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기글하드웨어기글하드웨어

인터넷 / 소프트웨어 : 윈도우즈, 리눅스, 기타 운영체제, 각종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소프트웨어, 인터넷,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이야기, 소식, 테스트, 정보를 올리는 게시판입니다.

Extra Form
참고/링크 https://www.facebook.com/hyukchul.kwon.902?fref=nf

우리나라에서 포털이 어떤 역할을 하는가,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윤리는 어떤가

 

뭐 여러 가지를 생각하게 하는 내용입니다.

전문 그대로 옮겨옵니다.

 

 

 

(8월 15일자 첫번째 글)

 

=========

 

요즘 마음이 착잡합니다. 그러면서도 안타깝고요. 한국어맞춤법검사기 개발 26년, 그런데 몇 년 전부터 네이버가 맞춤법 검사기를 공개했습니다. 그런데 우리 맞춤법 검사기를 참고하는 것은 좋은데 거의 베끼더군요. 3년 동안 베타로 두고요. 맞춤법 검사기 규칙 하나 만드는 데 하루 걸립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이 만든 것 보고 넣는 데는 1분도 안 걸립니다. 우리가 새 규칙 넣으면 곧 추가됩니다. 특정한 맞춤법 검사기의 결과를 대용량 자료에 돌려 비교하면 6개월이면 거의 따라잡습니다. 빅데이터 처리의 슬픔이랄까요. 더구나 맞춤법 검사기는 맞춤법이 틀린 것을 고치므로 고쳐야 하는 유형을 찾는 것이 어렵지, 유형만 알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 드디어 다음마저 공개했네요. 그런데 듣기로는 참고만 했다고 했지만, 우리 것과 네이버 것 그대로 베꼈습니다. 물론 우기겠죠. 참고는 했지만, 자기들의 아이디어도 있다고…. 그리고 다음은 아예 API도 공개했습니다. 심하게 말하면 도둑질해서 선심 쓰는 의적인지도 모르죠. 남이 한 것을 훔치면서 부끄럼 모르고 자랑하는 현실……. 김진형 교수님께서 소프트웨어 교육과 육성해야 한다고 외치시지만…….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업계 장래성 없습니다.

10년 전쯤 생각이 나네요. 네이버 과장이 와서 맞춤법 검사기 네이버에서 서비스해줄 테니 비용을 내라고요. 네이버가 도우면 장사가 잘될 거라고요. 웃었더니 6개월 후쯤 무료로 해주겠다고요. 그리고 6개월쯤 지나자 연 5천만 원, 그 이상이면 안 되니 그렇게 하지더군요. 그래서 화가 나서 월 5천만 원은 내야 한다. 거기에 너희 회장(이해진)이 와야 한다고 화냈습니다. 그러니 곧 소문나더군요. 부산대학이 엄청난 액수를 불렀고 무례하다고요. 다음도 비슷했고요.

다른 예로 로마자 변환기 만들었더니 네이버도 곧 만들더군요. 그러더니 무료로 API 공개해서(상업적 사용 가능) 그나마 진행되던 은행과 계약 모두 취소되었습니다. 현재 맞춤법 검사기 사용자 99%가 무료 사용자입니다. 겨우 1년 수입이 2억 정도고 그래도 어렵게 개발하고 있습니다. 두 기업 중 한 기업은 우리 시스템 참고용 자료 조사(리버스 엔지니어링(?))에만 8명 투여했다네요. 그 비용이면 우리 1년 수입 두 배입니다. 훔치고도 훔쳤다고 못 느끼는 분위기에서는 소프트웨어 산업은 살지 못합니다. 사실 우리처럼 도움말을 8만 종류 이상으로 다양하게 제공하면서 각종 오류에 대해 분석하는 것은 신념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남의 것 보고 비교하면서 개발하기는 쉽습니다. 오히려 네이버와 다음은 우리보다 다양한 사전, 고유명사 따위를 보유해 훨씬 유리합니다. 개발비나 환경도 좋고요. 직원들 능력도 자부심도 (주)나라인포테크와는 비교가 안 되지요.

현재 방송사와 신문사에서만 매출이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는 오류 자체만 찾으면 됩니다. 도움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일반인이나 학생은 다릅니다. 두 업체는 도움말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사실 이 부분은 따라오기 어려울 겁니다. 다음은 규칙 처리 방법마저 우리와 거의 같습니다. 한 1년 버텨 보다 어떻든 결론을 낼 생각입니다. 개발을 중지할지 계속할지…….

광복절에 연구실에 와서 일하다 한심해 글을 써봅니다.

 

=========

 

이 글이 퍼지면서 이런저런 얘기가 있어서, 다음 글이 또 올라왔습니다.

 

(8월 16일자 두번째 글)

 

=========

 

여러분의 따뜻한 격려 고맙습니다. 어제 약간 흥분한 상태라 두서없이 쓴 것 같아 정리하여 씁니다. 끝까지 읽어 보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거의 잠을 못 잤네요.

내용은 (1) 포털은 맞춤법검사기(응용시스템)는 만들면 안 되나? (2) 부산대 시스템의 현황은? (3) 6개월 만에 최고 맞춤법검사기 만드는 방법 (4) 마무리 순입니다. 제가 6개월 만에 만드는 법을 제시하는 이유는 부산대가 23년을 만든 시스템이면 다른 곳이 그렇게 쉽게 따라올 수 있느냐는 의문을 가지는 분이 있으시기 때문입니다.

1. 포털은 맞춤법검사기를 만들면 안 되나?

아닙니다. 당연히 만들어 쓸 수 있습니다. 물론 외주하여 기술 발전에 이바지하면 좋겠지만, 자체에서 만들어 쓰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나 그것을 자체에서만 쓰지 않고, 무료로 API를 공개하여 사용하게 하여 다른 업체나 개발자의 싹을 잘라버려서는 안 됩니다. 그 점은 네이버는 잘 알고 있습니다. 맞춤법검사기의 API는 따로 제공하지 않습니다. 로마자변환기는 저희가 상업적으로 판매하고 있는 것을 모르는 것 같습니다. 은행에 판매하는데 네이버가 무료(상업적 포함)로 제공하여 모든 계약이 취소되었습니다.

다음은 맞춤법검사기의 API를 완전히 공개했습니다. 더구나 부산대 시스템을 상당 부분 역공학을 했음에도요. 국내 소프트웨어업계를 보호하려면 포털이 자체에서 사용하는 것을 넘어 개발한 시스템을 무료로 공개하는 것은 막아야 합니다. 빵을 무료로 나누어주면 재료비라도 들지만, 응용시스템은 거의 비용이 안 들면서 다른 개발업체는 모두 죽입니다. 저희 시스템을 쓰려면 포털에서 찾아야 하며, 그 과정에서 포털 통신량이 늘지만, 저희에게 오는 것은 없습니다.

2. 부산대 시스템의 현황은?

저희 시스템의 장점은 현재 35MB밖에 메모리를 쓰지 않는 점입니다. 아마 이 부분은 아무도 따라올 수 없을 겁니다. 문맥에 따라 오류를 고치는 규칙이 2만 3천 개쯤 됩니다. 오류 패턴도 20만 개쯤 되고요. 현재 일반 PC 1대로 하루에 15만 건 정도의 문서를 처리하고 있으며, 입시 철과 입사 시험 기간에는 하루에 40만 문서 이상을 처리합니다.

도움말이 다양하게 제공됩니다. 그러나 이것도 어느 정도 비용만 들이면 쉽게 따라올 수 있습니다. 오히려 다른 시스템을 보고 따라 만들면 더 체계적이겠지요. 사실 그렇기도 하고요.

3. 6개월 만에 최고 맞춤법검사기 만드는 방법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그 전에 완벽한 맞춤법검사기는 없다는 점과 일반 사용자가 틀리는 철자 오류 유형은 아주 제한됨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따라서 저희가 만든 규칙 10% 정도(2,000개)가 95% 오류를 고치고, 나머지가 5%를 고친다고 보면 됩니다.
만드는 방법은 3단계이며, 각 2개월이 필요합니다. 이 방법은 지도검색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의 역공학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법적 또는 도덕적 판단은 알아서 하십시오.

(1) 멍청한 맞춤법검사기 만들기

먼저 형태소 분석기를 이용하여 대충 맞춤법검사기를 만듭니다. 단, 규칙과 도움말 따위는 기존 맞춤법검사기를 참고로 완벽히 작동하게 합니다. 부산대 시스템의 구성 원리는 논문에 나와 있으니 그대로 만들면 됩니다. 그리고 몇 가지 중요한 규칙을 적용하여 검증하십시오. 형태소분석기를 가지고 있다면 아마 2개월이면 만들 겁니다. 특히 맞춤법검사기는 등록된 단어가 중요합니다. 표준국어대사전이나 기타 사전의 단어를 찾아서 다른 맞춤법검사기에 돌리세요, 단 명사는 ‘-을/를(목적격 조사)’을 붙여서 돌리세요. 허용되면 사전에 넣고, 아니면 적합한 단어만 골라서 추가하세요. 다양한 사전을 가진 곳이라면 이것으로 다른 시스템을 앞섭니다.

(2) 다른 맞춤법 검사기로 똑똑하게 만들기

이제 대용량 말뭉치(아마 신문 1년 치면 충분할 겁니다)를 구해서 다른 맞춤법검사기에 돌려서 오류와 도움말을 모으세요. 모은 오류를 새로 만드신 맞춤법검사기에 돌려서 오류로 판단하고 대치어가 같으면 제거하세요, 그리고 오류 유형에 따라 분류하세요. 아르바이트생을 동원해 그 결과는 분석하여 다른 맞춤법검사기의 결과가 옳으면 내용을 추가하고, 아니면 바르게 수정하여 반영하세요.

제가 95% 오류를 반복적이라 했지요. 따라서 이 정도면 원시스템의 성능을 거의 따라잡았을 겁니다. 물론 5% 정도는 차이가 있겠지만, 원시스템의 오류도 반영했으므로 오히려 좋을 겁니다. 
예를 ‘친구밖에 없다’와 ‘친구 밖에 있다’처럼 ‘밖에’가 조사인 경우와 명사인 경우를 구별하는 규칙을 찾아서 만드는 데는 열흘 이상 걸립니다. 그러나 부산대 시스템을 돌려보면 반복해서 뒤에 ‘없다’가 나오면 붙이고, ‘있다’가 나오면 땔 겁니다. 제가 봐서는 10분이면 만듭니다. 단, 문제점은 규칙이 과적용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어떻든 더 똑똑한 맞춤법검사기가 만들어졌습니다. 당연히 여러 맞춤법검사기를 사용했다면 더 좋은 결과가 나올 겁니다.

이 방법을 원천적으로 막을 수는 없지만, 막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루에 몇 건 이상을 동일 사이트에서 검사하지 못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또 아주 빠르게 재검사를 하면 못 하게 합니다. 부산대처럼 검사 결과 오류를 정리해서 제공하지 않으면 됩니다. 두 단어가 연계되어 오류가 만들어졌을 때 오류 부분만 보여주고, ‘마를린 몬로’처럼 틀렸을 때 각각 오류를 따로 나오게 하면 됩니다. 실제 부산대는 이런 방어장치가 전혀 없고, 어떤 시스템은 철저합니다. 부산대 시스템의 모듈을 사용하는 회사에서 몰래 가져와 써도 됩니다.

오비이락인지 모르지만 지난 몇 달간 부산대 시스템이 속도가 늦어졌다는 항의가 자주 있었습니다. 우리말배움터를 보시면 알 수 있을 겁니다(올해 4월 7월). 저희 오류 찾는다고 엄청나게 고생했습니다. 그런데 이유 없이 며칠 후부터 해결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짐작이지 증명된 것은 아닙니다.

(3) 만든 시스템을 검증하고 마지막 금상첨화

이제 꽤 똑똑한 시스템이 만들어졌습니다. 그러나 규칙이 과적용될 수 있습니다. 대용량 말뭉치를 새로 만든 시스템에 돌리세요. 그리고 틀렸다고 하는 것을 모두 모아서 다른 맞춤법검사기에 돌리세요. 다른 시스템과 같은 결과가 나온 것은 제거하고, 나머지를 직접 검증하세요. 규칙이 과적용되었으면 고치고, 아니면 다른 맞춤법검사기 오류이니 뿌듯해하세요…. 다른 어떤 맞춤법검사기보다 최소한 5%는 좋은 맞춤법검사기를 완성했습니다.

4. 마무리

현재 한국어 맞춤법검사기 성능은 부산대가 약간 앞서고, 다음과 네이버 순입니다. 그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희와 계약하려던 일부 업체가 다음이 공개한 API 사용을 고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올해 3월만 하더라도 다음 시스템은 맞춤법검사기라 할 수준이 아니었습니다. 그런데 벌써 이 수준이면 대단한 능력입니다. 다음 맞춤법검사기 개발자가 부산대를 쉽게 따라잡았다고 뿌듯해한다는 소문을 들었습니다. 20년 이상 개발한 시스템을 단번에 따라잡았으니까요. 계속 두 회사 상황이 들리니 짜증이 납니다.

물론 따라잡히지 않은 부분도 있습니다. 그리고 준비해둔 ‘산의 한 수’도 있습니다. 메모리를 1GB쯤 더 쓰면 성능을 크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논문으로는 발표되었고요. 그런데 문제는 ‘신의 한 수’는 두고 나면 더는 ‘신의 한 수’가 아니라는 거죠. 한 달이면 따라잡힐 거거든요. 다른 곳에서 아이디어 내면 흉내(표절) 내는 것이 편하겠네요. 참, 대용량 자료를 검사하는 것을 포털이 막았네요. 진정성을 인정해달라고 할 수도 없네요. 올해는 직원 5명 월급 주기도 빠듯하네요, 사실 버티기도 어렵습니다. 하소연은 안 하려 했는데요. 여러분 격려 덕분에 힘을 내봅니다만, 내년 한글날쯤이면 여론몰이 한번 하고 편하게 지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넋두리로 맞춤법검사기 포기하게 되면 우리나라 전자지도를 구매하고, 포털에 주소만 넣으면 다양한 정보 나오니 그거 자동으로 가져와 참고해서 아르바이트생 동원해 온갖 정보 추가해서 판매나 할까 합니다. 참, 자동으로 못 가져오게 하면 해커 동원해 10만 개쯤 분산해 접근하면 되겠네요. 그때 훌륭한 해커 추천해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

 

제가 회사에 다닐 때도 이런 일이 흔했고, 앞으로도 이 나라에서는 그렇겠지요.

 

그리고 이건 여담이지만,

다음은 보나마나 이 프로젝트 접을 게 뻔합니다. 거긴 뭐든 오래 가는 서비스가 없어서...



  • ?
    Minny      Main System : Microsoft Surface Go (Model 1824) Intel® Pentium® Proces... 2016.08.16 19:07
    씁쓸하네요. 제가 엄청 애용하는 시스템인데, 대형 포털이 또 한건 해내는군요.....
  • profile
    title: 야행성프리지아      Facta, Non Verba 2016.08.16 20:58
    이래서 어지간한 건 특허를 걸어버려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특허조차 보호받지 못한다는 게 함정이지만...
  • profile
    라임베어      성공한 사람은 포장되어 일반인을 망친다. 2016.08.17 14:11
    이런거 보면 카카오는 그래도 좋은 길을 걷고 있다고 봅니다.

    이번 카카오에서 런칭하는 주차 서비스 같은 경우도 기존 스타트업인 '파크히어'를 인수하여서 진행하는 것 같더라구요.
  • ?
    AMadDevice      신젶뭉르 2016.08.17 14:14
    비슷한 경우로 서버 시간 계산기...
    유명 모 서버계산기 사이트 운영자가 참다 못해서 sns에서 공개적으로 비난한 경우인데요
    어느날 갑자기 네이버에서 서버시간 계산기 운영을 시작하더니 검색결과도 거의 없는데 실시간 검색어에 자꾸 노출시키고
    파워 블로거 중심으로 갑자기 홍보글이 생겨나고...
    ...~_~;;
  • ?
    이틀살이 2016.08.17 17:26
    이 교수님 강의를 제 친구가 일선으로 들을려던게 아직도 기억나네요;
    정작 작년에 NHN이나 다음으로 들어간 선배님도 없는 과로 알아서 제자가 빼돌렸다는 찌라시도 믿을께 안되는거 같습니다.
  • ?
    향군 2016.08.17 20:33
    다음카카오에서 입장을 밝혔습니다. 덧글로 달아둡니다.
    http://blog.kakaocorp.co.kr/540
  • profile
    쮸쀼쮸쀼 2016.08.18 14:00
    이것 때문에 다음카카오와 권혁철 교수를 함께 까는 목소리가 높더군요. 이 해명대로라면 다음카카오는 떳떳한데도 불구하고, 괜히 다른 사람들이 잘 쓰던 API 서비스를 중단한 것이니까요.
    근데 권혁철 교수 쪽은 베꼈다는 증거가 있다는 인터뷰를 했네요. 진짜로 접속IP 기록이라도 있으려나요?
    http://www.pitchone.co.kr/?p=6427

    참고 : http://blog.creation.net/602
  • profile
    title: 야행성프리지아      Facta, Non Verba 2016.08.18 19:50
    이 피치원이라는 인터넷 신문사...
    어디서 봤다 싶었더니, 얼마 전에 기상청 슈퍼 컴퓨터 가지고 말도 안되는 억지기사 올린 그 곳이군요.

    물론 언론사의 신뢰성이 (기사가 아닌) 해당 인터뷰내용의 신뢰성에 영향을 반드시 주지야 않겠지만,
    좀 두고 지켜봐야겠습니다.
  • profile
    쮸쀼쮸쀼 2016.08.18 19:58
    네. 그래서 저도 좀 더 두고 지켜보려고 합니다. 양 측의 주장이 모순되는 점이 있으니까요.
  • profile
    드럼카카오 2016.08.18 21:19
    흠... 작년 자소서 쓸 때 부산대 맞춤법 계산기를 참고해서 큰 도움이 되었는데 이런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었군요
  • profile
    라임베어      성공한 사람은 포장되어 일반인을 망친다. 2016.08.19 11:45
    다소 민감스러운 댓글 일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부산대 교수분이 감정팔이를 하는게 아닌가 생각되네요.

    기존들의 기술은 모두 사장되고 신기술로 대체되자 밥그릇을 뺏긴다고 징징되며 사실을 날조한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다고 생각되네요. 카카오 측에서는 20년간 공로와 여론을 인지하여 API서비스를 중단 한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개인적으로는 굉장히 나쁜 선례라고 생각되네요.

작성된지 4주일이 지난 글에는 새 코멘트를 달 수 없습니다.


  1. No Image

    포맷 후 재설치했는데 다이렉트 X 에러

    윈도우를 포맷 후 재설치하고 게임도 싹 깔았는데, 롤에서 D3DX9_39.dll 에러가 뜨더군요. https://support.microsoft.com/ko-kr/kb/179113 마이크로소프트의 설명에 의하면 파일이 누락되서 애플리케이션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는 건데.....
    Date2016.08.19 일반 By낄낄 Reply3 Views1861
    Read More
  2. No Image

    윈도우 10, 디스크 관리는 어디에 있을까요?

    240GB짜리 SSD를 뜯어서 윈도우 10을 깔고 게임을 이것저것 받아서 넣다보니 깨달았습니다. 용량이 작구나.. 그래서 240GB 하나를 마저 뜯어서 게임 보관 전용으로 돌릴려고 했는데요. 이걸 새로 설치했으니 디스크를 잡아야 하는데 '...
    Date2016.08.19 질문 By낄낄 Reply7 Views37209
    Read More
  3. Windows 10 디지털 라이센스 인증으로 하드웨어 제한 없이 라이센스 이동이 가능하네요.

    제가 직접 해 봤는데,,,   Windows 10 Home이 깔린 노트북과 Windows 10 Pro가 깔린 넷북이 있어요. Windows 10 Home이 깔린 노트북은 살때부터 빌트-인 된 녀석이고, 따로 정품인증서가 있다거나 하진 않아요. 그냥 설치된 채로 인증키 ...
    Date2016.08.19 일반 ByMinny Reply2 Views7899 file
    Read More
  4. MS, PowerShell을 오픈소스화, Linux에서 Mac까지

      PowerShell은 Windows와 Windows Server 시스템 관리를 단순화 할수 있는 자동화 플랫폼이자 스크립트 언어입니다. PowerShell은 다양한 객체와 Windows 환경을 제어하기 위해 많은 기능을 제공하는 .NET Framework의 기능을 사용합니...
    Date2016.08.19 소식 By라임베어 Reply6 Views679 file
    Read More
  5. 윈도우 10 프리뷰 빌드 14905

    윈도우 10 인사이더 프리뷰 빌드 14905가 나왔습니다. 모바일 버전은 윈도우 10 애니버서리 업데이트 이후 첫 프리뷰 버전이라네요. 마이크로소프트 엣지에서 주소 표시줄과 웹 컨텐츠 사이에 큰 공간이 생기던 문제를 수정하고, 일부 단...
    Date2016.08.19 소식 By낄낄 Reply1 Views462 file
    Read More
  6. No Image

    윈도우 10에서 이상한 MTP 버그를 발견했습니다. (추가)

      지금 보니 휴지통이 사용안함이면 별 희안한 버그가 다있나 싶은데... 휴지통을 사용하는 경우면 그냥 이상한 버그입니다.   1. pc에 스마트폰을 연결하고 mtp를 활성화 합니다. 2. 연결된 기기에 아무 미디어 파일 단 한개를 '이동'해...
    Date2016.08.18 일반 By케닌 Reply4 Views1490
    Read More
  7. No Image

    부산대학교 맞춤법 검사기 개발사 이야기

    우리나라에서 포털이 어떤 역할을 하는가,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윤리는 어떤가   뭐 여러 가지를 생각하게 하는 내용입니다. 전문 그대로 옮겨옵니다.       (8월 15일자 첫번째 글)   =========   요즘 마음이 착잡합니다. 그러면서도 ...
    Date2016.08.16 일반 By향군 Reply11 Views2211
    Read More
  8. No Image

    Windows 10 레드스톤 설치 후 저는 상당히 안정적이네요...

    뭐 이런 글 쓰고 나서 바로 다시 문제점이 확인되는 그런 경우가 많긴 하지만...   일단 약 2주 가까이 써 본 경험으로는,,,         확실히 RS1이 TH2때와 비교해서 안정적인 느낌,   1. 뭐 자잘한 프리징이야 Windows 10 쓰면서 이미 도...
    Date2016.08.16 일반 ByMinny Reply4 Views1136
    Read More
  9. No Image

    뜬금없이 만져보는 C언어.

    모 님이 주기적으로 자게에 올리는 프로그래밍 근황 글을 보고 C언어에 관심이 쵸큼 생겨, 더듬거려가며 간단히 C언어를 조금 만져보고 있습니다. 하라는 VBA는 안 하고!!   근데 제가 컴맹이다 보니까, 처음부터 막히는 데가 생기는군요....
    Date2016.08.16 일반 By쮸쀼쮸쀼 Reply30 Views960
    Read More
  10. MS 엣지, HTML5테스트 최고기록

    윈도우 10 빌드 14901은 겉으로 보이는 변화가 크지 않으나, 엣지 브라우저의 버전은 39.14901로 올라가면서 상당히 많은 점이 바뀌었습니다. 여기서 추가된 새로운 기능 덕분에 HTML5테스트의 호환성 테스트가 500점을 찍었다네요. 만점...
    Date2016.08.15 소식 By낄낄 Reply3 Views771 file
    Read More
  11. 각 드라이브마다 이상한 폴더와 파일이 생성되는 현상

      몇 달 전부터 매일 컴터를 켤 때마다  각각의 드라이브 최상위에 숨김 폴더 및 파일이 생성되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폴더/파일명이 랜덤이었기때문에 검색하기도 어렵고 괜히 찜찜해서 보일 때마다 지우곤 했었는데요.     예를 들면 ...
    Date2016.08.15 일반 By향군 Reply7 Views4356 file
    Read More
  12. 구글, 새로운 운영체제 Fuchsia를 개발 중

    github에 구글이 개발중인 새로운 오픈소스 운영체지인 Fuchsia가 등록됐습니다. 이 운영체제는 마젠타 커널을 써서 개발되는데, 마젠타는 리틀커널 기반으로 덩치를 줄여 가볍게 구동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지원하는 프로세서는 32/64비...
    Date2016.08.15 소식 By낄낄 Reply6 Views1002 file
    Read More
  13. 윈도우 10 애니버서리 업데이트, 시스템 다운 버그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10 애니버서리 업데이트를 설치한 PC에서 다운되는 증상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발생 조건은 애니버서리 업데이트까지 올린 윈도우 10이 SSD에 설치되고, 애플리케이션이나 데이터는 OS와 다른 드라이브 설치된 경...
    Date2016.08.15 소식 By낄낄 Reply20 Views2543 file
    Read More
  14. 레드스톤에서 게임플레이시 유틸리티 충돌

      asus 메인보드 유틸리티가 프리징을 일으키는것같습니다   레드스톤 올라오고나서 오버워치에서 특히 경기 끝나고 승리! 이화면이 나오고나서 멈추네요.   딱히 질문이라기보단 이런일이 있다고 올려봅니다.
    Date2016.08.14 질문 By오므라이스주세요 Reply3 Views633 file
    Read More
  15. 무료배포)Power Director 13 LE

    http://www.cyberlink.com/stat/edms/Giveaway/Giveaway/PDR13/index.jsp 위 링크에서 지금 배포중입니다... 이름하고 이메일 쓰면 시디키가 떠요.   뭔진 모르겠지만 일단 무료래서 라이센스키만 받아뒀어요.   분류를 모르겠어서 일단 ...
    Date2016.08.12 소식 ByTundraMC Reply11 Views1137 file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565 566 567 568 569 570 571 572 573 574 ... 577 Next
/ 577

최근 코멘트 30개

더함
MSI 코리아
AMD
한미마이크로닉스

공지사항        사이트 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신고와 건의


기글하드웨어는 2006년 6월 28일에 개설된 컴퓨터, 하드웨어, 모바일, 스마트폰, 게임, 소프트웨어, 디지털 카메라 관련 뉴스와 정보, 사용기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개인 정보 보호, 개인 및 단체의 권리 침해, 사이트 운영, 관리, 제휴와 광고 관련 문의는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관리자 이메일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