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용어자체가 검색하면 대부분 나오기도 하고, 그리 어려운 용어는 아니기에 아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혹시나 해서 올립니다.

원래 위키피디아의 S.M.A.R.T. 전체를 옮기려 했는데 좀 긴 것 같고 해서, 그건 나중에 하드디스크에 대하여, 2부 3부 나갈때 첨부하겠습니다.

 

요즘 다른 글쓰기에 집중하고 있어서 대충대충 하기도하고, 자주 미루게되서 번역이 좀 멋대로여도 이해해주세요~

 

 

 

 

엑세스 타임(Access time)은 밀리세컨(ms, 1/1000초) 단위의 화면 출력으로서 결과를 노란 점들을 표시하여 그림 설명으로 보여준다. 버스트 레이트(Burst rate)는 드라이브에서 운영체제로 데이터가 전송될 수 있는 최고속도를 나타낸다. 버스트 레이트와 CPU 사용률은(CPU 사용은 시스템에서 디스크로부터 데이터를 읽어들일 때이다) 좀더 쉽고 빠른 이해를 돕기위한 그래프를 봐도 뭐 딱히 와닿지는 않는다.

 

세 섹션 중 Info 탭은 하드 드라이브에서 선택된 각각의 파티션 상태(letter, label, capacity, usage, file system type and if it is bootable or not)와 HDD가 지원하는 기능을 자세하게 보여주며(S.M.A.R.T., write cache, 48-bit address, security mode, NCQ, power management, interface power management, etc.), 몇 가지 기본적인 펌웨어 버전 정보, 시리얼 넘버, 용량(실제와 제조사 기준) 인터페이스 표준이나 최대치, 전송 모드의 활성화 상태를 보여준다.

 

헬스(Health) 상태를 보여주는데 있어 엄밀히 따지자면 S.M.A.R.T. 기능에서 가져온 정보다. 하드디스크의 대략 20여가지 테스트 기능인 S.M.A.R.T.에서 몇 가지 가져온 기능을 윈도우상에 표시한다.

 

응용프로그램 관리는 하드디스크 감시 기능 중(전송률, 에러스캔, 온도관리, S.M.A.R.T. 등 읽기에 관련된 성질)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이다. 그리고 392KB의 실행 가능한 파일에서 벤치마킹 하게된다. HD튠 벤치가 어려운 테스트는 아니지만 디스크의 성능과 헬스에 대한 힌트를 제시해준다.

 

Health 탭 기능 설명

 

이 기능은 하드디스크의 헬스에 대한 정보를 S.M.A.R.T. 에서 발췌하여 이용한다.
테이블에서는 이러한 파라미터에 따라 보여준다:
- ID: 알맞게 측정하게 될 파라미터(분류라고 보시면 됩니다)
- Current: 현재 실행(결과) 값
- Worst: 하드디스크가 첫 사용 시점시 기록된 값보다 못한 것이 Worst 값.
- Thereshol: 파라미터의 여러 값은 threshold 아래에서 얻지 않음.
- Data : ID에 맞게 사용 가능한 데이터를 보여줌.
- Status: 파라미터의  상태(OK or failed)

 

역자 주 : HDtune 에서 시게이트 하드의 일부에서 정상인데도 불구하고 노란색으로 경고 비슷하게 뜨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경고의 경우도 있지만 '측정하기 어려운 혹은 불가한' 경우, 여기다 기준치는 HD tune 자체일거라 봅니다. 결과적으로 꼭 이상이 있다는 뜻은 아니며 HD튠이 편하긴 하나 보다 정확한 판단을 하셔야한다면 각 제조사의 전용 프로그램을 쓰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영 찜찜하다면, 시게이트에 물어보세요.

 

더불어 제목이 빨간색 표시된 것은 측정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그 부분만 읽어도 되는 수준입니다). HDtune에서 Unknown attaribute 라고 뜨는 것은 Hex값을 보고 찾으시면 됩니다.

 

S.M.A.R.T. 에는 원래 더 많은 기능이 있지만 HDtune에서 검사되는 항목만 가져왔습니다.

 

※기능 명칭(ID, Hex, ▽:낮을수록 좋다, △:높을수록 좋다, 표시 없으면:단순한 횟수)

 

Raw Read Error Rate(1, 01, ▽)

디스크 표면으로부터 데이터를 읽어들일 때 발생하는 하드웨어의 읽기 에러 비율을 나타낸다. 0 이외의 값은 디스크 표면이든지 읽기/쓰기 헤드라든지, 헤드가 트랙 위의 중심에서 정확한 위치에 있지 않을 때 발생하는 문제를 보여준다.

 

※시게이트 드라이브의 새 제품중에 가끔씩 raw 값이 매우 높게 보고되는데 딱히 문제가 발생해서 보고되는건 아니다.

 

역자 주 : 시게이트 제품에 관한 이상보고가 몇 군데 더 있습니다. 이것은 노란색 경고처럼 애매하거나 약간 높은 수위일때를 말합니다. 정말 빨간색처럼 위험, failed이 뜨는 경우는 seatool로 정밀 측정해보시기 바랍니다.

 

Spin Up Time(2, 02, ▽)
스핀들이 돌아가는 평균 시간(0 RPM 부터 최대 RPM까지[밀리세컨])

 

Start/Stop Count(04, 04, ▽)
스핀들의 시작/멈춤 사이클 횟수를 계산한 것이다. 스핀들이 작동할 때, 하드디스크가 완전히 꺼지기(전력이 완전히 차단되는) 전 하드디스크가 작동할 때와 하드디스크가 슬립모드에서 다시 돌아올 때 증가한다.

 

Reallocated Sectors Count(05, 05, ▽)
재할당(Reallocated)된 섹터의 숫자다. 하드드라이브가 읽기/쓰기/확인 에러를 찾을 때, 이것에 표시된 해당 섹터가 "재할당" 되어 데이터가 특수 지정(혹은 남겨 둔) 영역(스페어 영역)으로 전송된다.  이 과정은 재배치(Remapping) 상황을 알 수 있으며, "재할당된" 섹터를 재비치한다라고 할 수 있다. 현대의 하드디스크에서 왜 그렇게 되냐면,  "배드블록" 이 표면을 테스트하는 동안 찾을 수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모든 배드블록은 재배치된 섹터에 숨겨져있다. 그러나 재배치된 섹터 수가 증가하게 되면 읽기/쓰기 속도는 감소하게 된다. raw 값은 일반적으로 찾아내거나 재배치된 배드섹터의 수의 횟수로 나타나게 된다. 그러므로 이 값이 높아지게되면 더 많은 섹터의 드라이버가 재배치된다는 것이다.

 

Seek Error Rate(07, 07, ▽)
자기 헤드의 탐색 에러율(Seek Error Rate)이다. 그것이 기계상의 위치 시스템 내 부분적인 결함이 생긴다면 탐색 에러가 발생할 것이다. 이러한 결함은 여러가지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데, 예를들어 서보(servo)에 손상을 입거나, 하드디스크의 온도가 확산(or 상승) 되는 경우가 있다. 탐색 에러가 더 많아지면 디스크의 표면 상태나 기계적 하위시스템, 혹은 둘다 악화되는 것을 표시한다.

 

※시게이트 드라이브의 새 제품중에 가끔씩 raw 값이 매우 높게 보고되는데 딱히 문제가 발생해서 보고되는건 아니다.

 

Power-On Hours(09, 09, ▽)
전원이 켜진 상태의 시간을 숫자로 표시한다. 시간, 분, 초로 표시되는데 이는 제조사에 따라 다르다.

 

Spin Retry Count(10, 0A, ▽)
스핀을 다시 돌리는(retry) 횟수이다. 이 기능은 회전하기 시작해서 최대 운용 속도에 도달하는 총 횟수를 저장한다(첫번째 시도가 실패했다는 조건하에). 이 기능값이 증가했다는 것은 하드디스크의 기계내 하위조직에 이상증상이 있었다는 것이다.

 

※시게이트 드라이브의 새 제품중에 가끔씩 raw 값이 매우 높게 보고되는데 딱히 문제가 발생해서 보고되는건 아니다.

 

역자 주 : SRC는 시게이트 드라이브라고 항상 경고가 뜨는 것은 것은 아닙니다. 본 위키글에서는 시게이트에 대한 체크가 없었는데 역시나 시게이트 HDD에서 정상인데도 불구하고 노란색 경고가 뜨지만 이는 비정상인 경우가 많으니 seatool 로 정확히 측정해보시기 바랍니다.

 

Power Cycle Count(12, 0C)
이 기능은 하드디스크의 최대 온/오프 사이클 횟수를 보여준다.

 

End-to-End error(184, B8, ▽)
이 기능은 HP의 SMART IV 기술 부분에 해당하며 캐시램 데이터 버퍼를 통해 호스트와 하드 드라이브간 동일한 데이터를 전송한 후 체크결과 두개가 매치되지 않았을 때를 표시한다.

 

Reported Uncorrectable Errors(187, BB, ▽)
하드웨어 ECC를 사용한 복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다수의 에러를 표시한다(ID:195참조).

 

High Fly Writes(189, BE, ▽)
HDD 제작자는 헤드가 일반적인 운용 범위를 벗어나게 될 때 이를 감지하고 쓰기 운용을 보호하려 추가적인 장치를 시도하는 Fly Height Monitor(비행 고도 감시)를 이용한다(제작). 안전하지 않는 비행 고도 상태가 된다면, 쓰기 과정이 멈춰지고 정보는 하드 드라이브의 안전한 곳에 다시 쓰이거나 재배치된다. 이 기능은 드라이브의 수명에 따라 감지하여 이러한 에러 횟수를 표시한다.

 

이 기능은 요즘 시게이트 드라이브와 WD 드라이브에서 대부분 사용되는데, WD 엔터프라이즈(WDE, 기업용 웬디제품), WDE18300과 WDE9180 ultra2 SCSI 하드 드라이브에서 시작되었고 그 이후의 WD 기업용 제품에서도 포함되어있다.

 

Airflow Temperature(190, BE, ▽)
WD 하드 드라이브에서 기류(Airflow) 온도를 나타낸다([C2]온도와 동일하지만 현재 값은 일부 모델에서 50이하를 나타낸다. 잘 안쓰는 표시다).

 

Temperature(194, C2, ▽)
현재 내부 온도

 

Hardware ECC Recovered(195, C3, △)
ECC-corrected 에러 혹은 ECC on the fly 에러가 일어난 횟수다. 이점에 따라 원인은 다를 수 있다.

 

Current Pending Sector Count(197, C5, ▽)
"불안정한" 섹터 개수다(읽기 에러 때문에 재배치 하느라 대기한다). 안정적이지 못한 섹터는 그 결과로서 쓰거나 읽기를 성공적으로 할 수 없게되는데, 이 값이 감소하게 되면 섹터는 재배치를 하지 않는다. 섹터에서의 읽기 에러가 섹터를 재배치 할 수 없을 것이다(이것은 쉽게 읽을 수 있는 이후에 가능하다). 대신에, 드라이브 펌위어가 섹터가 재배치되는게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하게 되면 그 다음번에 이것을 쓰게된다.

 

Uncorrectable Sector Count(198, C6, ▽)
읽기/쓰기 섹터에서 수정이 불가능한 에러의 총 개수다. 이 기능은 동작하는 섹터를 찾아내면 하디디스크 표면의 기계상 하위조직에서 일어난 and/or 문제의 결함을 표시한다(후지쯔에서는 불안정한 섹터 수를 Off-Line 스캔한다). 

 

UltraDMA CRC Error Count(199. C7, ▽)
ICRC 로 결정된 인터페이스 케이블을 경유하여 데이터가 전송될 때 생긴 에러의 수이다.


 

출저 : 위키피디아, 탐스하드웨어 포럼, 구글링, HDtune 홈페이지 매뉴얼

관련글 : http://gigglehd.com/zbxe/special/3122521

 

 

 

..그러고보니 의도한건 아니지만 최근 제가 한 번역들은 죄다 HDD에 관한 것들이 되네요.

어쨌든 정보게에 올리긴 부족한 듯, 짧은 듯 해서 소프트포럼에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