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기글하드웨어기글하드웨어

가전 / 가젯 / 테크 : 가전 제품, 멀티미디어, 각종 IT 기기와 여기에 관련된 기술의 이야기, 소식, 테스트, 정보를 올리는 게시판입니다.

Extra Form

 

이 글은 전기기사 시험을 준비하며 제가 아는것들을 정리하고, 또 이를 통해 전기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이 도음을 얻을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작성하는 글입니다.

 

따라서 태클은 언제나 환영하며, 이에 의해 얼마든지 글의 내용이 수정될 수 있음을 미리 알립니다.

 


전력전자의 기본에 관하여 1 : 옴의 법칙과 전압 강하 ◀

전력전자의 기본에 관하여 2 : 전압 분배 회로와 전력의 전달 방법

전력전자의 기본에 관하여 3 : 레귤레이터와 컨버터 1


 

기사 공부중 영 수업이 귀에 안들어와서 지식인을 돌아다니면 질문의 기본도 안갖추고 질문하는 사람들이 많이 보입니다.

 

사진을 홱 돌려서 읽기도 싫게 한다거나, 뭘 질문하는건지 알 수 없는 횡설수설을 해대거나, 아예 질문할 내용이 없거나(사진 누락) 혹은 지식인을 아예 자기 블로그마냥 저장용으로 쓰거나...

 

 

하지만 가장 안타까운건 성실하게 무엇이 어떻게 왜 안되는지 육하원칙에 맞게 성실하게 작성했으나, 해당 내용을 설명하려면 너무나 방대한 글이 필요한 경우입니다.

 

.

..

...

..

.

 

알리같은데서 흔히 판매되는 직류 전압 변환용 컨버터의 경우, PCB 기판상의 한계로 인해 전류량에 제한이 걸려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전력 변환기의 계산법은 잘 모르고 일단 기기에 적용했다가 비싼 아두이노 정품을 태워먹거나, 배송이 오래걸리는 컨버터 기판을 태워먹거나 하는 사람들이 많이 보입니다.

 

하지만 이런 사람들도 기본적으로 옴의 법칙이 뭔지정도는 다들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이후의 복잡한 이론을 모르는 것이 문제죠.

 

비단 전력기판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각종 응용 회로는 많고, 종류는 무궁무진합니다.

 

단지 중국산이라 사용자가 주의를 기울여야 할 뿐, 의외로(?) 제작 퀄리티 자체는 준수한 편입니다. 대부분의 기판은 중국에 수주를 넣어 생산되는 것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제품 설명을 봐도 모르고 의욕만 앞서면 저 멀리 황해건너 날아온 기판 뿐 아니라 소중한 내 컴퓨터나 아두이노나 휴대폰같은게 타버릴 수도 있습니다.

 

그럴 일이 없도록 이 글을 읽는 많은 이들이 도움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우선은 가장 기초적인 옴의 법칙과 이를 사용한 전압의 변환에 관한 기초적인 내용을 다루어봅시다.

 

 

 

옴의 법칙

 

옴의 법칙. 영어로 Ohm's law. 다들 잘 아시는 전기의 기본 공식입니다.

 

 

V=IR 이라는 공식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건 저희 교수님 피셜인데, 옴의 법칙은 있는 그대로 외우는 것 보다 일종의 함수관계로 이해하는게 더 쉽다고 합디다.

 

실제로 프로그래밍을 좀 배운 뒤에는 저도 그 방식이 편하구요.

 

즉, 전류는 전압이라는 입력에 의핸 출력이라는 관점입니다.

 

 

우선 중학교때 기본적인 1차함수에 대해 배운걸 떠올려봅시다. 그 꼴이 어떻게 생겼죠?

 

gif.latex?y=ax

 

아마 이렇게 생겼을겁니다. 여기서 a는 임의의 상수 a이고, x는 입력(정의역), y는 출력(치역)입니다.

 

그럼 옴의 법칙을 어떻게 이렇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gif.latex?I=\frac{V}{R}

 

이렇게 표현하면 서로 같은 형태가 됩니다.  분수가 있으니 영 안비슷해보이나요? 그럼 이렇게 표현해봅시다.

 

gif.latex?I=\frac{1}{R}V

 

이러면 y=ax랑 어느정도 비슷해보이나요?

 

실제 저항은 주변 온도같은 변수에 의해 변하기 때문에 엄밀히 말하면 상수가 아니긴 하지만, 그런 복잡한 내용은 고려하지 않기로 합시다.

 

 

즉, 옴의 법칙은 전압이라는 입력에 의해 전류라는 출력이 정해지는 1차함수이며, 이때 영향을 주는 상수는 저항이라는 형태가 되는것이죠.


 

 

직렬 회로와 병렬 회로

 

 

옴의 법칙 이야기가 왜 나왔을까요?

 

그 이후에 할 이야기와 큰 연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전력 전달에 있어 전압이 높은게 왜 이득인지와 매우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지요.

 

그것을 위해서 먼저 직렬 회로와 병렬 회로에 대한 이야기를 해봅시다.

 

 

직렬 회로. Serial Circuit입니다. 일반적으로 전원으로 연결된 저항이 모두 일자로 연결되어 있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예시를 한번 들어봅시다.

 

serialcircuit_1.png

 

이와같이 구성된 회로가 있다고 합시다.

 

이때 흐르는 전류 I를 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전압 정보와 함께 저항이 얼마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그보다 앞서, 직렬 회로의 특성부터 알아야 하죠.

 

회로를 해석할 때에는 등가 회로라는 개념이 등장하게 됩니다.

 

쉽게말해, 전류값 I를 구하기 위해서 여러개의 저항을 동등한 한개의 저항으로 치환하여 계산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위의 그림은 등가 회로로 치환할 경우 아래와 같이 됩니다.

 

equationcircuit_1.png

이렇게 등가 회로로 치환을 했을 경우, 전체 저항 R은 각 직렬로 배치된 저항의 합과 같게 됩니다.

 

gif.latex?R=R_1&space;+&space;R_2&space;

 

이를 표현하면 위 식과 같지요. 이때의 저항 R을, 합성 저항이라고 합니다.

 

수식을 좀 더 직관적으로 이해하자면, 일자로 배열된 저항은 많아질수록 전류가 흐르기 어려워져 전류가 작아지게 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이때 흐르는 전류는 V/R로 계산됩니다.

 

또한 직렬회로의 가장 큰 특징이 있는데, 이렇게 계산된 전류는 각 저항에 동일하게 흐릅니다.

 

즉, 이 계산으로 얻게되는 전류 I는 저항 R1, R2, R3에 모두 동일하게 흐릅니다. 어찌보면 당연한 말입니다. 길이 하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달리말하면 길이 여러갈래로 나뉘면 전류 또한 갈라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각 저항에 걸리는 전압 강하의 값은 오로지 각 저항의 크기에 따라 정해지게 되는데, 이는 나중에 다시 알아보도록 합시다.

 

 

병렬 회로는 계산 방법이 조금 다릅니다.

 

아래와 같은 회로가 있다고 해봅시다.

 

pararellcircuit_1.png

 

이와 같은 회로가 있다고 하면 직렬회로의 경우와는 다르게 전류가 서로 다른 길을 통해 갈라지기 시작합니다.

 

즉, I는 각 I의 값을 합한 수치가 됩니다.

 

gif.latex?I=I_1&space;+&space;I_2&space;

 

또한, 직렬 회로에서와 같은 방법으로 등가 회로를 만들 때, 합성 저항의 계산 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gif.latex?\frac{1}{R}=\frac{1}{R_1}+\fra

 

즉 병렬로 연결된 저항 수가 많아지면 전류가 옆으로 빠져나갈 길이 많아져서 전체적으로 저항이 감소하는 효과가 나타나고, 이에 따라 흐르는 전체 전류의 크기가 증가합니다.

 

그리고, 병렬회로만의 중요한 특징이 여기서 나타납니다.

 

병렬로 갈라진 회로상에 걸리는 전압 혹은 전압 강하의 크기는 모두 같습니다.

 

이게 무슨말일까요?

 

 

전압 강하

 

전압 강하(Voltage Drop, Potential Drop)는 전기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전압 강하는 각 소자에 걸리는 전압의 크기이며, 전압 강하에 의해 전압원으로부터 제공되는 전압이 점차 소진된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맨 처음에 그렸던 직렬 회로를 다시 재활용해보죠.

 

serialcircuit_2.png

 

저항 3개가 각각 100Ω, 10Ω, 10Ω으로 주어졌습니다. 그러면 합성저항 R의 크기는? 120Ω입니다.

 

전압은 12V로 주어졌습니다.

 

그러면 전체 회로상에 흐르는 전류의 값은 12/120 = 0.1A가 됩니다.

 

 

여기서 전압강하의 개념이 등장합니다.

 

전압 강하란 각 소자에 인가되는 전압의 효과라고 설명할 수 있겠습니다.

 

위에서 그린 회로에서 전압 강하의 크기 역시 옴의 법칙으로 구할 수 있는데요

 

예를들어 저항 R1에 걸리는 전압 강하의 크기는 아래와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gif.latex?V_1=I&space;\times&space;R_1&s

 

즉, 저항 R1에 걸리는 전압의 효과가 10V라는 뜻이 됩니다.

 

같은 방식으로 계산하면 저항 R2와 R3에 걸리는 전압 강하는 아래와 같이 계산될겁니다.

 

gif.latex?V_2=I&space;\times&space;R_2&s

gif.latex?V_3=I&space;\times&space;R_3&s

 

이를 아까의 그림에 다시 대입해서 그리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serialcircuit_3.png

 

이쯤에서 몇몇 눈치빠른 분들은 눈치를 채셨을 겁니다.

 

그건 바로 폐회로 상의 전압 강하의 합은 헤당 폐회로에 인가되는 전압의 크기와 같다는 사실입니다.

 

축하합니다. 여러분은은 방금 전기 회로를 해석하는데 있어 가장 기초적이고 편리한 도구 중 하나인, 키르히호프의 전압 법칙(Kirchhoff's Voltage Law, KVL)을 깨우치셨습니다.

 

일반적인 폐회로에서 발생하는 전압강하를 모두 합하면 해당 회로에 인가되는 전압의 크기와 같습니다. 이것이 성립하지 않는다면 계산이 잘못된것이거나, 소자가 잘못된 것이거나. 하여튼 어딘가 잘못된 것입니다.

 

아니면 회로가 특수한 목적을 갖고 설계되어 다른 동작을 하고 있거나요.

 

 

 

그럼 여기서 다시 병렬 회로로 돌아갑시다.

 

하지만 우리는 바로 돌아가는게 아니라 조금 응용을 해보도록 하죠.

 

왜냐하면 저는 위에서 병렬 회로상의 소자에 걸리는 '전압 또는 전압강하의 크기'가 같다고 했기 때문이죠.

 

이를 설명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회로를 그려보겠습니다.

 

mixedcircuit_1.png

 

 

갑자기 회로가 섞여서 어려워졌습니다. 하지만 어려워할 필요 없습니다. 직렬 회로와 병렬 회로의 기본만 숙지하고 하나하나 차근차근 풀어서 합성해나가면 되기 때문입니다.

 

먼저 R2와 R3가 존재하는 부분을 봅시다. 해당 부분은 병렬 회로입니다. 따라서 앞서 말한 병렬 회로의 합성법으로 합성저항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을 R'라고 합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쓸 수 있겠습니다.

 

gif.latex?\frac{1}{R'}=\frac{1}{R_2}+\fr

 

그런데 사실 이렇게 계산하면 되게 귀찮기 때문에 보통 공돌이들은 이 수식을 간편하게 아래와 같이 치환합니다.

 

gif.latex?R'=\frac{1}{\frac{1}{R_2}+\fra

 

이걸 공학용 계산기에 뚜드려넣으면 역수니 뭐니 하는 귀찮은 짓 안해도 계산기가 알아서 계산을 해주죠.

 

한번 계산을 해봅시다.

 

gif.latex?\frac{1}{R'}=\frac{1}{20}+\fra

 

즉, R'=16Ω 라는 결과가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회로는 아래와 같이 등가 치환됩니다.

 

equationcircuit_2.png

 

 

그럼 회로는 다시 맨 처음 직렬회로를 설명했을 때의 모양이 됐습니다.

 

이 때의 등가 저항을 계산하면 회로 전체에 흐르는 전류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gif.latex?R=R_1&space;+&space;R'&space;+

 

등가 저항의 총 합 크기가 156Ω이며, 전압의 크기가 24V이므로, 전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gif.latex?I&space;=&space;\frac{24}{156}

 

이 전류값 154mA가 회로상의 저항 R1과 R', R4에 모두 동일하게 흐릅니다.

 

그러면 앞서 말했듯 각 소자에 걸리는 전압 강하의 크기를 알 수 있습니다.equationcircuit_3.png

 

그러면 이와같이 표시할 수 있습니다.

 

검산해보면 15.4 + 2.464 + 6.16 = 24.024 로 대략 들어맞는 값이 나옵니다. (조금 큰 이유는 0.15438... 로 나오는 전류량을 반올림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주의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R'는 본래 R2와 R3의 합성 저항입니다.

 

이를 원래대로 돌려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다시 그리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mixedcircuit_2.png

 

여기서 앞서 병렬 회로를 설명할때 나왔던, '갈라진 회로상에 걸리는 전압 또는 전압 강하의 크기는 모두 같다' 는 말이 적용됩니다.

 

R2와 R3는 같은 지로에서 갈라졌기 때문에 걸리는 전압 강하의 크기가 둘 다 같습니다.

 

그런데 전압은 같은데 저항의 크기는 서로 다릅니다.

 

이 말은 곧, 병렬 회로상에서는 각 전류의 크기도 다르다는 말이 됩니다.

 

별 이유 없이 그림에서 전류 I1과 I2를 따로 표시한게 아닙니다.

 

그럼 이를 한번 다시 계산해봅시다.

 

I1은 R2에 의해 정해집니다. 그러면

 

gif.latex?I_1&space;=&space;\frac{2.464}

 

같은 방식으로, I2도 결정합니다.

 

gif.latex?I_2&space;=&space;\frac{2.464}

 

여기서 또 하나의 중요한 이론이 나옵니다.

 

폐회로상의 한 지점에서 들어오는 전류의 양과 나가는 전류의 양은 같다는 법칙입니다.

 

당연합니다. 들어오는 전류와 나가는 전류의 양이 다르다면, 그 지점에는 전하가 쌓이고 있다는 뜻이니까요.

 

즉, I 는 I1와 I2를 합한것과 같으며, 이는 폐회로라면 어느 지점이든 성립해야 합니다.

 

만약 성립하지 않는다면 계산이 잘못된 것이거나, 어딘가 문제가 있다는 뜻이 되지요.

 

한번 검증해봅시다.

 

gif.latex?I&space;=&space;I_1&space;+&sp

 

보시는 것 처럼, 전류의 합이 들어올때와 나갈때가 같습니다.

 

이를 키르히호프의 전류 법칙(Kirchhoff's Current Law, KCL) 이라고 합니다.

 

 

이제 우리는 옴의 법칙과 가장 기초적인 법칙, 그리고 등가회로를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이를 활용해서 회로에서 어떻게 원하는 전압을 끌어올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봅시다.

 


다음편 ▶


 

 



  • profile
    title: 컴맹임시닉네임      "시간이 지나면 이통사 수입이 남으면 틀림없이 요금을 내릴 겁니다." - 오남석 2021.07.25 18:33
    으악... ㅠㅠ
  • ?
    title: 삼성uss0504 2021.07.25 19:11
    정리 잘해주섰네요. 감사합니다.
  • profile
    낄낄 2021.07.25 19:26
    "질문의 기본도 안갖추고 질문하는 사람들이 많이 보입니다." 요거 따서 공지로 쓰고 싶습니다
  • ?
    노예MS호 2021.07.25 20:10
    그... 아주 빠르게 박제돼서 손그림이 그대로 썸네일로 올라갔는데 바뀐 그림으로 바꿔주세요...
  • profile
    슈베아츠      사람말을 할수 있는 흑우가 있다? 뿌슝빠슝 2021.07.25 19:29
    전기 넘 어려워요 ㅠㅜ
  • profile
    이유제 2021.07.25 19:45
    아무생각없이 클릭햇는데 다읽고보니 십여년전 새내기때 강의실들어온 기분이엇어요
  • ?
    노예MS호 2021.07.25 20:34
    학생... 학생! 일어나세요! 등록금이 아깝지 않습니까!
  • profile
    Alter      >_< 2021.07.25 19:54
    기글에 추천기능이 없는게 아쉬울 따름입니다
  • profile
    title: 몰?루Loliconite      3939퓨어퓨어 2021.07.25 21:12
    물2 구에에엑
    오래전 일인데 왜 거부반응이...
  • profile
    센트레아      http://centrair.kr 2021.07.25 22:06
    이런게 의외로 IT 자격증에 많이 나와서 중요한 이론이죠.
  • profile
    title: 민트초코미쿠미쿠 2021.07.25 22:57
    오 공부하신걸 정리하시는 모습 멋집니다. 응원합니다.
  • ?
    염발 2021.07.26 12:58
    소방전기기사를 공부하고있습니다 암만봐도 모르겠군요 전기 너무 어렵습니다 ㅠㅠ
  • ?
    커피덕후 2021.07.26 21:07
    테브난노턴 밀만 이런것도 기대하겠습니당!
  • ?
    노예MS호 2021.07.26 21:32
    그런건 너무 시험에나 나올법한 거라서 예정엔 없...는데요... ;ㅅ;
  • profile
    title: 민트초코코알라      멋있는!코알라!많고많지만~ 2021.07.27 00:02
    정리가 정말 깔끔하네요. 교수님 강의보다 유익하네요
  • profile
    가지      재가입 2번한 중범죄자입니다...(화성) 2021.07.30 13:55
    전기회로나 전자기기 시험볼때 벼락치기만 하는데 이렇게 천천히 읽어보니 이해는 되지만 어지럽네요 ㅠㅠ

작성된지 4주일이 지난 글에는 새 코멘트를 달 수 없습니다.


  1. [보도자료+사견] LG전자, 무선이어폰 신제품 3종 출시

    요약부터 하겠습니다. 금일 공개한 제품은 '톤 프리' 신제품 3 종입니다. 세 제품 모두 ANC 기능 탑재하였으며 상위 두 개 제품은 자외선 살균 기능인 UVnano 기능 탑재하였습니다. 최상위 제품 하나는 플러그 & 와이어리스라는 기능...
    Date2021.07.26 소식 Bytitle: 컴맹임시닉네임 Reply10 Views853 file
    Read More
  2. 전력전자의 기본에 관하여 2 : 전압 분배 회로와 전력의 전달 방법

      이 글은 전기기사 시험을 준비하며 제가 아는것들을 정리하고, 또 이를 통해 전기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이 도음을 얻을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작성하는 글입니다.   따라서 태클은 언제나 환영하며, 이에 의해 얼마든지 글의 내...
    Date2021.07.25 일반 By노예MS호 Reply7 Views6360 file
    Read More
  3. 전력전자의 기본에 관하여 1 : 옴의 법칙과 전압 강하

      이 글은 전기기사 시험을 준비하며 제가 아는것들을 정리하고, 또 이를 통해 전기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이 도음을 얻을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작성하는 글입니다.   따라서 태클은 언제나 환영하며, 이에 의해 얼마든지 글의 내...
    Date2021.07.25 일반 By노예MS호 Reply16 Views3341 file
    Read More
  4. 단추형 전지 종류는 너무 복잡하군요

    버니어 캘리퍼스나 체중계 같은 물건에서 대충 보고 샀다가 낭패를 본 이후로는 꼬박꼬박 규격을 확인하고 사는데요. 애기 장난감에 들어가는 물건이 L1154F였습니다. LR이나 CR은 봤지만 L로 시작하는 건 처음 봤고, 숫자가 이렇게 긴 ...
    Date2021.07.25 일반 By낄낄 Reply6 Views1616 file
    Read More
  5. 자전거용 하이빔 같은건 없을까요?

      요새 자전거 도로로 걸어다니는 행인들 대부분이 에어팟 끼고다녀서 백날 경적 울려봐야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더군요... 그래서 그런데 자전거에는 하이빔 같은게 없나요??
    Date2021.07.25 질문 ByTundraMC Reply26 Views848 file
    Read More
  6. [팁] TECSUN DR-920C 사용설명서

    TECSUN DR-920C User Manual (Chinese)   검색해도 이 기종 사용설명서가 안 나와서 작성합니다.     0. 기본 조작 전원 켜기 - 측면 전원 스위치를 ON에 둡니다. 주파수 조정 - 우측 상단 TUNE 노브를 돌립니다. 필요 시 하단 스위치를 ...
    Date2021.07.25 일반 Bytitle: 컴맹임시닉네임 Reply2 Views585 file
    Read More
  7. [보도자료] 삼성전자, ‘더 프레임’ 85형 출시

    사견 없이 요약만 합니다.   더 프레임은 디지털 액자를 겸한 TV입니다. 1,500여 점 이상의 예술 작품을 4K 화질로 감상할 수 있으며, 별도 판매하는 액자형 베젤을 부착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디스플레이 크기에 따라 여섯 종류가 있...
    Date2021.07.25 소식 Bytitle: 컴맹임시닉네임 Reply16 Views927 file
    Read More
  8. No Image

    무선 헤드셋의 딱딱소리 문제점을 찾았는데 해결을 못할까요?

    이전글 : https://gigglehd.com/gg/10529706   범인 블루투스 키보드 때문에 설치했던 메인보드 와이파이 안테나 였습니다   이걸 빼버릴시 딱딱소리가 안나는데 키보드에 연결성이 떨어집니다 키입력이 한박자 늦고요   어떻게 해야하는...
    Date2021.07.24 질문 By단또 Reply4 Views1667
    Read More
  9. 라즈베리 파이 RP2040이 탑재된 개발 보드, 사이트론 메이커파이

    사이트론 메이커파이 RP2040입니다. 라즈베리 파이 재단이 출시한 마이크로 컨트롤러인 RP2040이 탑재된 개발 보드입니다. 7개의 Grove 포트, 4개의 서보 모터 커넥터, 2개의 DC 모터 단자, 12개 이상의 GPIO LED, 2개의 WS2812 RGB LED, ...
    Date2021.07.24 소식 By낄낄 Reply1 Views896 file
    Read More
  10. 원플러스 버즈 프로, ANC와 38시간 배터리

    원플러스 버즈 프로 무선 이어폰입니다. 가격 150유로. 40dB까지 소음을 줄여주는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11mm 드라이버, 돌비 아트모스, 블루투스 5.2, 94ms의 대기 시간, 10시간 배터리에 케이스 사용 시 38시간 배터리, USB-C나 Qi 충...
    Date2021.07.23 소식 By낄낄 Reply1 Views736 file
    Read More
  11. 에어태그 키 링과 루프의 새로운 색상

    에어태그 키 링과 루프의 새로운 색상입니다. 빨간색, 파란색, 노란색이 추가될 것 같습니다. 요새 애플이 색칠놀이를 잘 하네요. 그렇게 해서 잘 팔기도 하고..
    Date2021.07.23 소식 By낄낄 Reply1 Views475 file
    Read More
  12. TBM 기술 국산화

        Tunnel Boring Machine 혹은 TBM 이라고 하는 거대 엔지니어링 기기가 있습니다. 오션즈 시리즈에도 나오긴 한데(인공 지진 일으킬라고...), 사실 1회용입니다. 네, 터널 다 뚫어버리면 버려야 해요. 근데, 터널 건설이 엄청나게 편...
    Date2021.07.22 소식 Bytitle: 폭8책읽는달팽 Reply12 Views1239 file
    Read More
  13. 소니, 4개의 스피커로 12개의 가상 스피커를 만드는 HT-A9 스피커 시스템

    소니 HT-A9입니다. 4개의 무선 스피커를 방에 배치해, 벽이나 천장에 소리를 반사시켜 12개의 가상 스피커가 있는 것처럼 소리를 들려주는 서라운드 공간을 만들어 냅니다. 가격은 22만엔. 각각의 스피커 크기는 160x147x313mm, HDMI 포트...
    Date2021.07.22 소식 By낄낄 Reply3 Views1738 file
    Read More
  14. No Image

    [일반] "리튬 배터리로 DIY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알고있어야 할 3가지"

    글이 조금 길기는 하나, 이런 글은 끝까지 읽을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파워 뱅크용으로 알아보다 찾았는데 제게는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Date2021.07.21 일반 Bytitle: 컴맹임시닉네임 Reply14 Views1140
    Read More
  15. No Image

    에어팟 3, 8월부터 대량 양산 시작?

    애플이 에어팟 3의 양산을 8월부터 시작할 거라고 합니다. 에어팟의 3세대 제품은 올해 상반기에 나온다는 소문도 있었으나 결국 양산부터 하반기로 밀리게 되네요. 요새 반도체 수급 상황이 썩 좋지 않아서 그런듯. 다음달에 양산을 시작...
    Date2021.07.21 소식 By낄낄 Reply1 Views470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45 146 147 148 149 150 151 152 153 154 ... 357 Next
/ 357

최근 코멘트 30개
TundraMC
13:20
360Ghz
13:19
캐츄미
13:19
카토메구미
13:18
그림자
13:16
마초코
13:14
캐츄미
13:12
캐츄미
13:11
하드매냐
13:07
babozone
13:05
360Ghz
13:03
360Ghz
13:03
그림자
13:02
그림자
13:00
자타공인AMD_유저
12:58
BEE3E3
12:55
dmy01
12:55
360Ghz
12:52
고자되기
12:25
고자되기
12:19
허태재정
12:12
허태재정
12:11
TundraMC
12:00
탐린
11:59
고자되기
11:54
프로리뷰어
11:47
증강가상
11:45
툴라
11:42
360Ghz
11:14
허태재정
11:08

더함
MSI 코리아
AMD
한미마이크로닉스

공지사항        사이트 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신고와 건의


기글하드웨어는 2006년 6월 28일에 개설된 컴퓨터, 하드웨어, 모바일, 스마트폰, 게임, 소프트웨어, 디지털 카메라 관련 뉴스와 정보, 사용기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개인 정보 보호, 개인 및 단체의 권리 침해, 사이트 운영, 관리, 제휴와 광고 관련 문의는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관리자 이메일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