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기글하드웨어기글하드웨어

컴퓨터 / 하드웨어 : 컴퓨터와 하드웨어, 주변기기에 관련된 이야기, 소식, 테스트, 정보를 올리는 게시판입니다. 2016년 7월 이전의 글은 다음 링크를 참조하세요. 구 하드웨어 뉴스 / 구 디지털 뉴스 / 구 하드웨어 포럼 / 구 뉴스 리포트 / 구 특집과 정보 / 구 스페셜 게시판 바로가기

profile
title: 이과올드컴매니아 https://gigglehd.com/gg/2733864
Veritas / 山삼보다 맛좋은 草삼 中삼 苦삼!
조회 수 1023 댓글 26
Extra Form

제 학교에서 자율동아리를 만들었습니다. 우주 물리학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동아리인데 아무래도 학술적인 성격을 지닌 동아리다 보니 설명충과 간단한 실험만 있으면 동아리가 지나치게 노잼이 되어 버릴 것 같아 프로젝트를 하려고 합니다.

'Monthly Radiosonde Project'는 길쭉한 줄과 라디오존데 기능이 있는 풍선을 사용하여 기상 특징을 로그하여 확인하는 프로젝트입니다.

 

하지만 여러분도 알다시피 이런 종류의 측정기기들은 쏘니 저리가라 할 특유의 정신나간 가격을 자랑합니다. 학교 동아리 예산으로는 절대 못 구합니다. 

그래서 이 측정기기를 아두이노 또는 산딸기파이 등으로 직접 제작하려고 합니다. 회로를 만들어서 납땜하여 붙이고 3D 프린터로 외부 껍데기를 조립하여 붙여서 측정기를 만든 뒤 이를 카메라와 보조배터리와 함께 묶어서 대기 중에 띄워서 각종 측정치를 로그하고 가져오려고 합니다..

 

필요한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항공기 필수 6가지 계기판
    • 아마 플심을 하셨던 분들은 뭔지 다 알듯
    • 속도계 (GPS로 구현할 계획입니다...)
    • 고도계
    • 바리오미터
    • 나침반
    • 자세계
    • Turn Coodinator
  • 온습도계
  • 미세먼지 측정기
  • 만들어진 데이터를 로그하는 기능 (SD 또는 CF 카드에)

'있으면 좋은'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치 자동차 옵션 같은 것이죠...

  • 고프로를 따로 달지 않게 카메라를 장착하고 현재 측정값을 HUD 타입으로 만들어서 동영상 촬영
  •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기능
  • 블루투스로 데이터를 표시하는 기능이 있는 다른 아두이노 보드에 무선 연결

인터넷을 뒤져보니 이런 게 있었습니다. 

http://experimentalavionics.com/efis-19264/

이건 제가 하려는 것과는 성격이 약간 다르지만 어차피 기능이 몇개 빠진거 뺴고는 근본은 같으므로 여기서 쓰인 코드를 가져다 쓰려고 합니다. 부품 값은 약 15만원 정도입니다.

 

중요한 건 제가 프로그래밍을 1도... 아니 1밖에 모른다는 점입니다. 아두이노의 C언어나 라즈베리의 파이썬은 물론이요,  공학용 계산기에 달린 Ti 베이직도 제대로 못 다루는 수준입니다...(올드컴 뿐만 아니라 계산기 덕후이기도 함 ㅋ)

 

제가 위에 언급하였던 기능들을 구현하려면 무슨 보드로 어떤 것을 해야 되는지 체계적으로 가르쳐 주신다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 profile
    미쿠미쿠 2018.04.17 19:20
    아두이노로 HUD로 만든다는건 자동차 HUD 처럼 단순히 반거울을 두고 영상이랑 같이 찍히게 한다는거죠?

    라디오존데로 목표 고도치를 얼마로 잡으시는지는 모르겠지만
    고고도에 따른 기온 강하로 전자 기기들이 정상 동작하지 않는것도 감안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스티로폼 등으로 단열재를 최대한 두르고 배터리와 발열체까지 준비하는 경우도 봤습니다.

    일단 고도계, 자이로, 지자계 정도는 2만원 이하로 전부 되는 센서가 있습니다. MPU 6050 같은,
    여기에 아두이노 본체 3달러, 미세먼지 센서가 대략 3~5만원 하네요.
    일단은 고도계,지자계 카메라 정도만 해보고 그 뒤에 하나씩 추가해보세요.

    프로그래밍 언어를 모르면 아는 사람을 찾아야죠.. 별수 있나요..
  • profile
    title: 이과올드컴매니아      Veritas / 山삼보다 맛좋은 草삼 中삼 苦삼! 2018.04.17 22:06
    핫팩도 같이 넣으려고 생각중입니다.
    케이싱은 아이스크림 케익 박스로....
  • ?
    ForGoTTen 2018.04.17 19:46
    으흠...사실 아두이노(우노기준)으로 뭔가 센서를 많이 붙이면 그거 처리하기도 버거워서(...) 뭔가 제대로 해보려면 아두이노는 센서허브같이 쓰고 라즈베리 같은 좀 더 강력한 보드에 연결해서 쓰기도 합니다.

    사실 위의 대부분의 기능이 맛폰으로도 가능해서... 특히나 실시간 데이터 같은 경우 상용망을 아용하는게 가장 간단하기도 하고 말이죠.
  • profile
    title: 귀요미Recette      귀여운 레이무와 36일 2018.04.17 19:52
    아두이노로 HUD라.... 제 학과 작년졸작에서 본거 같은데 준비 어느정도 했음에도 불구하고 탈탈탈 무슨 탈곡기마냥 털리는걸 보고 소름 돋았었었네요
  • profile
    미쿠미쿠 2018.04.18 00:37
    컴공이나 전자 공학과가 아두이노 쓰면 쓰는것 자체가 이미 털릴거리인지라...
  • profile
    title: 귀요미Recette      귀여운 레이무와 36일 2018.04.18 00:43
    졸작으로선 털려도 할말이 없는데
    듣는 제가 나노단위로 분쇄 되는 느낌이였어요
    듣기만 하는데 멘탈이 깨지는 매-직....
  • profile
    미쿠미쿠 2018.04.18 00:44
    크... 그건 졸작이 어땠는지 제가 모르니 뭐라 할 말은 없지만 심했나 보군요. ㄷㄷ
  • ?
    yamsengyi 2018.04.17 21:19
    GPS면 고도도 같이 나오고...
    자세계가 자이로센서면 나침반역할도 같이하는 모듈이 있을껍니다.
    온습도계는 온도 범위에 따라서 가격이 ^2으로 올라가고...
    데이터 로그는 SD카드 같은곳보다, 라이브신호 받을겸해서 RF중에 범위넓은놈으로 달려보세요. LoRa라던가...(1km정도)
    아두이노중에서 나노모듈로 여러개 물려서 서로 시리얼 통신 시키면 코드짜기가 훨씬 수월하실껍니다.

    예제대로 만드는게 좋긴하지만 차라리 새로 만드는게 더 나을때가 많지요 -_-~
  • profile
    title: 이과올드컴매니아      Veritas / 山삼보다 맛좋은 草삼 中삼 苦삼! 2018.04.17 22:05
    GPS고도가 정확하지 않더라고요...
    게다가 빠르게 작동하는 Variometer가 필요해서리...

    RF 같은 경우는 얼마 정도 하나요?
  • ?
    yamsengyi 2018.04.18 08:22
    듕귁산 만원정도고(지연시간 500ms)
    국내껀 3~5만원정도요

    참고로 이거쓴 프로젝트는 걍 안드 공기계로 퉁침 ㅡ,,ㅡ
  • profile
    title: 하와와PHYloteer      こんなに好きなんです 仕方ないんです 2018.04.18 10:24
    밑에도 적었지만 RF모듈은 잘못 샀다가는 범법자가 되니 주의 바랍니다. 심지어 국내에서 파는것도 인증받은 거 말고 직구해오는 게 있어 이상한 게 꽤 있고요.. 알아서 전파법 기준 확인해가면서 사셔야 합니다.

    보통 쓰는 것은 소출력이라 멀리서는 아예 안 잡혀서리 걸리는 일이 흔치는 않지만 이런 용으론 좀 출력이 강한 놈을 쓰기도 하고 하필 공중에 띄우면 LOS이 확보되어서 생각보다 멀리 날아가기도 하고 해서리 그날따라 전파관리소 직원분 기분이 안 좋았거나 누군가가 작정하고 엿먹이려고 드는 경우라면 돈 좀 내는걸로 안 끝납니다..

    (저도 이래서 외국에서 쓰던 nRF 모듈들 전부 못 쓰고 있습니다.)
  • ?
    yamsengyi 2018.04.18 11:54
    그러고보니 전파부분을 확인한다는게 (...)
    되는지 안되는지 보려고 질러놓고 와 된당! 하고 짱박아놨네요 ㅠㅠ
  • profile
    title: 하와와PHYloteer      こんなに好きなんです 仕方ないんです 2018.04.18 12:00
    http://law.go.kr/%ED%96%89%EC%A0%95%EA%B7%9C%EC%B9%99/%EC%8B%A0%EA%B3%A0%ED%95%98%EC%A7%80%20%EC%95%84%EB%8B%88%ED%95%98%EA%B3%A0%20%EA%B0%9C%EC%84%A4%ED%95%A0%20%EC%88%98%20%EC%9E%88%EB%8A%94%20%EB%AC%B4%EC%84%A0%EA%B5%AD%EC%9A%A9%20%EB%AC%B4%EC%84%A0%EA%B8%B0%EA%B8%B0

    이게 가장 정리가 잘 되어있는듯 합니다.
  • ?
    yamsengyi 2018.04.18 13:04
    제한이 10mW인데 모듈은 100mW군요 -_- 신고를 하던가 출력을 낮추던가....
    http://www.crms.go.kr/lay1/S1T41C42/contents.do 아마추어로 가면 되려나요
    =====================
    출력을 낮춰도 11dbm이라 망했네요 -_-;
    900Mhz대역은 200mW로 올려줬다는데 모듈을 새로 사야될 성 싶습니다. (지금껀 410-430Mhz)
  • profile
    Koasing      PROBLEM? 2018.04.17 21:40
    음... 이 프로젝트에서 얻으려는게 무엇이죠? 단지 아두이노-RPi 이용해서 센서 계측하고 저장하거나 무선으로 쏴 주는 하드웨어가 필요한 것이라면, 외주 맡기면 생각보다는 저렴한 가격에 견적이 나올 겁니다. 회로도나 코드 등도 다 제공해 주므로 나중에 다시 만들거나 분석해 볼 수도 있구요.
    이런 시스템을 설계하고 만드는 경험이 필요한 것이라면, 일단 아두이노부터 구매하시고 가변저항값 읽기, LED 점멸 예제부터 시작해야 하겠습니다. 센서 읽기는 그 다음이에요.
  • profile
    title: 이과올드컴매니아      Veritas / 山삼보다 맛좋은 草삼 中삼 苦삼! 2018.04.17 22:04
    기성품을 쓰지 않고 직접 제작하여 사용하는 것에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관계상 프로그래밍은 하지 않고 하드웨어 제작만 하려고 하는데

    외주를 어떻게 신청하고 약 얼마 정도 들까요?
  • profile
    title: 고삼TundraMC      부두교/자타공인 암드사랑 TundraMC/고등어 Lv.3 2018.04.17 22:16
    ...그냥 아두이노 보다 공기계 하나로 퉁치시는게...
  • profile
    title: 이과올드컴매니아      Veritas / 山삼보다 맛좋은 草삼 中삼 苦삼! 2018.04.17 22:37
    직접 만들어야 됩니다.
    공기계도 생각해 봤지만 그건 의미가 없어요.
    ㅋㅋ
  • profile
    title: 고삼ExyKnox      고등어 3Lv/기글을 그만둬야해요!!!! 2018.04.17 22:43
    일단 조금이라도 그쪽 만져본 사람의 생각입니다.

    센서는 전부, 싼 가격에 구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가 잘 나와 있는 센서를 구매하시면 생각보다 코딩 난이도는 대폭 감소합니다. 코드 복붙만 하고 원하는 값을 라이브러리 함수로 불러오기만 하면 되거든요.

    단 장착하시려는 센서 종류가 꽤 많고 원하시는 기능 다 넣기엔 아두이노 우노로는 힘들 듯 하고 상위기종인 메가 같은 걸 쓰시는게 나을 거 같고요. 사실 이거보단 윗분들 말씀처럼 아두이노를 센서값 뱉는 용도로만 쓰시고 라파같은 보드를 물리시는 게 나을겁니다. 코딩 측면에서도 유지보수 측면에서도 이쪽이 좋습니다. 아두이노로 블루투스 되게 만들려면 어우... 장난 아닐겁니다. 단 아두이노 언어와 라즈베리 파이쪽에서 쓸 언어 둘 다 마스터 하셔야 하고, 외부 기기와의 연결을 위한 부차적인 지식도 갖추셔야 하고요.

    또 코드상으로 문제 없어도 오작동 하는 경우도 많고(센서 정확도 문제라던가, 아두이노 동작 프로세스 상에서 발생하는 짜잘한 버그. 후자가 디버깅하기 정말 어렵습니다.) 외부적인 요소(고도상승 시 온도저하 >> 센서 작동 온도범위 초과, 배터리 성능저하 등)도 해결하셔야 하고, 그 해결 과정 속에서 생기는 또 다른 문제도 해결하셔야 하고...

    꽤 이것 저것 하셔야 하는데 쪼매 어려울거 같네요. 우주 물리학을 다루신다면 차라리 라디오존데 말고도 다른 게 많지 않을까요? 아두이노는 언제까지나 DIY 혹은 프로토타입 용이기 때문에 한계가 꽤 많습니다. 비교적 간단하면서(민감한 수치변화가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 지금 하시려는 것처럼 변수가 꽤나 되는 것들은 안 됩니다.) 성과는 확실한 걸 생각하셔야 해요.

    갑자기 떠오른 생각인데, 사시는 지역의 계절별 자외선량 변화를 측정하되 센서 오차, 광량 차이, 지형적 특성 등등을 고려해서 최대한 정확한 근삿값을 위해 측정 지점을 많이 두고, 그 결과의 특성을 분석하고 우주, 지구적 관점을 덧대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만, 어디까지나 30초 생각이라는 걸 유의하시고 예시 정도로만 보세요.
  • ?
    이계인 2018.04.17 23:30
    저 위에도 메가로 했네요. 메가가 성능도 괜찮고 io도 많아서 쓸만합니다. 센서류도 디바이스마트서 10개단위로 구매하시면 저렴하게 구매할수 있습니다.

    Hud를 이용한 녹화기능-액션캠에 후드를 달고 구석에 액정을 달아 박스 외부를 향해 장착하면 괜찮을것같습니다.
    데이터실시간전송-말씀보니 지상에서 끈으로 매달으실거같은데 usb선도 같이 날리시는게 어떨까요? 최대한 얇은 4선을 따로 구해서 선작업을 하시면 될겁니다.
    블루투스로 아두이노간 전송-왜 데이터선을 놔두고 연산력을 먹는 블루투스를 쓰시죠
  • ?
    이계인 2018.04.17 23:44
    쓰고 씻으면서 생각해보니 케이블 늘어뜨릴 필요가 없네요. 공중으로 띄우는거니 저렴한 433mhz rf와 지향성 안테나 조합이면 수백미터까지도 잘 통신이 될껍니다.
  • profile
    title: 하와와PHYloteer      こんなに好きなんです 仕方ないんです 2018.04.18 01:16
    한국은 3지역에 해당되어서 433MHz 무선은 제약이 많습니다. 주의 바랍니다. USN에 5.5dBm 미만의 소출력으로만 허가가 나 있습니다. (안테나 이득을 포함한 이야기입니다. 즉, 10dBi 지향성 안테나라면 PA단 출력은 -4.5dBm으로 낮춰야 합니다. 의미가 거의 없어지는거죠..)

    유럽권에서 해당 주파수가 ISM주파수라 433MHz용 고출력 통신 모듈들이 좀 있는데, 그런 모듈은 한국에서 쓰면 불법이고, 단속이 좀 느슨한 편이긴 하지만 재수가 없으려면 과태료 좀 물고 끝나는 게 아니라 빨간 줄을 긋습니다. (근데 은근 유명 업체들에서도 그런 규정을 만족하지 않는 모듈들을 직구로 유통합니다; 이건 무전기도 마찬가진데, 인터넷에서 많이들 파는 샤오미나 바오펭 무전기는 개국 후 준공검사를 받아야 하고 안 받고 ptt눌렀다 전파관리소에 잡히면 벌금이나 징역입니다. 근데 파는 사람들은 그거 설명 안 해줘요.)

    사실 전파관리소에서 433MHz나 ISM밴드들은 그렇게 빡세게 잡는 편은 아니라 사람들이 깊게 생각하지 않고 관련 기기들을 다루거나 심지어 개조하려고 드는 경우도 있는데, 일단 사문화된 건 아니라 잡힐 만하면 잡히고 기본적으로 전파법 위반은 벌금도 많고 말 그대로 과태료가 아닌 '벌금'(=빨간 줄 남음) 인지라 만만히 볼 것이 못 됩니다.
  • profile
    순딩sheep      회사에서 살아남기 2018.04.17 23:38
    1.
    전자회로에 대한 지식이나 프로그래밍 지식 없으시면 걍 외주 맡기세요.
    오히려 그게 더 싸게 먹힙니다(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괜히 이것저것 붙여보다가 결국 필요없는 센서 등이었으면 돈만 날리는거라).
    외주 비용 및 기간은 업자마다, 외주 난이도마다 다릅니다.
    이런 류는 업자 잘 만나야합니다.
    괜히 트러블 생기거나 하면 개발이 흐지부지 되어서 돈만 날리는 경우가 있어서...
    여러 군데 알아보세요.
    특히 졸업작품 준비하거나 졸업한 선배들한테 여쭤보세요.
    그 분들이라면 업자들 은근 알겁니다(스펙 준비에 바쁜 사회라 졸작은 알게모르게 외주주게 되며, 교수님들도 심한거 아니면 쉬쉬하는 편입니다).

    글구 외주 맡기시게 되면 정기적으로 업자와 만나시게 될겁니다.
    개발 진척도를 확인하는 이유도 있습니다만, "이 부분(가령 센서)은 어떤 원리로 어떻게 작동하며, 그에 따른 소스코드는 이렇게 쓴다"같은 수업(?)도 듣는 이유도 있습니다.

    개발이 완료되면 당연하게도 소스코드가 합쳐지며, 합치기 전 각 센서나 처리 관련 소스코드들도 각각 받게 됩니다(이건 따로 요청하시면 정리해서 주십니다).
    이 소스코드들을 보시면서 공부하시면 습득이 빠를겁니다.
    프로그래밍을 모르신다고 하니 오히려 이 편이 더 효율적이고요.

    2.
    모터 구동, 나침반 등 센싱 같은 입출력은 아두이노로,
    그러한 값들을 받아서 복합적으로 처리하거나 영상/이미징 처리는 라즈베리파이로 하세요.
    입출력도 라즈베리파이로 하면 중간중간 처리가 씹히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게 어느정도냐 하면, 똑같은 초음파 거리 센서 작동하는 내용인데 소스코드 방식을 조금 고급적으로 바꾸면 5~10초마다 값이 미친듯이 튑니다.
    글구 관련 카페같은 곳 찾아보시면 다들 이렇게 나눠서 구성하라고들 합니다.
  • profile
    파인만      HIGH한 공돌이 2018.04.17 23:54
    1. 아두이노 센서들이 저렴한 만큼 성능도 무지막지하게 저렴합니다.
    2. 아두이노 카메라 가격이 저렴한 만큼 화질도 무지막지하게 저렴합니다.
    3. 아두이노는 보드 가격이 저렴한 만큼 연산성능도 자비없이 저렴합니다.

    이 점 유의하세요.
  • profile
    title: 하와와PHYloteer      こんなに好きなんです 仕方ないんです 2018.04.18 01:43
    몇 가지 말할 게 있다면-
    1.아두이노는 아두이노 우노만 있는 게 아닙니다. 연산력 괜찮은 아두이노도 있습니다.

    2.AVR기반 아두이노도 잘 쓰면 생각보다 빠릅니다.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라이브러리나 아두이노 기본 IDE환경 탓이 좀 많습니다. 물론 '잘 쓰는' 게 쉽지는 않고 (입문자에게는 불가능한 수준), 아무리 잘 써봐야 우노의 눈꼽만한 램은 아무래도 제약이 됩니다. 좀 더 고사양 아두이노면 좀 써볼만 하죠..

    3.라즈베리 파이가 단독으로 센서를 다루는 데 좀 문제가 있는 것은 1.핀이 디지털만 되고 아두이노같은 보드 대비 민감하고 (제 기억이 맞다면..) 2.RTOS가 아니란 건데, 2번은 사실 기본 라즈비안 안 쓰고 실시간 제어 지원하는 OS를 쓰면(..) 해결 가능합니다. 1번의 경우도 사실 맘만 먹으면 아날로그 기능이 구현 가능합니다. 물론 어느쪽도 초보자에겐 난이도가 확 올라갑니다.

    4.실시간 제어를 원하고 동시에 리눅스도 쓰고 싶다면 완벽한 보드가 있는데, 바로 비글본입니다. 근데 센서가 많아서 핀아웃이 충분할 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PRU를 써야 하는데 이게 초보자에겐 좀 힘듭니다. 대신 라떼판다를 쓰면 거의 아두이노+라즈베리급 조합으로 난이도가 내려가는데, 대신 x86기반이라 가격이 쪼매 비쌉니다. 요 두 보드의 특징은 주 프로세서 외에 실시간 연산용 코프로세서가 있어서 리눅스/윈도 위에서도 센서/엑츄에이터 제어가 칼같이 잘 된다는 점입니다. 라떼판다는 아예 아두이노가 붙어있는 것 처럼 인식되서 다루기가 편하고, 비글본은 다루기가 좀 어려우나 가격이 좀 더 저렴하고 하드웨어 신뢰성이 좋습니다.

    5.위에 다른 분도 말씀하셨다시피... 저렴한 센서는 대체로 성능도 저렴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뭐 결국 초보자에겐 아두이노 기반이 가장 만만하긴 합니다. 걍 아두이노 우노 + 라즈베리 조합만이 유일한 가능성은 아니라는 거..
  • ?
    nsys 2018.04.18 01:59
    시리얼에 GPS, I2C나 SPI에 센서류 붙이고 읽어서 저장하고 후처리 해도 됩니다
    자세계나 턴 코디네이터는 센서 값 계산해서 나오는 값이고요.

    잘 모르시겠으면 제가 보기엔 이게 간단하네요.
    어차피 드론 컨트롤러쪽에 다 있는 기능이라.

    pixhawk 에 apm:copter 펌 올리고, 외부에 GPS + 컴파스 모듈 연결하고 데이터 저장.
    텔레메트리 모듈 쓰면 미션플래너에서 라이브로 확인 가능.
    세팅 삽질은 필요 할 겁니다.

작성된지 4주일이 지난 글에는 새 코멘트를 달 수 없습니다.


  1. 웨스턴 디지털 14TB CMR 하드디스크

    웨스턴 디지털이 수직 자기 기록(CMR) 방식으로 최대 용량인 14TB를 실현한 하드디스크, Ultrastar DC HC530을 발표했습니다. 웨스턴 디지털은 2017년 10월에 14TB 하드디스크인 Ultrastar Hs를 발표했으나, 이 제품은 데이터를 순차적으...
    Date2018.04.19 소식, 참고 By낄낄 Reply10 Views1896 file
    Read More
  2. No Image

    7600GS vs 9300GS

    7600gs와 9300gs중에 어떤게 더 좋나요? 주로 마인크래프트를 돌립니다.
    Date2018.04.18 질문, 토론 Bytitle: 저사양뚜까뚜까 Reply25 Views1018
    Read More
  3. CRYORIG C7 Cu 쿨러

    CRYORIG C7 Cu 쿨러입니다. 높이 47mm의 로우 프로파일 타입에 구리 재질의 히트싱크를 사용했습니다. 가격은 49.95달러. 재질을 구리로 바꾸면서 쿨링 성능이 15% 향상, TDP는 100W에서 115W가 됐습니다. 쿨링팬은 92x92x15mm, 회전 속도...
    Date2018.04.18 소식, 참고 By낄낄 Reply13 Views971 file
    Read More
  4. 벤큐 EX3203R 모니터

    벤큐 EX3203R 모니터입니다. 화면 크기 31.5인치, VA 패널, 2560x1440 해상도, 144Hz 리프레시율, 1800R 곡률 커브드 패널, AMD 프리싱크 2 지원, HDR 지원, 최대 400cd/m2의 밝기, DCI-P3 90% 색영역, HDMI 1.4 x2/DP 1.2a x1, USB 3.1 x...
    Date2018.04.18 소식, 참고 By낄낄 Reply2 Views749 file
    Read More
  5. No Image

    CPU 고장 체험기(?)

    얼마전 아는 지인의 컴이 블루스크린, 재부팅 등 문제가 있다고 하여 가지고 와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주로 게임할 때 증상이 자주 발생한다고 함]   스펙은 i3-4170, H81(ECS), GTX 750 Ti, 4Gx2= 8GB, 120G SSD 대충 이렇구요   여...
    Date2018.04.18 일반, 잡담 By두리 Reply14 Views1145
    Read More
  6. No Image

    TM-AC1900 펌웨어 롤백, 잠재적 방지책은 나온 듯.

    https://gigglehd.com/gg/2706237 이전 글에서 이어집니다.   사실 SNB포럼에서 이 건으로 사람들이 엄청 떠들어 댔습니다만, 운영진이 영 보기에 거북했는지 해당 쓰레드를 터뜨리고 TM-AC1900 펌웨어 작업관련 글을 모조리 금지했습니다...
    Date2018.04.18 소식, 참고 ByKoasing Reply13 Views2877
    Read More
  7. MSI Vortex W25 시리즈 초박형 워크스테이션

    MSI Vortex W25 시리즈 초박형 워크스테이션입니다. 인텔 Z370 칩셋, 코어 i7-8700이나 제온 장착 가능, 쿼드로 P5200/P4200/P3200. DDR4-2400Mhz x2, NVMe M.2 SSD, 2.5인치 SATA 드라이브, 퀄컴 아데로스 QCA8171 기가비트 랜, 인텔 와...
    Date2018.04.18 소식, 참고 By낄낄 Reply3 Views831 file
    Read More
  8. ASUS, AREZ 라데온 그래픽카드 브랜드 발표

    ASUS가 라데온을 위한 그래픽카드 브랜드인 AREZ를 발표했습니다. 20개 모델이 다음달부터 출시됩니다. 좋은 부품 쓰고 좋은 쿨러 쓰고 IP5X 방진 쿨링팬 썼다네요. 라인업은 트리플 팬 하이엔드의 Strix, 대구경 듀얼 팬 Dual, 일반 듀...
    Date2018.04.18 소식, 참고 By낄낄 Reply6 Views898 file
    Read More
  9. 도시바의 신형 하드디스크 라인업

    도시바의 신형 하드디스크 라인업입니다. L200은 2.5인치 노트북용 하드디스크로 최대 용량 2TB, 충격/진동 내구성이 3.5인치 모델보다 더 높습니다. 소비 전력도 낮음. P300은 일반 데스크탑 PC용 하드디스크로 최대 용량 3TB, 회전 속도...
    Date2018.04.17 소식, 참고 By낄낄 Reply12 Views1662 file
    Read More
  10. 마우스 손때타는곳 사포로 갈아버릴까요..?

          마우스의 이부분이 아크릴판같은 느낌이라서 뭔가 뽀득뽀득 하고 손때도 자주타서 닦아주기 번거로워요..   그래서 이부분을 차라리 사포로 갈아버리면.... 무광블랙이랑 비슷한 느낌이 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고있는데   딱...
    Date2018.04.17 질문, 토론 By아무것도모름 Reply8 Views815 file
    Read More
  11. 인윈 대만 케이스 공장의 사진

    케이스 제조사인 인윈의 대만 공장 사진입니다. 4층짜리 인윈 본사 사옥. 공사가 끝난지 얼마 안된 새 건물이며, 이 뒤로 생산 공장을 드나들 수 있습니다. 여기 말고도 15분 거리에 공장이 하나 더 있습니다. 위치는 대만 타오위안시.6...
    Date2018.04.17 소식, 참고 By낄낄 Reply16 Views2457 file
    Read More
  12. No Image

    아두이노나 산딸기파이 만질줄 아는 회원 계시나요?

    제 학교에서 자율동아리를 만들었습니다. 우주 물리학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동아리인데 아무래도 학술적인 성격을 지닌 동아리다 보니 설명충과 간단한 실험만 있으면 동아리가 지나치게 노잼이 되어 버릴 것 같아 프로젝트를 하려고 합니...
    Date2018.04.17 질문, 토론 Bytitle: 이과올드컴매니아 Reply26 Views1023
    Read More
  13. 트윈프로져5 쿨링과 가성비 강화! MSI 아머 그래픽카드 특징

    안녕하세요. MSI 입니다.   MSI 그래픽카드 시리즈의 중급형 라인업! 아머 그래픽카드 시리즈 의 특징을 보기 쉽게 쭉 정리해보았습니다. 아래에서 바로 확인해주세요!       아머 , MSI 트윈프로져5 기술 적용한 중급형 그래픽카드, 가...
    Date2018.04.17 소식, 참고 ByMSI-KOREA Reply0 Views276 file
    Read More
  14. 최고최강쿨링 트윈프로져6 탑재! MSI 게이밍 그래픽카드 특징

    안녕하세요. MSI 입니다.   MSI 그래픽카드 중 최상위 제품이자 대표 제품인 게이밍 트윈프로져6(별명 트프) 그래픽카드에 대해서 많은 분들께서 어떤 특징이 있는지 문의를 주셨습니다.   이에 간단하게 모든 특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
    Date2018.04.17 소식, 참고 ByMSI-KOREA Reply0 Views204 file
    Read More
  15. AMD Z490과 ASUS AREZ의 소문

    우선 AMD Z490 칩셋. X470 칩셋은 PCI-E 3.0 레인을 8개 제공하나, Z490은 거기에 4개를 추가로 더 줍니다. 이 이미지는 기가바이트 어로스 메인보드 자료에서 유출된 듯. 다음은 ASUS AREZ 시리즈 그래픽카드. 라데온 전용 브랜드가 될 ...
    Date2018.04.17 소식, 참고 By낄낄 Reply8 Views982 file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 525 Next
/ 525

최근 코멘트 30개
올드컴매니아
09:54
올드컴매니아
09:53
Elsanna
09:49
필립
09:37
쿨피스엔조이
09:33
판사
09:28
하루살이
09:28
이유제
09:26
하루살이
09:24
쿨피스엔조이
09:24
쿨피스엔조이
09:22
정우씨
09:19
도개주
09:19
정우씨
09:19
파인만
09:18
파인만
09:17
디렉터즈컷
09:17
jhexists
09:17
정우씨
09:11
정우씨
09:10
dmsdudwjs4
09:08
A_TNT
08:53
가네샤
08:48
플레타
08:43
단순한생각
08:36
RuBisCO
08:30
반다크홈
08:29
RuBisCO
08:27
급식단
08:14
갑충
08:09

MSI 코리아
와사비망고
쓰리알시스템

공지사항        사이트 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신고와 건의


기글하드웨어는 2006년 6월 28일에 개설된 컴퓨터, 하드웨어, 모바일, 스마트폰, 게임, 소프트웨어, 디지털 카메라 관련 뉴스와 정보, 사용기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개인 정보 보호, 개인 및 단체의 권리 침해, 사이트 운영, 관리, 제휴와 광고 관련 문의는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관리자 이메일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