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JPG

 

요새 소개한 제품들이 전부 큼직한 것들 뿐이지만, 그렇다고 작은 물건에 관심이 없다는 건 아닙니다. 기회가 없었을 뿐이지요. 이번엔 작은 물건들을 보고자 합니다. 물론 작다고 해서 중요함이 덜한 건 아닙니다. 커야 할 필요가 없어서 작게 나온 것일 뿐이니까요.

 

 

에프앤비즈 마이크로 5Pin USB to OTG 어댑터

 

2.JPG

 

에프앤비즈 마이크로 5Pin USB to OTG 어댑터입니다. USB 타입 A 포트를 쓰는 디바이스를 마이크로 5핀 USB 포트로 바꿔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 USB OTG를 지원해 컴퓨터를 경유하지 않아도 USB 디바이스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3.JPG

 

이 두가지 특징을 합치면 USB OTG 어댑터의 역할은 매우 명확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USB 디바이스를 쓰게 하자는 것이지요. 물론 모든 USB 디바이스가 다 되는 건 아니고 몇가지 제한이 있긴 합니다만, 스마트폰의 역할을 넓혀주는 유용한 물건임은 틀림없습니다.

 

4.JPG

 

이 어댑터는 USB 타입 A 포트 안에 집어넣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얇을 수밖에 없지요. 제품을 개봉할 때는 가위로 포장을 자르는 게 가장 편합니다. 어댑터를 사이에 두고 밀봉을 해버리는 식으로 포장했거든요.

 

5.JPG

 

6.JPG

 

마이크로 USB 포트의 완전한 단자와, USB 2.0 포트에 맞춘 연결 접점이 있습니다. 금속 단자 안에 약간의 플라스틱 구조물을 넣은 구조네요.

 

7.JPG

 

8.JPG

 

한쪽은 USB 커넥터 안에 들어가야 하고, 다른 한쪽은 완전한 마이크로 USB 커넥터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이 말은 크기나 형태가 딱 정해져 있을 수밖에 없다는 이야기지요.

 

9.JPG

 

10.JPG

 

USB OTG 어댑터의 가장 대표적인 용도는 USB 메모리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겠지요. USB 포트의 연결 접점에 맞춰 USB OTG 어댑터를 꽂아주면 준비가 끝납니다.

 

10-1.JPG

 

스마트폰의 마이크로 USB 포트에 방수 커버가 달린 스마트폰을 쓰고 있긴 하지만, 장착 시 간섭이 일어나진 않네요. 어지간한 케이스나 스마트폰에선 사용에 문제가 생기진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11.JPG

 

13.JPG

 

 

USB OTG 어댑터를 사용해 USB 메모리를 스마트폰에 연결했습니다. 바로 대용량 내장 메모리로 인식하면서 폴더 목록을 보여주네요.

 

13-1.png

 

 

USB 메모리 안에 저장된 파일을 사용하는 방법은 딱히 특별할 게 없습니다. USB의 내부 저장소나 마이크로 SD 메모리처럼 사용하면 됩니다. 또 USB 메모리에 저장된 영상을 바로 재생해 봤는데 재생엔 아무 문제가 없었습니다.

 

15.JPG

 

이번엔 키보드에 연결해 봤습니다. 연결된 키보드의 정보를 보여줌과 동시에 키보드 설정을 바꿀 수 있네요. 사용 방법도 특별할 게 없습니다. 그냥 키보드를 치면 됩니다.

 

16.JPG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보다 쾌적한 글자 입력을 위해 전용 키보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유선 키보드의 경우 순전히 스마트폰을 위해 키보드를 하나 사야 하는데다, 저가형 모델이 대부분이라 키감이 좋은 제품을 찾기 힘듭니다. 블루투스 키보드는 배터리를 따로 관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요. 대신 자신의 취향에 맞는 키보드와 USB OTB 어댑터를 조합하면 더욱 저렴하게 품질 좋은 키보드를 쓸 수 있습니다.

 

16-1.jpg

 

한번에 하나만 연결할 필요도 없습니다. USB 허브에 메모리카드 리더기와 USB 메모리, USB 키보드를 연결했는데 3개의 제품을 모두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쯤 되니 모니터가 없을 뿐이지 저장 장치와 입력 기기를 모두 갖춘 시스템이 완성됐네요.

 

16-2.JPG

 

USB 타입 A 포트에 삽입하는 어댑터 특성상, 조합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가 몇몇 있습니다. 제가 테스트에 사용한 두 종류의 기계식 키보드는 어댑터를 끼울 때 다소 뻑뻑한 감이 있더라구요. 물론 어댑터가 너무 헐거워도 문제겠지만, 어댑터를 꽂고 뺄 때 염두에 둘 필요는 있겠습니다. 

 

17.JPG

 

또 USB 포트를 둘러싼 메탈 가이드가 없을 경우엔 아예 어댑터를 끼울 수 없습니다. 이거야 디자인의 문제니 어쩔 수 없겠지요.

 

19.JPG

 

에프앤비즈 마이크로 5Pin USB to OTG 어댑터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다양한 주변 기기를 쓸 수 있게 하는 제품입니다. 크기가 작아 휴대가 편하고 구조가 단순하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발표 당시 가격은 7900원이었으나 지금은 3540원에 판매하는 곳이 있네요. 크기와 특성을 생각해 보면 OTG 케이블과 비교해도 나름대로의 경쟁력은 갖춘 제품이 될 듯 합니다.

 

에프앤비즈 마이크로 5Pin USB to OTG 어댑터 

보도 자료: http://gigglehd.com/zbxe/14093631

제품 정보: http://prod.danawa.com/info/?pcode=3971017

 

 

에프앤비즈 REAL 4K DP 1.2 to HDMI 2.0 Active 어댑터

 

20.JPG

 

다음은 에프앤비즈 REAL 4K DP 1.2 to HDMI 2.0 Active 어댑터입니다. 그래픽카드의 디스플레이포트 1.2 단자에 HDMI 2.0 규격의 모니터나 TV를 연결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어댑터입니다.

 

21.JPG

 

4K 해상도를 출력하려면 HDMI 2.0이나 디스플레이포트 1.2가 필요합니다. 허나 라데온은 아직까지도 HDMI 2.0 포트를 지원하는 그래픽카드를 내놓지 않았지요. 반면 4K 해상도 TV 중에선 디스플레이포트 1.2를 쓴 제품을 찾기가 힘듭니다.

 

22.JPG

 

그래서 라데온에 4K TV를 연결하면 HDMI 1.4 제한에 걸려 30Hz로 리프레시율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저렴한 4K TV를 사용하려는 라데온 사용자들의 불만이 많았는데요. 그럴 때 필요한 것이 이런 액티브 어댑터입니다.

 

23.JPG

 

제품 디자인은 단순합니다. 한쪽에는 디스플레이포트 케이블이 있고 다른 쪽에는 다소 넓은 케이스 안에 HDMI 단자가 달려 있는데요. 여기에는 처리 칩이 들어 있어 디스플레이포트 1.2의 신호를 HDMI 2.0으로 바꿔줍니다.

 

25.JPG

 

HDMI 2.0  

 

26.JPG

 

디스플레이포트 1.2

 

27.JPG

 

처리 칩이 들어있지 않은 패시브 방식 어댑터의 경우 가격은 저렴하지만, 4K 해상도를 60Hz로 표시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액티브 어댑터는 가격은 패시브보다 비싸도 4K 60Hz를 볼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요.

 

28.JPG

 

사실 연결이나 사용에 딱히 복잡할 건 없습니다. 그래픽카드의 디스플레이포트 1.2에 어댑터를 끼우고, TV나 모니터와 HDMI 케이블로 연결하면 되거든요. 간혹 인식이 안 되거나 4K 해상도가 안 나올 경우엔 먼저 HDMI 케이블을 그래픽카드에 직접 연결하고, 부팅 후 케이블을 빼서 어댑터에 끼우면 됩니다. 이렇게 해도 4K 60Hz 표시엔 전혀 지장이 없네요.

 

29.JPG

 

와사비망고 ZEN U400 UHDTV(http://gigglehd.com/zbxe/14025222)에 연결했습니다. 이 TV는 4K 60Hz의 스펙을 갖췄으면서도 가격이 저렴하고 PC 모드가 있어, 싼 값에 4K 해상도를 원하는 사람들 사이에 인기가 좋습니다. 허나 HDMI 2.0 포트만 있고 디스플레이포트 1.2는 없어 라데온 사용자들은 모니터 용도로 쓰기 힘들었는데요. 이렇게 액티브 어댑터를 연결하면 라데온을 포기하지 않아도 4K 60Hz 표시가 가능합니다.

 

GGHD4961.jpg

 

화면의 글자를 확인하시라고 원본 이미지를 잘라내서 올렸습니다. 사진을 확대해서 화면의 글자를 보시면 3840x2160 해상도에 60Hz로 표시됐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0.JPG

 

에프앤비즈 REAL 4K DP 1.2 to HDMI 2.0 Active 어댑터는 HDMI 2.0 포트만 제공하는 저렴한 4K TV와, 디스플레이포트 1.2 단자에서만 4K 60Hz가 표시되는 라데온 그래픽카드를 조합하는 어댑터입니다.

 

처리 칩이 따로 들어가는 액티브 어댑터 특성상 패시브 어댑터보다 가격은 다소 비싼 편이나, 라데온과 4K 60Hz를 모두 포기할 수 없다면 액티브 어댑터 외에 다른 방법은 없습니다.

 

에프앤비즈 REAL 4K DP 1.2 to HDMI 2.0 Active 어댑터

보도 자료: http://gigglehd.com/zbxe/14084547

제품 정보: http://prod.danawa.com/info/?pcode=3970998

 

 

와사비망고 딴트공 REAL HDMI 2.0 JETSPEED 골드 케이블 (2m)

 

31.JPG

 

와사비망고 딴트공 REAL HDMI 2.0 JETSPEED 골드 케이블 (2m)은 딱히 긴 설명이 필요하지 않은 액세서리입니다. HDMI 2.0 규격의 2m짜리 케이블이지요. 단순 명료하지요?

 

32.JPG

 

지금 새삼스레 HDMI 2.0 케이블을 소개하는 이유는 위에서 본 에프앤비즈 REAL 4K DP 1.2 to HDMI 2.0 Active 어댑터에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와사비망고 ZEN U400 UHDTV(http://gigglehd.com/zbxe/14025222)에 어댑터를 연결하려고 보니 HDMI 2.0 케이블이 하나 필요했거든요.

 

33.JPG

 

4K 60Hz를 표시하기 위해선 HDMI 2.0 규격은 꼭 필요하고, 벽 한 켠을 당당히 차지하는 TV의 특성상 연결 케이블이 길어야 할 경우가 자주 생깁니다. 이럴 때 HDMI 2.0 규격의 2m 케이블은 꽤나 요긴한 제품이 됩니다.  

 

34.JPG

 

HDMI 2.0 케이블이야 많은 회사들이 내놓고 있으나, 저가형 제품 중에는 호환성이나 품질, 내구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품질과 호환성은 가려내기도 참 힘든 문제인 게, 케이블 탓이나 TV 탓이다 출력 장치 탓이다 하고 회사들끼리 서로 책임을 전가하는 일이 허다하니까요. 허나 와사비망고가 내놓는 케이블은 최소한 와사비망고 TV나 모니터에선 문제가 생기지 않겠지요?

 

35.JPG

 

길이 2m. 2m짜리 줄자를 끝까지 다 꺼냈습니다. 저가형 케이블과 다르게 굵기도 꽤 되는 편이며, 케이블을 휘어보면 은근히 뻣뻣하다는 느낌을 주네요. 와사비망고 USB 케이블 수준으로 두껍진 않으나, 다른 HDMI 케이블과 비교하니 구부려도 확실히 덜 휘어집니다.

 

36.JPG

 

이름에 골드가 들어갑니다. 그래서인지 단자 부분도 금색이네요.

 

37.JPG

 

와사비망고 딴트공 REAL HDMI 2.0 JETSPEED 골드 케이블 (2m)은 2m 길이의 HDMI 2.0 케이블입니다. 2m의 긴 길이와 HDMI 2.0 규격이 꼭 필요한 4K TV에서 특히 유용한 제품이지요.

 

TV와 모니터를 제조하는 와사비망고에서 출시하는 제품이니 나름대로 검증을 거친 제품이며, 와사비망고가 지금껏 내놓은 케이블처럼 내구성이나 만듬새도 우수합니다. 가격대도 다른 HDMI 2.0 2m 케이블과 비슷한 편이라 부담도 덜하네요.

 

와사비망고 딴트공 REAL HDMI 2.0 JETSPEED 골드 케이블 (2m)

보도 자료: http://gigglehd.com/zbxe/13877091

제품 정보: http://prod.danawa.com/info/?pcode=3777441 

 

 

이 글에 리플을 달아주신 분께 와사비망고 딴트공 REAL HDMI 2.0 JETSPEED 골드 케이블 (2m)을 드립니다.

 

[와사비망고 딴트공 REAL HDMI 2.0 JETSPEED 골드 케이블 (2m) 주세요] 라고 리플을 달아 주세요. 기존에 다른 회사의 케이블 사용 중, 호환성이나 만듬새가 떨어져서 어떻게 고통받았더라... 같은 고생담을 같이 써주시면 당첨 확률이 높아집니다.

 

두분을 뽑아 케이블을 드리겠습니다. 하나는 제가 테스트 중에 사용한 후 재포장했고 다른 하나는 신품입니다. 그런데 어떤 분에게 어떤 것이 갈지는 저도 모르겠네요. 재포장하니 티가 나지 않아서.

 

신청은 5월 12일까지 받으며 발표 후 3일 안에 배송에 필요한 정보를 보내주시고, 수령 후 일주일 안에 수령 인증샷을 올려 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