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멘터리의 명문이라 하는 교육방송. 여기서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에는 정기적으로 '다큐 오늘' 이라는 미니프로그램이 올라옵니다.


교육방송의 대표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인 다큐프라임, 세계견문록 아틀라스, 세계테마기행, 극한직업, 한국기행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부터 아주 잠깐 보고 넘어가기 딱 좋은 토픽들만 골라서 10분 정도의 짧은 영상으로 나오는 것이 바로 '다큐 오늘' 입니다.

- 꼭 한 번 가보고 싶다, 태국의 신기한 시장('세계테마기행' 중에서)

어디서든 이 '신기한 시장' 한 번쯤 보신 일이 있을 겁니다. 태국 여행의 필수 코스라죠.


- '백주부' 도 반했다, 베트남 하노이의 정통 쌀국수 ('세계견문록 아틀라스' 아시아 맛기행 중에서)

역시 '맛의 명인' 답습니다. 정통의 맛을 대하는 방법이 바로 이런 것인가봅니다.


- 2m의 고통, 메디나충 ('다큐프라임' 기생-PARASITE 중에서)

기생충. 우리가 마음 편히 약 한 알로 기생충을 물리쳤다고 안심하고 있을 때 이들은 죽을 듯한 고통을 견뎌내고 있는 겁니다. 드러머 남궁연의 나레이션이 썩 잘 어울립니다.


- 사냥꾼이 된 식물 ('다큐프라임' 생명, 40억년의 비밀 중에서)

벌레를 잡아야만 생명을 부지할 수 있는 식물들의 독큭한 사냥기술을 섬세한 영상미로 잡아냈습니다. 대형기획물 다워요.


- 못생겨도 맛은 좋다, 마산 아귀 ('한국기행' 진해만 중에서)

'맛있는 것' 맞습니다. 네. 맛있는 거예요.


- 섬진강 하구의 별미, 오징어의 '갑', 갑오징어 ('한국기행' 하동군 중에서)

갑오징어를 바다와 강이 만나는 강 하구에서 잡아들인다는 건 또 처음 봤네요.


- 거친 바다의 보물, 흑산도 홍어 ('한국기행' 흑산도와 자산어보 중에서)

이걸 보셨으면 '극한직업' 수산물 가공업 편도 꼭 보시길 바랍니다. 현대화된 홍어회가 어떻게 우리 입까지 들어오는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교육방송 유튭 채널, 구독해두고 볼만 한 채널 같습니다. 진심으로요.


마칩니다.