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글 하드웨어 위키는 일정 레벨을 충족하는 회원분들께서 직접 참여하실 수 있는 공간입니다.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각종 디지털 기기, 즉 IT 관련 정보만 올릴 수 있습니다. 여기에 해당되지 않는 항목은 삭제하고 이용에 재재가 주어집니다.

콘덴서

조회 수 4446 추천 수 0 2009.08.07 01:43:52
[레벨:18]id: piloteerpiloteer *.195.176.193

콘덴서는 전자제품에 들어가는 부품의 하나로서, 전류를 일시적으로 축적하는 기능을 한다. 전자회로를 만들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일반적으로 둥그런 원통형 모양을 가지나 다른 여러가지 형태도 띌 수 있다. 컴퓨터등의 소형 시스템에서는 조그마한 네모 모양의 형태로 소형 저항과 같은 모양을 가질 수도 있다. 콘덴서의 용량은 마이크로패러디등으로 표기하며 최대 전압도 같이 표기한다. 용량이 클수록 크기가 크며, 파워서플라이 등의 장치의 경우 이 용량으로서 파워서플라이의 질을 비교하는 경우도 있다.(사실 이는 그리 좋은 비교법은 아니나 얼마나 얼마나 파워서플라이가 출력을 할 수 있는지 이로서 대강의 예측을 할 수는 있다.) 콘덴서의 수명은 제품의 수명을 좌지우지함으로 내구성이 좋은 부품을 고르기 위해선 콘덴서의 질도 볼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솔리드 캐패시터가 고체로 된 전해질을 사용하여 튼튼하다고는 하나 저급 솔리드 캐패시터의 경우 고급형 액체 전해질 콘덴서보다 수명이 짧을 수도 있다. 그리고 어느 경우던 간에 콘덴서는 사용할 수록 용량이 작아지므로 콘덴서의 상태는 꼭 신경을 써 주어야 기계의 안정적인 유지가 가능하다. 특히 전해 콘덴서의 경우 전해액의 상태가 나빠지면서 성능이 빨리 하락될 수 있다.

중-대용량 전해 콘덴서의 경우 안전을 위해 머릿부분에 K형 혹은 이에 상응하는 마크를 새겨 폭발시에도 안전하게 만드나,소형 콘덴서의 경우 이가 없는 경우도 많다. 이 처리가 재대로 되지 않은 경우 폭발시 주위에 피해를 줄 수 있으나 이 처리를 함으로서 고장시에도 콘덴서 주변에 전해액이 새어나오는 소위 '임신'상태 이상의 문제를 일으키지 않도록 콘덴서를 제작할 수 있다. 일부 저가형 콘덴서의 경우 중고용량임에도 불구하고 이 처리가 재대로 되지 않은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엔 폭발사고를 주의해야만 한다.


국가에 따라 콘덴서를 캐패시터라고 부르기도 한다. 또한 고용량 콘덴서의 경우한국에서도 슈퍼캡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곤 한다.


기글하드웨어는 2006년 6월 28일에 개설된 해외 컴퓨터 하드웨어 뉴스와 정보, 유저들의 사용기를 주로 소개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개인 정보 보호, 개인 및 단체의 권리 침해, 사이트 운영, 관리, 제휴 관련 문의는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관리자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