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기글하드웨어기글하드웨어

컴퓨터 / 하드웨어 : 컴퓨터와 하드웨어, 주변기기에 관련된 이야기, 소식, 테스트, 정보를 올리는 게시판입니다.

Extra Form
참고/링크 http://pc.watch.impress.co.jp/docs/colum...37763.html

원점에서 새로 설계하는 ZEN

 

AMD는 차세대 CPU 마이크로 아키텍처 ZEN"에서 IPC (Instruction-per-Clock)를 크게 향상시키고 소비 전력을 억제합니다. 사실 ZEN의 마이크로 아키텍처는 높은 IPC와 낮은 전력 사용량을 달성할 요소를 갖고 있습니다. 물론 그 원인은 정수 파이프라인을 분할한 기존의 AMD 퍼포먼스급 CPU 방식을 버리고, 표준적인 싱글스레드 성능 위주로 돌아갔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 이상으로 이미 입증된 성능/전력 향상 기술을 도입한 점도 큽니다.

 

1.jpg

 

2.jpg

 

AMD는 ZEN에서 성능과 전력 효율이 모두 극적으로 향상됐다고 설명합니다.

 

3.jpg

 

ZEN 아키텍처의 개선 포인트

 

ZEN 마이크로 아키텍처는 인텔도 도입한 내부 명령(마이크로 OPs : Micro-OPs) 캐시인 OP 캐시 등, 고성능과 저전력에 큰 효과가 있는 기술을 도입했습니다. 또한 인텔과 마찬가지로 SMT(Simultaneous Multithreading)도 도입합니다. 이렇게 보면 AMD CPU가 인텔 아키텍처에서 성공의 요소를 도입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ZEN은 이런 기술을 원점에서부터 새로 구현한 아키텍처란 장점이 있습니다. ZEN은 전체적으로 깔끔하게 정리된 마이크로 아키텍쳐입니다. 이렇게 새로 설계하면 설계에 위험은 있으나 성능 향상은 큽니다.

 

물론 기존의 것을 유지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부동 소수점 연산 유닛을 보조 프로세서로 스케줄러 레벨에서 분리한다는 점이나, 빅 시스템 캐시의 채용 등 AMD의 기존 설계 사상이 계승됩니다. x86 명령을 복합형의 내부 명령(마이크로 OPs : Micro-OPs)에 일단 변환한 후 개별 작업 단위의 세밀한 마이크로 OP로 변환하는 점도 기존의 AMD 아키텍처와 닮았습니다. 그러나 세부 사항을 보면 새로 설계하면서 새로운 기술에 최적화한 부분이 보입니다.

 

4.jpg

 

AMD ZEN 마이크로 아키텍처의 블럭 다이어그램

 

 

기존 설계의 계승이 강한 인텔 CPU 마이크로 아키텍처

 

이는 인텔 아키텍처 개발과는 큰 차이가 납니다. 인텔의 고성능 CPU 마이크로 아키텍처는 Core Microarchitecture (Merom 메롬) 아키텍처를 보충한 것으로, 한번도 새로 설계한 적이 없습니다. 원래 메롬 자체가 펜티엄 3 아키텍처의 확장입니다. 따라서 지금의 인텔 CPU 코어의 구조는 매우 복잡합니다.

 

인텔은 설계 사상에 대해 네할렘(Nehalem)에서 설명을 했었습니다. 2010년에 미국 스탠포드 대학의 공개 강의 EE380에서 당시 인텔의 메인 아키텍트였던 Glenn J. Hinton은 설계 기간과 위험이 늘어나는 걸 피하기 위해 기존 설계에 의존하기로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완전히 새로 설계하면 10~20%의 단일 스레드 향상 효과를 볼 수 있으나, 그보다 설계 기간을 줄이고 튜닝하는 방법을 선택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인텔은 네할렘 이후에도 그 방법을 유지했습니다.

 

5.jpg

 

네할렘부터 단계적으로 확장을 계속한 인텔 마이크로 아키텍처

 

반면 AMD는 6~7년마다 한번씩 마이크로 아키텍처를 새로 만들어 원점부터 다시 개발하는 스타일입니다. 아래 그림은 AMD 마이크로 아키텍처의 변화를 나타낸 것으로 오른쪽에서 두번째가 2003년의 K8, 가운데가 2011년의 불도저, 왼쪽에서 두번째가 불도저를 개량한 스팀롤러, 왼쪽이 이번에 나오는 ZEN입니다. 오른쪽은 다른 개발 팀이 설계한 저전력 코어 밥캣(Bobcat)입니다. 이렇게 보면 각각의 세대마다 상당히 성격이 다른 마이크로 아키텍처가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6.jpg

 

AMD CPU 마이크로 아키텍처의 변화

 

사실 K8의 기반은 K7 마이크로 아키텍처의 계승입니다. 또 K8 이후에 새로 설계한 K9가 있었지만 취소했습니다. 따라서 6~7년 주기의 구조 개편이라 말할 순 없어도 인텔과 비교하면 꽤 자주 설계를 새로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두 회사의 설계 방식에는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AMD의 원점 설계 방식은 설계에 노력이 필요하며 새로운 문제와 무자할 위험이 큽니다. 따라서 개발과 수정에 쫓기며 튜닝에 시간을 투자하지 못하거나, 출시되도 예상대로 성능을 내지 못할 위험이 있습니다. 반면 새로 설계한 아키텍처니 대담한 방법으로 성능을 높이기 쉽습니다.

 

이에 비해 인텔의 방식은 기존 아키텍처를 수정해나가는 형태니 과감하기 변화하기가 어렵습니다. 인텔이 한때 지적한대로 원점에서 설계하면서 얻게 되는 10~20%의 성능 향상을 포기해야 합니다. 그러나 기존 설계를 확장하니 위험이 낮고 소프트웨어 최적화도 바꿀 게 적습니다. x86 계열 CPU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디자인 튜닝에 걸리는 시간도 많이 투자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ZEN이 얼마나 큰 도전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새로 CPU를 설계하면서 아키텍처에서 기대되는 대로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을지 의문도 듭니다. 또한 아키텍처의 선택이 옳았는지도 중요합니다. 실제로 불도저 마이크로 아키텍처는 이 두가지가 모두 빗나갔습니다. 

 

불도저는 싱글 스레드 성능보다 다이 면적당 스레드 실행 성능을 추구한 결과, 최종 사용자가 요구하는 성능에 영향을 주는 싱글 스레드에서 인텔에게 크게 뒤졌습니다. 싱글 스레드 성능을 요구하는 시장 자체는 계속되고 있음을 간과한 것입니다. 또 첫 세대는 튜닝도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번 ZEN에서 AMD는 그러한 점을 반성하고 시장 요구에 맞춰 개발하고 있습니다. 성능 튜닝이 얼마나 충분할지는 시장에 나오기 전까지는 알 수 없으나, 이번에 AMD는 위험을 피하고 도입이 쉬운 방법을 최대한 쓸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말한대로 OP 캐시는 인텔의 방법과 비슷해 보입니다.

 

 

ZEN 마이크로 아키텍처의 우수성

 

AMD ZEN에서 크게 달라진 파이프라인은 명령어 인출부터 디코드 디스페치까지의 프론트 엔드 부분입니다. 분기 예측은 신경망 기반의 분기 예측 로직을 채용, 명령 디코더는 4 명령 디코드에서 디코딩된 내부 명령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마이크로 OP : Micro-OP)를 캐시하는 OP 캐시를 추가했습니다. 높은 정밀도로 명령 스트림 분기를 예측해 디코딩된 마이크로 OP를 캐시하고 재사용합니다. 분기 실수의 손실을 줄이고 명령 디코드를 생략하여 성능을 끌어올림과 동시에 소비 전력을 줄입니다.

 

7.jpg

 

ZEN 프론트 엔드

 

프론트 엔드를 더 자세히 보면 변화를 확실하게 알 수 있습니다. AMD의 기존 아키텍처와 비교하면 불도저 아키텍처의 명령 디코드는 4 명령 디코드지만, 2 스레드 파이프라인이 공유합니다. 불도저를 개량한 스팀롤러에서 명령 디코드는 2배 확장됐지만 실행 파이프가 좁고 페치도 제한돼 효과에도 한계가 있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도 알 수 있듯이 명령 디코더의 균형이 무너졌습니다. ZEN에서는 4 명령 디코드에서 4 정수 연산 또는 4 부동 소수점 명령 실행의 균형잡힌 아키텍처가 됐습니다. K10 세대까지 AMD는 3 명령 디코딩이었습니다.

 

그에 비해 인텔은 스카이레이크 이후 5 명령 디코드(명령 퓨전을 포함하면 6 명령)입니다. 그러나 x86 / x64 명령 세트의 경우는 운이 좋으면 3명령 이상을 병렬 수행하나, 같은 레벨에서 최대 5명령을 실제 병렬 처리하는 기회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즉 인텔이 명령 디코딩 대역은 25% 이상 넓으나 이를 통해 단순히 IPC (Instruction-per-Clock)가 25% 높아지진 않습니다.

 

ZEN의 프론트 엔드에서 눈에 띄는 건 OP 캐시의 존재입니다. OP 캐시는 x86 / x64 계열 CPU 특유의 약점을 극복 할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기법입니다. 기존에는 인텔 CPU만 갖고 있었던 마이크로 OP 캐시를 AMD CPU도 갖추게 됩니다.

 

8.jpg

 

인텔과 AMD의 마이크로 아키텍처 비교


9.jpg

 

ZEN의 전체 아키텍처

 

 

x86 / x64의 가장 큰 약점은 명령 디코드

 

x86 / x64 명령은 명령 디코드가 설계의 가장 큰 장애물이었습니다. 그건 x86 / x64가 CISC (Complex Instruction Set Computer) 형 명령에서 더 오래된 명령 확장이 더해져 매우 복잡한 명령 세트 아키텍처 (ISA : Instruction Set Architecture)가 됐기 때문입니다. x86 / x64 명령은 원래 가변 길이 명령어로, 명령 앞에 붙이는 접두사가 늘어나면서 명령 길이가 복잡해졌습니다.

 

10.jpg

 

복잡하기 그지없는 x86 / x64 계열 명령 포맷

 

따라서 x86 / x64 명령은 명령을 구분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명령 길이가 정해진 RISC (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 계열 CPU는 32비트마다 명령이 달라지니 이를 구분하기가 쉽습니다. 그러나 x86 / x64는 명령 길이의 변화가 너무 많기에 쉽게 명령을 분리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x86 / x64 명령의 CPU는 명령 디코드 로직이 복잡해지고 디코딩 단에서의 전력 소비가 커져 디코딩 대기 시간이 길어집니다.

 

명령 디코드는 x86 / x64 명령의 가장 큰 약점입니다. 즉 x86 / x64 계열 CPU에서 명령을 병렬로 실행시키는 것보다 병렬로 실행하는 명령을 해독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x86 / x64 계열 CPU는 명령 디코드의 부담을 줄이는 연구가 중요합니다. 가장 바람직한 건 명령 디코드 자체를 하지 않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원래 고성능 x86 / x64 CPU는 x86 / x64 명령을 일단 내부 명령 마이크로 OP로 분해합니다. 마이크로 OP는 가변 길이 명령어 형식이 복잡한 x86 / x64 명령과는 달리 일반적으로 길이가 정해진 고정 포맷입니있다. RISC와 마찬가지로 취급이 간단하고 쉽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마이크로 OP를 캐시하면 좋을 거란 발상이 당연히 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x86 / x64 명령을 디코딩한 마이크로 OP를 저장하는 캐시와 루프 버퍼의 구현이 이루어졌습니다. 마이크로 OP를 재사용하면 복잡하고 대기 시간이 길고 전력 소모가 많은 x86 / x64 명령 디코드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성능도 오르고 전력도 줄어듭니다. 그러나 AMD는 이러한 기능을 갖추지 않았습니다. ZEN은 이 부분을 개선해 명령 디코딩의 전력과 성능 개선에 주력했습니다.

 

11.jpg

 

마이크로 OP 캐시의 장점


TAG •

  • ?
    RuBisCO 2017.01.06 05:45
    불도저의 패착 중 하나는 설계사상 그 자체도 그렇습니다만 더 큰건 그걸 제대로 구현하지 못한 데에도 있습니다. 본래대로라면 불도저 모듈 하나는 K10.5 코어 두개보다 그 크기가 훨씬 작았어야 합니다만 실제로 구현된 불도저 모듈은 비등한 트랜지스터 밀도의 K10.5 코어 두개와 비슷한 덩치에 샌디브릿지 코어 1개보다는 더 큰 멍텅구리가 나왔습니다.
  • profile
    동방의빛 2017.01.06 07:15
    원점에서 설계하는 것이 더 어려운데, 연구비용을 더 적게 쓰는 AMD가 가능할리가...믿을 수가 없네요.

    아, 혹시 Zen이 아니라 Zen 아키텍처가 목표로 하는 발전방향을 설명한 거라면..!
  • profile
    쿤달리니 2017.01.06 08:30
    역으로 생각해보면 하던 일이 지금와서 불가능할리가(..)
  • profile
    동방의빛 2017.01.06 09:36
    무슨 말씀이신지 댓글이 이해가 안되네요...쟤네들, K8까지는 인텔 카피에 알파의 유산 짬뽕이고 K9은 실패했으니 새로 설계한건 불도저가 처음인데요. 이제까지 그래왔던게 아니지요. 인력과 돈을 아끼려고 자동화 설계로 땜질해서 성능에 비해 칩 크기가 큰 보일러를 만들던 애들이라고요.
  • profile
    쿤달리니 2017.01.06 10:00
    불도저가 새로이 설계된 아키텍처면 제 말도 맞는듯 한데, 왜 그리 화를 내시는건지.
    사실 제가 틀린 말을 했다고 하더라도 이리도 비난하는 어조를 들어야할 일인가 싶습니다만.
  • ?
    수리      수리수리 싱싱한 수리가 와써요! 2017.01.06 10:19
    k8이 인텔 카피인가요? 멤컨을 최초로 내장한 것도, 최초의 64비트 CPU인 것도 K8이지 펜티엄 4가 아닌 것 같은데 말입니다, 무엇이 카피라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 ?
    RuBisCO 2017.01.06 12:50
    Amx86 네이밍으로 만들적엔 Am386 부터가 완벽한 카피칩에 그 이후 라인도 좀 그런 면이 있긴 했고 K계열을 만들기 시작한 뒤론 알파 계열의 밑천을 가져다가 썼다곤 할 수 있는데(설계자들이 알파계열을 설계했던 엔지니어들 입니다.) 둘 다 동시에 같이 했다고 보긴 그렇습니다.
  • ?
    수리      수리수리 싱싱한 수리가 와써요! 2017.01.06 14:40
    제가 얘기하는 건 K8 이야기입니다.. 저분 논지가 AMD가 독자적으로 설계한 건 불도저가 처음이고 폭망했다. 그러니까 쟤네가 연구비용도 덜 쓰면서 저렇게 하는 게 가능하냐라는 것 같아서 말입니다. 사실 바톤까지만 해도 AMD는 노스 칩셋 성능도 그닥이고, 코어 갈릴 확률도 높고, 왠지 카피칩 같은 느낌을 물씬 풍기긴 했습니다만, 그 이미지를 바꾸어준게 K8이잖습니까. 그 이후에 나온 K10도 K8의 개량형이구요. 그런데 늘 카피만 하다가 새로 설계하면 망하는 회사다. 다시 말해 할 줄 아는 건 자동화 설계 뿐이라 산업폐기물이나 만드는 회사고 그런 애들이 만들어 봤자다라고 말씀하시는 뉘앙스로 들려서, 정확히 어떤 의미로 하신 말씀인지, 그리고 정말 K8이 카피인 건지 궁금하기도 해서요. K8에 유독 집착하는 이유는 어떻게보면 네할렘에 들어가는 멤컨 내장과 QPI 역시 AMD의 그것과 매우 흡사하다는 비판을 피해갈 수 없기 때문이죠.
  • profile
    방송 2017.01.06 11:01
    인텔과 AMD는 비슷한 역사를 갖고 있으며 마이크로 프로세서 전문 기업이 아니던 AMD에게 인텔이 자사의 프로세서를 대리 생산한 시절도 있었죠. 이때 x86라이센스를 AMD에게 주는 큰 실수를 했었죠^^
    더구나 펜티엄 시절때 이미 AMD는 K5라고 기존의 CISC방식의 명령을 분해해서 내부적으로는 RISC방식으로 처리하는 독자적인 프로세서를 만들기 시작했죠
    그후 DDR램이나 X64같은 산업 표준도 인텔이 AMD에 무릎을 꿇었죠.
  • ?
    RuBisCO 2017.01.06 13:02
    마이크로옵으로 디코드하는건 이미 인텔 역시 P5 코어부터 하던겁니다. 수퍼스칼라화 하면서 넘어갔죠. K5에서 먼저 시작한건 OOOE 입니다. 참고로 이쪽은 스팍과 닮은걸로 압니다.
  • ?
    놀부심뽀 2017.01.06 09:35
    AMD는 나온뒤에 판단하는게 맞는듯 싶네요.
  • profile
    필립      최신형보다 약간 구형이 취향. 種豆得豆 - 事必歸正 2017.01.06 10:03
    저번 학기에 컴퓨터구조 과목을 듣고 나니까 처음부터 CPU를 재설계 한다는게 얼마나 대단한건지 느낌이 오네요 .
    다만 "실제로 불도저 마이크로 아키텍처는 이 두가지가 모두 빗나갔습니다. " 에서 눙물이..
  • profile
    탕탕치킨 2017.01.06 10:24
    인텔도 2019 늦어도 2020년에는 완전히 새로 설계한 X86 아키텍쳐를 들고 나온다고 하죠. 기존의 오래된 명령어들 다 쳐내고 심플하게 간다고....
  • profile
    츠쿠모땅        2017.01.06 12:05
    후후후 암드의 방향이 옳음을 믿어요
  • profile
    GODAMD      10850K+32G+RTX3080+4T+240Hz 2017.01.06 14:25
    후후후 저도요
  • ?
    포인트 팡팡! 2017.01.06 14:25
    GODAMD님 축하합니다.
    팡팡!에 당첨되어 5포인트를 보너스로 받으셨습니다.
  • profile
    동전삼춘 2017.01.06 17:24
    빨리 출시되면 좋겠네요. 현기증 날거 같애요.
  • profile
    ExyKnox      An ordinary human connecting dots about every experience✨ 2017.01.06 23:35
    이 글 읽고보니 그전에 인텔이 아키텍쳐 아예 뜯어고칠거라고 했던 기사가 이해가 가네요.

    사골 우려먹을대로 우려먹읐다 아이가....
  • ?
    놀부심뽀 2017.01.08 15:18
    인텔아키텍쳐.
    옛날꺼라고 폄하할게 아닙니다.
    지금 AMD도 완전 신규로 하는게 아닙니다.
    독자적인거 내세우며 하다가 안되니까, 인텔따라하기 하는게 이번 ZEN입니다.
    그런데
    인텔은 이미 최적화를 여러차레 했고,
    AMD는 처음 만드는 겁니다.
    더구나 미세공정도.. 인텔쪽이 훨씬 누설전류가 적은 방식이고.
    결국 AMD는 인텔을 앞서기엔 많이 부족합니다.
  • ?
    tunaspam 2017.01.08 17:50
    내장 글픽 성능이 얼마나 될지 진짜 궁금하네요
  • ?
    다르타냥 2017.01.08 18:01
    내장 글픽 성능 향상이 있을려나요

작성된지 4주일이 지난 글에는 새 코멘트를 달 수 없습니다.


  1. NVIDIA, G-Sync HDR 발표

    NVIDIA가 G-Sync HDR을 발표했습니다. AMD 프리싱크 2처럼 HDR 기술을 G-Sync에 접목시킨 것입니다. AUO가 이 기술을 지원하는 모니터를 곧 발표할 예정이며, 매스 이펙트와 쉐도우 워리어 같은 게임 타이틀도 지원을 발표했습니다.
    Date2017.01.06 소식 By낄낄 Reply0 Views899 file
    Read More
  2. 델 XPS 27 일체형 PC

    델 XPS 27 일체형 PC입니다. 서피스 스튜디오와 비슷해 보이지만 그거보단 좀 못생기고 가격은 훨씬 저렴한 1499달러. 27인치 4K 스크린, 100% 어도비 RGB 색영역, 터치스크린을 옵션으로 넣을 수 있습니다. 화면 아래에 10개의 스피커를 ...
    Date2017.01.06 소식 By낄낄 Reply3 Views1236 file
    Read More
  3. 커세어 Bulldog 2.0 수냉 베어본

    커세어 Bulldog 2.0 수냉 베어본입니다. 카비레이크 지원에 맞춰 칩셋을 Z170에서 Z270으로 바꿨습니다. 또 수냉 시스템도 H5 SF에서 H6 SF로 변경. 미니 ITX 폼펙터 메인보드. DDR4 x2 32GB 메모리 슬롯, 2.5인치 베이 1개, 3.5인치 베이...
    Date2017.01.06 소식 By낄낄 Reply2 Views1225 file
    Read More
  4. 커세어 K95 RGB 플래티넘 키보드

    커세어 K95 RGB 플래티넘 키보드입니다. 가격은 199.99달러, 블랙과 암 메탈릭 색상으로 이달 말에 나옵니다. 체리 MX RGB 스피드, 체리 MX RGB 갈축 스위치, 알루미늄 아노다이징 케이스, 8MB 대용량 메모리 내장, 3개의 프로파일 저장, ...
    Date2017.01.06 소식 By낄낄 Reply0 Views988 file
    Read More
  5. CHERRY MX BOARD SILENT 키보드

    CHERRY MX BOARD SILENT 키보드입니다. 체리 스위치를 쓴 키보드 중 가장 오리지널 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 G80 시리즈의 신제품으로, 저소음 기계식 스위치인 체리 MX 사일런트를 장착했습니다. 화이트/블랙의 2가지 색상. 키 입력 시 소...
    Date2017.01.06 소식 By낄낄 Reply0 Views667 file
    Read More
  6. 인텔, 신용카드 크기의 모듈 컴퓨터, 컴퓨트 카드

    인텔이 신용카드 크기의 컴퓨터인 컴퓨트 카드를 올해 중에 출시합니다. 크기 94.5x55x5mm로 신용카드를 몇장 겹친 수준, 인텔 SoC, 메모리, 스토리지, WiFi, 블루투스 등 컴퓨터로서 필요한 기능을 모두 갖췄습니다. 프로세서의 경우 카...
    Date2017.01.06 소식 By낄낄 Reply11 Views1356 file
    Read More
  7. 원점에서 CPU를 설계하는 AMD, 개선하는 인텔

    원점에서 새로 설계하는 ZEN AMD는 차세대 CPU 마이크로 아키텍처 ZEN"에서 IPC (Instruction-per-Clock)를 크게 향상시키고 소비 전력을 억제합니다. 사실 ZEN의 마이크로 아키텍처는 높은 IPC와 낮은 전력 사용량을 달성할 요소를 갖고 ...
    Date2017.01.06 분석 By낄낄 Reply21 Views4427 file
    Read More
  8. 괴상한 카비레이크 시스템을 고민중입니다

    카비레이크가 나왔습니다. 이쯤 되면 하스웰로 연명하는 것도 좀 아닌것 같아서 하나 사볼까 생각중인데.. 많은 돈 들이긴 싫단 말이죠. 여기서 생각난게 바로 이거. 예전에 월광가면님께서 워낙 쿨매로 던지시길래 https://gigglehd.com/...
    Date2017.01.06 일반 By낄낄 Reply5 Views1568 file
    Read More
  9. LG의 38인치 21:9 비율 모니터

    LG가 세계에서 가장 큰 21:9 비율 모니터인 38UC99를 발표했습니다. 화면 크기 38인치, 3840x1600 해상도, sRGB 99%, USB 타입 C 포트로 맥북 프로에 연결하며 QC 3.0 고속 충전 지원.
    Date2017.01.06 소식 By낄낄 Reply6 Views2153 file
    Read More
  10. Phison, 2백만 IOPS에 7GB/s의 SSD

    SSD 컨트롤러 회사인 Phison에서 고성능 SSD인 Element AIC SSD를 공개했습니다. NVMe, 용량 8tB, 4K 랜덤 액세스 2백만 IOPS, 순차 속도 7GB/s에 달합니다.
    Date2017.01.06 소식 By낄낄 Reply2 Views601 file
    Read More
  11. AMD, 차세대 GPU 아키텍처 베가를 발표

    다양한 워크로드를 지원하는 GPU 아키텍처, 베가 6년만의 구조 개편. 베가 AMD가 차세대 GPU 아키텍처인 베가(Vega)를 공개했습니다. 베가는 AMD의 FinFET 세대 플래그쉽 GPU입니다. 가장 큰 특징은 GPU 마이크로 아키텍쳐를 혁신했다는 ...
    Date2017.01.06 분석 By낄낄 Reply13 Views2557 file
    Read More
  12. AMD 베가의 실물 사진 포착

    2스택 HBM2 탑재.다이사이즈는 500mm2 이상. RTG 출범 이후 가장 큰 다이사이즈를 가진 GPU네요. 8GB VRAM. HBM1세대를 탑재한 퓨리 X의 2배로 향상. 대역폭은 512GB/s.     이건 다이사이즈 비교네요.   자세한건 참고링크에서.    
    Date2017.01.06 소식 ByTundraMC Reply13 Views1938 file
    Read More
  13. 인텔, 10nm 캐논레이크를 올해 출시

    인텔이 CES에서 10nm 공정으로 제조한 캐논레이크를 탑재한 PC를 시연했습니다. 이를 탑재한 제품은 올해 나올 예정이라고 하네요. 어째 뉘앙스가 노트북으로 먼저 나온다는 소리 같지요? 실제로도 U 시리즈와 U 시리즈가 우선 나올거라고...
    Date2017.01.06 소식 By낄낄 Reply4 Views1020 file
    Read More
  14. 존스보 CR-201 CPU 쿨러

    존스보 CR-201 CPU 쿨러입니다. 방열판 상단에 강화 유리를 장착해 LED 불빛이 아름답게 빛난다는 게 특징. 120mm 쿨링팬 장착, 인텔/AMD 소켓 지원, 2볼 베어링 팬, 회전 속도 600~1600rpm, 소음 18~26dBA, 히트파이프 4개, 블랙 도금, ...
    Date2017.01.06 소식 By낄낄 Reply2 Views1366 file
    Read More
  15. ASUS의 4K와 커브드 모니터

    ASUS ProArt PA32U입니다. 세계 최초 Direct-lit LED 백라이트 32인치 4K HDR 모니터로 384개의 LED 영역을 갖췄으며 1000cd/m2의 밝기를 냅니다. 광색역 퀀텀닷, 어도비 RGB 99.5%, Rec.2020 85%, sRGB 100%, DCI-P3 95%, 썬더볼트 3(US...
    Date2017.01.06 소식 By낄낄 Reply0 Views967 file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823 1824 1825 1826 1827 1828 1829 1830 1831 1832 ... 1939 Next
/ 1939

최근 코멘트 30개
PAIMON
18:51
세라프
18:45
아이들링
18:34
급식단
18:30
급식단
18:29
급식단
18:28
Yukirena
18:28
int20h
18:27
슬렌네터
18:26
카에데
18:24
반다크홈
18:24
까마귀
18:23
DoTheJihun
18:22
고자되기
18:21
렉사
18:20
렉사
18:19
포인트 팡팡!
18:19
고자되기
18:19
포인트 팡팡!
18:17
白夜2ndT
18:15
白夜2ndT
18:11
白夜2ndT
18:05
白夜2ndT
18:05
白夜2ndT
18:03
애플마티니
18:02
白夜2ndT
18:00
린네
17:58
白夜2ndT
17:57
白夜2ndT
17:55
별밤전원주택
17:51

AMD
더함
MSI 코리아
한미마이크로닉스

공지사항        사이트 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신고와 건의


기글하드웨어는 2006년 6월 28일에 개설된 컴퓨터, 하드웨어, 모바일, 스마트폰, 게임, 소프트웨어, 디지털 카메라 관련 뉴스와 정보, 사용기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개인 정보 보호, 개인 및 단체의 권리 침해, 사이트 운영, 관리, 제휴와 광고 관련 문의는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관리자 이메일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