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글 하드웨어 위키는 일정 레벨을 충족하는 회원분들께서 직접 참여하실 수 있는 공간입니다.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각종 디지털 기기, 즉 IT 관련 정보만 올릴 수 있습니다. 여기에 해당되지 않는 항목은 삭제하고 이용에 재재가 주어집니다.

OS2

조회 수 5018 추천 수 0 2013.01.02 14:07:30
[레벨:41]cyan *.5.227.71
OS-2_W4.png


정식 명칭은 OS/2. (본 위키에서는 슬래쉬 첨가가 불가능해보여서 슬래쉬를 빼고 표기합니다)


IBM과 마이크로소프트가 공동으로 개발한 OS이다. 현재 버전은 2011년 5월에 발표된 eComStation 2.1이다.

발표당시 주요한 기능들이 선점형 멀티태스킹과 높은 안정성, 완벽한 32비트 CPU지원과 편리한 객체지향 인터페이스였는데, 이는 시대를 앞서간다고 볼 수 있을 만큼 대단한 것들이었다.


하지만 MS는 겉으로는 협력하는 척 하면서도 뒤에서 윈도우의 개발을 진행시키고 있었고, 이를 알고 격분한 IBM은 MS와의 관계를 끊어버린다(이는 이후 IBM에서 나오는 모든 컴퓨터 키보드에 윈도우키가 없애버리는 것으로 표현이 되었다). 그리고 독자적으로 OS/2의 개발을 진행시킨다.


OS/2 Warp 3.0은 동 시기의 윈도우 95와 비교해서 막강한 성능을 자랑하고 있었는데, 그 중 하나가 윈도우 응용프로그램 지원이었다.

MS와의 계약에 있던 소스 공유권한을 사용해 윈도 3.1을 재 컴파일하여 OS/2에 탑재한다.이것은 윈도 3.1보다 더 안정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물론 DOS역시 탑재되어있고 윈도95의 도스창보다 훨씬 안정성이 높았다.

윈도호환성을 강조하기는 했지만 시대는 이미 32비트로 넘어가고 있었고 윈도95의 32비트 프로그램은 OS/2에서는 호환되지 않았으며 OS/2자체도 출시 시기가 너무 늦어버렸기 때문에 OS/2는 도태될 수밖에 없었다고 볼 수밖에 없다.OS/2자체 프로그램도 빈약했으며 UI역시 일반사용자에게 다가가기엔 어려웠다.결정적으로, 높은 사양을 요구했다. 결국 OS/2는 Warp 4가 나옴과 동시에 시장에서 완전히 도태되어 사장되었다.



IBM이 손을 놓은 이후로 세레니티 시스템즈(http://www.ecomstation.com)라는 회사가 OS/2의 이름을 eComStation으로 바꾸고 개발 및 지원을 하고있다. 외국의 ATM 등지에서 사용되는 것이 목격된다고 한다. 


기글하드웨어는 2006년 6월 28일에 개설된 해외 컴퓨터 하드웨어 뉴스와 정보, 유저들의 사용기를 주로 소개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개인 정보 보호, 개인 및 단체의 권리 침해, 사이트 운영, 관리, 제휴 관련 문의는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관리자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