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지금 세팅이 다 끝나서, 이 글을 쓰고 있네요.
필요한 프로그램들도 설치하고, 배경화면 이미지 깨지는 현상도 해결해서 더 깔끔하게 설정했습니다. 예쁘네요.
과정 간단히 적어두고자 합니다. 포럼에 할 법한 이야기가 있기는 하나 2021년에 Windows XP 설치-사용하실 분이 얼마나 계실지는 모르겠고, 나누어 올려야 할 것 같기도 하고 해서 그냥 이곳에 몰아서 씁니다.
현 시점에서 Windows XP 사용은 심각한 보안 위협을 감수하여야 한다는 점 알고 있었습니다. 인터넷 연결해서 쓰려면 랜섬웨어 걸려도 상관없다는 생각으로 써야겠죠.
ThinkPad X61은 ODD가 없으나 USB ODD 부팅이 가능하기는 합니다. 이용했습니다.
Windows XP 설치 시에는 포인팅 디바이스 사용 안 된다는 점 알았기에 당황하지 않았습니다. 이전에 몇 번 설치해 본 적도 있었으니까요. 파티션 잡고, 두 번째 부팅 때 피설치 미디어로 부팅했습니다. 실험을 통해 파티션 크기는 2 GB로 충분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으므로 그대로 했습니다. MB 단위의 정밀한 크기 지정이 안 되다 보니 2045 MB긴 했네요. FAT 포맷이 되긴 했으나, 아무래도 NTFS가 낫겠죠.
설정이 모두 끝난 뒤 3DP Chip/3DP Net 받아서 준비해 두었고, 3DP Net-3DP Chip 순으로 설치하여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설치를 시작했습니다. Windows 10과 달리 기본 상태에서 디스플레이 밝기 조정 등이 안 되더군요. 설치할 것들 다 설치하고, TrackPoint/사운드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를 받은 고마운 링크를 찾아 글 게시 https://gigglehd.com/gg/mobile/10185022 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Internet Explorer 6는 3DP Chip을 제대로 이용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브라우저부터 찾았습니다. Chrome/Firefox 최신판도 설치는 해 두었으나, Firefox 기반으로 만들어진 Pale Moon을 Windows XP에서 동작하게끔 만든 Mypal을 설치하여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해 두었습니다. 지금 이 글도 Mypal 이용하여 쓰고 있습니다.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설치가 다 끝났으니, 이제 제가 사용할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겠지요. CPU-Z, HWMonitor는 최신판 설치 가능하였고 반디집은 보안 문제로 검색을 통해서만 버전 5를 다운로드받을 수 있게끔 했네요(버전 5.23). 들어가 보면 7-zip 안내합니다. CrystalDiskInfo/CrystalDiskMark는 포터블 버전에 바로가기 링크해서 쓰고 있고, LibreOffice는 홈페이지 요구사항과 달리 Windows XP 미지원이라 OpenOffice 설치했습니다. Flash Player는 Adobe에서 다운로드마저 중단하는 초강수를 두었기에 설치하지 못했고, 팟플레이어는 카카오 최신판 미지원+다음최종판 설치오류로 인해 설치하지 못했네요. 스피커 상태도 좋지 않겠다, 그냥 Windows Media Player나 쓰렵니다.
Windows XP 시스템 설정은 몇 년만에 만지다 보니 설정에 애를 먹었습니다. 24시간제 변경은 날짜 및 시간이 아닌 국가 및 언어 옵션-사용자 지정-시간에서 해야 하고 배경화면 이미지 설정하실 때 디스플레이-바탕 화면에서 위치를 가운데로 설정하시면 픽셀 보이는 현상이 많이 완화됩니다.
역시, 제 예상대로 확실히 빠릅니다. 싱글코어 CPU에 1/4 GB RAM 장착하고도 원활하게 돌아가는 운영 체제인데, 4 GB 램은 다 쓰지도 못하니 사치처럼 느껴집니다. 아무쪼록 훨씬 더 빨라진 X61과 함께 글을 더 재미있게 쓸 수 있게 되어 정말 잘 되었다 생각합니다.
Windows XP 세팅은 정말 오랜만이라 그런지 꽤나 힘들긴 했지만(특히 호환되는 소프트웨어 찾는 것), 그래도 아주 어렵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