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디 브릿지 아키텍처의 펜티엄 G840과 G620의 벤치마크입니다. 샌디 브릿지 아키텍처의 강력한 성능과 낮은 소비 전력, 고성능 내장 그래픽, 새로운 링버스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지만 터보 부스트 2.0과 AVX/AES 명령어는 막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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펜티엄 G840은 네이티브 듀얼코어 프로세서로 클럭 2.8GHz, HD 그래픽스 내장 그래픽, 6개의 실행 유닛, 그래픽 기본 클럭 850MHz, 터보 부스트 그래픽 클럭 1.1GHz(GPU에서는 터부 부스트를 지원하지만 CPU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3MB 공유 캐시, DDR3-1333 메모리를 지원합니다. TDP는 65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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펜티엄 G620은 네이티브 듀얼코어, 기본 클럭 2.6GHz, HD 그래픽스 내장 그래픽, 6개의 실행 유닛, 기본 그래픽 클럭 850MHz, 터보 부스트 그래픽 클럭 1.1GHz, 3MB 공유 캐시, DDR3-1066 메모리를 지원합니다. 클럭과 메모리 지원이 G840과 G620의 차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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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가격은 한국내 판매 가격이 아니라 중국내 판매 가격을 계산한 것입니다. 샌디 브릿지 펜티엄 G620/G84의 가격은 기존 제품들과 별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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펜티엄 G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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펜티엄 G620. CPU-Z에서 모든 데이터를 제대로 인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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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LGA 1155 소켓인 코어 i3-2100과 펜티엄 G840/G620은 뒷면 부품이 완전히 똑같습니다. 하지만 소켓이 다른 펜티엄 G6950이나 E6500과는 구성이 많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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샌디 브릿지 펜티엄은 코어 i3의 일부 기능을 막아서 만들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내장 그래픽은 새로운 펜티엄 프로세서에서 제일 중요한 구성 부분의 하나입니다. 그래서 여기서는 먼저 내장 그래픽 플랫홈의 성능을 측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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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마크 밴티지의 GPU 스코어 입니다. 여기서는 CPU 물리 가속을 끄고 테스트했습니다. 샌디 브릿지와 샌디 브릿지가 아닌 시스템의 성능 차이가 상당히 크게 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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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W.X.에서 1024x768에 화질은 로우 입니다. AMD의 890GX 내장 그래픽과 샌디 브릿지가 동일한 수준의 성능을 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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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 크래프트 2의 1280x768 해상도에 화질은 미디엄입니다. 여기서는 890GX가 샌디 브릿지보다 약간 더 높은 결과를 보여주긴 하지만 그렇게 큰 차이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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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의 1024x768 해상도 로우 화질입니다. 여기서 다시 샌디 브릿지가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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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 오브 워 크래프트: 리치왕의 분노. 1024x768 해상도에 미디엄 화질입니다.

 

 

다음은 CPU 성능의 벤치마크 입니다. 따라서 여기서는 동일한 외장 그래픽카드를 장착하여 성능을 테스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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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츠 체스 벤치마크입니다. 멀티태스킹 성능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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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Prime입니다. 역시 멀티 스레드에서의 연산 능력을 측정할 수 있으며, 시간이 짧을수록 성능이 더 좋습니다.

 

펜티엄 G840은 페넘 II X2 555와 경쟁하고 있으며, 트리플코어인 애슬론 II X3 450보다는 차이가 많이 떨어집니다. 펜티엄 G620은 애슬론 II X2 255와 경쟁하고 있습니다. 프리츠 체스 벤치마크와 wPrime은 CPU의 이론적인 멀티태스킹 성능을 측정하기 때문에 CPU의 코어 수와 스레드 수가 제일 중요합니다. 따라서 G620이나 G840은 이번 테스트에서 샌디 브릿지의 장점을 그리 확실하게 드러내진 못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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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축 소프트웨어인 WinRAR입니다. 결과값이 높을수록 압축 속도가 더 빠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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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샵 CS5의 이미지 처리에 걸리는 시간입니다. 결과값이 작을수록 더 빠릅니다.

 

WinRAR와 포토샵 같은 어플리케이션에서는 코어의 수와 스레드, 아키텍처와 캐시의 크기에 크게 민감한 결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펜티엄 G620과 G840은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으며, G840은 코어 i3-2100에게만 뒤쳐지고 나머지 듀얼/트리플코어 CPU보다 좋은 성능이 나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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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네벤치 R11.5의 3D 렌더링 테스트입니다. 멀티스레드를 지원하며 64비트 버전에서 테스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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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MPGEnc의 동영상 변환 테스트입니다. 테스트에 걸리는 시간을 측정했기 때문에 결과값이 작을수록 좋습니다.

 

3D 렌더링과 동영상 컨버팅은 코어의 수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2코어 2스레드인 펜티엄 G620/G840은 트리플코어인 애슬론 II X3 450을 이기진 못합니다. 하지만 다른 듀얼코어(코어 i3만 빼고)와 비교하면 높은 성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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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마크 밴티지입니다. 아까 했던 성능 테스트는 내장 그래픽이고, 이번에는 별도의 그래픽카드를 장착했을때 CPU 스코어를 측정한 것이니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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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마크 11의 성능 테스트, CPU 스코어 입니다.

 

3D마크 밴티지에서는 좋은 성능을 보여주던 애슬론 II X3 450이 3D마크 11에서는 그 성능이 많이 줄었는데, 이것은 애슬론 X3 450이 L3 캐시가 없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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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 크래프트 2, 1920x1080 해상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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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의 1920x1080 해상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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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A 4의 1920x1080 해상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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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지던트 이블 5의 1920x1080 해상도입니다.

 

펜티엄 G620/G840의 게임 성능은 괜찮은 편이며 코어 i3를 제외한 모든 듀얼코어 프로세서를 앞설 뿐만 아니라, 트리플코어인 애슬론 II X3 450과도 경쟁할만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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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다 64의 메모리 읽기 성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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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다 64의 메모리 쓰기 성능입니다.

 

샌디 브릿지의 새로운 내장 메모리 컨트롤러는 높은 메모리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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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 DVD 10에서의 인텔 클리어 비디오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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펜티엄 G620/G840의 H.264 동영상 재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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펜티엄 G620/G840의 VC-1 동영상 재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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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소비 전력입니다. 먼저 아이들 상태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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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 프라임을 돌려서 CPU를 풀로드로 만들었을때(그래픽카드는 계속 아이들 상태)

 

샌디 브릿지의 32나노 공정이 제일 큰 위력을 발휘하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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