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부터 유튜브 업로드 속도만 150Mbps로 제한되는 증상을 겪고있었습니다.
윈도우11 / 집 인터넷은 KT 500M / 내부망은 2.5G / DMZ설정중 인데
메인 PC만 파이어폭스던 크롬이던 이상하게 유튜브 업로드 속도만 150Mbps를 넘지 못합니다.
(다른 PC는 350Mbps 정도로 정상 속도가 나옵니다)
포맷도 해보고 했는데도 해결이 안되서 포기하고 있었는데
몇개월 전에 드디어 원인을 찾아서 해결을 했는데
-카스퍼스키 백신이 이상하게 유튜브(?)만(사실 다른것도 있는데 제가 못찾은걸지도 모릅니다) 업로드 속도를 제한합니다
그런데 몇개월 잘 쓰다가 10월달 들어서 갑자기 증상이 재발해서
정말 별의별 고민을 다 해봤는데, 결국 해결책을 못찾고 있었습니다.
최근에 깔린 프로그램 자체가 없고, 브라우져 플러그인도 다 없애봤고(변한게 없지만)
예전에 다 해봤던 거지만, 정책쪽 다시 확인하고, 랜카드 드라이버 다시 깔아보고 등등 하다가
혹시 엣지로 실행해 볼까??? 하면서 엣지로 유튜브 업로드 하니까 350Mbps를 유지합니다.
??????????????????
여기까지만 했으면 딱 아 이제 업로드는 엣지로 하자(포기상태)로 끝날뻔 했는데
혹시 그러면 원인이 카스퍼스키 백신이었던 것도 잘못된 결론 이었나?? 해서 카스퍼스키를 체험판으로 한번 더 깔아봅니다.
..........엣지도 속도 제한 걸려버리네요.
카스퍼스키는 원인이 맞았습니다.
그런데 카스퍼스키를 삭제해도 엣지 업로드 속도가 안돌아옵니다!!!!!
.............정말 이것저것 다 하다가 포기할때쯤.... 혹시 엣지 초기화를 해보면 되나???
라는 생각이 떠올라서 엣지 초기화를 했더니 다행히 속도가 돌아왔습니다.
아 이때의 세상 모든걸 다 가진듯한 기분이란!(사실 해결된건 별로 없습니다.)
그래서 파이어폭스나 크롬도 열려있는 창들 많은거 다 엣지로 옮겨서 백업해두고 초기화도 해보고 재설치도 해봤는데
둘은 안되네요.
결국 원인은 뭔지 모르겠지만, 어쨋든 엣지 하나는 살아남아서 유튜브 업로드를 고속(?)으로 다시 할수 있는 환경이 되었습니다.
행복한 결말이라 정말 만족합니다.(원인을 찾을수 있으면 더 좋겟지만)
이제 이상한짓 해서 엣지마저 죽어버리지 않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p.s. 설마 KT가 업로드 많이 한다고 블랙리스트 같은걸 걸어둔 건 아니겠죠?
한달에 한번정도 몰리면 하루에 60~70G씩 업로드 하고 하긴 하는데, 평소엔 5기가 이내입니다.
p.s.2. 글쓰고 흐믓한 마음으로 350Mbps가 나오는 스샷을 찍어서 첨부할려고 했더니 지금 다시 속도제한이 걸렸습니다. 엣지도 죽었습니다. 엣지만이라도 살아있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