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부터 말씀만 드리고 실행에 옮기지 못했던 리뉴얼을 7월 1일자로 적용하려 합니다. 완벽하겐 아니어도 심각한 문제 없이 돌아가는 사이트를 굳이 리뉴얼하려는 이유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보안: 플래시가 보안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는 제가 굳이 말씀을 안 드려도 다들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지금 기글하드웨어 사이트는 파일 업로드에 플래시를 사용하고 있기에, 플래시를 차단하면 제대로 글을 쓸 수 없습니다. 보안을 문제를 논외로 친다 하더라도, 지금 웹 브라우저의 추세가 플래시를 배제하는 쪽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글쓰기 시스템 도입이 필요합니다.

 

또 로그인이나 회원 가입 등 개인 정보(특히 비밀번호)가 오갈 때 SSL 암호화를 적용해야 한다던가, 오래된 사이트 시스템에 산적한 보안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리뉴얼이 필요합니다.

 

 

2. 구조: 뉴스게시판과 정보게시판, 포럼이 나뉘어져 있는 지금의 구조는 무슨 특별한 이유가 있어서가 아니라, 기글하드웨어를 처음 만들었을 당시에는 대게 그런 구조를 사용했던지라 별 생각 없이 그대로 따랐습니다. 다만 지금은 이런 구조를 쓰는 곳이 그리 많지는 않지요. 게다가 특정 주제에 대한 글을 찾거나 쓰기 위해 여러 게시판을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따라서 큰 주제를 가지고 게시판을 나누고, 거기서 글의 성격에 따라 카테고리를 분류하려 합니다. 구체적으로 각각의 게시판은-

 

컴퓨터 / 하드웨어
모바일 / 스마트
생활 / 가젯 / 테크
게임 / 엔터테인먼트
인터넷 / 소프트웨어

같은 식으로 나뉘고, 각각의 게시판들은 다음과 같은 카테고리를 지닙니다.

 

일반, 잡담 

질문, 토론 

소식, 참고 

테스트, 리뷰 

정보, 분석

 

기존에는 '디지털'이라는 되게 애매모호한 표현의 뉴스 게시판이 있었는데, 컴퓨터는 주변기기가 됐건 안쪽에 들어가는 부품이 됐건 모두 컴퓨터 / 하드웨어로 합치고, 나머지 잡다한 것들을 생활 / 가젯 / 테크에 올리는 식입니다. 이들 게시판/카테고리 분류는 아직 확정된 것이 아니니 좋은 의견 있다면 제안해 주세요.

 

그리고 포럼 형식으로 구조를 바꾸면서 더 이상 해외 뉴스만 취급하진 않겠습니다. 물론 저는 10년 동안 그랬던 것처럼, 앞으로도 변함 없이 짬이 나는 대로 해외 뉴스를 찾아서 올릴 것입니다. 앞으로도 다른 소스를 꾸준히 찾기도 할 거구요.

 

다만 이미 국내 사이트에 충분히 참고할만한 글이 있는데 굳이 그걸 해외 사이트에서 다시 번역해서 올리는 건 여러모로 비효율적이겠지요. 홍보가 아닌 정보 공유의 목적에서, 간단한 내용 요약과 함께 원문 링크를 거는 식의 국내 뉴스 개제는 허용할 것입니다.

 

또 이들 게시판과는 별개로 리뷰/ 사용기 게시판이나 커뮤니티 쪽 게시판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3. 데이터: 10년 동안 제로보드 4->XE->XE->XE로 바뀌면서 방대한 글과 회원 정보가 누적됐습니다. 이는 귀중한 자산이면서도 한편으로는 부담이기도 합니다. 지금 데이터베이스는 그 구조가 엄청나게 꼬여 있어서 자칫 잘못 손을 댔다가는 문제가 커집니다. 이게 한편으로는 발전을 가로막는 원인이기도 하지요.

 

그래서 이번 리뉴얼 작업은 새 사이트를 만들고, 그쪽으로 일부 회원 정보만 이전하는 식으로 진행됩니다. 물론 기존 사이트는 날리지 않고 유지합니다. 따라서 gigglehd.com/zbxe와 gigglehd.com/new 이렇게 두가지 사이트가 공존하는 식입니다. 기존 사이트의 게시판으로 가는 바로가기는 넣어둘테니 예전 글을 보는 데 크게 불편하진 않을 것입니다.

 

특별한 일이 없는 한 기존 사이트를 날리진 않을 것입니다. 복구가 힘든 장애가 생겼다던가 한 10년 쯤 더 지나서 도저히 쓸 일이 없다던가 그럼 몰라도.. 물론 회원 가입은 새 사이트에서만 받습니다.

 

회원 정보는 기본적인 내용만 가져옵니다. 새 사이트에서 개인정보 취급 동의와 이전 신청이 필요한데, 이 점은 불편함 없이 하실 수 있도록 따로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포인트는 기존 체계의 단위가 너무 크기에 1/10으로 줄여서 이전할 예정입니다. 또 출석부는 이전이 안되지만 1년 개근을 신/구 사이트 다 합쳐서 하실 경우 결산 시 말해주시면 포인트 수동지급 해드리겠습니다.

 

 

사실 리뉴얼 작업이 완성된 건 아닌데, 이렇게 미리 말씀드리지 않으면 제가 어영부영하다 시기를 놓칠 것 같아서 글을 올려버립니다. 리뉴얼 한다한다 하다가 벌써 미룬게 몇달이니.. 이러면 월말에 밤샘을 해서라도 리뉴얼이 되겠지요.

 

처음부터 완벽한 리뉴얼을 하기보다는, 일단 지금 당장 필요한 것을 먼저 도입하고 디자인이나 세부 기능은 나중에 차차 수정해 나가는 식으로 운영하려 합니다.

 

아울러 6월 28일이 10주년이지요. 지금껏 도와주신 많은 분들과 업체 덕분에 지금까지 올 수 있었습니다. 배너가 많이 달린 사이트는 아니라서 비싼건 못 해드려도, 예전에 그랬던 것처럼 소소한 기념품은 진행하려 합니다. 다만 이건 기존에 활동을 하신 분들 위주로, 그리고 7월 1일 리뉴얼 이후 새 사이트에서 진행하겠습니다.

 

 

-추가

 

회원 가입 시 회원 정보를 완전히 엉터리로 입력하거나, 광고 글을 올려서 차단된 사람, 제한 조치된 후 다른 아이디로 재가입해서 분란 일으킨 사람들이 있습니다. 리뉴얼을 한다 해도 이들 계정은 여전히 가입/활동 불가입니다. 굳이 따로 기록을 해두진 않는데 그냥 다 기억이 남네요 -_-a

 

또. 회원 가입 정보 일부를 잘못 입력해서 가입 대기 상태인 분들이 있는데.. 안내를 드렸음에도 불구하고 회원 정보를 정정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리뉴얼과 동시에 모두 정리하겠습니다.

 

제한회원의 경우 아무리 길어도 1년이면 다 풀어드렸습니다. 제한회원인 상태에서 재가입 시도하거나,  자기가 잘못해서 제한조치된 건 생각하지 않고 타 사이트에서 비방을 일삼은 사람만 빼고요. 이상하게 한번 제한회원이면 쭉 가는걸로 오해하는 분들이 계시던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