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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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지난 몇달동안 여러 글들을 거치면서, Anandtech IT 팀은 몇몇 흥미로운 가상화의 형태에 대한 내부 작업의 계획을 세우고 분류를 하는 데에 엄청난 시간을 쏟아 부었다. 이 기사의 목적은 (최근 토픽에 달릴 것이지만) "새로운 소식"을 다루려는 것이 주가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가상화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배우고 있지만 엄청난 양의 잘못된 정보 또한 있었기 때문에 Anandtech 에서 이런 종류에 대한 지식 기반을 쌓으려 하는 것이다. 두번째로, 두번째로, 우리는 그들로 하여금 이 주제에 대해 더 많은 지식을 통해 회사의 IT 기반 구조를 제어하는 사람들에게 용기를 불어 넣어주며, 그 직위에서 정확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그들을 도울 것이라 생각한다.

전 세계적으로 가상화가 회사의 서버실을 바꾸고 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 이것은 현대의 하드웨어 플랫폼으로 이주할 때 살아남지 못할 오래된 어플리케이션의 혁신과 보존을 촉진시켰다. 가상화는 서버 환경에서의 가능한것과 불가능한 것을 가르는 규칙을 완전히 재정립 하였는데, 새로운 배포버젼마다 다재다능성이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는 어떠한 현존하는 시스템에서 큰 변화를 접할 때, 주어진 작업에 대해 사람들이 수월하게 더 많은 정보를 접할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그럼 데스크탑 유저는 어떻게 하나?

이것을 위해 우리가 구분해야 할 것은 비즈니스에서는 이 기술에 극도로 흥미를 가지고 있으며, 우리는 그들의 내부적인 작업에 대해 꽤 깊게 파고 들었었다는 것과, 우리는 또한 우리의 독자층에서 이것에 대한 흥미가 증대된다는 것을 눈치 채고 있다는 것과 이런 모든 종류의 가상화에 대한 어떻게와 왜 라는 수많은 질문이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흥미를 가진 사람들이 냉대하는 것을 원치 않으며, 심도 있는 기사는 소개 글에서 누가 보기에는 약간 기죽이는 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가상화 시리즈" 라는 또다른 기사를 준비 하였다. 여기에서, 우리는 우리의 독자들에게 각기 다른 기술과 그들의 실 사용을 통해 제한선을 두려 시도 할 것인데, 대부분 보통의 데스크탑 유저들에게 재미있게 흥미를 가지도록 진행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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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가상화 vs. "오래된" 가상화

요새들어 "가상화" 라는 단어에 대해 왈가왈부 하는 것들은 몇몇에게는 신기한 새로운 것이라는 인상을 가지게 할 수 있다. 그러나 요즘이나 지금이나 별다른 것은 없는데, 왜냐면 가상화는 애초에 서버와 개인 컴퓨팅의 필수 불가결한 부분이었기 때문이다. 셀수 없을 정도로 많이 가지치기를 하면서 발생된 기술을 "가상화" 라는 한 단어만을 계속적으로 씀으로 인해 종래는 아주 혼란에 빠질 것이라서, 우리는 이것에 대해 약간의 길을 제시할 것이다.

어떻게 가상화를 정의할 것인가

일반적인 의미로 이것을 정의 하기 위해, 우리는 - 소프트웨어든 하드웨어든 - 기술이라면 모두 다 고립된 특별 레이어를 추가 하거나 표준 시스템에 특별한 유연성을 추가함으로써 이 가상화를 포함하고 있다고 정할 수 있다. 보통은, 일을 완료 시키기 위한 단계의 갯수가 늘어날 때,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의 단순성 증가나 유연성 증가로 인해 속도 저하가 일어나게 된다. 명확하게 한다면, 전체적인 시스템 복잡성이 증가 한다면, 특정 하위 시스템의 조작, 촉진은 훨씬 쉽게 된다. 대부분의 경우, 가상화는 지금까지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하여금 자기 직무를 그렇게 악화 시키지 않는 한도 내에서 이루어져 왔다.

대부분 오늘날 소프트웨어들은 이것에 의존적으로 변하게 되었는데, 극도로 단순화된 메모리 관리를 위한 가상 메모리 사용, RAID 배열과 파티션 분할을 위한 가상 디스크, 때로는 미리 설치 된 (Java나 .net 같은) "가상 머신" 을 이용하여 더 좋은 소프트웨어 접합성을 꾀하기도 한다. 어떤 의미로는, OS의 전체적인 관점은 소프트웨어로 하여금 어느 소프트웨어나 쉽게 컴퓨터 하드웨어를 제어할 수 있고, 거의 모든 통신 상의 비트를 실제 기계에서 제어할 수 있어, 소프트웨어 자체에서는 복잡성을 줄이고 안정성을 늘리려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만약 이것이 가상화의 뒤에 숨겨져 있는 일반적인 본질이라면, (그리고 우리는 이것이 거의 50년 정도 동안 이루어져 왔다고 당신에게 말할 수 있다) 요즘 일어나고 있는 모든 이 인기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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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진한 발걸음으로 세계급의 혁신을 이끌어간다.

많은 "자잘한" 문제들이 VMware와 Microsoft 같은 회사들에게 몇년간을 거쳐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기술이 진보할 수록, 몇몇 하드웨어 종류들은 소멸하며 이것들은 제조도 하지 않고 지원도 끊기게 된다. 이것은 모든 하드웨어에게 공통적인 것인데, 서버 시스템에서부터 다락방에 먼지 두껍게 쌓여 가면서 모여져 있는 왕년을 주름잡았던 비디오 게임 시스템까지 다양하다. 심지어 특정 아키텍쳐가 그들의 제조사들의 결정으로 인해 중단 됐다 하더라도, 현존하는 소프트웨어는 그들의 소유자에게는 여전히 중요한 (어쩌면 감상적일지도 모르는) 것이다. 이런 이유들로 인해, 가상화 소프트웨어는 완벽하게 다른 종류의 머신 상에서 중단된 아키텍쳐를 에뮬레이트 하게 된다.

최근 이것에 대한 실례는 Apple의 OS X : Rosetta 에 내장된 것에서 찾을 수 있다. (게다가 비디오 게임 시스템 에뮬레이터까지.) 실시간 이진 번역의 형태를 이용하여, PowerPC 아키텍쳐에 쓰이는 어플리케이션의 형태를 x86-app에 접합 시킬 수 있었다. 이것으로 하여금 일반적으로 살아남기 위해 재 컴파일을 하지 않으면 하드웨어 플랫폼을 바꾸는 것이 불가능 했던 많은 양의 소프트웨어는, 성능 상의 하락만을 감수하면 가능하게 되었다.

하드웨어 플랫폼들은 한번에 확 바뀌는 것이 아닌데, 데스크탑과 서버 OS는 모두 회사로 하여금 소프트웨어에 해당하는 호환성 문제에 대처하면서 사용을 하기 위해 오래된 버젼의 OS를 (아니면 완전히 다른 것도) 강제로 사용하기도 한다. 마찬가지로, 개발자들은 그들의 소프트웨어를 테스트할 수 있는 완전히 고립된 환경이 필요한데, 여기에서 그들의 시스템을 손상시키지 않아야 한다.

Microsoft의 Virtual PC와 VMware의 Workstation 같은 제품들은 이런 시장 수요의 기준을 만족 시켰다. 일반적으로, 이런 솔류션들은 단종된 플랫폼의 에뮬레이션을 제공하지 않지만, 호스트 시스템 처럼 같은 아키텍쳐에서 분리된 환경을 제공한다. 그러나, 예외도 존재하긴 한다. (Mac OS의 Virtual PC는 Power PC CPU에서 x86 아키텍쳐를 에뮬레이트 하는데, 이것으로 하여금 가상 머신에서 Windows 를 구동할 수 있게 된다.)

이들 방법의 결과를 한데 모으면 많은 업계의 서버실에서 엄청나게 나타나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에 앞장설 수 있다. 빠르고 훨씬 안정적인 하드웨어의 개발이 급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을 때, 수많은 실제 서버 소프트웨어의 개발 상황은 뒤쳐져 있어, 엄청난 양의 사용 가능한 자원들이 적절히 사용될리가 만무하였었다. 회사들은 노후한 하드웨어들을 아주 비효율적인 자원 사용량을 보이는 신제품 서버로 교체 하는 것을 꺼려하고 있다.

그러면 새로운 의문점이 떠오른다. : 그러면 하나의 위력적인 하드웨어 시스템을 다수의 서버들로 강화하는 것이 가능하지 않은가? 업계들은 이구동성으로 말한다. : "그럴수 있으며, 우리는 그렇게 하려고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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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간씩 달라지는 답변에서 약간씩 달라지는 질문으로

현재 팽창하면서 급속하게 발전하는 가상화의 종류에 대해서 또다른 시각으로 보도록 하자. 각기 명확하게 이것들을 분류하기 위해서, 우리는 기본 시스템 모델부터 작업하도록 한다. 아래 이미지에서, 우리는 3개의 기본 레이어로 이루어져 있는 시스템을 볼 수 있다. : 물리 하드웨어 계층, 이 하드 웨어를 완벽하게 제어하는 OS 계층, 그리고 어플리케이션 계층이 아늑하게 가장 최상위 층을 차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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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화의 형태를 분리한 방법은 각기 레이어가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에 따른 것과, 그들이 풀어야 하는 문제가 무엇인가에 따라 나눈 것이다. 각기 형태에 주어질 기본적인 설명이 우리가 논의할 것인데, 제품의 목록과 그들의 사용 가능성도 함께 논할 것이다. 주의 해야 할 것은, 비록 우리들이 우리 연구소에서 쓰는 특정한 단어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독자들은 아마 인터넷에 퍼져 있는 이 기술에 대한 다른 단어를 찾아야 할 것이다. 이것이 우리가 각기 기술에 대한 심도있는 설명을 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끼는 이유 중 하나이다. 이로 인해 어떤 제품이 어떤 형태의 가상화를 제공하여 어떤 단점을 피할 수 있는지에 대한 혼란이 있게 된다.

설레발은 그만 치고, 본격적으로 들어가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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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pervisor - 어떻게, 그리고 왜

모든 기술 중 가장 쉽게 선전이 되는 것부터 시작하겠다. - 그리고 동시에 가장 극소수가 이해하는 것도 - : hypervisor 기반 가상화가 그것이다. 이 분류에 들어가는 기술들은 2가지 기본 종류로 나뉘어 진다. (하드웨어와 OS 계층 사이에 "bare metal" hypervisor들과 "소프트웨어" hypervisor 들이 독립 어플리케이션의 형태로 작동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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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하드웨어 가상화 기사에서 bare metal hypervisor에 대해 자세히 논의 하였지만, 본질적으로 두가지 형태는 같은 기본 기능을 수행한다. bare metal hypervisor 는 실제적인 하드웨어 상에서 명령어를 수행하는데, 소프트웨어 hypervisor는 호스트 OS 상에서 이것들을 수행하게 된다. 이 두가지 모두 우리에게는 손님 OS에 대한 최소한의 오버헤드만을 감수하도록 하는것이 당연하지만, 두가지 기술은 아주 확연하게 분리된 사용 용도가 있다.

이 때 bare metal hypervisor는 높은 수준의 격리화와 유연성을 가능하게 하면서 다수의 가상 머신을 동작시키는 솔류션에 제일 적합하다. 이들은 (이미 설치된 큰 용량의 OS인) 중개자를 없애고 하드웨어에 직접적으로 작용하여 그들 스스로 소형 OS처럼 활동함으로써 오버헤드를 최소화 하게 된다. hypervisor 기술에 적용되어 있는 기술은 현재 세가지 주요 기술이 있다.

한가지는 이진 변환에 기반을 둔 것인데, 모든 낱개의 호출을 완전히 해석하는 것으로 VMware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이것으로 인해 가상 머신이 다른 가상 머신이 하드웨어를 쓸 때 을 안전하고 다른 방해를 받지 않는 방향으로 만들어지게 된다. 이것은 hypervisor로 하여금 작업을 한번에 하도록 요구하지만, 어떠한 OS라도 같이 동작하는 다른 OS를 변조하지 않도록 한다.

가상화의 두번째 솔류션은 Intel과 AMD의 연구소에서 나왔으며, 이것은 우리가 하드웨어 가상화라고 지칭한다. 이진 변환이 "종래의" 하드웨어 시스템에서 수월하게 돌아갈 수 있는데, IT 업계에서는 가상화를 널리 퍼뜨리기 위해서는 시스템의 사양이 급진적으로 변하는 것에 더 잘 적응하기 위하여 하드웨어적인 시스템의 적용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Intel과 AMD 모두 하나의 시스템에서 다수의 가상 머신들을 좀 더 자연스럽게 동작시키기 위해 그들의 제품에 변화를 가하였다. (Intel VT-x와 AMD-V가 생각날 것이다.) 동시에 하드웨어 가상화와 이진 변환을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두가지 모두에서 더 향상된 다른 기술이 있다.

이 기술은 이상가상화라는 기술로 알려져 있으며, 이것은 OS로 하여금 그들이 "인지하고" 있는 가상화 상태를 변경하는 것에 기반한다. 이들 약간의 변화는 가상 머신으로 하여금 hypervisor가 해야 할 작업의 양을 줄이게 되는데, 단순히 "안전" 호출을 없애는 것으로, 이리 하여 별다른 변환이 필요하지 않게 된다. 이런 종류의 가상화 형태는 OS가 아주 제한적으로 사용하는 원본 코드의 실제적인 변화를 필요로 하는데, Microsoft가 선택 하였기 때문에 (그리고 이것을 Windows Server 2008에서 사용가능하게 만들었다.) 이것은 더 많은 집중을 받게 되었다. 이 기술은 이진 변환이나 하드뒈어 가상화와 접목되어 사용할 수 있지만, 둘다 사용하지 않고 이것만으로도 사용이 가능하기도 하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위의 기술에 대해 각각 더 자세히 언급한 설명은 우리의 하드웨어 가상화 기사에서 볼 수 있다.
http://gigglehd.com/zbxe/1234023#7

유명한 bare metal hypervisor의 예제로써는 VMware의 ESX, Microsoft의 Hyper-V와 (기타 회사와, Novell 그리고 Citrix같은) 몇몇 회사에서 도입한 다양한 Xen 기반 제품들이 있다. VirtualBox, Microsoft의 Virtual PC와 VMware Server/Workstation 은 소프트웨어 hypervisor로 분류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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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pervisor는 어떨 때 유용한가?

많은 회사들의 공식 캠페인은 그들로 하여금 당신이 언제나 필요한 유일한 해결책이 그들의 제품밖에 없다면서 그들의 제품을 팔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우리는 여기에서 목표에 따라 어디에 이들이 유용한지를 알려주려 한다.

hypervisor는 소프트웨어가 필요로 하는 성능에 걸맞게 부합하는 하드웨어가 있는 상황에서 아주 좋은 해결책이다. "bare metal" hypervisor를 사용함으로써, 모든 가상머신은 서로에게 영향을 끼치지 않으면서 하드웨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회사에서는 (예를들어 Linux 기반 시스템에 Windows 시스템을 혼합하는 것같은) 여러 서버를 통합하는 방안을 찾고 있는데, hypervisor를 사용하는 것이 합당한 선택일 것이다. 이 기술의 큰 단점은 각 가상 머신은 그들 스스로 작동하기에 완전한 OS를 필요로 한다는 것인데, 하드웨어의 전체적인 성능보다 더 많은 성능을 작동하는 OS들이 가져가려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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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와 OS X 가 사이좋게 있는데, 이것은 모두 소프트웨어 hypervisor가 있기에 가능하다...

이것은 또한 소프트웨어 기반 hypervisor를 사용하는 데에 주요한 문제로 보인다. 이 플랫폼은 가상 머신에서 대부분의 손님 OS에 대한 기능 제공이 완벽한 반면, 성능 기반의 환경에서는 현존하는 OS 위에 추가적인 OS를 작동하는데 소요되는 댓가는 이것을 완전한 해결책이라고 보기엔 지속적으로 사용하기에 약간 문제가 될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완벽하게 경계가 쳐진 환경처럼 동작시키는 능력은 많은 개발자들로 하여금 hypervisor를 그들이 다루는 소프트웨어의 놀이터로 만들도록 촉진시켰다. 거의 같은 방법으로, Apple이 Intel 기반 하드웨어로의 전환을 하였을 때, 소프트웨어 hypervisor들은 OS X의 사용자들로 하여금 실제적으로 멀티 부팅 시스템을 설정하지 않으면서도 Windows 를 가상화 시킬 수 있게 하였다. 이것은 순수 성능보다 실제적인 다기능성이 더 중요시 될 때 이들이 아주 견실한 솔류션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발단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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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Containers 가 다른가?

OpenVZ에 관한 기사에서 심도있게 논의하였던 것인, 컨테이너는 가상화에 있어 다른 기능을 제공한다. 이들 솔류션은 hypervisor 같이 쉽게 정형화되지 않는데, 왜냐면 이들이 각자 제한된 OS에 기반되어 훨씬 더 다양하게 보이기 때문이다.

컨테이너들은 현존하는 OS의 "구역"을 나눌 수 있는데, 이들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 다수의 독립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자원의 분할은 현존하는 커널에 있어 몇가지 변화를 일으킴으로 달성되었는데, 더욱 제어된 자원 관리를 통해서 되었다. 필수적으로, 도입된 커널은 "hypervisor와 기반 커널을 한가지로 뭉친" 역할을 하게되어, 자연적으로 각기 분리된 컨테이너의 분리를 조정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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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형태는 솔류션마다 틀리게 나타나지만, 기본적인 것은 똑같이 남겨져 있다. 각기 컨테이너는 호스트의 파일 시스템, 그들 고유의 사용자와 프로세스들, 그들 고유의 네트워크 주소와 실제적으로 소프트웨어적 측면에서는 입맛대로 변경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 실제적인 사용자들에게는, 완벽히 분리된 시스템의 형태를 가지게 된다.

커널을 분리하는 것으로 인해 가상 환경에서는 더 적은 용량을 차지하게 되는데, 각기 분할된 커널을 지원할 필요가 없고, 호스트 OS 상에서 프로세스의 그룹을 나누는 것만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론적으로, 우리는 hypervisor 솔류션과 컨테이너 솔류션을 정확히 똑같은 하드웨어 상에서 비교할 수 있는데, 컨테이너 솔류션은 분리된 시스템에서 상당량을 제공하려는 경향을 갖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두가지 솔류션을 혼합하는 사용자들을 막을 수 없는 이유는, 컨테이너 지원 커널이 여전히 hypervisor 솔류션 상에서 완벽하게 동작하여, 시스템이 훨씬 더 유연해지기 때문이다.

어떻게 컨테이너가 실제적으로 작동하는가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여기서 찾을 수 있는데, 적응형 OpenVZ 커널의 내부 작동을 심도있게 다룬 곳이다.

http://it.anandtech.com/IT/showdoc.aspx?i=3349

유명한 컨테이너 기반 솔류션들의 예로써는 Solaris Containers, OpenVZ, Parallels Virtuzzo, 그리고 Linux VServer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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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 우리는 컨테이너 사용자가 되나?

싱글 커널의 한계를 고려해보면, 컨테이너는 완벽한 서버 통합에 있어 이상적인 솔류션이 되지 않는다. 수많은 갯수의 비슷한 서버를 한개의 플랫폼으로 통합하는 데에 필요한 환경이라면 잘 배치 되겠지만 이런 경우는 희귀하다. 그러나, 이런 컨테이너가 아주 이상적인 곳은, 예를들어 세미나나 학교 교실 같은 접속이 용이한 서버의 대량 배치가 되는 곳이다. 호스팅 업체들은 매년 투자를 하여 이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데, 그들의 고객에게 완전히 조작가능한 개인 서버를 제공하며, 컨테이너의 낮은 점유율로 하여금 시스템이 워크스테이션이나 서버처럼 쓰일 수 있게 한다.

이것에 대한 가장 좋은 예가 우리의 연구소에서 최근 일어나게 되었다. 매 시간마다 우리는 자체 제작한, vApus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현존하는 웹 어플리케이션 상에서 부하 테스트를 해주기를 요청했었다. 자주 이들 웹서버들은 이미 사람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서, 우리들의 고객에게 그들의 시스템 외양을 우리의 테스팅에 가장 걸맞게 변경해달라는 요청을 하기에는 우리에게 불가능이었다. 하나의 특정 고객은 우리에게 몇몇 IP 주소에 대한 동시 테스트를 요구해왔는데, 그는 여섯개의 웹 서버를 가지고 네트워크 부하 조정 시스템을 사용하여 특정 IP에서 계속적으로 같은 웹 서버로의 요청이 오는 것에 대한 경로를 재조정하고 있었다. 여섯개의 분리된 시스템을 설치하는 방법 대신에, 우리는 컨테이너로 아주 위력적인 테스팅 클라이언트를 얻었으며, 이것들을 구동하여 필요한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었다.

실제적인 서버 통합에 대해 컨테이너를 최상의 솔류션이라고 추천하지는 않는 반면, 우리는 엄청나게 많은 수의 분리된 가상 환경의 제공을 위해 OS를 투명성 있게 나누는 이것의 능력에 대해 확실히 흥분하였다. 게다가, 컨테이너들은 적당한 사용성과 높은 배치율을 고려할 때 가상 테스크탑 기반 환경에 있어 엄청난 솔류션이 된다는 것이 우리의 의견이다. 개발에 대한 약간의 시간만 더 주어지면, 우리는 서버 룸 내에서 컨테이너가 굳건한 자리를 잡을 것이라 확신하는데, 가상화 플랫폼에서 이룰 수 있는 많은 인상적인 기능들을 모험해 봄으로써 모든 것을 좀 더 흥미롭게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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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탑 가상화 - 허와 실

자 이제 두가지 주요 가상화의 형태가 완전한 시스템에 제공하는 것을 설명 하였는데, 데스크탑 가상화에 대해 말하는 것도 흥미로울 것이다. 우리는 이 단어에 대해 엄청나게 많은 혼란을 느꼈으며, 이것에 대해 영향을 받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이 단어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내려주기를 원하고 있을 것이다.

데스크탑 가상화와 그다지 친하지 않은 사람들 사이의 공통적인 잘못된 인식은, 그들의 완벽하게 일반적인 시스템 상에서 "가상 데스크탑"을 만드는 것으로 이것이 실제로 표준 시스템의 변경과는 동떨어져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혼란은 데스크탑 같은 기본적인 것에서 어떤것이 정확하게 가상화에 필요한지, 그리고 어떤 형태로 제공 되는지를 생각할 때 야기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 오해를 풀고 시작하도록 하자 : 데스크탑 가상화는 당신 컴퓨터 시스템에서 데스크탑을 분리 시키듯 단순한 것이 아니다. "데스크탑 가상화" 라는 단어는 hypervisor와 컨테이너라는 단어와 나란히 있기에는 혼란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대신, 우리는 이것을 "데스크탑 통합" 이라는 방법으로 중앙 관리 시스템 상에 놓이는 것을 생각할 수 있는데, 터미널 서비스에 훨씬 더 가까우며, 회사 네트워크 상에서 워크스테이션이 뻗어버리는 것을 줄이려는 의도이다. 데스크탑 가상화, 즉 VDI는 사실 사람들이 네트워크 상의 다른 지역에서 그들의 (hypervisor나 컨테이너 기반의) 개인 가상 머신으로 로그인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만드는 기술의 집합체이다. 이것은 IT 관리자의 영향으로 인해 회사의 데이터가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막게 되며, 주범을 찾기 위해 빌딩을 하루 종일 돌아다니면서 찾는 것보다 특정 문제에 대한 문제 해결을 하는 것이 더 쉬워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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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시스템은 실제적인 하드웨어와 직접적으로 통신하지 않고 그들의 가상머신 상에서 자유롭게 작업을 하기 위해 Microsoft의 Remote Desktop 같은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보안과 인증 시스템은 구비되어 있어서, 정확한 사람이 정확한 가상 머신으로 지정될 수 있게 하며, 가능한 불법 침입을 관리하게 된다. 이 원격 접속에 쓰이는 실제적인 시스템은 아무것이나 될 수 있는데, 얇은 PC에서 거만한 사촌인 일반적인 워크 스테이션까지 다양하게 된다.

그들의 데스크탑 가상화 솔류션의 향상을 위해 열심히 작업하는 현재 업체로써는 VMware와 Citrix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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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플리케이션 가상화 - 이상한 것은 쫓아낸다?

이제 이전에 언급한 적이 없는...있나? 하여간 완벽히 이질적인 기술이 여기 있다. 어플리케이션 가상화는 (줄여서 AV - Antivirus라고 오해하지 말라) 보통 이들 어플리케이션의 작업 컴포넌트 주변을 하나로 취합하여 분류 제공하여 한개의 어플리케이션으로 분리시키는데 집중하는 소프트웨어를 통칭하는 이름이다. 이들은 샌드박스 환경 같은 형태를 가진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데, 어떠한 방법으로든 영향을 끼치는 요인으로부터 (파일 시스템과 레지스트리를 중점적으로) OS를 보호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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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분리는 취합자가 소프트웨어로 하여금 단순히 시뮬레이트 되고 모든 소프트웨어의 데이터가 실제 OS로부터 안전하게 분리되어 있는 것을 모르게 소프트웨어가 그들이 원하는 파일 시스템과 레지스트리를 건드리고 있다고 믿게 만들어 "바보같이" 만드는 것을 필요로 한다. 이런 멋진 제품으로 인해, 취합자 소프트웨어는 똑같은 컴퓨터 상태를 시뮬레이팅 하며, "취합된" 소프트웨어들은 기술적으로 어떠한 컴퓨터에서도 완벽하게 설치된 채로 동작 가능한데, 이것으로 하여금 네트워크 상에서 통신하는 소프트웨어의 분배를 최대한 단순화 시킬 수 있게 된다.

어쩌면 당신은 지금 Java 가상 머신이나 Flash 플레이어의 링크를 생각할지도 모르는데, 이 둘 다 소프트웨어로 하여금 플랫폼에 관계 없이 분배를 가능케 하는 것이다. 어디서나 플레이어가 설치 된다면, 소프트웨어는 작동할 것이며, 경쟁사에 대해 여전히 굳건하다. 그러나, 우리가 말하고 있는 기술은 모든 소프트웨어에 겨냥하고 있는 것인데, 개발할 당시에 사용했던 언어에 구애를 받지 않아야 한다.

회사 내에서, AV 소프트웨어는 소프트웨어 스트리밍의 가능성을 포함하기도 하는데, 이것으로 하여금 소프트웨어 패키지가 실사용자의 컴퓨터 말고도 어디든 존재시킬 수 있게 된다. 이것은 회사로 하여금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누구든지 완전한 제어를 할수 있게 만드는데, 이들은 그들의 직원들로 하여금 사내 네트워크로 접속하여 일을 할 수 있게 하거나, 취합 소프트웨어를 설정하는 방법으로 특정 상황이 부합하지 않는다면 소프트웨어로의 접근을 차단하게 만들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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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플리케이션 가상화 솔류션과, 가상화의 종류를 이전 페이지들에서 논의 하였는데, 이들은 IT 비즈니스 시장의 회사 자원의 중앙 관리화를 더욱 앞당기는 주된 예제가 된다. 각 기술들이 성숙해질 때, 우리는 우리가 이미 갖고 있는 이상의 것이 배포되는 것을 예상할 수 있다. 당신이 기억할런지 모르겠지만, 우리는 이것들에 대한 각각의 확고한 지식 기반들이 사람들의 기억속에 오랫동안 남을 것이라 믿는다.

출처 : http://it.anandtech.com/IT/showdoc.aspx?i=3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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