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기글하드웨어기글하드웨어

게임 / 엔터테인먼트 : 게임기, 게임용 주변기기, 콘솔, 휴대용 게임기, VR, AR, 게임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야기, 소식, 플레이 소감, 스크린샷, 플레이 영상을 올리는 게시판입니다.

Extra Form

마침 백수생활 중이라 아이패드 미니의 활용도가 0에 수렴해버린 상태에다가 너무나 심심했기 때문에 미니 5 대신 써볼 만한 게 뭔가 고민을 좀 했습니다만... 크게 돈을 쓰고 싶지는 않았기 때문에 저렴한 핸드헬드 게임기로 눈을 돌렸습니다. 주된 용도가 에뮬이 아니었기 때문에 좀 시큰둥한 상태였지만 유튜브를 뒤져보니 퀘이크 시리즈도 돌릴 수 있지 않겠어요? 퀘이크라면 참을 수 없지.

 

DSC_3820.JPG

 

 

해서 도착한 것이 RG351P입니다. 블루 버전.

보정을 사진마다 들쭉날쭉 하는 바람에 이 사진에선 진한 푸른색에 가깝지만 실제로는 그것보다 채도가 좀 옅고 남색에 가까운 느낌. GBA의 그 블루랑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양은 락칩의 RK3326, 1GB RAM, 사용자 임의로 사용가능한 내장 스토리지가 없기 때문(...)에 반드시 마이크로 SD에 OS를 설치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디스플레이는 480x320으로 GBA 해상도의 4배군요. 

사실 RK3326을 썼다는 점에서 이미 이 물건의 가격과 성능이 다분히 예측되지 않나 싶습니다. 하긴 이런 기기들이 애초에 오드로이드 고 클론이었던가(...). 

 

같이 장착돼서 온 64GB 메모리엔 351ELEC이 설치되어 있고 롬도 끼워넣어 주긴 했습니다만... 그건 제가 사용하려는 목적과는 거리가 멀었고, 거기에 리니지 OS를 설치하느라 밀어버렸습니다. 사족인데 안드로이드라도 설치해서 사용성을 확보해 보려고 했습니다만... 351P/M 전용 이미지로 설치를 시도했음에도 정상적인 OS 진입이 불가능했습니다. 다른 SD카드를 사용해도 마찬가지라 이건 포기. 어쨌든 지금은 256GB 카드에 ArkOS를 올려놓은 상태. OS가 SD카드에 저장되기 때문에 조금만 탈이 나도 먹통이 되기 때문에 장치, 혹은 컴퓨터에 연결하고 뺄 때는 반드시 안전한 방법으로 제거해야 합니다.

 

DSC_3821.JPG

부팅 시의 로고도 바꿀 수 있는데 기본 로고가 구려서 바꿨습니다.

 

DSC_3822.JPG

 

GPD WIN MAX, 스위치와 비교하면 이 정도. 노안이 있고 손이 큰 편이라면 좀 불편할 수 있습니다.

 

DSC_3823.JPG

 

전면의 버튼/스틱 구성은 근래 볼 수 있는 콘솔 게임의 레이아웃을 따르고 있습니다. 왼쪽 스틱과 십자의 위치가 바뀌었으면 하는 소소한 불만이 있군요.

본체 아래엔 놀랍게도 스피커가 양쪽으로 달려 있습니다. 스테레오 재생이 된다는 거죠. 가운데엔 마이크로 SD 카드 슬롯과 리셋 버튼이 있고요.

 

DSC_3829.JPG

 

좀 깊이 들어가는 편이라 손톱을 기르는 것이 카드를 빼낼 때 편합니다.

 

 

DSC_3825.JPG

 

뒷면엔 이것저것 적혀 있습니다. 양쪽엔 고무 패드가 붙어 있군요. 미끄러지지 말라고 붙인 건가?

 

DSC_3865.JPG

 

본체 오른쪽엔 볼륨 조절 다이얼이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단가를 절감할 줄이야.

 

DSC_3824.JPG

 

본체 위쪽엔 타입 C 단자가 두 개 있습니다. 둘 다 OTG 혹은 직결로 키보드나 마우스, 기타 장치 연결이 가능합니다. 충전은 오른쪽 위의 단자(사진에서는 왼쪽)에서만 가능. 가운데에는 3.5mm 이어폰 단자가 있습니다.

 

트리거 버튼은 L/R 두 개씩 낭낭하게 들어갔습니다만... 위치가 위치다 보니 L2와 R2를 결코 편하게 누를 수가 없습니다. 사람에 따라 답답하게 느껴질 수 있을 정도. 저는 확실히 누르기 불편했습니다.

 

DSC_3831.JPG

 

아무튼 351에 설치한 ArkOS는 우분투 기반의 OS인 것 같고, 그 위에 에뮬레이션 스테이션을 프론트엔드로 올려서 기본 사용이 가능하고... 에뮬레이터는 또 다시 프론트엔드인 레트로아크를 실행한 뒤 각 시스템 별 코어를 로드해서 에뮬 게임을 돌린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굳이 에뮬만이 아니라 오만 잡것들도 돌리는 것 겉 같지만... 뭐가 이렇게 복잡해? 에뮬레이션에 대한 얘기는 일단 이 정도까지만.

 

DSC_3830.JPG

 

 

별도의 테마도 적용해서 사용가능합니다. 테마별로 다양하게 사용가능한 기종에 대한 백그라운드 이미지를 제공하는군요.

공개로 풀린 PC-98용 메타녀라도 돌려볼랬는데 안  돌아가서 실망했습니다.

 

DSC_3836.JPG

 

예상하진 못했지만 RPG 쯔꾸르 2003 기반의 게임들도 파일만 넣어주면 잘 동작합니다. 

DSC_3838.JPG

유메닛키도 작동하고

 

DSC_3837.JPG

 

노비타의 바이오해저드(...)도 됩니다.

아참, 원래 하려던 건 퀘이크 시리즈 돌리는 거였죠.

 

모든 퀘이크 소스 포드들은 당연히 정품에서 사용하는 pak 파일들이 필요하고 저는 전부 구매했으니 스팀 폴더나 원래 갖고 있던 파일을 옮겨다가 집어넣었습니다. 결과를 말하자면,

DSC_3839.JPG

 

퀘이크 1: OS 기본 상태에선 레트로아크에 TyrQuake를 얹어서(...) 돌아가는 방식인데 이게 조작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는군요. 원하는 대로 키 바인딩이 매우 힘들었습니다. 기껏 세팅을 해놓고 다시 실행하면 config.cfg 파일을 디폴트값으로 돌려놔 버리니 원... 대충 타협을 보긴 했지만 불만족스럽군요. 소스 포트 자체도 quakespasm처럼 메뉴 투명도나 스케일 설정이 되지는 않는 수준이라 아쉽고. 

그나저나 딱히 오픈지엘 가속이 되지는 않는지 렌더링 해상도를 올리면 바로 성능저하가 보입니다.

 

DSC_3840.JPG

 

퀘이크 2: 기본으로 설치돼 있는 비타퀘이크 대신 Anberports를 이용해 소스 포트를 새로 설치. Yamagi Quake II 베이스고 레트로아크를 쓰지 않기 때문에 바로 하드웨어 버튼 할당이 가능해서 모든 설정이 완벽하게 가능했습니다. 

 

문제는 오픈지엘 라이브러리를 포함하지 않고 있어서 하드웨어 그래픽 가속이 불가능하다는 점인데... 480x320 해상도로 동작함에도 30fps 유지하기가 힘든 상황이 많이 발생합니다. 이런 기기에서 펜티엄 133MHz나 사이릭스 6x86 이딴 걸로 돌리던 추억을 되새길 수 있다니 별로군요. 그래도 그냥저냥 참고 할 정도는 됩니다.

 

DSC_3841.JPG

 

 

 

퀘이크 3: 소스 포트 이름은 까먹었지만 아무튼 이건 오픈지엘 가속도 되고 퍼포먼스 측면에서는 가장 나았습니다. 하지만 화면 안에서 효과가 많아지거나 오픈된 공간에 있거나 반투명 효과가 나타나면 30fps 이하의 프레임을 찍는군요. 그나마도 옵션을 여럿 죽여놓은 상태였습니다. 왜 config.cfg가 아니라 autoexec.cfg를 편집해야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퀘이크 3 콘솔 명령어에는 이골이 났으니 어쨌든 입맛대로 손보는 데는 성공했고요.

 

...그리고 이런 설정들은 키보드를 연결하고 진행하거나 SD카드를 빼고 컴퓨터에서 수정해야 한다는 점이 번거롭긴 했습니다. 포트 제작자들도 굳이 이 기계로 이런 게임을 진지하게 하려고 하는 사람이 있을까 하고 만든 느낌이랄까...

 

그 외에 AnberPorts 등을 사용해서 기타 오픈 소스 엔진 게임들은 물론 하프라이프, 블러드 같은 게임들도 실행할 수는 있지만 퍼포먼스와 조작 설정의 한계로 FPS 장르들은 그냥 돌려보는 선에서 그치는 편이 좋을 것 같군요.

 

그러고보니 제가 둠 얘기를 하지 않았군요? 둠도 레트로아크를 기본으로 LZDOOM 소스 포트를 띄워 작동하는데 이것 역시 지옥같은 세팅 때문에 포기했습니다. ArkOS에 포함된 LZDOOM은 뭐가 문제인지 35FPS 기준으로 작동하고(애초에 초당 35틱으로 작동하던 게임이긴 합니다만) 여기서 프레임레이트를 높게 설정하면 그만큼 더 빨라지는 이상한 문제가 있다는 것도 문제. ELEC에서 멀쩡하게 60fps로 동작하는 거 보면 그냥 포팅을 이상하게 한 건가 싶고요. GZDoom을 쓸 수는 없었던 건가?

 

DSC_3834.JPG

 

그러고보니 이 물건, 와이파이 동글 연결도 됩니다. OTG 어댑터로 대충 굴러다니던 와이파이 동글을 끼워보니 와이파이 접속이 되더군요. 이걸로 FTP 서버를 만들어서 PC에서 접속해 자료를 옮길 수도 있습니다. 특히 Anberports로 앱을 설치하려면 인터넷 연결이 필수이기도 하니 만약 있다면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물건이 되겠습니다.

 

DSC_3835.JPG

 

왜 인터넷 연결이 필요하냐면 각 게임 모듈을 설치하고 업데이트를 받기 위해서입니다. 지금은 잘 돌아가지만 나중엔 어떨지 모르겠군요. 베타 기능 중엔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와 연동한 스트리밍 플레이도 가능해 보이지만 귀찮아서 테스트해 보진 않았습니다. 레트로아크에서도 코어나 썸네일 등의 업데이트를 인터넷에서 내려받을 수 있었습니다.

 

DSC_3842.JPG

 

그리고 당연히 도스박스를 통한 도스 프로그램 실행도 됩니다. 간만에 IMS 포맷 음악을 들으니 없던 추억도 생기고...

 

이것도 당연히 레트로아크에 얹혀서 돌아가기 때문에... 원하는 조작 스타일을 만들려면 많은 고생이 필요합니다. 전 아직도 코어별/게임별 설정값이 어떻게 저장되는지 감을 못 잡겠습니다. 세팅 도중에 메뉴가 오작동하는 경우도 많고 오버로드로 뻗기도 하고... 물론 이 기기의 주요 용도는 에뮬 롬을 집어넣고 그냥 쓰려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겠지만요.

 

DSC_3844.JPG

 

DSC_3845.JPG

 

딱히 할 만한 맞고 게임이 없다면 도스용 네오-고도리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그나저나 이거 쉐어웨언데 제작자분은 벌이가 잘 되셨을지...

 

DSC_3846.JPG


예상하진 않았지만 놀랍지도 않게 동영상 재생도 지원합니다.

하지만 정말 재생만 합니다. 그냥 쉘에서 리스트만 쭉 보여주고 버튼을 눌러 선택한 파일 하나만 재생하는 수준. 그래픽 인터페이스 따위도 없는 심플함... 그냥 미디어 플레이어 같은 거 넣어줄 순 없는 건가? 라는 생각을 했지만 이 물건의 원래 용도를 생각해 참겠습니다. 다행스럽게도 X 버튼을 누르면 랜덤한 항목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 그나마 재생 중 앞/뒤/정지/음소거 정도는 버튼으로 작동시킬 수 있어서 그건 다행이랄까.

 

사족이지만 모든 컨텐츠를 게임으로 퉁쳐서 출력하는 건 좀 거시기하지만 이건 테마가 아니라 ES 런처를 손봐야 하는 거 아닌가 싶고요.

 

DSC_3852.JPG

 

동영상 얘기가 나온 김에 말하자면 LCD 패널은 좋지 못한 편입니다. IPS라 시야각에는 관대한 편이지만 정지된 화상에서 다른 장면으로 넘어갈 때(보통 메뉴를 이동하거나 화면비가 4:3인 컨텐츠를 실행 중 다른 작업으로 넘어갔을 경우) 이전 화면의 잔상이 남는 증상이(...) 있군요. 메인 칩셋인 RK3326의 한계도 있는지 1080p 파일 재생도 버거워하고요. 그래도 480x320으로 인코딩을 하면 60fps 영상도 정상적인 속도로 재생이 됩니다.

 

DSC_3854.JPG

 

영상에 깍두기나 밴딩 현상도 꽤나 눈에 띕니다. 이건 칩셋 탓인가 플레이어 탓인가... 아니면 LCD의 색표현력이 형편없기 때문인가. 그래도 대충 볼 만은 했기 때문에 손수 600개가 넘는 뮤비와 공연 영상을 재인코딩해 넣는 쾌거를 이루었읍니다. 15~6년 전쯤에 아이스테이션 PMP에 애니 넣는다고 난리쳤던 기억도 나는군요. 디스플레이 가로세로 비율이 3:2니까 4:3 영상의 경우엔 레터박스를 주고, 16:9나 그것보다 길어진다면 자르는 식으로 작업을 했어요.

 

DSC_3855.JPG

 

DSC_3861.JPG

 

DSC_3863.JPG

 

DSC_3864.JPG

 

스피커는 그냥 소리가 들리는구나 정도. 특히 드럼 소리 같은 건 사정없이 찢어지므로 이어폰을 쓰는 편이 낫습니다.

 

DSC_3866.JPG

 

DSC_3869.JPG

 

아참, 앞의 사진에서도 보셨겠지만 C64 에뮬레이션도 됩니다. 그래서 눈여겨 보던 C64 데모들을 집어넣고 감상하는 중. 뒹굴거리면서 시간 때우기 좋군요. 하지만 1982년도 하드웨어 기준으로 제작된 프로그램들조차 구간에 따라 느려지는 건 좀...

배터리는 에뮬레이션이나 일반적인 앱을 실행할 때는 꽤 오래가는 편인 것 같습니다. 동영상 재생할 때 배터리를 더 잡아먹는 느낌. 3500mAh가 뻥스펙이 아니라면 하루 종일 게임만 하고 놀 수는 있을 것 같군요. 다만 충전의 경우 충전기를 가리는 것 같습니다. 35W나 65W 충전기로는 안 되는 것 같고, 그냥 싸구려 충전기에 싸구려 케이블로 연결하면 잘 됩니다(...).

 

결론을 말하자면 뭐... 가격 생각하면(배송비 포함 7~8만원 선에서 구입가능) 가지고 놀기에는 괜찮은 것 같습니다. 물론 원래의 용도에서 조금만 벗어나려고 하면 일이 굉장히 복잡해진다는 점, 상황에 따라 시스템의 불안정 혹은 오작동이 발생한다는 점들이 문제긴 합니다만 그런 문제는 비슷한 가격대의 비슷한 사양의 핸드헬드 기기라면 왠지 다들 갖고 있을 법한 문제 같아서 크게 지적하기도 좀 뭣하긴 합니다.

 



  • profile
    title: 오타쿠아라 2021.10.08 20:42
    사진을 정말 잘 찍으셨네요.
    즐겁게 봤습니다.
  • profile
    quadro_dcc 2021.10.08 20:43
    저 탁자가 흰색은 아닌데 커브 만지다 보니 알아서 흰색이 돼서 깔끔해져 버렸읍니다.
  • profile
    title: 저사양Colorful 2021.10.08 21:23
    자세한 리뷰 잘 보았습니다.
    저도 작성자분처럼 아이패드 미니 5의 활용도가 떨어질 때 즈음 ( https://gamevice.com/products/gamevice-for-ipad-mini ) 이런 주변기기를 구매해서 Handheld 기기로 잘 사용하고 있네요.
  • profile
    quadro_dcc 2021.10.08 21:27
    사실 미니는 백수라서 그냥 팔아버리는 게 낫지 않나 싶어서(...) 방치해두고 있습니다.
  • ?
    title: 가난한아이들링 2021.10.08 21:30
    이렇게 쓰시려면 수많은 작업이 필요하셨을텐데 저라면 엄두도 못내겠습니다
    둠 퀘이크 계보까진 어떻게 참겠는데 코모도어 64 에뮬은...ㄷㄷㄷ 하네요
  • profile
    quadro_dcc 2021.10.08 21:32
    C64는 그냥 디스크 이미지 넣으면 세팅된 에뮬레이터가 알아서 실행해 주더라고요. 디스크 갈아끼우는 것도 그냥 레트로아크 메뉴에서 뺴고 넣는 작업을 메뉴로 실행가능하고요. 데모 디스크들도 말 그대로 데모만 보여주는 역할이라 그저 감상을 하는 게 전부입니다.
  • profile
    방송 2021.10.08 22:03
    저것을 보니 수십년전에 쓰던 자동차용 네비게이션으로 썼던 MIO 168 PDA가 생각납니다.
    OS가 포켓 원도우 2003이었는데 평소에는 아이나비 네비게이션으로 잘 쓰다가 대중교통으로 장거리를 갈때는 영상을 넣고 다니거나 세가 메가드라이브 애물을 돌려서 판타지스타나 랑그라샤 혹은 샤이닝포스같은 RPG를 실행하거나 PC9801 애물로 프린세서스 메이커 1를 돌렸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PDA CPU는 인텔 X스케일이었습니다.
  • profile
    quadro_dcc 2021.10.08 22:07
    예전에 아이스테이션 PMP나 블랙잭 같은 스마트폰으로 게임하면서 시간 때운 적도 있었는데... 뭐 저 정도도 가격 생각하면 괜찮은 거라고 납득이 되긴 합니다.
  • profile
    헥사곤윈      Close the World, Open the nExt 2021.10.08 23:23
    리뷰 잘 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저 기기는 리눅스가 돌아가는 것이지요??
    다용도 PDA로도 쓸 수 있겠네요..
  • profile
    quadro_dcc 2021.10.09 11:42
    우분투 베이스니까 리눅스를 다룰 줄 안다면 훨씬 다양한 장난이 가능해 보입니다.
  • profile
    슬렌네터      Human is just the biological boot loader for A.I. 2021.10.09 03:30
    이거 좀 관심있어하던 제품인데, 자세한 사용기 감사합니다
  • profile
    허태재정      본업보다는부업 2021.10.09 09:38
    사용기 잘 봤습니다.
    용도 범위를 넘어서면 정글이군요~^^)a 아쉬운~
  • profile
    quadro_dcc 2021.10.09 22:15
    리눅스를 만져보지 못한 사람이 이렇읍니다 흑흑...
  • profile
    단또 2021.10.09 18:37
    생초보는 다루기 힘든지요
  • profile
    quadro_dcc 2021.10.09 22:15
    용도에 맞게만 쓴다면 사실 해당 기종으로만 검색해도 사용법은 다 나와 있습니다. 저야 원하는 결과를 찾아내려고 이것저것 건드리다 보니 리눅스 파티션도 건드리고 온갖 삽질을 해보고 있긴 하지만요.
  • profile
    quadro_dcc 2021.10.11 14:51
    추가로 설명하자면 와이파이 동글이 꽂혀 있고 연결이 되어 있는 상태에서 리모트 액세스를 활성화하면 ftp, smb, 심지어는 기본으로 제공되는 http 포트로 다른 컴퓨터에서 접속까지 됩니다. 특히 http로 접속하면 리눅스 파티션에 직접 접근도 가능하고 텍스트 파일 편집이나 파일 전송 등을 브라우저 내에서 할 수 있고요. 대다수의 유튜브 채널들이 이런 것에 대한 설명은 다루질 않는군요.

작성된지 4주일이 지난 글에는 새 코멘트를 달 수 없습니다.

  1. AYA NEO 2021 개선판 간단 리뷰

      안녕하세요 여러분    올해 4월부터 국내에서도 펀딩을 시작한 아야 네오입니다   저도 고민을 하다가 6월쯤에 펀딩을 눌렀습니다. 왜냐하면 8월 중반 배송 예정이라 당시에는 경찰 시험도 끝났고 당연히 붙을거라 생각했기에.... 지금 ...
    Date2021.10.09 일반 Byorz... Reply17 Views5588 file
    Read More
  2. No Image

    파 크라이 6, 멀티코어 지원은 별로

    파 크라이 6가 싱글코어 요구는 높은데 멀티코어는 제대로 지원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인텔 9900K에서 1080p/2K 해상도는 모두 60fps를 넘기지 못했고, 3930K에서는 CPU 점유율이 40%, 그래픽카드 점유율은 60%밖에 안 됐습니다. 중간 화...
    Date2021.10.09 소식 By낄낄 Reply5 Views793
    Read More
  3. 간단한 RG351P 리뷰(동영상 포함)

    마침 백수생활 중이라 아이패드 미니의 활용도가 0에 수렴해버린 상태에다가 너무나 심심했기 때문에 미니 5 대신 써볼 만한 게 뭔가 고민을 좀 했습니다만... 크게 돈을 쓰고 싶지는 않았기 때문에 저렴한 핸드헬드 게임기로 눈을 돌렸습...
    Date2021.10.08 일반 Byquadro_dcc Reply16 Views4433 file
    Read More
  4. [D2R] 술마시고 디아하지 맙시다

          마나가 자꾸 앵꼬가 나서 징징거리다가 어쩌다 줏은 4솟을 보고선 뇌빼기 룬작업 하면 이렇게 됩니다
    Date2021.10.08 일반 By슬렌네터 Reply8 Views789 file
    Read More
  5. MS, Xbox 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반투명 컨트롤러를 만듬

    2001년 11월 15일 Xbox를 처음 출시한 이후 20주년을 맞이해 MS가 Xbox X/S 컨트롤러를 포함한 소수의 반투명 악세서리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MS에 따르면 반투명 디자인은 Xbox 디버그 키트와 함께 공개된 시스루 컨트롤러를 ...
    Date2021.10.08 소식 Bytitle: 삼성라푸아 Reply22 Views950 file
    Read More
  6. 파크라이6 할때 그래픽이 깨지네요 ㅠㅠ

    낮에는 지하에 비치는 햇빛   밤에는 알록달록 무지개 강       RTX2070 사용자 입니다 다른 게임 할 때는 그래픽 깨지는 문제 한번도 없었는데 이번에 나온 파 크라이 6를 하니까 그래픽 깨지는게 보이네요 지상이나 건물안은 괜찮은데,...
    Date2021.10.08 일반 By부녀자 Reply3 Views1359 file
    Read More
  7. No Image

    [에픽 무료 게임] PC Building Simulator

    이번주 에픽스토어의 무료 게임은 PC Building Simulator입니다. 게임 속에서까지 컴퓨터를 왜 조립해야 하나 저는 이해할 수 없지만, 하여간 유명하긴 합니다.
    Date2021.10.08 소식 By낄낄 Reply7 Views581
    Read More
  8. 씨게이트, XBox 게임 드라이브 SSD 신형 모델 출시

    씨게이트가 XBox 게임 드라이브 SSD의 신형 모델을 출시했습니다. 기존 제품에는 바라쿠다 패스트 SSD USB 3.2 Gen1이 달려 있었으나 그게 단종됐고, 다른 SSD가 탑재돼 출시합니다. 녹색 LED, 크기 96x50x11mm, 무게 51g, USB 3.2 Gen1 ...
    Date2021.10.07 소식 By낄낄 Reply0 Views499 file
    Read More
  9. 워쉽 간만에 능력자

    대선제후가 새로운 배로 바뀌는 업데이트로 인해 생긴 퀘스트 깨려고 안몰던 골리앗 꺼내서 한번 돌려봤습니다   역시 고관통 고화재율 HE탄은 언제나 옳습니다 크라켄 따긴 했지만 18화재면 킬딸은 아니겠죠?
    Date2021.10.07 일반 By공탱이 Reply0 Views276 file
    Read More
  10. [XB콘솔]아케인 스튜디오, 프랑스 리옹 본부 스튜디오 디렉터가 퇴사.

    트윗 및 링크의 내용에 따르면 엑스박스 게임 스튜디오의 자회사이자 제니맥스 미디어(베데스다 소프트웍스) 그룹의 자회사인   아케인 스튜디오(프랑스 리옹 본부, 미국 텍사스 오스틴)에서 프랑스 리옹 본부의 스튜디오 디렉터인 로멀...
    Date2021.10.07 소식 By블레이더영혼 Reply0 Views218 file
    Read More
  11. 밸브 스팀 덱 공식 분해 영상 공개

    밸브가 스팀 덱의 공식 분해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SSD 자가 교체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SSD가 무선 네트워크 어댑터 바로 옆에 있는 구조 때문입니다. 밸브는 전력 소비와 전자파 간섭 등을 고려해서 이 SSD를 넣었습니다. 젠2 CPU와 RD...
    Date2021.10.07 소식 By낄낄 Reply20 Views1518 file
    Read More
  12. NC소프트/엔터사업부 성희롱 이슈

    IT조선 7일 보도에 따르면,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 한 작성자의 ‘성희롱의 성지 엔터사업실’이라는 글이 6일 게재됐다. "NC소프트 엔터사업실은 성희롱으로 유명한 인물들이 아무런 리스크 없이 아주 잘 지내고 있다"며 "여직원...
    Date2021.10.07 일반 By고자되기 Reply9 Views885 file
    Read More
  13. No Image

    [유비소프트] 고스트 리콘 스탠다드 에디션 무료 배포

    유비소프트 스토어에서 고스트 리콘 스탠다드 에디션과 와일드랜드 DLC를 무료 배포합니다. Tom Clancy's Ghost Recon 스탠다드 에디션 https://store.ubi.com/kr/tom-clancy-s-ghost-recon-/58aebeb4ef3aa5c5148b4568.html Tom Clanc...
    Date2021.10.06 소식 By낄낄 Reply2 Views600
    Read More
  14. [디아2] 나름대로 대박득템 2

    [디아2] 나름대로 대박득템 https://gigglehd.com/gg/11017459 베르룬 먹었다는 글에 자룬 축하한다는 댓글이 달렸습니다. 진짜 솔직히 말해서, 10분 전까지만 해도 거 글 내용 좀 잘 보고 댓글 달지...라고 생각했습니다. .... 진짜 뜨네...
    Date2021.10.06 일반 By낄낄 Reply24 Views718 file
    Read More
  15. 디스코드도 윈도우 스토어로 들어갔네요.

      디스코드도 UWP를 지원하기 시작합니다. 보통 UWP를 지원하는 앱들은 레거시 앱들을 죽여버리고 윈도우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할 것을 권장하도록 변경되던데 디스코드도 그러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이제 번거롭게 사이트로 직접 들...
    Date2021.10.06 일반 By록키베어 Reply8 Views1149 file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226 227 228 229 230 231 232 233 234 235 ... 714 Next
/ 714
최근 코멘트 30개
린네
14:19
AKG-3
14:18
AKG-3
14:17
메이드아리스
14:17
린네
14:15
고자되기
14:14
린네
14:12
TundraMC
14:09
침착맨
14:06
침착맨
14:05
아스트랄로피테쿠스
14:02
침착맨
13:59
M16
13:56
카토메구미
13:49
렉사
13:45
카에데
13:45
카에데
13:44
카에데
13:43
디이나
13:35
MA징가
13:31
뽀노뽀노
13:28
투명드래곤
13:25
프로리뷰어
13:23
MA징가
13:21
GPT
13:08
umpclife
13:07
Loliconite
13:00
유지니1203
12:41
허태재정
12:40
AbsolJu
12:36

AMD
MSI 코리아
한미마이크로닉스
더함

공지사항        사이트 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신고와 건의


기글하드웨어는 2006년 6월 28일에 개설된 컴퓨터, 하드웨어, 모바일, 스마트폰, 게임, 소프트웨어, 디지털 카메라 관련 뉴스와 정보, 사용기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개인 정보 보호, 개인 및 단체의 권리 침해, 사이트 운영, 관리, 제휴와 광고 관련 문의는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관리자 이메일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