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기글하드웨어기글하드웨어

홍보 / 필테 : 다른 사이트에 올렸던 중복되는 사용기나 필드 테스트, 업체 이벤트 관련 글을 올리는 곳입니다.

1-01 DSC09697.jpg

 

2020년 체리(CHERRY)에서는 기존 MX 스위치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방식의 비올라(Viola) 스위치를 발표했습니다. 당시의 티저 영상을 보면서 "The end of the rubbedome era : 러버돔 시대의 종말"이라는 문구가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기계식 키보드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을 한만큼 기계식 스위치는 브랜드뿐 아니라 종류 역시 상당히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사용자들에게는 기계식 스위치 = 체리라는 인식이 강하고 가격 역시 다른 스위치보다 좀 더 비싼 편이라 해당 문구가 꽤 강렬하게 남았습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제품은 작년에 발표를 했던 신제품인 비올라(Viola) 스위치(축)를 사용한 제품으로 현재는 커세어와 체리 두 개의 브랜드에서만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라이선스 문제겠죠.)

 

 

제품의 스펙을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체리 비올라 스위치가 사용이 되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겠지만 추가로 그동안 체리의 상징과도 같은 무보강 방식이 아닌 알루미늄 상판(보강판)을 사용했다는 점 역시 상당히 눈에 띄었습니다. 기존 체리 제품에서는 MX Board 1.0에서만 메탈 재질의 보강판을 사용되었습니다.

 

MX Viola라는 뜻으로 MV라는 이름을 붙인 거 같습니다. (제 뇌피셜입니다. ^^) 알루미늄 상판에 스위치가 드러나 있는 비키(Viki) 스타일로 되어있으며 기존 체리 키보드와 마찬가지로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RGB와 키(Key)의 기능을 편리하게 바꿀 수 있습니다.

 

비올라 스위치는 현재 리니어 방식 한 가지만 있습니다. 스위치의 구조상 클릭 방식이 출시되긴 힘들어 보이지만 압력이나 스트로크를 조금씩 변경하는 건 가능할 거 같습니다. (역시나 제 뇌피셜입니다.) 스위치가 기판에 납땜으로 고정이 되어있지 않고 쉽게 분리를 할 수 있는 핫스왑 방식을 지원하지만 비올라는 한 가지 방식이라 다른 스위치로 바꿔서 사용할 수는 없지만 유지 보수 측면에서는 편리할 거 같습니다. 새로운 비올라 스위치가 사용된 MV 3.0은 어떤 특징이 있는지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스 디자인은 기존 체리 키보드와 같은 방식으로 되어있으며 측면에는 제품의 종류가 자세하게 표시되어 있습니다. MV 3.0 키보드는 현재 실버(화이트), 블랙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체리 키보드는 피씨디렉트에서 수입과 유통을 맡고 있습니다. 고객지원은 2년으로 다른 제품들에 비해 조금 더 길기 때문에 이 스티커는 꼭 잘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봉인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은 키보드와 설명서 두 가지로 간단하게 이루어져 있습니다. 소개에서도 언급했지만 비올라 스위치는 핫스왑 방식을 지원합니다. 그렇다면 스위치를 제거할 수 있는 도구(집게)가 포함되어있어야 하는데 이런 구성품이 전혀 없다는 건 상당히 아쉽더군요. 감자튀김이나 핫도그를 먹는데 케첩을 빼먹은 느낌이었습니다.

 

 

설명서는 기존 제품들과 같이 공유를 하고 있습니다.

 

 

알루미늄 상판의 비키 스타일이라서 기존에 보던 체리 키보드와는 많이 다른 모습이었습니다. 실버의 알루미늄 상판과 흰색의 키캡이 상당히 깔끔한 느낌이라 다지인은 마음에 들었습니다. 키보드는 무조건 블랙이라고 생각했는데 요즘은 화이트 계열이 더 끌리더군요.

 

 

 

키보드 윗부분의 양쪽 모서리는 모따기(chamfer)로 되어있습니다.

 

 

 

 

키보드의 미끄럼과 진동을 줄여주는 실리콘은 모서리 4곳에 부착되어 있지만 높이 조절용 다리에는 따로 적용이 되질 않았습니다. 키보드 다리를 세워서 사용하는 저 같은 사용자들에게는 아쉬운 부분입니다.

 

 

 

높이 조절용 다리는 2단계로 양쪽으로 세워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체리 키보드에서는 보기 힘든 비키(Viki) 스타일과 알루미늄 상판이 적용된 모습입니다. 체리 제품 중에서 이렇게 두 개가 모두 적용된 제품은 처음인 거 같습니다.

 

 

 

MV3.0 키보드에서 눈길을 끌었던 부분 중 하나인 분리형 케이블입니다. 커넥터는 Type-C로 되어있습니다. 여러 대의 키보드를 사용하거나 항공 커넥터 방식의 커스텀 케이블을 사용하는 분들에게 분리형 커넥터는 필수 조건중 하나죠. 개인적으로는 모든 키보드들이 이렇게 분리형으로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풀 배열의 알루미늄 상판을 사용했지만 무게는 861g으로 가벼운 편이었습니다. (케이블 제외)

 

 

체리 로고에는 스크래치 방지를 위해 보호 필름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MX BOARD 3.0과 마찬가지로 키 배열이 너무 붙어있는 부분 역시 아쉬웠습니다. 적응이 된다면 괜찮겠지만 전 이런 레이아웃은 적응하기 상당히 힘들더군요.

 

 

 

키패드 위에는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는 4개의 기능키가 있습니다.

 

 

키 배열이 붙어있는 부분도 그렇고 이 체리 키(Key)는 정말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체리 키를 비활성화할 수도 있지만 일단 기본 배열과 달라지게 되면 사용뿐 아니라 오타도 늘어나게 됩니다. 체리에서는 독자적인 레이아웃을 만들고 싶어 하는 건지 왜 계속해서 이런 부분들을 고집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기존 체리 키캡은 "F", "J"에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돌기와 함께 아래쪽 라인을 좀 더 둥글게 만들었는데 MV3.0에서는 이런 방식이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기존 체리 키보드들과 비교해서 RGB 효과가 상당히 좋더군요. 이 부분은 아래에서 다시 다루겠습니다.

 

 

Caps Lock, Num Lock, Scoll Lock은 빨간색으로 표시가 됩니다.

 

 

RGB나 멀티미디어 키는 FN키와의 조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체리 키(key)와 오른쪽 상단의 4개의 기능키는 조합키가 아닌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체리 키를 4초가량 누르고 있으면 전용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체리 홈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FN키와 조합으로 여러 가지 기능(멀티미디어 + RGB LED)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FN + Cherry : Cherry 키 기능 중지

FN + F1 : 음소거

FN + F2 : 소리 작게

FN + F3 : 소리 크게

FN + F9 : 게이밍 모드 실행 (Windows, 메뉴키, Alt + Tab 잠금)

FN + F10 : 기본 브라우저 실행

FN + F11 : 윈도우 탐색기 (내 킴퓨터) 실행

FN + Pause : 모든 세팅 초기화 (5초간 누름)

 

 

FN + F4 : LED ON / OFF

FN + F5 : LED 밝게

FN + F6 : LED 어둡게

FN + F7 : LED 반응 느리게

FN + F8 : LED 반응 빠르게

FN + F12 : RGB LED 모드 변경 (11가지)

FN + END : LED 커스텀 모드 녹화 시작 / 중지

 

 

키캡을 분리하면 비올라 스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올라 스위치의 하우징은 투명하게 되어있어서 기존 MX 스위치보다 RGB LED의 효과를 더욱더 잘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하우징뿐 아니라 키캡과 결합되는 십자(+) 돌기 부분까지도 모두 투명하게 되어있습니다. 비올라 스위치는 키보드 하우징처럼 위쪽 두 곳이 모따기(chamfer)가 되어있어서 사각이 아는 육각형의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스위치의 장착 역시 기존 정방향 / 역방향의 개념이 아닌 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이 되어있습니다. 스위치를 뽑을 수 있는 도구가 포함되어있으면 분리해서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었을 텐데 그렇지 못해서 많이 아쉬웠습니다.

 

 

체리 방식의 스테빌라이저에는 기본 윤활이 되어있어서 철심 소리를 잘 잡아주고 있습니다.

 

 

기판에 LED가 장착이 되었지만 비올라 스위치의 투명 하우징은 RGB 효과를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비올라 스위치는 기존의 키캡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키캡은 ABS 재질로 UV 코팅을 통해 한/영 모두 레이저 각인으로 글자와 LED를 투과하고 있습니다. 기존 체리 키보드에서 "RGB = ABS", "nonRGB = PBT"의 방식이었는데 MV3.0 역시 같은 공식이 적용되었습니다. PBT까지는 아니더라도 레이저 각인이 아닌 이중사출 방식을 사용했으면 더 좋았을 거라 생각합니다. G80-3000 TKL 키보드처럼 PBT 재질에 이중사출이라면 더욱 좋겠죠.

 

 

 

 

 

 

 

Num Lock이 활성화되면 LED 모드와 상관없이 빨간색으로 표시가 됩니다.

 

 

 

 

 

 

 

흰색(White)인데 실제로는 파란색이 좀 더 강합니다.

 

 

 

 

 

스위치의 하우징과 비키 스타일로 RGB LED 효과는 더욱더 잘 표현이 되고 있습니다. RGB LED 효과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만족할만한 성능이었습니다.

 

 

◆ CHERRY MV3 0 키보드 RGB 영상

 

11개의 모드와 커스텀 모드를 지원하고 있어서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세팅이 가능합니다. 단색이나 커스텀 모드는 전용 소프트웨어에서 편리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CHERRY MV3 0 키보드 비올라축 타건 영상

 

비올라 스위치의 타건 느낌은 상당히 독특했습니다. 리니어 방식으로 되어있어서 적축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을 거라 생각했는데 기존 MX 스위치의 적축과 상당히 다른 느낌이었습니다. 2mm까지 45g으로 2-4mm 구간에서는 75g의 키압의 2단계로 동작하는 V-Shape의 방식은 상당히 독특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이런 구조 때문인지 MX 적축보다 조금 더 무거운 느낌이라 적축과 흑축의 중간 정도로 느껴졌는데 계속 테스트를 해보면 적축과 갈축 중간의 느낌까지 정말 독특하더군요. 반발력은 적축보다 조금 더 강한 편이었습니다. 추가로 스위치의 스트로크가 좀 더 짧은 편이라 빠른 입력을 필요로 하는 분들에게는 좋은 선택이 되러라 생각합니다. 체리의 리니어 방식과는 정말 다른 느낌으로 키보드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꼭 한 번은 타건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키보드 리뷰에서 여러 번 언급을 했지만 비키 스타일에 알루미늄이나 메탈 보강판을 사용하게 되면 제품에 따른 편차가 있겠지만 통울림은 무조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구조적인 문제라 피할 수 없죠.) 영상에서도 들리지만 MV3.0 역시 통울림은 느껴지지만 다른 제품에 비해 오히려 조금 적은 편이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이런 통울림이 아쉽거나 단점으로 생각되지는 않았습니다. 스테빌라이저에 기본 윤활이 되어있는 부분은 상당히 만족스러웠습니다. 다른 체리 키보드들처럼 스테빌라이저의 소음은 확실히 조용한 편이었습니다.

 

 

Esc와 F1 사이의 체리 키(key)를 4-5초가량 누르고 있으면 전용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사이트로 바로 이동이 됩니다. 체리 키보드를 많이 사용해봤는데 이번에는 이 키가 제대로 동작을 하지 않더군요. 이상해서 다른 PC에 연결해보니 정상적으로 동작을 했습니다. 아마도 PC의 설정에 따라서 조금씩 오류가 있는 거 같습니다. 혹시나 체리 웹 사이트로 접속이 되지 않는다면 공식 유통사인 피씨디렉트 자료실에서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전용 소프트웨어는 기존 제품들과 똑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화살표 부분의 세팅을 누르면 소프트웨어의 언어, 펌웨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KB 세팅에서는 폴링레이트와 LED 밝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RGB는 11개의 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드에 따라 LED의 색을 바꿀 수 있고 커스텀 모드에서는 각각의 키별로 색을 바꿀 수 있습니다. RGB LED 답게 모든 색은 255,255,255 값으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Map - 키 입력 변경 (한 개의 키)

Macro - 지연시간을 포함한 여러 글자 입력

Text - 200자까지 입력할 수 있음 (지연시간은 설정할 수 없음)

Player - 단축키나 멀티미디어 키로 변경

 

 

 

 

작년 비올라 스위치가 처음 공개가 된 후 1년이 조금 넘은 뒤 MV3.0 키보드가 시장에 출시되었습니다. 비올라 스위치는 체리에서 생산이 되었지만 완성품으로는 체리가 아닌 커세어에서 먼저 출시가 되었습니다. 이전 은축(Silver Switch) 때와 마찬가지로 비올라 스위치를 사용한 체리 키보드는 한동안 나오지 않을 거라 생각을 했었는데 이런 제 예상과 다르게 꽤 빠르게 출시가 되어서 살짝 놀라기도 했습니다.

 

사용자에 따라서 스위치의 느낌이나 만족도는 상당히 달라질 수 있으므로 좋다 / 나쁘다를 쉽게 판단할 수는 없지만 개인적으로 상당히 독특한 느낌을 주는 스위치였습니다. 기존 체리의 MX 스위치와는 확연하게 다른 느낌이었으며 다른 브랜드의 스위치와도 확실한 차이점을 보여주었습니다. 비키 스타일과 보강판이 사용된 구조적인 문제에도 불구하고 키보드의 통울림이 크게 느껴지지 않은 부분과 스테빌라이저의 윤활 부분은 상당히 만족스러웠습니다.

 

키캡과 결합되는 십자 돌기 부분까지 투명으로 되어있는 투명 하우징은 체리 키보드에서 약점으로 지적되었던 RGB 효과를 더욱 높여주어서 RGB를 좋아하는 사용자들에게는 꽤나 매력적일 거라 생각합니다.

 

체리 키보드들을 사용하면서 계속해서 지적했던 레이아웃과 체리 키(key)가 그대로 사용된 부분은 개인적으로 많이 아쉬웠습니다. 정말 이상한 곳에서 고집을 부리는 거 같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이 두 가지 부분만 해결이 된다면 국내에서의 판매율이나 인식도 훨~~씬 더 좋아질 거라 생각합니다. 제품의 장/단점을 끝으로 마무리를 하겠습니다. 오타나 수정 그리고 추가되어야 할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확인 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1. 알루미늄 하우징의 깔끔한 외형

2. 분리형 케이블 방식

3. 새로운 방식의 비올라 스위치 사용

4. 투명 하우징의 스위치 디자인으로 더욱 좋아진 RGB LED

5. 전용 소프트웨어 제공 (LED, 키 매핑)

6. 스테빌라이저의 윤활과 잘 잡혀있는 철심의 소음

7. 2년의 고객지원 기간

 

 

단점

 

1. 스위치를 교체할 수 있는 도구(집게)가 없음

2. 실리콘(고무) 마감이 되어있지 않은 높이 조절용 다리

3. 너무 붙어있는 키보드의 배열

4. 애매한 위치의 체리 키 (Key)

 

 

 

 

"이 사용기는 피씨디렉트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었습니다."

 

 




작성된지 4주일이 지난 글에는 새 코멘트를 달 수 없습니다.


  1. No Image notice

    '이벤트 홍보'는 특가 소개가 아닙니다

    '이벤트 홍보' 카테고리에 특가 판매랍시고 올라오는 글들이 있는데요. 과연 특가가 맞는지도 의심스럽고, 개인의 수익 링크가 포함된 경우가 많습니다. 돈을 주고 사야 하는 물품을 '이벤트 홍보'에 올리지 마세요. 발견...
    Date2023.11.09 By낄낄 Reply0 Views332
    read more
  2. EPOS 젠하이저 GSP 302 게이밍 헤드셋

    무더운 여름이 아니라면 게임에서 스피커보다는 헤드셋을 사용하는 편이 좀 더 좋습니다. 팀원과의 소통을 할 수 있는 마이크뿐만 아니라 게임에서의 집중도(공간감, 방향) 역시 스피커보다는 헤드셋이 좀 더 높기 때문이죠. 스피커라고 ...
    Date2021.08.19 사용기 By해인아범 Reply0 Views90 file
    Read More
  3. [PC 케이스] 앱코 SUITMASTER P1000 강화유리

    넉넉한 내부 공간이 특징인 앱코 SUITMASTER P1000 강화유리 \ 오늘 소개드릴 제품은 앱코에서 출시한 SUITMASTER P1000 입니다. 국내 하드웨어 시장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앱코에서는 앱코 브랜드 외에도 해커, COX, NCORE 그리고 오늘...
    Date2021.08.19 사용기 By프로리뷰어 Reply0 Views84 file
    Read More
  4. 마이크론 Crucial P5 M.2 NVMe SSD 1TB 사용기

         ■ P5 SSD는 최대 읽기 3400MB/s, 최대 쓰기 3000MB/s 성능으로      PCIe 3.0 * 4배속 기준에서 최고 속도를 보여주는 제품이었습니다.      요즘처럼 사진과 영상, 게임까지 데이터 자체가 커져서 용량이 큰 저장 장치가      꼭 ...
    Date2021.08.19 사용기 By스파이키 Reply0 Views60 file
    Read More
  5. 가성비 좋은 오픈형 무선이어폰 브리츠 DuoPods1 블루투스이어폰

         ■ 오랜만에 오픈형 무선이어폰을 사용해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커널형보다 오픈형 이어폰을 선호하기에 착용감은 나쁘지 않았으며      음질은 개인적이지만 13mm의 대형 드라이버 유닛은 고음은 선명했고 저음은      오픈...
    Date2021.08.18 사용기 By스파이키 Reply0 Views55 file
    Read More
  6. 고성능 PCIe 4.0 마이크론 Crucial P5 Plus M.2 NVMe SSD 테스트

         ■ 최신 AMD 보드에만 있던 PCIe 4.0 슬롯이 이제는 Intel 보드에도 출시되었습니다.      마이크론 Crucial P5 Plus M.2 SSD는 NVMe방식 PCIe 4.0 * 4배속을 정식      지원하며 용량은 500GB / 1TB / 2TB로 저용량부터 대용량까지 ...
    Date2021.08.17 사용기 By스파이키 Reply0 Views47 file
    Read More
  7. 와이파이가 빠른 ASUS RT-AX55 와이파이공유기 리뷰

      >> ASUS RT-AX55 공유기 구매하기 <<       ​    
    Date2021.08.16 사용기 By컴도깨비 Reply0 Views127 file
    Read More
  8. 무선 게이밍 마우스 Logitech G304 사용기

    무선 게이밍 마우스 Logitech G304 사용기                                               [원문 보기]
    Date2021.08.16 사용기 By오베르뉴크로나 Reply0 Views57 file
    Read More
  9. CHERRY MV3.0 RGB 키보드 (비올라 스위치)

      2020년 체리(CHERRY)에서는 기존 MX 스위치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방식의 비올라(Viola) 스위치를 발표했습니다. 당시의 티저 영상을 보면서 "The end of the rubbedome era : 러버돔 시대의 종말"이라는 문구가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
    Date2021.08.16 사용기 By해인아범 Reply0 Views158 file
    Read More
  10. No Image

    쿨러마스터 G800 GOLD 파워서플라이

      - 소개   안녕하세요~! 이 번에 소개할 제품은 쿨러마스터 G800 GOLD 파워서플라이 입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컴퓨터 케이스, 수냉 및 공냉 쿨러 제조 업체인 쿨러마스터에서 골드 인증 을 받은 G GOLD 시리즈 고급형 파워서플라이...
    Date2021.08.16 사용기 By블레더 Reply0 Views94
    Read More
  11. [파워 서플라이] 마이크로닉스 ZERO PLUS 600W

    대기전력 0.00W가 특징인 마이크로닉스 ZERO PLUS 600W   오늘 소개드릴 제품은 마이크로닉스에서 출시한 ZERO PLUS 600W 입니다. 국내 파워 서플라이 시장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인 마이크로닉스에서는 스테디 셀러이자 베스트 ...
    Date2021.08.14 사용기 By프로리뷰어 Reply0 Views95 file
    Read More
  12. No Image

    CHERRY MX BOARD 2.0S 기계식 키보드 (저소음 적축)

      CHERRY MX BOARD 2.0S 기계식 키보드의 필드 테스트 리뷰 입니다. 올해로 키보드 취미생활 12년차에 접어든 저는 그 동안의 체리 키보드 행보를 생각해보면 키감 만큼은 최고였지만 디자인은 21세기와는 어울리지 않았던 크고 멋없는 3...
    Date2021.08.14 사용기 Bytaijimania Reply0 Views90
    Read More
  13. 강력한 쿨링성능과 뛰어난 정숙성! 공랭쿨러 추천 ENERMAX ETS-F40 FS

      에너맥스하면 파워로도 유명했지만, 쿨링팬으로도 상당히 유명했던 브랜드입니다.   쿨링팬이 유명한 만큼 CPU쿨러도 뛰어난 가성비로 인지도를 쌓아가고 있는데요. LIQMAX 시리즈, AQUAFUSION 시리즈 등 수냉 제품군과 ETS-T50, ETS-T...
    Date2021.08.14 사용기 By알론소 Reply0 Views109 file
    Read More
  14. 뛰어난 쿨링과 편의성, 강력한 가성비 케이스 추천! ABKO SUITMASTER P1000

      최근 케이스 시장에서 트렌드라면 쿨링이 아닐까 싶습니다. 3000번대 하이엔드 그래픽카드가 나오면서, 상승한 전력만큼 온도도 상당히 올라갔기에 케이스 쿨링도 신경써야 하는 시대가 왔습니다.   ABKO SUITMASTER P1000 강화유리 케...
    Date2021.08.14 사용기 By알론소 Reply0 Views187 file
    Read More
  15. 마이크론 Crucial P2 NVMe SSD

      새로운 시스템을 구성할 때 NVMe / SATA 두 가지를 놓고 더 이상 고민하지 않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NVMe가 더 빠르고 좋은 건 알지만 가격 vs 성능을 놓고 고민을 했었는데 이제는 두 제품 간의 가격차이가 많이 줄어들었기 때문입니...
    Date2021.08.14 사용기 By해인아범 Reply0 Views51 file
    Read More
  16. 유선 게이밍 헤드셋 Logitech G335 사용기

    유선 게이밍 헤드셋 Logitech G335 사용기                                           [원문 보기]
    Date2021.08.14 사용기 By오베르뉴크로나 Reply0 Views44 file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 374 Next
/ 374

최근 코멘트 30개
렉사
20:41
PAIMON
20:40
렉사
20:39
wjdgowns77
20:39
아카자아카리
20:37
아스트랄로피테쿠스
20:37
소주
20:36
Loliconite
20:35
몬스트
20:34
Loliconite
20:34
뚜찌`zXie
20:33
뚜찌`zXie
20:32
ExyKnox
20:30
포인트 팡팡!
20:30
이수용
20:30
yamsengyi
20:25
로엔그람
20:23
Kylver
20:20
툴라
20:14
아무개
20:12
아무개
20:12
아무개
20:10
ani-love
20:10
아무개
20:10
아무개
20:10
렉사
20:08
ani-love
20:04
스와마망
20:01
스와마망
20:00
슬렌네터
20:00

더함
MSI 코리아
AMD
한미마이크로닉스

공지사항        사이트 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신고와 건의


기글하드웨어는 2006년 6월 28일에 개설된 컴퓨터, 하드웨어, 모바일, 스마트폰, 게임, 소프트웨어, 디지털 카메라 관련 뉴스와 정보, 사용기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개인 정보 보호, 개인 및 단체의 권리 침해, 사이트 운영, 관리, 제휴와 광고 관련 문의는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관리자 이메일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