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기글하드웨어기글하드웨어

컴퓨터 / 하드웨어 : 컴퓨터와 하드웨어, 주변기기에 관련된 이야기, 소식, 테스트, 정보를 올리는 게시판입니다.

Extra Form
참고/링크 http://pc.watch.impress.co.jp/docs/colum...80032.html

반도체 표준 규격을 책정하는 미국의 JEDEC는 차세대 서버/하이엔드 PC를 위한 DRAM 모듈, DDR5 DIMM(Dual In-line Memory Module) 기술의 스펙을 책정 중입니다. https://gigglehd.com/gg/1616456 여기에서 소개했었지만, DDR5 DIMM은DDR5 DRAM을 탑재하는 모듈입니다. 스펙 책정은 DRAM 칩과 마찬가지로 2018년에 완료될 예정입니다. 실제 제품은 2020년에나 나올 듯.

 

 

3가지 종류의 DRAM DIMM

 

DDR5 DIMM을 설명하기 전에 표준 DRAM 모듈인 DRAM DIMM이 무엇인지 간단히 짚고 넘어가지요. 서버/하이엔드 PC 용 DIMM에는 대략 3가지 모듈이 있습니다. 성능이 낮고 가격이 싼 UDIMM(Unbuffered DIMM), 그보다 비싸고 성능이 높은 RDIMM(Registered DIMM), 최상위 제품군인 LRDIMM(DIMM : Load Reduced DIMM)까지 3가지가 있습니다.

 

UDIMM은 기본적으로 DIMM 보드에 DRAM 칩과 SPD(Serial Presence Detect https://gigglehd.com/gg/1611528 ) 칩만 달려 있습니다. 그래서 가장 쌉니다. 반면 신호 파형을 정돈할 방법이 별로 없기에, 메모리 채널에 연결할 수 있는 DIMM의 수, 랭크, 데이터 전송 속도(대역폭)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RDIMM은 DIMM의 입출력 신호에서 주소(Add)/명령(Cmd) 신호를 RCD(Register Clock Driver)라 부르는 IC 칩에 버퍼링해 신호 파형을 가지런히 다듬은 DIMM입니다. 즉, DIMM 보드에는 DRAM과 SPD 외에도 RCD 칩이 있습니다. RCD가 추가됐으니 DIMM 가격은 오르지만, UDIMM에 비해 메모리 채널에 접속 가능한 DIMM의 수와 랭크는 늘어납니다.

 

1.jpg

 

DDR RDIMM 보드의 구조. Montage Technology의 Desi Rhoden이 2014년 10월에 JEDEC의 이벤트 Server Forum에서 강연한 슬라이드.

 

2.jpg

 

DDR4 RDIMM 보드의 구조. DRAM 칩을 Flower나 Windmill이라 부르는 레이아웃으로 배열한 형태입니다. 이 외에도 DRAM 칩을 가지런히 정렬한 Vertical 레이아웃이 있습니다. Montage Technology의 Desi Rhoden이 2014년 10월에 JEDEC의 이벤트 Server Forum에서 강연한 슬라이드

 

그리고 LRDIMM은 DIMM의 입출력 신호에서 주소(Add)/명령(Cmd) 신호뿐만 아니라 데이터(Data) 신호를 버퍼해 신호 파형을 정렬한 DIMM입니다. 즉, DIMM 보드는 DRAM 칩과 SPD 칩 외에도 RCD 칩과 DB(Data Buffer) 칩이 들어갑니다. DIMM 보드의 제조 비용이 가장 비싸지지만 메모리 채널에 할당하는 DIMM 수와 랭크가 늘어나 대역폭도 넓어집니다. 

 

3.jpg

 

DDR4 LRDIMM 보드의 구조. 중앙에 주소(Add)/명령(Cmd) 신호 버퍼의 DDR4 RCD 칩, DRAM 칩 및 DIMM 신호 핀 사이에 DDR4 DB 칩을 배치했습니다. 

 

4.jpg

 

DDR4 LRDIMM 보드를 탑재한 메모리 서브 시스템의 구성.

 

 

전압 레귤레이터를 DIMM에 장착

 

DDR4 DIMM과 DDR5 DIMM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전압 레귤레이터의 탑재 여부입니다. DDR4 세대까지는 메모리 컨트롤러가 장착된 기판(대게는 메인보드)에 전압 레귤레이터를 넣어, DIMM의 다양한 전원 핀을 통해 DRAM에 전원을 공급했습니다.

 

그러나 DDR5 세대에서는 기존 방식으로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어려워졌습니다. DDR5 DRAM 기술 스펙에선 전원 전압의 변동폭을 ±3%까지만 허용하기 때문입니다. DRAM의 공급 전압은 1.1V니 허용 변동폭은 ± 0.033V(33mV)에 불과합니다. 전원 전압의 변동을 억제하는 건 DRAM의 입출력 데이터 전송 속도를 안정적으로 높이기 위해서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DDR5 DIMM는 DIMM 보드에 PMIC(Power Management IC)라 부르는 전압 레귤레이터 IC를 탑재, DRAM에 전원을 공급합니다. 전압 레귤레이터 IC의 탑재는 안정된 전원 전압의 공급 외에도 DIMM의 핀을 절약한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5.jpg

 

DDR4 DIMM 메모리 서브 시스템은 메인보드에 전압 레귤레이터(VR)가 들어갑니다(왼쪽). 차세대 DDR5 DIMM는 DIMM 보드에 전압 레귤레이터 회로(PMIC)가 들어갑니다.

 

6.jpg

 

DDR5 DIMM 용 전압 레귤레이터(PMIC)의 개요.

 

 

입출력 버스 폭이 80bit로 확대

 

DIMM 보드의 핀 수는 지금의 DDR4 세대가 단면 144핀, 총 288핀입니다. 차세대인 DDR5 DIMM도 DIMM 보드의 핀 수는 변하지 않습니다. 단면 144핀, 양면 288핀입니다.

 

그러나 입출력 신호의 버스 폭이나 주소(Add)/명령(Cmd) 신호의 버스 폭은 크게 달라집니다. 우선 입출력 신호의 버스 폭은 DDR4이 72비트지만 DDR5는 80비트로 늘어납니다. 구체적으로는 DDR4에서 64비트 입출력 신호에 8비트 패리티 신호를 추가했으나, DDR5는 64비트 입출력 신호에 16비트 패리티 신호를 더합니다. 패리티 신호를 늘려 오류 정정 능력을 강화합니다.

 

주소(Add)/명령(Cmd) 신호의 버스 폭은 DDR4이 24비트 싱글채널이었습니다. DDR5는 7비트 듀얼 채널로 총 14비트로 바뀝니다. 또한 신호의 전송 속도는 DDR4가 SDR(Single Data Rate)인데 DDR5는 DDR (Double Data Rate)로 늘어납니다. 듀얼 채널과 전송 속도의 향상으로 DIMM의 핀 수가 줄어도 짧은 시간에 주소(Add)/명령(Cmd) 신호를 입력합니다.

 

7.jpg

 

LRDIMM에서 DDR4(위)와 DDR5(아래)의 비교.

 

8.jpg

 

RDIMM의 주소(Add)/명령(Cmd) 신호의 DDR4(왼쪽)와 DDR5(오른쪽) 비교. 인텔의 John Halbert가 2017년 6월에 JEDEC 이벤트 Server Forum에서 강연한 슬라이드.

 

DIMM 보드의 크기는 DDR4이 길이 133.5mm, 높이 31.25mm입니다. DDR5는 핀 수가 그대로라 길이도 133.5mm를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높이는 기본적으로 변하지 않지만 전압 레귤레이터(PMIC) 추가하는 만큼 약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DIMM 보드의 메모리 서브 시스템에 공간적인 여유는 그다지 없으며 보드 크기가 커지는 건 허뇽되지 않을 것입니다.

 

 

메모리 서브 시스템의 대역폭은 300GB/s 돌파

 

DRAM 모듈(DRAM DIMM)로 구성되는 메모리 서브 시스템은 DDR5로 전환하며 대역폭(데이터 전송 속도)이 크게 향상됩니다. DDR4의 메모리 서브 시스템은 메모리 채널 수가 4채널이나 6채널이었습니다. 이것이 DDR5에선 12채널로 늘어납니다. DRAM의 핀 대역폭이 같아도 메모리 서브 시스템 전체에서 대역폭은 2~3배로 늘어나게 됩니다.

 

반면 메모리 채널에서 구현할 수 있는 DIMM 보드의 수는 줄어듭니다. DDR4 4채널은 최대 3개의 DIMM 보드를 쓸 수 있었습니다. DDR5에서는 최대 2장으로 줄어듭니다. 그리고 DIMM 보드 하나당 2채널을 DDR5에서 취급하지 않기에, 채널 수가 늘어나도 메모리 서브 시스템의 DIMM 보드 수는 12개로 DDR4 세대의 6채널 구성과 다르지 않습니다. 즉, 대역폭의 향상을 우선한 구조인 것입니다.

 

9.jpg

 

DDR4 DIMM의 메모리 서브 시스템 아키텍처. 왼쪽은 4채널, 오른쪽은 6채널.

 

10.jpg

 

DDR5 DIMM의 메모리 서브 시스템 아키텍처. 메모리 채널 수는 12채널로 늘었으나, DIMM 1개에서 2채널을 쓰기에 DDR4의 6채널 구성과 DIMM 수는 변하지 않습니다.

 

 

차동 전송 대역폭 향상과 핀 수의 절감

 

지금까지 설명한 DDR5 DIMM 기술은 지금까지 DDR의 DIMM 기술의 연장선에 서 있습니다. 즉, 기존 기술의 개량으로 대역폭(데이터 전송 속도)을 높이는 것입니다. 반면 기존 기술과 좀 다른 방식의 DIMM을 DDR5에서 검토되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신호 전송 방식을 기존 기술의 싱글 엔드 방식에서 차동(디퍼런셜) 방식으로 바꿔 대역폭을 늘리는 것입니다. JEDEC에서는 이 DIMM을 DDIMM(Differential DIMM)이라 부릅니다. 차동 방식의 도입으로 대역폭(데이터 전송 속도)을 크게 끌어 올리고 DIMM의 핀 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DDIMM은 DRAM의 거의 모든 입출력 신호를 통합 버퍼(UB : Unified Buffer)에 모아 8비트 폭의 차동 신호로 변환해 DIMM 보드의 핀에 연결합니다. 데이터의 입출력은 양방향이 아니며, DRAM에서 데이터 쓰기(다운 스트림. DS)와 DRAM에서 데이터 읽기(업스트림. US)를 분리합니다. 다운 스트림과 업 스트림은 각각 2채널로 총 32비트 폭을 지닙니다. 차동 전송이기에 핀 수는 64핀. 기존 DDR5 DIMM의 80핀에 비하면 줄어든 것입니다. 

 

DDR5 DRAM을 탑재한 DDIMM의 핀은 200개입니다. 위에서 설명했던 DDR5 DIMM(RDIMM, LRDIMM 등)의 288핀에 비해 크게 줄어듭니다. 따라서 DIMM 보드를 작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핀의 데이터 전송 속도는 25.6Gbps 이상으로 매우 높습니다. 25.6Gbps의 읽기/쓰기 대역폭은 최대 25.6 × 8 × 2 / 8, 즉 51.2GB/s가 됩니다. 이것은 한개의 핀에 3.2Gbps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DDR5 LRDIMM의 약 2배 대역폭입니다.

 

11.jpg

 

DDR5 DDIMM (차동 DIMM)의 개요. IBM의 KH Kim이 2017년 6월에 JEDEC의 Server Forum에서 강연한 슬라이드

 

12.jpg

 

DDR5 DDIMM의 핀 레이아웃의 예.

 

13.jpg

 

통합 버퍼 (UB : Unified Buffer)의 개요.

 

 

FBDIMM의 부활과 개선으로 DDIMM을 실현

 

DDR DIMM의 역사를 잘 아는 사람은 이미 눈치챘겠지만, DDR5 DDIMM는 DDR2 DRAM 세대에서 등장했던 FBDIMM(Fully Buffered DIMM)기술과 비슷합니다.

 

FBDIMM은 DDIMM과 마찬가지로 고속 전송을 위해 차동 전송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이를 위해 AMB(Advanced Memory Buffer)라는 통합 버퍼를 탑재, DDR2 DRAM 칩의 입출력 신호(단일 종단 신호)를 AMB에서 차동 신호로 변환했습니다. 덧붙여서 업 스트림은 10비트, 다운 스트림은 14비트로 넓은 편이었습니다. DIMM 보드의 핀 수는 240핀으로 다른 DDR2 DIMM과 같습니다.

 

FBDIMM은 뛰어난 기술이었지만 DDR3 세대에서 계승되지 않고 DDR2 세대로 끝났습니다. 그 이유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AMB을 탑재하면서 제조 비용이 꽤 늘어났다는 것. 다른 하나는 FBDIMM 기술의 특허를 소유한 기업이 사용료를 청구했기 때문에 비용이 더 늘어난 것. 마지막으로 DDR2 세대 성능 향상(클럭 향상)이 예상 외로 크게 진행돼 FBDIMM의 매리트가 줄었다는 것입니다.

 

 

비 휘발성 메인 메모리를 위한 큰 움직임

 

DDR5에서 제안한 DDIMM는 FBDIMM의 전철을 밟을까요? 아니면 다그 다음 세대(DDR6)에서 정식으로 도입될까요? 예측은 쉽지 않지만 DDR2 세대와 비교하면 명확한 부분이 있습니다. 기존 기술, 즉 단일 종단 기술의 발전이 현재 교착 상태라는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차동 전송이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통합 버퍼의 탑재로 늘어나는 제조 비용은 지금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한편 핀 수가 크게 줄어드는 DDIMM과, 핀을 정렬해 소형화보다 폼펙터 호환성을 중시한 FBDIMM은 그 설계 사상이 다릅니다. 차동 전송은 메모리 채널당 탑재 가능한 DIMM 보드의 수가 늘어나므로 기판 크기가 작아지면 구현하는 점유 공간 절약으로 이어지기에 좋은 일입니다.  

 

DDIMM 등장의 배경에는 비 휘발성 메모리 모듈 NVDIMM(Non-Volatile DIMM)이 DDR4 세대에서 보급된다는 게 있습니다. NVDIMM도 JEDEC가 기술 스펙을 책정 중이며, 크게 3종류의 NVDIMM가 규격화된다고 정해져 있습니다. 동시에 DDR4 DRAM 모듈의 LRDIMM 규격은 2세대로 가면 NVDIMM과 함께 사용하는 걸 전제로 깔아두게 됩니다. 구체적으로는 RCD(Register Clock Driver)의 스펙이 NVDIMM을 대응하도록 바뀝니다.

 

NVDIMM의 탑재를 전제로 하는 서버/하이엔드 PC의 메인 메모리 트렌드는 DDR5 DIMM에서도 이어집니다. UDIMM, RDIMM, LRDIMM에서 하이엔드 LRDIMM은 DDR4의 2세대와 마찬가지로 NVDIMM이 규격화됩니다.

 

DRAM DIMM과 NVDIMM을 함께 사용하면 재기록을 자주 반복하는 데이터보다, 재기록 빈도는 적고 주로 읽기만 하는 데이터와 잘 어울립니다. 그러면 데이터를 자주 재기록하게 되는 용도는 무엇으로 채워야 할까요. 이 부분을 짊어지는 것이 DDIMM이 될 것이라 보입니다. DDIMM는 NVDIMM와 기술 스펙이 전혀 다르기에 함께 쓰긴 어렵습니다.

 

그러나 FBDIMM에서 그랬던 것처럼 DDIMM도 지연 시간이 상당히 길다는 약점이 있습니다. 소용량 데이터의 랜덤 액세스가 계속 이어지면 차동 DIMM은 장점을 살리지 못합니다. 긴 스트리밍 데이터를 빠르게 쓰는 게 DDIMM에 적합합니다.

 

DDR5 세대의 DIMM 기술은 세부 사항이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달라질 가능성이 아직 있으니 내년까지 기다려 봐야 합니다. 


TAG •

  • ?
    마라톤 2017.09.14 09:5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_^
  • profile
    동방의빛 2017.09.14 10:48
    드디어 오버 전용램이 필수인 시대가 되겠군요.
  • profile
    준여니 2017.09.15 00:45
    DDR5 램도 얼른 볼수 있기를...ㅎㅎ
  • ?
    포인트 팡팡! 2017.09.15 00:45
    준여니님 축하합니다.
    팡팡!에 당첨되어 10포인트를 보너스로 받으셨습니다.
  • profile
    하뉴      루이 2017.09.15 01:03
    출시는 아직 멀었군요...
  • profile
    고명성      으어어어... 통장이 텅장을 넘어 존재자체가 사라진다...   2017.09.15 10:05
    어떤 분이 이글 그대로 딴 커뮤에 퍼가신거 같네요..
    http://www.coolenjoy.net/bbs/38/1258687

작성된지 4주일이 지난 글에는 새 코멘트를 달 수 없습니다.


  1. 엔비디아는 참 대단한 회사입니다.

    이유인 즉슨.. 가상머신에 GPU Passthrough를 하려고 이것저것 손을 대봤는데 암드 그래픽은 까탈스럽지 않게 잘 붙습니다. 리눅스 같은 경우는 커널에서 vfio까지만 설정해주면 그냥 붙습니다. 윈도우에서의 까탈이란 이미지와는 정 반대...
    Date2017.09.15 일반 ByInduky Reply6 Views3251 file
    Read More
  2. No Image

    HDMI to HDMI + Audio 젠더를 찾습니다.

    어찌어찌 해서 어제 루리웹에서 뭘 찾다가 HDMI to HDMI + Audio를 찾았는데, 잠결이라 그런지 북마크를 안하고 잤습니다..   오늘 찾으려고 보니 못찾겠네요.. 흑..   흰색이였고, 무전원이였습니다...   모양도 직사각형에 측면에 오디...
    Date2017.09.15 질문 Byint20h Reply9 Views706
    Read More
  3. 라이젠으로 난방을

    예전에 CPU로 난방을 하는 히터 http://gigglehd.com/zbxe/13691158 이런 글을 올렸던 적이 있습니다. CPU를 내장한 시스템이자 히터인데, CPU는 클라우드에 연결돼 연산을 수행하고, 이때 발생하는 CPU의 발열로 난방하며, 클라우드에 연...
    Date2017.09.15 소식 By낄낄 Reply17 Views3627 file
    Read More
  4. AMD 만돌린. 14nm 라이젠 5 APU가 긱벤치에

    AMD 만돌린이 긱벤치 4에 등록됐습니다. 14nm 공정으로 제조되는 라이젠 5 APU로 보입니다. 4코어 8스레드 2GHz, 패밀리 코드네임은 레이븐 릿지, 칩 코드네임은 만돌린, 4MB L3 캐시, 베가 GPU로 알려져 있습니다. 싱글코어 3561, 멀티코...
    Date2017.09.15 소식 By낄낄 Reply23 Views2045 file
    Read More
  5. No Image

    까탈리스트도 많이 좋아졌군요.

    290 처음 나온 시절 온갖 버그에 시달리다가   중고로 팔고 지포스를 사 썼던 시기가 있었는데   요즘 드라이버는 그나마 쓸만하네요.   적어도 심심하면 블루스크린은 안생겨요.   특히 비아랑 조합은 죽여줬었죠.   심심하면 에러 뿜고...
    Date2017.09.14 일반 By타미타키 Reply4 Views671
    Read More
  6. 리안리의 새로운 HTPC 알루미늄 케이스

    리안리의 새로운 HTPC 알루미늄 케이스입니다. 미니 ITX, 마이크로 ATX, ATX 폼퍽테용으로 3가지가 있고, USB 타입 C 포트가 달려있습니다. PC-Q50. 149달러 http://www.lian-li.com/en/dt_portfolio/pc-q50/ PC-V320. 189달러 http://ww...
    Date2017.09.14 소식 By낄낄 Reply1 Views1027 file
    Read More
  7. 에이조, 100만:1의 HDR 4K 모니터

    에이조 ColorEdge PROMINENCE CG3145 모니터입니다. 가격은 세금 별도 2,850,000엔. 3천만원 되나요? 화면 크기 31.1인치, 4K 해상도, IPS 패널, PQ와 하이브리드 로그 감마의 HDR 지원, 세계 최초 100만:1의 컨트라스트.
    Date2017.09.14 소식 By낄낄 Reply12 Views1253 file
    Read More
  8. No Image

    기글 님들께 결정 장애가 자문을 구해봅니다

    잘 모르고 커뮤니티 게시판에 올렸다가 옮겼습니다 좋은 댓글들 주셨는데 삭제하게 되어 죄송합니다     흔한 결정 장애입니다... ㅡ.ㅜ  독일 살다가 지금 한 석 달 들어와 있는 중인데 독일은 전자제품이 너무 비싸서 들고 나가려 했는...
    Date2017.09.14 질문 By정우씨 Reply51 Views595
    Read More
  9. No Image

    도시바, 베인 캐피탈과 양해 각서 채결

    도시바는 도시바 메모리의 매각에 대해서 베인 캐피탈의 컨소시엄과 양해 각서를 채결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가격은 2.4조엔. 베인 캐피탈을 독점적으로 고려하진 않겠으나, 2017년 결산의 채무 초과를 피하기 위해서 매각을 서두르고 있다...
    Date2017.09.14 소식 By낄낄 Reply0 Views642
    Read More
  10. MSI의 Z370 메인보드들

    MSI의 Z370 메인보드들입니다. MSI Z370 GODLIKE GAMING. 플래그쉽. LED 스트립, PCIe x8 M.2 카드, 4개의 PCIe x16 슬롯, 익스트림 오디오 DAC, 미스틱 RGB LED, AC 무선랜, 3개의 이더넷. MSI Z370 GAMING PRO CARBON AC. AC와 노말의 ...
    Date2017.09.14 소식 By낄낄 Reply0 Views846 file
    Read More
  11. No Image

    인텔 C2538 돌연사 이슈는 해결됀 건가요?

    안녕하세요. 시놀로지 NAS에 많이 쓰였던 인텔 C2538시피유가 돌연사하는 이슈가 예전에 있었습니다.   사용자 카페나 중고나라보면 해당하는 시피유 쓴 나스가 갑자기 죽어서 리퍼받고 파는 경우를 가끔 보는데요. 시놀로지 415+, 1515+,...
    Date2017.09.14 질문 Bytitle: 오타쿠아라 Reply4 Views1550
    Read More
  12. 차세대 서버/하이엔드 PC 용 DRAM 모듈. DDR5 DIMM

    반도체 표준 규격을 책정하는 미국의 JEDEC는 차세대 서버/하이엔드 PC를 위한 DRAM 모듈, DDR5 DIMM(Dual In-line Memory Module) 기술의 스펙을 책정 중입니다. https://gigglehd.com/gg/1616456 여기에서 소개했었지만, DDR5 DIMM은DDR...
    Date2017.09.14 분석 By낄낄 Reply6 Views15662 file
    Read More
  13. No Image

    재부팅이 되는데 문제점을 모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컴퓨터에 emp가 터져서 그런지 몇 개월 전부터  워썬더나 아르마같은 고사양(?)게임을 하면 컴퓨터가 재부팅이 되는데 그냥 켜자마자 꺼지는게 아니라 어느날은 켜자마자, 게임을 하는 도중에 아니면 멀쩡하든지 등 날마다 재...
    Date2017.09.14 질문 ByXe Reply14 Views2402
    Read More
  14. No Image

    삼성, 속도 7배 높인 ‘Z-SSD’생산 초읽기

    삼성전자는 차세대 메모리반도체 'Z낸드'와 이에 최적화한 컨트롤러를 개발해 'Z-SSD'를 시험 생산 중 삼성전자는 제품 출시 일정을 밝히지 않았지만, 내년부터 본격 양산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SLC(싱글레벨 ...
    Date2017.09.13 소식 By낄낄 Reply12 Views2241
    Read More
  15. 기가바이트 Z370XP SLI 메인보드

    기가바이트 Z370XP SLI 메인보드의 이미지가 유출됐습니다. XP SLI라면 처음 나오는 라인업 같네요. PCIe x16 슬롯 3개, x1 슬롯 3개, M.2 슬롯 2개.
    Date2017.09.13 소식 By낄낄 Reply6 Views547 file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664 1665 1666 1667 1668 1669 1670 1671 1672 1673 ... 1939 Next
/ 1939

최근 코멘트 30개

한미마이크로닉스
더함
MSI 코리아
AMD

공지사항        사이트 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신고와 건의


기글하드웨어는 2006년 6월 28일에 개설된 컴퓨터, 하드웨어, 모바일, 스마트폰, 게임, 소프트웨어, 디지털 카메라 관련 뉴스와 정보, 사용기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개인 정보 보호, 개인 및 단체의 권리 침해, 사이트 운영, 관리, 제휴와 광고 관련 문의는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관리자 이메일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