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기글하드웨어기글하드웨어

게임 / 엔터테인먼트 : 게임기, 게임용 주변기기, 콘솔, 휴대용 게임기, VR, AR, 게임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야기, 소식, 플레이 소감, 스크린샷, 플레이 영상을 올리는 게시판입니다. 2016년 7월 이전의 글은 다음 링크를 참조하세요. 구 게임 뉴스 / 구 디지털 뉴스 / 구 게임 포럼 / 구 뉴스 리포트 / 구 특집과 정보 / 구 스페셜 게시판 바로가기

소식
2019.07.11 21:03

복돌과의 전쟁 2 - PS2 편

profile
title: 고삼Veritas https://gigglehd.com/gg/5222039
「꿈꾸는 요정」 /  이 요정은 Super Uneducated 합니다 / Drum을 치니깐 초끈이론이 날 Shake it
조회 수 1505 댓글 15
Extra Form

복돌과의 전쟁 1 - PS 편  https://gigglehd.com/gg/game/4861578

복돌과의 전쟁 1 - PS 편  https://gigglehd.com/gg/game/4861578


아무래도 2편은 PS2가 되어야 하는 편이 맞겠죠?

 

전작인 Playstation의 성공을 업고 나타난 Playstation 2는, 무려 전세계적으로 1억 5500만 대 판매되어, 역대 게임콘솔 판매량 최대를 기록하였습니다.

image.png

 

 

전작과의 강력한 호환성을 보장하였고, DVD Playback 기능을 내장하여 당시로써는 가성비가 뛰어난 DVD 플레이어 역할까지 겸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인기가 많고 유명한 콘솔이었던 만큼, 대량의 복돌이와 해커 집단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전작에서 사용되었던 복사 방지 우회법을 막기 위해, 복사 방지 매커니즘은 몇 배로 더 복잡해졌습니다.

 

우선, 하드웨어의 구조 자체가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Top-Loading 디스크 매커니즘은 가격이 저렴하고 상대적으로 내구성이 좋아 90년대의 기기에 자주 활용되었던 구조입니다.

하지만, 게임 콘솔에서는 이른바 Swap-Trick이라는, 디스크의 정품 체크 후 복사 디스크로 교체하는 일종의 꼼수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문제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image.png

트레이 로딩 메커니즘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아주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만, 이는 일반적인 사례가 아닌데다가, Swap Trick을 쉽게 구사하기 위해 무언가 특별한 장치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FAIL. 하지만 이 장치도 꽤나 보급되었는데, 이는 후술하겠습니다.

 

PS2 Slim은 Top-Loading 방식의 DVD 드라이브를 탑재하였으나,

image.png

 

도어 닫힘 감지 시스템과 동시에 드라이브에 디스크가 있는지의 유무를 감시하는 시스템이 총 3개로 추가로 설치되어 일반적인 방식으로는 Swap Trick이 어려웠습니다.

 

또한, Swap Trick을 막기 위해 소프트웨어도 개량되었습니다.

PS1은 디스크 정품 감지 섹션 읽기 -> TOC 읽기 -> 게임 실행 의 방식으로 디스크를 읽었으나,

PS2는 정품 감지 섹션 -> TOC -> 정품 감지 섹션 -> TOC -> 게임 실행 으로 루틴이 더 복잡해졌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개조 없이 디스크를 바꿔치기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게 되었습니다.

 


PS2의 복사 방지 메커니즘은 모두 MECHACON EPROM에 의해서 실행됩니다. 

image.png

 

MECHACON은 Mechanism Control의 줄임말으로, 디스크 드라이브와 DSP 유닛(정품 체크용)을 종합적으로  제어합니다.

 

PS2를 켜면, 이 화면이 나옵니다.

image.png

꽤나 익숙한 화면이죠?

 

몇 초 뒤에는,

image.png

 

Playstation 2의 로고가 뜹니다.

 

이 로고는 PS2 DVD의 앞에서부터 16개의 섹터 내부에 암호화되어 저장되어 있습니다.

PS2 DVD 역시 일반적인 디스크 버너로 구울 수 없는 일종의 워터마크를 포함하고 있으며, PS2 BIOS에 포함된 PS2LOGO 프로그램이 이 워터마크 데이터로 데이터 섹터에 저장된 PS2 로고를 복호화할 수 있습니다.

 

초기의 PS2는 로고 체크에 실패해도 디스크를 부팅할 수 있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BIOS가 이 PS2 로고 복호화에 성공할 경우 부팅 프로세스가 계속 진행되고, 그렇지 않는다면

image.png

이 화면을 출력하며 부팅을 거부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DVD 버너로 디스크를 구우면 암호화된 PS2 로고는 정상적으로 기록되지만 이를 복호화 할 수 있는 비표준 규격의 워터마크를 기록할 수 없어 소용이 없게 되는 것이죠.

 

또한, 이 로고 복호화 키는 게임 데이터의 랜덤한 섹터 내부 제품 코드 (Product Code) 영역의 SLxS ELF 규격 파일명에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에 대해 더 이상의 알려진 바는 없습니다.

 

물론 디스크의 색깔은 복사 방지에는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않습니다. 그저 정품임을 알리는 기능이죠.

 

PS2 DVD (V8 이상)의 경우,

위에 설명한 방식을 체크한 뒤 TOC를 읽습니다. 이후 다시 정품 체크 영역으로 돌아오는데, 이때는 이 디스크가 정말로 DVD-ROM이 맞는지를 다시 체크합니다.

 

직접 구운 CD라면, DVD-R이나 RW로 감지되기 때문에 실행이 불가능하죠. 이를 감지하는 정확한 방법은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만, PC의 드라이브가 감지하는 것과 다른 방식일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MECHACON은 DVD의 타입만을 감지하고, CD의 타입을 감지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image.png

 

간단히 요약하자면, 위의 그림과 같습니다.

 


디스크 부팅은, 하드웨어에서 통제됩니다. 즉, 하드웨어 단에서 부팅을 허용해야 모든 프로세스가 실행됩니다. 따라서, DRM 역시 하드웨어에 종속되어 있습니다. PS2 디스크가 아닌 디스크가 PS2에 들어갔을 경우, 0xff (불법 미디어) 로 인식되고 모든 커맨드가 block됩니다.

 

확장 베이가 있는 첫 번쨰 PS2 모델부터, CDVD 드라이브는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이는 Boot ROM의 버전, 지역과 종류에 따라 언락됩니다. 

하지만, 초기형 기기의 MECHACON은 이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왠지는 모르겠지만, 다른 PS2와 Boot ROM을 교환하는 경우를 예방하기 위해서인 듯 합니다. 물론 이후에는 모드칩을 만드는 게 몆천 배는 더 쉽게 되었지만.

 

부팅 파일 이름은 SYSTEM.CNF에 있습니다만, 이는 디스크를 부팅하기 위해 이용되지는 않습니다. 대신, 브라우저는 실제 파일 리스트를 얻기 위해 MECHACON을 쿼리하며 SYSTEM.CNF는 파일 이름이 정확한지 점검하는 용도로만 사용됩니다. 


또한, EA Electronic Asshole 사의 일부 게임들은 그들만의 특별한 방식으로 정품 여부를 점검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디스크에 있는 정보를 일반적인 파일 시스템 규격에 부합하지 않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쉽게 예를 들어 본다면, 파일을 지웠을 때 파일 탐색기에는 파일이 더 이상 나타나지 않지만 디스크 상에는 파일이 여전히 존재하는 상태이죠.

 

마찬가지로 컴퓨터의 파일 시스템 규격을 지키지 않으면 디스크에 데이터가 있어도 컴퓨터 상에서 확인할 수 없어 복사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Ratchet and Clank> 게임 등에 적용되었습니다.

확인 결과, <프린세스 메이커 2> 에도 이 프로텍션이 적용되어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는 ISOBUSTER에서만 정확하게 리핑이 가능합니다.

 

NFS: UNDERGROUND와 같은 게임 디스크에서 다량의 인공적인 배드 섹터를 발견했다는 증언이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16섹터의 PS2 로고 섹션은 PAL과 NTSC가 각각 다르게 지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품 디스크라 하더라도 PAL 기기는 PAL 디스크만을, NTSC 기기는 NTSC 디스크만을 실행합니다.

이를 통해서 지역 코드 구별을 실현하였습니다.

 

  • NTSC-J: 일본, 한국, 동아시아
  • NTSC U/C: 북아메리카와 일부 남아메리카 지역 (브라질 등
  • NTSC C: 중국
  • PAL: 유럽, 오스트레일리아 및 나머지 지역들

DVD 비디오의 경우, 하드웨어적인 지역 잠금이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어떤 지역의 DVD든 PS2 시스템에는 똑같은 DVD-Video로 확인됩니다.




PS2가 어떻게 게임을 부팅하는 지에 대해서 알게 되었으니, 하드웨어 모드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image.png

 

초기의 모드칩은 Action Replay나 Gameshark 등을 필요로 하며, CD 기반 게임에 한정하였습니다.

이 모드칩 자체는, PS2 CD를 PS1 CD처럼 속이는 기능을 합니다.

이후 Action Replay 프로그램이 이를 PS2 CD처럼 취급하게 하여 PS2의 하드웨어로 구동하게 합니다.

 

DVD를 속이는 것은 조금 더 복잡했지만, 결국은 뚫렸습니다.

이는 전술한 디스크 드라이브 제어 칩 MECHACON을 개조하는 방식으로 실현되었는데, 

아래 사진과 같이 전용 모드칩을 MECHACON에 직접 납땜해 붙이는 방식으로 MECHACON을 속일 수 있었습니다.

 

image.png

 

MECHACON은 전술했듯 DVD 미디어의 타입을 판별합니다. DVD-ROM일 경우에만 구동이 가능하도록 하였고 DVD-R일 경우 하드웨어적으로 실행을 거부하지만, 이 모드칩으로 어떤 DVD이든 DVD-ROM으로 속입니다.


이후, Messiah 모드칩이 개발되었습니다.

image.png

 

이 모드칩 역시, 납땜을 지나치게 많이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초보자들에게 SMD 납땜은 결코 쉬운 작업이 아니었고, 따라서 모드칩을 설치하는 업자들을 찾아가서 비싼 공임비를 지불해가면서 설치해야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칩은 호환성이 뛰어나고 성능이 좋았으며 어떠한 종류의 복사 디스크도 확실하게 구동할 수 있었기 때문에 많은 인기를 누렸습니다.

 

X됬다고 판단한 소니는 2004년 메시아를 설치하는 사람 중 한 명이었던 David Bell을 고소하여 승소하였습니다.

그러나 전체 모드칩 시장에 미친 영향은 굉장히 미미했고, MODBO와 같은 Messiah 호환 모드칩은 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도록 업그레이드되어 2019년 아직도 판매 중입니다.

 


그러나 모드칩만이 답은 아니었습니다.

전술한 Swap Trick은 특수한 도구를 사용하면 쉽게 구현이 가능했습니다. 이 도구의 이름은 Swap Magic으로, 최초의 소프트 모딩이었습니다.

 

image.png

 

image.png

 

 

2003년 중순에 발매되었으며, 후기형 모델의 디스크 드라이브 도어를 개량하여 CD 도어를 열고 바로 바꿀 수 있게 하거나, 슬라이드 카드를 제공하여 초기형 모델의 디스크 트레이를 바로 열 수 있게 하였습니다.

이 장치들은 위의 사진에 제시된 Swap Trick을 방해하는 3개의 센서를 모두 속일 수 있게 하였습니다.

 

PS2의 정품 디스크 규격을 모두 만족하는 Swap Magic 디스크로 부팅한 뒤, 디스크 트레이나 디스크 도어를 열어 복사 디스크로 교체하고 실행하는 방식으로, 원리는 간단합니다.

 

이 Swap Magic 디스크는 DVD-ROM입니다. 소니의 검수를 받지 않고 만들어진 디스크이지만, 프로텍션을 계속 연구하고 생산 공정을 갖추어 각종 프로텍션 'Stamp' 들을 생산 단계에서 찍어낼 수 있었습니다. 생산 공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전해 내려오고 있지 않습니다. 이렇게 하여 Swap Magic의 제조사인 Datel은, '부팅 가능한 PS2 디스크를 만든 최초의 회사' 가 되었습니다.

 

Swap Magic 디스크의 특정 영역에는 의도적인 베드 섹터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Swap Magic을 실행하였을 때 PS2 본체는 베드 섹터를 읽으려고 시도하다가 결과적으로 스핀들 모터가 일시적으로 멈추게 되고, 쉽게 디스크를 갈아끼울 수 있게 됩니다.

 

PS2의 모델별로 사용 가능한 Swap Magic 버전이 다르며, 최후기 버전은 v3.8입니다. 이는 CODER 프로그램을 내장하여 액션 리플레이 기능을 추가하였다는 것이 다릅니다. 하지만 CODER에는 일부 버그가 있음이 보고되었습니다.


 

그러나, 소니는 치명적인 실수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실수가 밝혀지자마자 PS2의 복사 방지는 100% 뚫렸습니다.

 

image.png

바로 이것.

세상에서 용량당 가격이 가장 비싼 바로 그것입니다.

 

게임의 세이브 저장용으로 저장되는 이 메모리 카드는, 부팅 가능했습니다. 부팅이 가능하다는 특성은 잘만 활용하면 최고의 홈브류 구동 익스플로잇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이죠.

 

사실 이 기능은 PS2 EEPROM 업데이트 및 BIOS 관리용으로 있는 기능입니다. 그러나, EEPROM에 직접 기록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했고 업데이트 기능을 사용하려면 메모리 카드를 반드시 삽입해야 했습니다. 게다가 이 기능을 이용한 업데이트는 오직 단 한 건, 구형 PS2용 DVD Player 코덱 업데이트밖에 배포되지 않았다는 자료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image.png

 

1. 전용 툴을 사용하여 Free Mcboot 실행용 부팅 파일이 내장된 메모리 카드를 만든다.

2. 꼽는다.

3. 켠다.

 

참 쉽죠?

PC의 USB 부팅보다도 쉽습니다.

 

게다가 복사 CD를 구동할 수 있는 기능 뿐만 아니라, 사용자 프로그램을 구동하거나 HDD 부팅 및 ISO 구동(이른바 하드로더, 하드플스), 각종 미디어 파일 재생 등 PS2의 잠재력을 200%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SONY는 당연히 ㅂㄷㅂㄷ했지만,

 

image.png

 

아쉽게도 PS2는 인터넷 기반의 게임 콘솔이 아니었습니다.

계정을 BAN하거나 익스플로잇이 실행 불가능하도록 바로바로 업데이트하는 식으로의 즉각적인 대응은 불가능에 가까웠습니다.

 

그래도 SONY는 마지막 발악을 하였습니다.

2004년 11월, 슬림 플스라고 불리는 PS2의 새로운 모델 SCPH-70000이 출시됩니다. 이 모델은 하드디스크 및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Expansion Slot을 사용 불가능하게 설계되어, 더 이상 하드 디스크 부팅 및 하드 로더를 구동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복사 CD는 여전히 구동이 가능하며 약간의 개조를 통해 HDD를 충분히 구동할 수 있으므로 이 발악도 효과가 전혀 없었습니다. 게다가, Expansion Slot를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은 일부 게임에서의 호환성에도 문제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PS2 복돌과의 전쟁은 막을 내렸습니다. THE END.




 

질문 환영합니다.

 

*수많은 자료를 참고하다 보니, 두 가지 다른 자료에서 동일한 항목에 대해 다른 주장을 하는 경우도 자주 발생하였습니다. 게다가 무엇보다도 PS2의 프로텍션은 Low-Level 단계에서 분석된 자료가 아직 없기에 일부 부정확한 정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참고자료

http://psx-scene.com/forums/f20/ps2-disc-security-explanations-50245/

https://assemblergames.com/threads/how-does-ps2-copy-protection-work.70448/

https://forum.daemon-tools.cc/showthread.php?t=6281

https://club.myce.com/t/how-datel-copied-the-ps2-copy-protection/133948

https://everything2.com/title/Playstation+copy+protection

https://www.reddit.com/r/ps2/comments/8jn27f/ps2_region_lock_help/

https://pastimelife.com/866

https://www.khinsider.com/forums/index.php?threads/ps2-region-lock-can-you-break-it.120063/

https://www.youtube.com/watch?v=VGMR6FHey68&t=202s

https://assemblergames.com/threads/playstation-2-mechacon-adjustment-program-pmap.61003/

https://forums.afterdawn.com/threads/messiah-modchip-boot-procedure.297936/

https://en.wikipedia.org/wiki/Burst_cutting_area

https://en.wikipedia.org/wiki/Swap_Magic

https://www.psx-place.com/threads/free-memory-card-boot-v1-964-release-a-series-of-new-updates-for-fmcb-since-june-18-by-sp193.19337/

http://www.ps2-home.com/forum/viewtopic.php?t=296

http://psx-scene.com/forums/f113/boot-ulaunchelf-memory-card-157693/

http://www.thetechloft.com/gaming/playstation-homebrew/playstation-2-bootable-memory-card/

https://en.wikipedia.org/wiki/Modchip#Anti-modchip_measures

https://en.wikipedia.org/wiki/PlayStation_2_homebrew



  • ?
    kjw4569 2019.07.12 01:04
    되게 재밌네요. 잘 읽었습니다
  • profile
    title: 문과새벽안개냄새      Macbook Pro Retina Early 2015, Galaxy S10E 128GB, Playstation 4, Xbox One, Leopold FC750R   2019.07.12 01:47
    어.. 예전 글 읽다가 본건데 이분 진짜 고삼이셨나요 ㄷㄷㄷ
  • profile
    title: 고삼Veritas      「꿈꾸는 요정」 /  이 요정은 Super Uneducated 합니다 / Drum을 치니깐 초끈이론이 날 Shake it 2019.07.12 01:54
    이번에 내신 떨어졋어요 ㅠ
  • ?
    마라톤 2019.07.12 08:09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_^
  • ?
    IMGAMER92 2019.07.12 08:13
    에뮬레이터로만 해서 몰랐는데 신기한 기술이 많네요
  • profile
    title: 가난한허태재정      운동운동운동~ 2019.07.13 23:4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추억이 가물가물~
  • profile
    하이킥 2019.07.15 09:55
    재밌게 잘 봤습니다. 다음편 기대합니다.
  • ?
    title: 고삼에마 2019.07.15 10:45
    원래 고삼은 교육과정 이외의 무언가를 공부하게 되어있습....
  • profile
    ExyKnox      2019년 19살 엑시녹스입니다 으엉엉 2019.07.15 13:08
    (+1)

    공부 빼고 다 재밌는 시기(...)
  • profile
    title: 고삼Veritas      「꿈꾸는 요정」 /  이 요정은 Super Uneducated 합니다 / Drum을 치니깐 초끈이론이 날 Shake it 2019.07.15 17:21
    (+1) 아아 이갓은 팩트라고 하는 것이다
    수능전날까지 연재 안마치면 영구 어밴던웨어 되는건 아닌지(...)
  • profile
    늘푸른해리      히후미 귀여워요 히후미 2019.07.15 15:06
    긴 글 정말 잘 읽었습니다. 재밌네요
  • ?
    GTX야옹이 2019.07.15 15:10
    글 다 읽으니 PS4가 궁금해집니다. 특정게임에서 플레이하다가 보면 핵인지 실력인지 알 수 없는 유저들이 보여서..
  • ?
    RuBisCO 2019.07.15 18:34
    메모리카드를 DRAM 보다도 더 비싼값에 팔아먹은 댓가(...)
  • profile
    title: 고삼Veritas      「꿈꾸는 요정」 /  이 요정은 Super Uneducated 합니다 / Drum을 치니깐 초끈이론이 날 Shake it 2019.07.15 18:36
    진짜 세상에서 젤 비싼 메모리입니다
    뭐? 8MB에 만원이 넘는다고? 제정신인가 이게
  • profile
    title: 순수한기온      goo.gl/9yu9I1 2019.07.16 01:13
    충성충성 ^^7

  1. [월드오브워쉽] 언덕 씨와 이즈마일, 그리고 시노프 영입!

      구축함 혼자 불지르고 어뢰쏘고 열심히 쏘다녀도 패배하는 어메이징 매치메이킹... 마지막에 좀 방심했더니 독순이 진짜 같이죽자 하고 소나켜고 끝까지 따라와서 쥬거버려써요... ㅠ 섬 뒤에서 나오면 그대로 사망확정인 위치여서 안 ...
    Date2019.07.13 일반 Bytitle: 귀요미마법소녀 Reply1 Views211 file
    Read More
  2. No Image

    2세대 닌텐도 스위치, 8GB LPDDR4X 메모리에 GPU 클럭 상승?

    닌텐도 스위치 라이트와 뉴 스위치는 작년의 5.0 시스템 펌웨어부터 그 존재가 드러났습니다. 뉴 스위치-스위치 2는 8GB LPDDR4X 메모리를 사용해, 용량이 두배 늘었을 뿐만 아니라 소비 전력도 줄었습니다. 뉴 스위치의 GPU 클럭은 라이...
    Date2019.07.13 소식 By낄낄 Reply9 Views990
    Read More
  3. 토탈 워: 삼국의 데누보 6.0이 크랙됨

    토탈 워: 삼국이 크랙됐다는 소식입니다. 출시 후 크랙까지 걸린 시간은 한달 반 정도밖에 안 되네요. 데누보 6.0도 안전하지 않군요.
    Date2019.07.13 소식 By낄낄 Reply7 Views1062 file
    Read More
  4. 로지텍 G 프로 X 게이밍 헤드셋

    로지텍 G 프로 X 게이밍 헤드셋입니다. 가격 129.99달러. 알루미늄 합금 포크, 스틸 헤드밴드, 저반발/인조 가죽 이어패드. 2세대 프로-G 50mm 드라이버, USB 사운드, DTS 헤드폰: X 2.0 지원, 마이크 노이즈 감소 기능, USB와 Y자 분배기...
    Date2019.07.12 소식 By낄낄 Reply4 Views413 file
    Read More
  5. 스팀 랩의 새로운 기능들

    밸브가 스팀 랩을 발표했습니다. 여기에선 실험적인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6초 길이의 초단편 예고편 마이크로 트레일러, 머신 러닝을 지원하는 Interactive Recommender, 자동으로 TV 쇼 비슷한 컨텐츠를 만들어주는 오토매틱 쇼가 있습...
    Date2019.07.12 소식 By낄낄 Reply0 Views482 file
    Read More
  6. [붕괴3rd]여왕강림

    마땅히 근황 글에 올릴 내용이 없어서 올릴 게 나올 때까지 존버했습니다.    그 전에 잠시 요즘 붕괴 근황.       붕토토 시즌 2입니다. 월드컵을 주제로 한 시즌 1과는 다르게 인게임 캐릭터를 도트로 구현한 미니게임으로 진행합니다. ...
    Date2019.07.12 일반 Bytitle: 용사님까마귀 Reply8 Views555 file
    Read More
  7. No Image

    [스팀] Age of Wonder III 무료 제공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26840/Age_of_Wonders_III/   일전에는 험블에서 제공했는데, 이번에는 스팀에서 제공합니다. 16일까지인가 무료이니 일전에 놓치신 분께서는 수집하시길 바랍니다.
    Date2019.07.12 소식 ByAlexa Reply1 Views423
    Read More
  8. No Image

    [에픽] 토치라이트 무료

    에픽 게임즈 스토어에서 토치라이트를 무료로 풀었습니다. https://www.epicgames.com/store/ko/product/torchlight/home 여기는 주기적으로 푸니까 확인하기 편해서 좋군요. 다음번은 림보 차례입니다. 한동안 모르는 게임만 나오다가 이...
    Date2019.07.12 소식 By낄낄 Reply3 Views336
    Read More
  9. [월드오브워쉽] 이즈마일이 제 손에 잘 맞는 것 같아요...

      구축함 몰다가 타면 정말 느려터져서 답답하긴 하지만; 준수한 중거리 명중률과 관통력이 커버해 줍니다. 개인적으로 전함을 타도 장거리전은 별로 좋아하진 않아서...         그리고 오늘도 고통받는 저티어방 미구축... 대체 아군은...
    Date2019.07.12 일반 Bytitle: 귀요미마법소녀 Reply0 Views173 file
    Read More
  10. 울펜슈타인: 영블러드의 요구 스펙

    울펜슈타인: 영블러드의 요구 스펙입니다. 최저: 윈도우 7 64비트 이상, AMD FX-8350/라이젠 5 1400이나 인텔 코어 i5-3570/코어 i7-3770, 8GB 램, 지포스 GTX 770/650, 40GB 스토리지. 권장: AMD FX-9370/라이젠 5 1600X이나 코어 i7-477...
    Date2019.07.11 소식 By낄낄 Reply2 Views348 file
    Read More
  11. [뱅드림] 야 이 쓰레기들아!!!!! 쓰레기들아!!!!!

    오늘 아무생각 없이 뱅ㅡ드림을 들어갔는데... 이벤트중이네요? 또 출첵만 하는 나쁜습관이 이걸...     일단 오늘자 결산....   글쓰고 몇판 더하고 왔습니다.   아무튼 근데 얼마 안남았더라고요. 시스템이 어떤진 모르겠지만 일단 시작...
    Date2019.07.11 일반 Bytitle: 흑우슈베아츠 Reply11 Views279 file
    Read More
  12. 복돌과의 전쟁 2 - PS2 편

    복돌과의 전쟁 1 - PS 편  https://gigglehd.com/gg/game/4861578 복돌과의 전쟁 1 - PS 편  https://gigglehd.com/gg/game/4861578 아무래도 2편은 PS2가 되어야 하는 편이 맞겠죠?   전작인 Playstation의 성공을 업고 나타난 Playstati...
    Date2019.07.11 소식 Bytitle: 고삼Veritas Reply15 Views1505 file
    Read More
  13. 닌텐도 스위치의 부품 변경

    닌텐도가 미국 연방 통신위원회에 닌텐도 스위치의 스펙 변경을 신고했습니다. Class II Permissive Change에 해당되는 스펙 변경으로 SoC와 낸드 플래시가 바뀌었습니다. 성능이나 스펙이 크게 바뀌진 않았을 듯 하며, 제조 공정을 20nm ...
    Date2019.07.11 소식 By낄낄 Reply2 Views454 file
    Read More
  14. No Image

    어센던트 원 서비스 종료

    오늘 공지가 무려 3개나 올라왔습니다. 어센던트 원 무료화 https://a1.nexon.com/news/notice/view/381 하지만 마지막 방송 https://a1.nexon.com/news/notice/view/382 그리고 8월 14일 서비스 종료 https://a1.nexon.com/news/notice/v...
    Date2019.07.11 소식 By낄낄 Reply5 Views450
    Read More
  15. No Image

    언리얼1도 퀘2 레이 트레이싱 리마스터 해줬으면

    퀘이크2 리마스터 레이 트레이싱 키고  2회차  전체 챕터 올 클리어했습니다.   퀘2 하는동안 이것이 생각났습니다. 에픽게임즈에서 제작한 언리얼1편도 이것도 리마스터 레이트레이싱 이용한 언리얼1편도 해보고 싶네요  스팀에 작년인가...
    Date2019.07.11 일반 By에드힐스 Reply2 Views274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87 Next
/ 287
최근 코멘트 30개
AMDAthlon
01:47
TundraMC
01:40
TundraMC
01:40
celinger
01:35
유카
01:28
얄딘
01:20
Gorgeous
01:12
이루파
01:11
Porsche911
01:03
Porsche911
01:03
Porsche911
00:58
아란제비아
00:57
Porsche911
00:56
아스트랄로피테쿠스
00:53
카에데
00:51
orz...
00:48
orz...
00:47
ExyKnox
00:47
Porsche911
00:45
먀먀먀
00:43
skyknight
00:37
Rufty
00:22
유카
00:17
콩웰치스
00:16
MUSCLE
00:15
MUSCLE
00:13
니아옹이
00:13
나르번
00:10
파인만
00:09
파인만
00:02

MSI 코리아
와사비망고
쓰리알시스템

공지사항        사이트 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신고와 건의


기글하드웨어는 2006년 6월 28일에 개설된 컴퓨터, 하드웨어, 모바일, 스마트폰, 게임, 소프트웨어, 디지털 카메라 관련 뉴스와 정보, 사용기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개인 정보 보호, 개인 및 단체의 권리 침해, 사이트 운영, 관리, 제휴와 광고 관련 문의는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관리자 이메일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