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는 기가바이트 B650M K 보드입니다.
라이젠 7600에 삼성램 DDR5 5600 16GB 2개 설치하였습니다.
M.2 슬롯 2개에 2TB, 512GB 짜리 SSD 두개 설치 했고요.
SATA HDD, SSD도 각 1개씩 있습니다. VGA는 4070, 파워 650W
대충 구성은 위와 같습니다.
바이오스 셋팅은 그냥 ALL AUTO 입니다.
딱히 오버클럭은 하지 않았습니다. 램 클럭도 자동으로 5200으로 잡혔습니다.
이상증상은 "바이오스에서 뭐든 변경하고 저장 후 재부팅하면 먹통이 됩니다"
기가바이트 로고 나오고 동그라미가 돌다가 멈춥니다. 기다려도 그냥 그 상태...
강제로 전원을 끄고 다시 켜면...정상적으로 부팅됩니다. 변경했던 내용도
잘 저장된 상태입니다. 강제 종료후 재부팅 뒤에는 먹통되거나 그런 일은 없습니다.
램테스트도 TM5 한번 두번 해봤는데 에러는 안납니다.
(사이트에 언급된 것처럼 빡세게 테스트는 못하고...그냥 기본 상태에서 관리자 실행만...)
그외에 게임 테스트 잘되고, 3DMark 등에선 정상범주내 점수에 스트레스 테스트도
잘 됩니다. 왜 바이오스 설정 변경 후 한번 뻑이 나는지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혹시 보드가 불량인지요? 아니면 램 또는 무언가 부품과 호환이 안되는 건지요?
아니면 바이오스 업데이트가 있는지요? (구매 후 바이오스는 기본 상태입니다.)
여러 사이트 질문 및 조치 후 추가사항---------
바이오스는 위 증상 후 현재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해보았는데 동일합니다.
심지어 업데이트 후 재부팅 시 먹통되서...껐다 켜니..잘됩니다.
한가지 특이점은 M.2 소켓에서 A소켓을 데이타, B소켓을 부팅용으로 쓰고
있습니다. 윈도우는 여기 한군데만 설치한 상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