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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포스 GT 520의 벤치마크입니다.

 

현재 NVIDIA의 다이렉트 X 11 라인업은 지포스 GTX 590, GTX 580, GTX 570, GTX 560 Ti, GTX 460, GTX 550 Ti, GTS 450, GT 440, GT 430이 있습니다. 제일 아래에 지포스 GT 220이 있지만 다이렉트 X 11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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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지포스 GT 520이 출시되면서 보급형 다이렉트 X 11 그래픽카드의 자리를 메꾸게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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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포스 GT 520은 GF119 아키텍처로, GF110에서 GPC 유닛과 메모리 컨트롤러를 줄인 것입니다. GF108을 절반으로 줄였다고 보면 쉽겠지요.

 

지포스 GT 220의 후속작으로 페르미 아키텍처, 48개의 쿠다 코어, 8개의 텍스처 유닛, 4개의 ROP입니다. 쿠다 코어 수는 지포스 GT 220과 같지만 텍스처 유닛과 ROP 수는 지포스 GT 220보다 반이 줄어들었습니다. 여기에서 오는 성능 차이를 메꾸기 위해 지포스 GT 520의 코어/쉐이더 클럭은 810/1620MHz로 상승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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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메모리의 경우 위의 표에 나온 3종의 그래픽카드가 모두 DDR3 메모리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지포스 GT 520의 메모리 버스는 64비트로, 지포스 GT 220이나 GT 430의 절반밖에 안됩니다. 따라서 메모리 대역폭도 14.4GB/s로 줄어들어, 지포스 GT 220보다도 낮은 대역폭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이는 게임 성능에 분명 영향을 주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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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포스 GT 520은 다이렉트 X 11, 쿠다, PhysX 가속, 3D 사진, 3D 동영상, 3D 블루레이를 지원합니다. 그러나 3D 게임이 빠지면서 3D 비전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3D 게임을 돌리기에는 부족한 3D 성능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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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펙이 줄어들어든만큼 소비 전력도 29W로 줄어들었습니다. 이는 지포스 GT 220의 절반 수준이며, 지포스 GT 430의 49W보다도 낮은 것입니다. 낮은 소비 전력 덕분에 OEM 시장이나 HTPC 시장을 공략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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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no3D의 지포스 GT 520입니다. LP 타입 기판, 싱글 슬롯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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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퍼런스 기판입니다. 14.5x5.9cm의 작은 크기. 전원부는 기판 왼쪽에, GPU는 중간에, 오른쪽에는 메모리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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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판 뒷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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쿨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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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P 타입 기판답게 d-sub 출력은 이렇게 빠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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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U는 GF119-300-A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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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8x16 DDR3 메모리입니다. 칩 한개의 대역폭은 16비트, 용량은 128Mb, 4개가 부착되어 1GB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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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원부도 간단합니다. 1 페이즈 전원부를 사용합니다. PWM 칩은 Rictek RT8120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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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ub, DVI, HD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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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환경.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높지 않기 때문에 듀얼코어 LGA 775 플랫홈을 사용했습니다. 운영체제는 윈도우즈 7 64 SP1. 지포스 GT 520의 경쟁상대라면 지포스 GT 220이여야 맞겠지만, 그게 없는 관계로 -_- 지포스 GT 430을 골라 테스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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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HD 영상 재생 테스트입니다. H.264 영상을 재생할때 CPU 점유율은 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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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PEG-2 영상을 재생할때 CPU 점유율은 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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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C-1 영상을 재생할 때는 1.89%의 CPU 점유율이 나왔습니다. HD 영상 재생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 제품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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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전체의 소비 전력입니다. 대기 상태, 동영상 재생, FurMark 테스트의 3가지로 나눠 테스트했습니다.

 

지포스 GT 520의 제일 큰 특징이라면 낮은 소비전력입니다. 실제 테스트에서 지포스 GT 520은 지포스 GT 430보다 낮은 소비 전력을 보여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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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rMark를 돌렸을때 온도는 68도까지 올라갔습니다. 소음은 크지 않은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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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I 애프터버너 2.20 베타를 사용했을때, 코어 클럭은 1055MHz, 메모리 클럭은 870MHz까지 올릴 수 있었지만 이 클럭으로 정상 작동하진 않았습니다. 1031/2062/870MHz에서 안전화에 성공, 3D마크 11에서 1209점을 기록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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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클럭 810/1620/667MHz에서 965점이 나왔으니까, 25.2% 정도 성능이 향상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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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압을 조절하진 않았지만, 기본 전압에서 지포스 GT 520이 1GHz를 돌파한다는건 눈여겨 볼만한 것입니다. 또한 오버클럭을 했을 경우 성능 향상도 큰 편입니다. 또한 메모리 클럭도 너무 낮게 설정되어 있어서 성능을 더 올릴 여지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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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테스트에서 사용한 지포스 GT 520은 메모리 클럭이 667MHz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NVIDIA의 공식 클럭인 900MHz보다 많이 부족한 성능이며, 오버클럭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870MHz까지밖에 올라가지 않습니다. 따라서 지포스 GT 520의 실제 성능은 위 테스트에서 나온 것보다 향상될 여지가 더 있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성능 결과를 보면 지포스 GT 530은 1680x1050 해상도와 중간 수준의 화질의 다이렉트 X 10/11 게임을 실행하기에는 부족해 보입니다. 하지만 다이렉트 X 9 게임, 예를 들어서 레프트 4 데드 2나 스트리트 파이터 4 정도의 게임은 중간 수준의 화질에서 30프레임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정도라면 중간 수준의 그래픽으로 돌리는 와우도 문제가 없겠지요.

 

 

지포스 GT 430의 성능을 100%라고 계산한다면 레퍼런스 지포스 GT 520은 61% 정도의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이번에 테스트한 지포스 GT 520은 메모리 클럭이 낮으니까 56% 정도에 불과하지요.

 

지포스 GT 520은 다이렉트 X 10/11을 지원하진 하지만, 거기에 맞는 3D 게임을 실행하기에 충분한 성능은 아닙니다. 다만 저렴한 가격과 낮은 소비 전력, 소음, 발열 등을 특징으로 하여 HTPC에서 사용할만한 그래픽카드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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