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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일건의 기본적인 원리입니다(출처: http://www.coilgun.eclipse.co.uk/coilgun_basics_1.html )
보시다시피 원리는 매우 간단하여 중학생수준의 상식만 있으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림에서 솔레노이드에 전류가 흐르게되면 솔레노이드가 일종의 전자석처럼 변하여 탄환을 자기에게로 끌어당기고, 가까이 오면 전류를 끊어주면 됩니다. 물론 중앙에 심을 넣지 않으므로 전압을 높게 걸어줘야합니다.
원리 자체는 사실 간단하지만, 비슷한 종류인 레일건에 비하여 펄스의 길이를 조정해줘야하는등의 번거로운 작업이 필요하고, 레일건처럼 계속하여 가속되지 않고 순간적인 자기력만으로 운동하게 되므로 위력을 세게 만들기는 어렵습니다..만 만들기는 쉬워서 많은 사람들이 자작해보는 무기입니다.
그럼 설명은 여기까지 하고 직접 만들어보겠습니다.
준비물-스위치, 캐패시터
캐패시터 충전회로(카메라 플래시 회로)
이건 한번 연습을 해본거..(용량, 전압이 작은것입니다.)
이건 실제로 사용할 캐패시터..
이건 탄환(코일건은 자석에 붙는것만 날릴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BB탄과 크기비교(6밀리 강구입니다)
이건 사용할 에나멜선(두꺼운건 전류가 더 많이 흐룰 수 있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건 별로 상관없지만 이벤트로 싸게 팔아서 두개 사둔 리튬폴리머 베터리입니다.
이건 인두 팁..
인두를 중고로 샀더니 팁이 엉망이라 팁만 새로 샀습니다.
캐패시터를 정렬해봤습니다.
갑자기 넘어가기 스킬(....)
이건 거의 완성단계입니다.
이것도 거의 완성단계..
이건 일단 지금 상태입니다. 발사부분을 멀리 뺄 수 있게..
충전회로 절연상태..
고전압이라 감전되면 위험하므로 전극이 나온부분은 전부 테이프와 글루건으로 막았습니다.
발사부분 상태.. 왼쪽에 자석을 붙여놔서 탄환을 휴대하기 편리하게 해봤습니다.
그냥 다음 코일에 도착할 시간을 계산해서 가장 높은 효율로 가속할 수 있는 시점에 켜지게 만들면 되지 않을까요? (어짜피 중력도 큰 영향은 못 미칠거고 말입니다.) 솔직히 그런다고 그리 마이크로프로세서의 프로그램의 구조가 많이 난감해 질 거 같지도 않은데 말입니다.
파괴력을 보니 탄환을 날카로운 걸 쓰면 위력이 꽤 대단할 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