hermes, ipad pro 12.9 2n... 2020.09.05 11:26
    이해합니다, 저는 gpd포켓2가 맘에 들더라고요 ㅎㅎ 저도 고진샤때부터 umpc에 한 환상 같은 게 있는데 저건 너무 무거운 거 같아서 회의감 들더라고요 ㅠ
  • profile
    title: 가난한까마귀      잠을 미루는 건 내일이 오지 않길 바래서야. 2020.09.05 02:02
    얘네였나 onemix였나... 둘다였나?

    펀딩 메리트가 전혀 없다죠.
    사전 테스트가 좀 부실한 건지, 유저 상대로 베타테스트를 합니다. 하지만 리콜?은 해줘야 되기 때문에, 중국내 마켓에 먼저 뿌립니다. 사전예약보다요...
    그렇게 대량생산으로도 문제 없다고 검증된 이후에야 사전예약 발송이 시작됩니다.
    이미 받는 시점에서, 예구가 비슷한 가격에 구매가 가능해지고 배송일도 크게 차이가 안나서 정말 펀딩 메리트가 없다고 들었습니다.
  • profile
    Lave 2020.09.05 03:22
    그래서 이렇게 늦장배송을 하는거였군요. 어찌됬든 볼장 다 보고나니 정나미가 떨어집니다.
  • ?
    RuBisCO 2020.09.05 11:12
    그래도 그렇게라도 풀리는게 SCAM-Z 처럼 물건 자체가 안오는 것 보다는 나은거 같습니다.
  • profile
    낄낄 2020.09.05 02:31
    양손에 들고 할만한 무게는 아니라서 아쉽군요
  • profile
    Lave 2020.09.05 03:24
    무게와 성능을 등가교환 했다고 봐야겠죠. 그래도 스위치처럼 엎드려서 할 만 합니다.
  • profile
    벨드록 2020.09.05 04:32
    예전에 에버런 노트에 바라던게 저런 성능이었는데…
    물론 나름 와우가 돌아가기는 했… (실제 플레이는 불가능. 채팅용)
  • profile
    andu      XEON X5460@3.4 + GTX1050Ti + EVO850 500GB ↑↑노인학대 6년↑↑ 실사용중. 2020.09.05 05:32
    저는 OneMix쪽이 더 끌려서.....침만 흘리고 있습니다ㅜ
  • profile
    conix 2020.09.05 09:54
    재밌는 물건이네요... 완성도도 제법 높구요..

    근데 저한테 100만원있다면 저걸 구매할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네.요.
  • profile
    슬렌네터      Human is just the biological boot loader for A.I. 2020.09.05 10:25
    자세한 사용기 잘 읽었습니다

    20년 후에도 메탈슬러그 하실것 같네요!
  • profile
    Lave 2020.09.05 15:18
    감사합니다! 그때쯤이면 패미컴 게임 취급받겠죠?
  • profile
    방송 2020.09.05 10:28
    저도 작고 귀여운 맥북에어 11 2014를 갖고 있는 이유가 가끔은 소형기기에서 온전히 돌아가는 macOS나 윈도우 10이 야외에서 매우 요긴하게 쓰이더군요.

    차량용 측정기인 DAG3+의 화면 배치를 보면서 수정 할려고 오늘 회사 출근할때 본체만 가볍게 들고 나왔습니다.
  • profile
    Lave 2020.09.05 15:20
    가끔씩 작은 컴퓨터가 있어주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순간이 분명히 있으니까요. 만족하고 있습니다 :)
  • profile
    Kuro 2020.09.05 15:01
    전 이거 망할줄알았는데 계속 나오네요 이제는 꽤 쓸만한 수준까지 올라왔군요
  • profile
    quadro_dcc 2020.09.05 15:56
    GPD WIN/WIN 2/MAX
    GPD POCKET 1/2
    GPD P2 MAX
    GPD MICRO PC

    나온 건 많죠.
  • ?
    4590T 2020.09.05 21:45
    크기를 생각하면 성능이 깡패군요. 접어서 세워둔 뒤 외장출력 해서 미니 데스크탑 처럼 쓰는거도 괜찮겠어요.,

작성된지 4주일이 지난 글에는 새 코멘트를 달 수 없습니다.


  1. ebmpapst 80mm 팬 대충 후기

    리눅스 서버로 활용하고 있는 케이스의 후면 번들 슬리브 베어링 팬이 24/7 지속 가동을 못견디고 굉장히 신경 거슬리는, 베어링을 갈아먹는 듯한 소음을 어느 순간부터 내기 시작하더군요   그래서 쓸만한 80mm / 1~2볼 혹은 유체 베어링...
    Date2020.09.05 일반 ByRetribute Reply5 Views937 file
    Read More
  2. No Image

    입력시스템이상

    주말 아침부터 갑자기 화가나네요ㅜㅜ   저번 주말까지 아무런 이상없이 사용한 컴퓨터에서 갑자기 클릭안됨이나 키보드 버튼입력안됨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글을 쓰고 있을때도 빈번하게 끊기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Date2020.09.05 질문 Byclowl Reply5 Views534
    Read More
  3. No Image

    역시 포맷은 만병통치약입니다

    부모님 3200g 주식컴에 뭘 깔았는디 몰라도 영웅문 HTS 특정 계정 접속이 안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암드문제라고 하기엔 옛날 암드 씨피유를 가진 노트북에서는 돌아가는 속터지는 상황.... 다시깔아도 안되서 그냥 노트북으로 돌리시라...
    Date2020.09.05 일반 By솜라리 Reply16 Views968
    Read More
  4. GPD WIN MAX 사용해봤습니다.

    하나쯤 갖고 싶지만 실제로 쓰기엔 애매한 PC계의 계륵, 바로 UMPC입니다.   컴퓨터는 소형화, 고밀도화 될 수록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제작도 힘든 것이 인지상정이기에, UMPC는 넷북보다도 못한 취급을 받았었죠. 실제로 성능도 그...
    Date2020.09.04 일반 ByLave Reply37 Views6864 file
    Read More
  5. 심심해서 쓰는 투반 이야기

      오늘 사무실 컴 새로 맞췄습니다..   이것저것 조합 하고 긁어오고 가져오고 해서한거요         요즘 케이스는 작게 나오나봐요   3R 리퍼물에서 제고 있고 가격 제일 싼거 줏어왔습니다.     CPU는 1100T 보드는 얼마전에 등산로에서 ...
    Date2020.09.04 일반 Bytitle: 명사수poin_:D Reply9 Views1815 file
    Read More
  6. 제 970 EVO PLUS SSD에서 온도계가 2 개 표시되던데...

      삼성 매지션을 설치해서 모니터링 해보면 일반적으로 #이 붙지 않은 모델의 온도와 같게 표시되는데   #2 모델은 뭔데 온도가 항상 높게 잡혀 있네요. #2 쟤는 뭐하는 놈이길래 마우스만 움직여도 온도가 심할때는 60도까지 찍어버립니...
    Date2020.09.04 질문 By록키베어 Reply2 Views772 file
    Read More
  7. DDR3 램에대해 질문드려요

    얼마전에 등산로를 올렸지만 아무도 판매를 안하셔서 인터넷으로 구매를 할 예정인 노트북용 저전력 DDR3 4GB이 있습니다.   CPUZ를 확인해보니 제 노트북에 깔린 램은   노트북에 슬롯이 하나더 있는건 확인했고 Ranks가 Single로 되어있...
    Date2020.09.04 질문 BykEnyy Reply16 Views1071 file
    Read More
  8. Be Quiet 일체형 수냉

    기존 OEM 이었던 Alphacool에서 다른 곳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다른 회사와 비교했을때 CPU 블럭이 간소하죠?   호스 부분에 네모난 것이 보입니다. 이곳으로 펌프가 이동하였습니다.   이중펌프라고 하는데 정확한 것은 모르겠습니다. ...
    Date2020.09.04 소식 Byits Reply26 Views1210 file
    Read More
  9. 아드네랄린 20.8버전 성능향상 상당하네요

      20.7   20.8   드라이버 하나 올렸다고 파스기준 천점정도 차이가나네요...? 유저벤치마크쪽도 보니까, 20.8 버전으로 리스트가 싹다 갱신되어 있구요. 그놈의 힘숨찐컨셉좀 버리고 처음부터 좀 잘 나오면 안되는가 진짜 ㅠㅠㅠㅠ     ...
    Date2020.09.04 일반 Byyamsengyi Reply11 Views1244 file
    Read More
  10. 3090 실물 크기

        ITX보드인걸 감안하고 보시기 바랍니다. 저도 퍼왔습니다만, 엄청 크네요.
    Date2020.09.04 일반 By靑香 Reply20 Views4205 file
    Read More
  11. 공유기 물리적 랜포트만 바꿔도 달라지는게 있나요?

    며칠 전부터 무선랜이 주기적으로 끊깁니다. 한창 사이트 보면서 클릭질 하고 있으면 어느 순간 링크가 안열리고 10~20초 딜레이가 됩니다. 그러다가 다시 잘 동작합니다. 그리고 5~6분쯤 클릭질을 하면 또 어느 순간 링크가 안열립니다. ...
    Date2020.09.04 질문 By靑香 Reply11 Views958 file
    Read More
  12. EK : 레퍼런스와 파운더스 에디션의 기판은 다름

    EK에서 3080, 3090용 워터블럭이 출시되었는데, 해당 제품 설명란에 아래와 같은 주의사항이 달렸습니다.   - 이 블럭은 레퍼런스 PCB를 가진 3080, 3090 카드를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파운더스 에디션은 레퍼런스 PCB를 가지고 있지 않습...
    Date2020.09.04 소식 Bytitle: 흑우Moria Reply8 Views1238 file
    Read More
  13. 게이밍 감성! MSI 지포스 RTX 3080 게이밍X 트리오 트라이프로져2 사진

    안녕하세요.​RTX 3080 끝판왕극저소음/최고쿨링 트라이프로져2MSI 지포스 RTX 3080 게이밍X 트리오 트라이프로져2http://prod.danawa.com/info/?pcode=12182195가 장착된 시스템 사진을 소개합니다!           MSI 지포스 RTX 30 시리즈 ...
    Date2020.09.04 소식 ByMSI-KOREA Reply2 Views883 file
    Read More
  14. 지난 8년간 애플과 인텔 칩셋의 성능향상 그래프

        애플은 아이패드 칩셋 기준이고  인텔은 맥북프로 13인치 고급형 기준입니다.  2010년도 인텔만 15인치를 기준으로 했습니다. 당시 13인치는 코어2듀오를 쓰고 있어서..    2010년부터 2018까지 A칩셋의 성능은 약 70배 증가했습니다...
    Date2020.09.04 일반 ByNPU Reply22 Views3751 file
    Read More
  15. ARM 맥미니 vs i9 16" 맥북프로 벤치마크가 올라왔습니다.

    지난 주, 독일의 Macwelt에서 A12Z사양의 개발자용 DTK 맥미니 벤치마크 결과를 올렸습니다.  본래라면 비밀유지계약에 의해 금지된 일이기 때문에 영상과 벤치마크 기사가 모두 삭제되었습니다.  그러나 구글에 캐시가 남아있었고 이를 ...
    Date2020.09.04 테스트 ByNPU Reply27 Views4496 file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946 947 948 949 950 951 952 953 954 955 ... 1939 Next
/ 1939

최근 코멘트 30개
IT가좋은뚱이
17:42
joyfuI
17:39
툴라
17:39
ASTRAY
17:34
별밤전원주택
17:34
Iwish
17:27
카에데
17:23
별밤전원주택
17:21
렉사
17:14
렉사
17:13
렉사
17:12
별밤전원주택
17:08
Iwish
17:08
별밤전원주택
17:08
milsa
17:07
어그로글댓글보면짖음
17:06
joyfuI
17:04
MA징가
16:45
카에데
16:42
ducking
16:41
MA징가
16:40
까르르
16:38
leesoo
16:38
leesoo
16:34
카에데
16:33
leesoo
16:32
리키메
16:30
leesoo
16:29
leesoo
16:27
별밤전원주택
16:25

AMD
더함
MSI 코리아
한미마이크로닉스

공지사항        사이트 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신고와 건의


기글하드웨어는 2006년 6월 28일에 개설된 컴퓨터, 하드웨어, 모바일, 스마트폰, 게임, 소프트웨어, 디지털 카메라 관련 뉴스와 정보, 사용기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개인 정보 보호, 개인 및 단체의 권리 침해, 사이트 운영, 관리, 제휴와 광고 관련 문의는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관리자 이메일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