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를 업데이트했더니 무슨 문제가 생겼다더라.. 이거 소프트웨어 뉴스의 단골 소재지요. 윈도우 업데이트는 아니지만, 제가 요새 비슷한 일을 두개 겪었습니다.

 

 

1. XE 업데이트: 댓글을 달아도 새로고침이 안된다(http://gigglehd.com/zbxe/14272148)고 썼었는데요.

 

새로 설치해서 작업 환경을 똑같이 맞춰보고 모듈과 애드온을 하나하나 더하고 빼가는 삽질을 거듭한 결과, 새로 업데이트한 버전에 문제가 있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최신 버전에서 파일 하나만 롤백하니 멀쩡하네요. 사실 그 파일도 엄청 많이 바뀐 게 아니고 단어 하나 추가된 게 전부인데..

 

보안 이슈를 위해서라도 최신 버전을 쓰는 게 좋지만, 안정적으로 동작하고 나서야 보안을 찾을 수 있는 거 아닌가 싶어서.. 리뉴얼을 해도 정작 최신 버전으로 보안 업데이트는 못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드네요. 멀쩡히 작동중인 사이트에서 코어 판올림을 한다는 것 자체가 대단한 모험으로 느껴지니.

 

 

2. 네이버 메일에서 웍스 모바일로 변경.

 

옛날부터 네이버 메일을 쓰다가, 여기에 기글 도메인을 연동하는 네이버 웍스를 썼었는데.. 이게 올해까지만 서비스를 한다며 어서 웍스 모바일로 바꾸시지? 이런 메세지가 주구장창 뜨더라구요.

 

그래서 지금 바꾸나 연말에 바꾸나 어차피 바꾸긴 바꿀텐데 바꿔보지 했다가. 어 음 설정해서 적용되는데 한시간 걸리고, 메일 분류도 싹 다 날라가고, 지금까지는 하나의 메일 페이지에서 네이버/기글 메일을 모두 볼 수 있었는데 지금은 따로따로 봐야 하고.. 

 

일단 셋팅은 끝나고 정상 작동하는 거 확인하고, 웍스모바일에서 네이버 메일을 가져오는 식으로 해야하나 싶은데, 지금까지 잘 쓰던거 냅두고 다른 곳에서 똑같이 설정해야 한다니 이게 뭔 삽질인가 생각도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